[밍후이왕] (밍후이기자 리위안-대만 타이난에서 보도) “둥둥” 북소리와 함께 아름다운 선율이 울려 퍼진다. 2012년 3월 7일, 션윈은 타이난 시(市)에서 한 달 일정의 대만 공연 서막을 올렸다. 첫 공연 날 타이완 총통은 꽃바구니를 선사했고 중앙 주요인사 및 각 지역 지도자들이 지속적인 축사로 션윈에 찬사를 보냈다. 6회 공연은 모두 만석을 이뤘고 7,800여 명의 관객들이 션윈을 관람했다.
마잉주(馬英九) 총통과 샤오완창(蕭萬長) 부총통은 2년째 꽃바구니를 보내어 션윈의 타이완 공연이 ‘원만하게 성공’하기를 축원했다.
양진톈(楊進添) 타이완 외교부장, 리훙위안(李鴻源) 내정부장, 린칭룽(林慶隆) 감사장 등 정부지도자들이 축사를 보내왔다.
션윈은 중화민족의 자랑
많은 중국인들은 션윈공연을 보면 친근감을 느낀다. 어린 화상들의 고요한 수련 속에서 즐거움, 대청나라 자금궁전의 삼엄함, 제공 화상의 유머러스함과 자비, 양가 여 장수들의 충렬 등 이런 귀에 익은 역사와 전설은 관객들의 웃음소리를 연속으로 자아냈고 또한 눈물이 맺히게도 했다. 중화 고대의상을 입은 예술가들이 세계정상급 무대에 오른 것을 보면서 많은 관객들은 자부심을 느낀다. 션윈, 세계에 명성을 떨친 중화의 신전문화를 대표하는 공연이다 !
타이난 시장, “션윈은 심후한 문화를 내포하고 있다.”
해마다 션윈을 관람하는 타이난시장 라이칭더는 “션윈 프로그램은 해마다 다르며 매번 더욱 다채롭습니다!”라고 했다. “공연은 매우 완벽하며 심후한 문화, 다원화, 다채로운 예술로, 사람들로 하여금 가슴이 후련하고 경탄하게 합니다!”
그는 ‘강족 춤(羌族舞)’이 제일 인상 깊다고 했다. “강족 춤은 동작이 세심하고 완곡하며 함축적인데 타이완 원주민의 씩씩하고 멋진 무용과는 다릅니다. ‘흰 눈 속에 봄을 맞네’ 프로그램도 기교나 무용자세, 배역 모두가 매우 다채롭습니다!”
유럽 최대소프트웨어 회사 베테랑 고문은 “중화문화는 사악은 바른 것을 전승하지 못한다는 함의가 관통되어 있다.”고 말했다.
유럽 제일의 소프트웨어 회사 SAP(세계 제일의 대기업관리 소프트웨어 솔루션 공급업체)에서 12년간 근무하고 있는 베테랑 고문 패트릭 포레는 제네바에서 타이완으로 2주간 휴가를 왔다. 그는 타이완 여자친구 우(吳)양과 함께 3월 7일 타이난 첫 공연을 보고나서 찬탄을 금치 못했고 제네바에 돌아가면 한 번 더 보겠다고 했다.
세계 유명 ERP소프트웨어 공급업체 SAP 베테랑 고문 패트릭 포레와 그의 친구 우(吳)양
프랑스에서 션윈 소식을 듣지 못했던 그는 타이완 여자 친구로부터 세계 정상급 공연이라는 것을 알게 됐고 공연을 보고나서 매우 편안하다고 했다. “공연을 보고 나서 매우 편안하고 상화로웠는데, 마음이 즐겁고 온몸이 홀가분해졌습니다.”
그는 션윈의 가치는 초상적인 예술적 조예 이외에도 매우 깊은 함의가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무용과 음악 모두 심원한 함의가 있으며 매우 심오한 뜻을 전달해줍니다.” 심오하다는 뜻을 그는 이렇게 해석했다. “션윈은 외국인인 내가 (진정한) 중화문화를 알게 했고 이 땅에서 한창 벌어지고 있는 정사대전을 알게 했습니다.” “한 무리의 (사악한) 세력이 한 나라 문화의 뿌리와 사람들을 통제하고 있지만 사악은 결국 실패로 끝장날 것입니다.”
