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후이왕] 2012년 2월 8일 저녁 7시반, 시애틀 중심의 멕코우 홀(McCaw Hall at Seattle Center)에서 션윈 국제예술단의 두 번째이자 시애틀 마지막 공연을 했다. 가랑비가 멎은 초저녁, 화려한 등불아래 션윈깃발이 나부끼는 극장은 한층 더 깨끗했고 눈부셨다. 그러나 사회 각계인사들의 호평을 자아 낸 션윈은 공연 전 중공(중국공산당) 당국의 교란과 협박을 받았다.
션윈예술가들의 지극히 순수하고 아름다운 공연은 심오하고 유구하며 박대정심(博大精深)하고 다채로운 5000년 중화문명을 선보였다. 공연 중에 관객들은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와 경탄을 보냈으며 공연을 절정에 이르게 했다. 관객들은 예술가들의 빈틈없고 훌륭한 연기에 탄복했고 전통중화문화의 가치에 감동받았다. 공연이 끝난 후 관객들의 끊임없는 박수와 환호에 션윈예술가들은 세 번이나 답례했다. 관객들은 기립박수로 션윈예술가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과 헤어지기 아쉬운 감정을 표현했다.
중공의 교란과 협박을 받아, 시민들 정의로 션윈 지지
해외 매스컴 소식에 의하면 사회 각계인사들의 호평을 받는 션윈공연은 공연 전 중공 정부의 교란과 협박을 받았다. 1월 18일 시애틀 공연을 몇 주 앞두고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주재 중국영사관 총영사 가오잔성(高占生)이 미국시애틀 시의원에게 편지를 보내 션윈이 “‘중-미관계를 파괴’했기에 축하장이나 상장을 보내지 말고 공연을 보지 말며 어떤 매스컴 취재도 받지 말라”고 요구했다.
1월 25일, 그 의원은 션윈주최측에 편지내용을 폭로했다. 주최측은 즉시 ‘뉴스, 교란편지 복사본, 각국 각지 정부에서 션윈에 수여한 상장 등’을 현지의 크고 작은 언론으로 발송했다.
1월 27일, 샌프란시스코의 100여명 시민들이 중국영사관앞에서 집회를 갖고 중공영사 가오잔성이 미국 내 문화예술활동을 교란하고 중공의 박해정책을 해외까지 연장시키려 시도함에 대해 항의했으며 가오잔성을 추방시킬 것을 요구했다.
1월 30일 오후, 시애틀 현지 텔레비전 방송국 ‘킹(King) 5’는 이번 사건을 보도했으며 많은 편폭으로 션윈을 소개했다.
의원들은 중공의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표시했다. 그 중 몇 명 의원은 영사관의 편지를 읽는 순간 매우 놀랐고 편지의 단어와 말투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어떤 의원은 친구나 가족들이 모두 공연을 보러 갈 것이며 본인도 관람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 션윈 주최측 대변인 왕여사는 가오잔성의 행위는 미국의 주권를 해쳤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시 시장 입후보자 폴(Paul Currier)은 중공관리가 미국 외교와 정치를 간섭하는 것은 헛수고라고 지적했다. 2012년 미국에서의 션윈예술단 공연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프랑스 저명한 오케스트라 작곡가 “션원 안무 극히 장관”
샤를 앙리(Charles-Henri Avelange)는 창작 오케스트라로 이름을 날린 작곡가다. 2월 8일, 그와 부인은 친구와 함께 션윈시애틀 공연을 관람했다. 앙리는 인터뷰 때 시애틀에서 5000년 중화 역사를 보게 되어 매우 즐겁다고 했다. 그는 션윈의 안무가 극히 장관이고 의상이 아름다워 션윈공연이 매우 마음에 든다고 했다. 이미 3회째 공연을 관람하는 앙리 씨의 부인은 “션윈은 아름다운 공연입니다. 해마다 다른 내용이 있고 해마다 새로운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배우들은 재능이 출중합니다. 매번 션윈 공연은 관객들의 심신을 즐겁게 해줍니다”라고 말했다.
샤를 앙리는 백 여 개 교향곡을 창작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시애틀 지사와 워싱턴주 소방위원회 등 많은 회사와 정부기관에서 그가 창작한 교향악을 사용하고 있다. 그의 재능과 노력은 워싱턴 주지사 크리스틴 그레고리(Christine Gregoire)의 긍정과 찬사를 받았다.