그는 또 다른 일면도 보아냈다. “오케스트라 연주가 인기를 끌었고 얼후 연주가 더 사람을 감동시켰습니다. 사람의 심금을 울려주는 악곡은 사람을 도취시킵니다. 션윈의 가사내용은 상당히 심오하며 무용과도 서로 잘 어울려 중화문화 태고 서막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제가 관통되어 있습니다. 정(正)과 사(邪)의 대결에서 결국 정이 승리하게 되며, 인생의 진정한 의의가 무엇인지, 사람은 명리를 위해 조류를 따라 자신의 영혼이 타락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는 등 아름다운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뽑을 수 없었다고 했다. “프로그램 모두 칭찬할 만합니다. 그래도 나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들을 표현하는 프로그램이 좋았고 하얀 눈꽃이 흩날리는 ‘흰 눈 속에 봄을 맞네(飛雪迎春)’ 프로그램이 제일 좋았습니다.”
3월 중순에는 다른 션윈공연단이 스위스에서 공연하기에 그는 생각에 잠겼다. “나는 션윈공연 중 음악을 제일 좋아합니다. 또한 찬란하고 아름다운 색채와 독특한 정취가 풍기는 무용도 좋습니다. 나는 제네바에서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 번 공연을 관람하겠습니다!”
그와 함께 온 우양은 전에 상업회화무역판매업에 종사했었는데 4년째 션윈을 관람했다. 그녀는 다시 한 차례 아름다운 시공여행을 했다며 흥분해 했다. “나는 편한 마음으로 공연을 재미있게 보았고 현 시대를 초탈해 짧은 시간에 고대로 이끌려 갔습니다. 몸소 시공의 변화를 경험한 듯한데 공연을 관람하는 두 시간 동안 완전히 향수했습니다.”
우양은 곁에 있는 프랑스 남자 친구를 가리키며 “비록 이 분은 외국인이지만 무대에서 표현한 선악(善惡)을 대비하는 내용에 매우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공연이 관객들에게 가져다 준 선과 아름다움을 인정했다. “문화뿐만 아니라 진(真), 선(善), 미(美) 여러 방면을 포괄합니다.”
도예학회장, “션윈은 소실되어가는 중화민족의 가치 체계를 찾게 한다.”
역사 유적과 도예를 결합시켜 도시의 우아한 풍모를 나타내는 타이난 시의 도예학회 전통수공예 전수자인 회장 치징원은 부인과 함께 3월 10일 션윈공연을 관람했다. 그는 션윈이 사라져가는 가치관을 찾아주는 거대한 공헌에 대해 격찬했다. “큰 감동을 가져다줍니다. 우리 중화민족에게서 사라져가는 것을 표현해냈습니다.”
“컴퓨터 시대에 전반 가치관이 현대 서방문명으로 대체되었는데, 우리 중화민족의 아름답고 풍부한 가치 체계를 어떻게 오랫동안 이 세상에 남길지에 대해서는 사고하지 않습니다. 중화의 전통문화는 상화로움을 강조하며 동방민족의 미학적 감각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하늘과 땅, 사람과 신의 화합, 융합이 현대생활에서 부족하다고 봅니다.”
션윈 공연은 눈부시게 찬란하지만 치징원은 색채포화도가 충족하며 또한 사람의 심리상태를 나타냈다고 했다. “의상색채는 사람의 마음과 생동감을 강조합니다. 의상의 화려함이 아니고 사람의 정신상태의 미적 감각을 강조합니다.”
타이난 소옥천인형극단의 부단장이기도 한 치징원은 션윈음악이 동서양 악기를 완벽하게 조화시킨 것에 대하여 매우 탄복했다. “타이완에서 줄곧 이 방면의 시도를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션윈 예술단이 해냈습니다. 동서양 악기로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해 냈습니다.”
홍콩과 대만의 유명한 무협 감독, “영상스크린은 그야말로 신화입니다.”