친구와 함께 션윈 관람한 저명한 오케스트라 작곡가 샤를 앙리
음악가이자 단편소설가 “마치 자연의 소리를 듣는 듯”
시애틀 유명 음악가이자 단편소설가 캐런 브루너는 션윈국제예술단의 마지막 공연을 보고 “공연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의상에서 배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완벽합니다”라고 말했다.
브루너 여사는 션윈 음악을 감상하는 것은 마치 한차례 ‘청각 대잔치’에 참석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 “마음이 후련하고 기분이 유쾌하게 하는 이 음악은 내가 들어본 적 없는 부드럽고 아름다운 음악입니다. 마치 자연의 소리를 듣는 것 같고 전반 역사의 정수(精髓)와 부동한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나는 서양 악기를 사랑할 뿐만 아니라 중국전통악기도 매우 사랑합니다”며 그녀는 오케스트라 연주 때 사용한 중국전통악기 ‘라(鑼)’를 더욱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나는 많은 무용 중에 악단이 라(鑼)를 많이 사용해 분위기를 살리며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시애틀 저명 음악가이자 단편소설가 브루너 여사는 “션윈은 자연의 소리를 듣는 듯하다”며 탄복했다.
그는 무용 ‘수수(水袖)’가 가장 좋았다면서 “무용수들의 가볍고 부드러운 자세는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나를 천국세계로 데려간 느낌이었습니다” “이전에 나는 이렇게 위대한 곡을 감상해 본 적이 없습니다. 가수들의 노래는 관객들의 마음을 격동시켜 분발하게 하며 세상에 아름다운 존재가 있음을 일깨워 줍니다” “공연은 시각적으로나 음향적으로나 모두 매우 아름다워 배우들이 무용에 열정적으로 몰입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토리는 중국문화를 살아있듯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라고 감탄했다.
무용 ‘비설영춘(飛雪迎春)’은 그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다. “영상스크린에서 날아 내리는 눈꽃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눈꽃이 나풀나풀 춤추며 내릴 때 무용수들이 손수건을 돌리는데 마치 눈꽃이 날리는 듯 했습니다. 마지막 배우가 녹색 손수건을 천천히 돌리는데 나는 봄이 이미 온 것을 느꼈습니다.”
브루너는 ‘금후출세(金猴出世)’ 중의 손오공이 인상 가장 깊다고 했고 또 많은 스토리들이 눈에 선하다며 “나는 아직 흥분이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무용의 내포를 감수하고 있으며 더 많은 무용을 관람하고 싶습니다. 오케스트라 음악도, 성악가들의 노래도 모두 듣기 좋았습니다. 종합적으로 전반 공연은 아름답고 출중합니다”라고 했다.
전미 인도 연합회 주임 “정의(正義)는 반드시 이긴다는 주제 좋아”
전미 인도 연합회 주임이자 워싱턴주 미국국적 인도인 연합회 회장인 라반야 레디 여사는 션윈공연을 두 번째 관람한다. 그녀는 금년 프로그램이 지난 해와 달리 매우 완벽한데 완벽한 배합, 완벽한 색채, 자유와 정의에 대한 추구를 완벽하게 표현했다고 했다. 그는 ‘연잎춤’과 ‘비설영춘’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며 무용, 색채가 모두 아름답고 또 아름다운 내포를 표현했다고 했다.
레디는 어려서부터 인도 고전무용을 배웠고 여가 시간에 인도 고전무용을 가르친다. 그녀는 중국 고전무가 신(神)이 전한 무용이기에 출연자들이 마음을 닦을 것이 필요하며 안에서부터 밖으로 자신을 순정하게 해야 완벽한 예술을 표현할 수 있음을 이해했다. 그는 특히 파룬궁에 관한 프로그램이 좋았다며 “지난해 처음 파룬궁의 반박해 프로그램을 보았고 파룬궁(제자)이 맞아죽는 장면을 보면서 너무 가슴 아팠습니다. 귀가한 후에도 내심의 비통함을 가라앉힐 수 없었습니다. 중국에서 선량한 사람들을 이렇게 대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오늘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금년 프로그램에서는 파룬궁(제자)은 죽지 않았고 신불(神佛)이 도와주었습니다. 부처가 나타날 때 나는 마음이 놓였고 기뻤습니다. 바른 신이 바른 사람을 도와주는데 정의는 필경 악을 이긴다는 주제가 좋았습니다.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줍니다”라고 했다.