이미 수십 부의 영화를 찍은 감독 궈난훙은 70년대부터 대만과 홍콩 ‘백만 감독’ 중 무협 명감독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3년째 션윈공연을 관람한 그는3월 8일 저녁공연을 관람하였다. “오직 션윈에서만 이런 다채로운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매번 새로운 감동을 받는데 말로 형용할 수 없습니다! 매우 깊은 감동을 받습니다. 배우마다 많은 심혈을 기울였고 프로그램마다 3 ~ 5초 내에 새로운 장면을 바꾸는데 만약 거듭되는 고심한 연습을 하지 않는다면 해낼 수 없습니다. 몇십 년간 오직 션윈만이 이런 명장면을 연출해 냈습니다!” 션윈공연을 여러 번 보았으나 그는 내심에서 우러나오는 감격을 숨기지 못했다. “이런 감동은 관객의 눈물을 자아냅니다. 일생에서 이런 멋진 공연을 볼 기회가 많지 않은데 솔직히 말해서 모든 사람들이 주저하지 마시고 (공연을 놓치지 말아야 하며) 더 기다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션윈이 대체 이 무협감독을 어느 정도로 감동시켰을까? 궈난훙은 션윈의 다채로운 요소를 자세히 열거했다. “예술적 측면에서, 배열하는 면, 미술디자인, 의상, 음악 모두를 포함해서 말입니다. 더욱이 배경스크린, 오늘의 배경은 그야말로 신화입니다!”
귀난훙은 2시간 공연이 짧게만 느껴졌다. “성악가들의 고음은 매우 좋습니다. 나는 정말 감동했습니다.”그는 해마다 션윈공연을 한 번만 보면 성이 차지 않는다고 흥분해 말했다. “고웅(高雄)에 돌아가면 또 보겠습니다. 해마다 두세 번씩 봅니다!”
악단 단장, “션윈 편곡 난이도 매우 높아 조금도 실수하면 안 됩니다.”
3월 8일, 타이난시 봉황악단단장 웨이카이런(魏恺仁)은 2층 관람석 두 장을 특별히 골라 션윈의 전반 배치를 자세히 감상했다. 무용배우들의 동작을 눈여겨보았고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몰두해 들었다. 그는 음악과 무용과 배경스크린이 흠잡을 데 없이 잘 배합된 것을 발견했다.
봉황오케스트라 단장 웨이카이런이 여자 친구 천완린과 함께 션윈 예술 향연을 흠상하다.
웨이카이런은 “션윈의 편곡자는 정말 대단합니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그는 악곡 창작난이도가 매우 높다고 했다. “편곡은 무용(훈련)편곡, 음악편곡과 영상스크린 편곡 3부분을 포괄합니다. 일반인들은 모르고 있어 많은 사람들은 무용만 중시하는데 사실 진정한 영혼은 음악입니다.”
“진정한 고수(高手)는 무엇을 표현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떻게 싸우는 장면을 표현하고 막 내리치려는 동작은 어떻게 표현하며 영상스크린의 애니메이션과 음악이 어떻게 배합해야 하는지 일반인들은 알지 못합니다. 매 하나의 세부 동작에도 요구조건이 있고…… 일반인들은 상상도 못합니다.”
웨이카이런은 다시 한 번 션윈의 편곡가에 대해 찬탄했다. “악곡은 반드시 어느 때 어떤 무용동작을 나타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무용을 설계할 때 편곡을 설계한 후 연습곡을 써야하는데 편곡의 난이도가 바로 여기에 있고 우리는 듣기만 하면 압니다. 션윈은 시간 환산을 잘 했고 자리바꿈도 한 치의 오차도 있이 정말 잘되어 있습니다!”
봉황악단 수석 얼후 연주자인 그의 여자친구는 션윈은 동서양이 결합된 오케스트라의 연주가 조화롭다고 했다. “중국전통악기와 서양의 클래식을 완벽하게 조화시켰고 조금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션윈의 정교한 의상도 그녀의 찬탄을 자아냈다. “일반적으로 중국인들의 공연의상이 비교적 평범합니다. 그러나 션윈 의상은 정교하고 세심하며 질감이 좋습니다.” 션윈은 그녀에게 더 제고할 수 있는 동력이 되었다고 했다. “나는 배울 것이 아직 너무 많기에 더 힘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음악가, “무용은 강함과 부드러움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성악은 천인을 놀라게 하다”
음악가 탕단샹(唐旦祥)은 타이중과 타이난 애악 오케스트라, 행동오페라극장의 지휘자다. 3월 10일 저녁, 그는 악단의 선생들과 단원들, 가장들과 함께 션윈을 관람했다. “우리들은 배우러 왔습니다. 너무 감동적이었고 많이 배웠습니다.”
여러 차례 교육부 문예 창작상 배심원으로 초빙받았던 탕단샹은 연속 3년간 션윈공연을 보았다. 그는 무용의 배열순서도 내재적 함의가 있다고 했다. “강함과 부드러움이 서로 조화를 잘 이룹니다. 예를 들어 여자무용수들의 무용이 있으면 다음엔 남자 무용수들이 따라 나옵니다. 정말 너무 너무 멋집니다!”
타이난 응용기술대학 음악과 교수 딩얜하이(丁晏海)는 아들을 데리고 타이난에서 주말 저녁 션윈공연을 보았다. 그는 션윈의 성악에 감탄해 마지않았다. “너무 놀랍습니다. 나는 성악을 배우고 있습니다. 세 명의 가수 모두가 너무 너무 출중하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노래 소리가 매우 우렁차며 음역이 넓습니다. 이런 발성법은 장시간 훈련해야 하며 또한 열심히 연습해야 합니다. 중국 무술처럼 밤낮으로 연습해야 하는데 자나 깨나 단련할 생각만 합니다. 음악은 몸동작과 리듬이 아주 잘 배합되어야 정말 완미한데 이것도 너무 신기합니다!”
타이완 최대 ‘지주(地主)’ 판매부 집행장, “난 가사를 베꼈습니다!”
션윈 열풍은 타이완의 제1호 ‘지주’를 달아오르게 했고 타이완 제당업계 많은 직원들도 함께 션윈공연을 관람케 했다. 그중에는 제당 판매부 집행장 쩡잰잔도 있다. 그는 동료들과 함께 3월 9일 공연 전반부를 보고 “무용, 설계 및 색조, 배경음악, 정신 혹은 중국문화의 체현 모두 세밀하고 재치있게 구상했기에 전반 공연이 매우 다채롭습니다.”
쩡잰잔은 션윈의 가사가 사람을 깨우쳐 주기에 세세하게 음미하고 여러 번 읽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사가 비록 짧지만 심사숙고해야 하기에 나는 모두 베꼈습니다! 내가 왜 베꼈겠습니까? 의미가 깊기 때문입니다!”
친구들이 같이 공연을 관람할 수 없을 때엔 다른 시간에 관람하는 방법을 썼다. 쩡잰잔 가족들도 마찬가지였다. “저의 아내는 어제 관람했고 나는 오늘에야 왔습니다. 나는 친구들에게 이 공연을 추천할 것이며 직접 관람해야만 현장 감각을 느낄 수 있다고 강조할 것입니다. 말만 들으면 큰 감동을 받지 못하고 현장에서 관람하면 정말 감수가 다릅니다!”
염업생체공학 기술처장, “션윈의 선율을 영윈히 잊지 않을 것입니다.”
염업생체공학 기술처장 정아쉐(郑阿雪)는 3월 11일 션윈의 전반부 공연을 보고 감탄했다. “나는 그림 속에 그림이 있는 것을 제일 좋아합니다. 영상스크린을 예를 들어 말하면 배경에서 사람이 뛰어나오는 순간 진짜 사람이 무대로 뛰쳐나오는 장면이 놀랍게 잘 연결되었습니다!”
후반부 공연에서 얼후가 제일 인상 깊었다고 했다. “얼후에서는 유수와 같은 음악이 흘러나와 우리를 5천 년 전으로 되돌아가게 하는데 매우 감동적입니다. 이것이 바로 아름다운 중화문화이며 선율은 사람의 심금을 울려줍니다.”
정아쉐는 션윈에 찬탄했다. “이건 심령의 향연일 뿐만 아니라 이 선율, 션윈의 선율을 나는 영원히 잊지 못할 것입니다. 내년에 나는 또 관람하러 오겠습니다.”
건축사협회 이사장, “션윈은 색상 배합으로 생명을 더 풍부하고 활발해지게 합니다.”
색채 미학에 아주 민감한 타이난 건축사 이사장 줘잰광은 3월 9일 션윈공연을 관람한 후 션윈이 색상을 대담하고 돌출하게 배합하고 응용한 것에 인상 깊었다고 했다. “대조적인 색상이나 산뜻한 색상 사용 등 색상배합에서 션윈은 창의적이고 돌파성 있게 처리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밝은 색상을 배합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원래(주요한 색상)의 색상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션윈은 색상 배합을 잘 해 부드러운 인상을 주면서 풍부함도 나타냈습니다. 이런 색상은 사람이 더 활기차게 느껴집니다!”
색채 미학 외 줘잰광은 공연장면에도 매우 탄복했다. “매 장면의 연결이 순조롭습니다. 배경스크린은 무대와 잘 연결되었는데 심사숙고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션윈 장면 설계는 시간을 뛰어넘어 공간을 연결시키는데 심도 깊은 프로그램 내용은 관객들에게 여운을 남겨준다. 줘잰광은 “션윈의 내용은 중화(정통) 문화의 기억을 지속시킵니다. 손오공과 제공을 예로 든다면 (역사시공)의 지속성에 도달했다고 봅니다. 관객들은 공연을 통해 풍성한 수확을 얻게 됩니다.”라고 말했다.
사회국장, “민족무용 시(詩) 같고 자연계 음향 같아”
타이난시 사회국장 차오아이란은 션윈 타이난 2회 공연을 본 후 강족과 장족의 민족무용을 제일 좋아한다고 했다. “션윈을 관람하는 것은 매우 큰 향수입니다. 쓰촨의 강족무용이 제일 부드럽고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마치 시처럼 아름다워 너무나 감동적이었습니다.(강족 무용) 하타를 신불에게 바치는 프로그램도 절묘한데 동작, 음악, 절주가 잘 어울려 비할 바 없이 아름답습니다! 마치 자연계의 음향 같았습니다.”
자수협회 비서, “션윈 의상은 어려움도 가능하게 변하여 내용은 말마다 연꽃으로 피어나게 합니다.”
수놓는 재간이 있는 관리고문회사 시장개발부 전문분야 사장 류위메이(刘玉梅)는 자수 협회에서 비서직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3월 9일 다시 한 번 션윈공연을 보면서 공연 중의 기물, 의상이나 세부 동작 등을 특히 주의해 보았다. 막이 열리자 그녀는 눈앞이 훤해졌다고 했다. “문명개원의 전고가 울리면서 공연이 시작되자 나는 빨려 들어갔습니다. 어떤 의상은 색상을 배합하기 어렵지만 션윈은 아주 잘 해냈습니다. 강족무용이 매우 아름다웠고 재빠른 무용동작 하나하나에 함의가 내포되어 있었습니다.”
두번째 션윈을 관람하는 류위메이는 션윈이 펼쳐보인 영성(靈性)에너지가 제일 좋았다고 했다. “공연을 관람한 후 감동으로 울고 싶었습니다. ‘생명의 의의는 무엇인가’ 노래는 나의 마음속 깊은 곳에 공감이 생기게 했고 우리의 미래, 우리의 후대와 우리의 사회에 대해 돌이켜 생각하게 했습니다. 어떤 것이 좋은 것이고 바른 것입니까? 예를 들어 평소에 이야기 할 때면 마땅히 ‘입에서 연꽃이 튀어나와야’ 하지 않습니까? 사람의 마음을 교화시키는 션윈에 나는 매우 감동을 받았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내심으로부터 감화되는 힘을 느낍니다.”
류위메이 아들은 다음날 션윈공연을 관람한다고 했다. “아이들에게 이 부분을 함양케 해야 합니다. 나는 아들이 션윈의 내포를 알기 바라는데 더욱이 중화 5천 년의 문화적 내포를 체험하기를 희망합니다. 이건 오직 션윈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전 국민이 앞다투어 션윈공연을 관람, 션윈백과를 현장에서 일람하다
아세아지역 션윈열풍은 일본에서 시작해 한국으로 번졌고 타이완에서 붐이 일었다. 세계 정상급 공연을 관람하는 것은 점차 각계 인사들이 정계, 기업계 저명인사들의 행렬이나 예술문예계에 들어서는 필수 학과로 되고 있다. 많은 서무를 담당하는 지도자나 유명 인사들은 직접 표를 사서 관람하면서 부하나 벗들에게 어서 션윈의 풍모를 보라고 고무해 주었다.
물욕이 흘러넘치고 음양이 전도된 21세기에 션윈은 이 세상의 한 가닥 맑은 샘물처럼 제일 강한 교화 에너지를 모았다. 현재 션윈공연을 관람하는 것을 타이완 공무원과 교직원들이 받는 3시간 연수로 간주되도록 하였고 많은 초중학교 교사들의 옥외 교학의 표본으로 되었다. 타이난의 한 교사는 많은 학생들을 데리고 션윈을 관람하였는데 성공소학교의 학생과 스타학교 예를 들면 흥국중학교 우수반 전체학생 등 백여 명 학생들이 앞다투어 션윈미학(美学)의 세례를 받았고 현장에서 ‘션윈 백과’를 열람했다.
사자협회 회장, “션윈은 희망이기에 관람하지 않으면 뒤떨어집니다.”
3월 11일, 타이난시 성공사자회 회장 리진궈(李进国)는 션윈 타이난시 마지막 공연을 관람했다. 3월 11일은 마침 일본대지진 일주년 되는 날이기에 그는 생각에 잠겼다. “션윈 가사 중에 창세주가 시간을 늦추지 않았다는 말이 있는데 정말 놀랍습니다. 지난 일 년간 세계 각지에서 재난들이 발생했지만 우리는 타당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방황하고 무력해할 때 ‘창세주가 시간을 늦추지 않았다’는 이 한마디는 우리의 용기를 크게 북돋아 줍니다!”
션윈의 깊은 영성(靈性) 내포 외에 주류사회 일원인 리진궈는 션윈의 현재 ‘명품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션윈공연은 이미 사회적 기풍을 이루었습니다. 나는 이미 5년째 공연을 보는데 해마다 연기가 아주 뛰어나다는 것을 느낍니다. 상공업계 인사들은 반드시 션윈을 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대열에서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경찰서 부국장, “진정으로 선량하고 아름다우며, 생명을 고무하고 상화한 사회를 이룬다.”
타아난시 경찰서 부국장 린진위안(林进元)은 평소 인문수양이 높아 문예공연의 단골손님이다. 그는 션윈 타이완 첫 번째 공연을 특별히 선택했고 관람 후 찬탄했다. “관람할 가치가 큽니다. 전반 배경 스크린은 매우 활발하고 생동감 넘치며 사실을 반영했고 무용은 중화전통문화를 표현하면서 역사 전설에 융합되었습니다. 공연은 간단하나 계발성이 있어 우리는 관람 후 많은 것을 수확하게 합니다!”
린진위안은 션윈을 보급시키면 혼란스러운 사회현상의 근원을 억제시킬 수 있다고 했다. “션윈의 무용기교가 매우 출중하기에 배우들의 참하고 성실하며 선하고 아름다움과 강의함 속에 유연함과 유연 속에 강인함을 보아낼 수 있습니다. 션윈은 인심을 정화시키고 상화한 사회를 건립하는 것에 도움을 줄 것이며, 사회 문화를 승격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션윈을 널리 알린다면 그 가치가 매우 클 것입니다.”
기업협진회장, “션윈은 다음 세대가 다시 미혹되지 않게 합니다.”
타이난시 중소기업 영예지도원 협진회장 쉬궈탕(徐国棠)도 100% 션윈팬이다. 그는 해마다 공연을 관람한다. “나는 해마다 봄이 오기를 갈망하며 션윈이란 심령향연이 빨리 오기를 기대합니다!”
쉬궈탕은 션윈공연에 대한 감동을 감추지 못했다. “더욱이 중화 5천 년 역사가 놀랍게도 미국에서 타이완으로 전해집니다. 매 번 공연이 너무나 감동적이어서 눈물이 납니다!”
그는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션윈은 우리 타이완의 다음 세대가 감동을 간직하고 다시는 눈앞의 아이팟, 아이팟에 미혹되지 않게 할 것입니다. 정말 감동적입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션윈은 인류 음양평형의 비결을 게시해줍니다.”
3월 10일 저녁, 인테리어 디자이너 뤄훙샹은10명의 친구들과 함께 션윈공연을 관람했다. 그는 배우들이 무형의 신운(神韻)과 예술미학을 무용으로 나타내는 것에 놀랐고 감동을 받았다고 했다. “언어가 아닌 몸으로 신의 운치와 미학을 나타냅니다.”
그는 션윈의 미학은 외재적 예술표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내포도 있다고 했다. “내심으로 표현되는 선량함과 바른 것이 사악을 전승한다는 가치를 펼쳐 보여 마음속으로부터 진정한 선량함을 견지하도록 사람들을 계발합니다. 이 바른 시각(看法)과 에너지는 무용을 따라 우리 내심에 잠재적인 인자(因子)를 불러 일으켜 탄복하는 마음이 절로 생기게 합니다. 나는 이런 힘이 더 확산될 것이라 믿습니다.”
그는 션윈의 ‘영원한 감화력’에 낙관적이었고 음양평형 비결을 제시하였다고 찬탄했다. “이 에너지는 끊임없이 감화해 나갈 것입니다. 칠정(七情)은 음악을 통해서 조화를 이룰 것입니다. (션윈)음악은 몸과 배합하여 음양조화의 이념을 나타냅니다. 무용 중 남성의 강인함과 여성의 부드러움은 마치 우리 생활환경 속에 해와 달과 같습니다. 남성이 있고 여성이 있는 이런 음양 협조과정에서 한 경계에 도달하며 나중엔 부단히 순환하며 사람의 평형점을 찾습니다.”
관광업 기업주, “션윈은 세계 보물로 복과 덕이 있는 사람만이 인연을 따라 관람합니다.”
대길 여행사 사장 쉬루이쥐안(許瑞娟)은 지난해 션윈공연을 보았다. 그는 금년에 기대를 많이 했다고 했다. “사람들은 문외한은 구경을 하고 전문가는 비결을 찾는다고 합니다. 지난해 나는 겉모양만 보고 좋다고 했지만 정작 어떻게 좋은지 말할 수 없었습니다. 일 년간 정상급 미학, 철학대가, 음악작가들의 션윈 관람후기를 본 후 그들의 가르침대로 션윈을 관람했습니다. 지금은 과연 어떻게 흠상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미학, 역학, 색상의 각도에서, 충효절개와 의리 이야기를 통해 체험하고 보면서 션윈무용은 실제로 정상급 보물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쉬루이쥐안은 자신도 세계예술문화공연 즉 링컨센터 오페라의 팬이라고 했다. 그러나 션윈음악은 악곡에서 가사까지 모두 특별하여 특별한 감수를 받았다고 했다. “션윈의 배경음악은 모두 창작곡으로 다른 명곡에서 따온 것이 아니므로 션윈공연 관객들은 너무나 복이 많은 것입니다. 큰 덕이 있어야 신과 같은 공연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쉬루이쥐안은 션윈이 중화전통문화의 사명을 발양했다고 했다. “5천 년 중화문화가 다른 나라보다 우수하다고 하는 것은 충효절개와 의리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도덕이 타락되어 이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목계영 프로그램은 이런 가치를 살렸습니다.”
그녀는 공연관람 후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넘친다고 했다. “우주는 매우 넓어 우리 인류는 광활한 우주의 모든 사물을 다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직 우리에게 선량한 마음만 있으면 신의 인도를 받을 것이고 세계는 재난으로 훼멸되지 않고 더욱 좋은 다른 세기로 나아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