또한 “나는 사람의 생각이 매우 위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믿고 있는데 하물며 그들 배후에는 신이 도와주고 있습니다. 만약 매 사람마다 바른 생각이 있다면 곧 생각대로 일이 이루어 질 것인바 모든 중국인을 개변시킬 수 있으며 전반 중국의 현 상태를 개변시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진선인(眞善忍)이 있습니다. ‘인(忍)’이란 나약이 아니고 강대한 힘으로서 일체를 포용하고 관용할 수 있어 모든 것을 개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션윈이 대륙에서 공연할 수 없는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 그는 공연 전에 샌프란시스코주재 중공 영사가 시애틀시 의원에게 션윈을 관람하지 말며 표창장을 발급하지 말라는 편지를 썼다는 말을 듣고 매우 놀랐다. “이건 완전히 틀린 것입니다! 사람마다 자신이 선택할 권리가 있는데 외국정부가 어찌 미국정부 관리들의 선택을 교란할 수 있습니까!” 그는 인도 연합회에서 션윈을 계속 알리고 있으며 시애틀 공연장에 인도 관중들도 많이 온 것을 보았다. 그는 “나는 더 많은 사람들, 특히 예술과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션윈 공연을 관람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국제 교육 고문 “중국 학생들은 마땅히 션윈 보아야”
국제 교육에 장기간 종사한 교육 고문 사라 슈미트(Sara Schmidt) 여사는 시애틀 국제 학생 교류센터 책임자이자 몇 개 나라 백여 명 교육 고문들의 전환사업을 책임지고 있으며 국제학생들이 미국에 입학하는 것을 돕는다. 그는 2월 8일 시애틀 멕코우 홀에서의 션윈국제예술단의 마지막 공연을 관람한 후 해외로 온 중국유학생들이 모두 션윈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슈미트 여사는 중국문화는 세계의 진귀한 보물이지만 오직 션윈만이 정통 프로그램을 미국에 가져왔다고 했다. “션윈이 미국사회에 끼치는 비범한 의의는 의심할 바 없습니다. 더욱이 미국 화교 지역이 큰데 모두 션윈공연을 관람해야 합니다” “나는 처음 중국 고전무 공연을 보았는데 완전히 정복됐습니다. 나는 몇 번 중국에 다녀왔고 중국 학생들을 많이 만나보았어도 이렇게 아름다운 중국 전통문화는 본 적이 없습니다. 배우들의 동작이 그토록 일치하게 협조되는 점에 나는 매우 탄복합니다. 의상이 매우 아름답고 무용 에너지도 매우 강하며 음악도 아주 듣기 좋습니다.”
션윈에 호감을 가진 베테랑 국제교육 고문 사라 슈미트, 그녀는 모든 중국 학생들에게 션윈 관람을 건의했다.
슈미트 여사는 말했다. “나는 사실 중국 역사, 지리와 전통문화를 많이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션윈공연을 통해 짧은 시간 내에 5천년의 풍부한 중화문화를 이해했습니다. 공연은 우리에게 매우 복잡한 문화 체계를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아름다운 중국문화 중의 품덕을 우리가 따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나는 좋은 표를 구입하게 되어 행운입니다. 오늘은 잊지 못할 밤이었고 나는 너무 많이 얻었습니다. 션윈 예술가들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나는 매우 즐겁습니다”
슈미트 여사는 션윈 무용의 이름을 쉽게 말할 수 있었는데 특히 무용 ‘연잎춤’이 좋았다고 했다. “나는 배우들 손에 들려진 연잎 모양의 녹색부채가 특별히 좋았습니다. 부채는 때론 연잎모양으로 변하고 때론 거둬들이는데 자태가 우아하고 매혹적이라 이 무용이 나는 가장 마음에 듭니다. 배우들은 핑크색 짧은 상의에 우아한 핑크색 치마바지를 입었는데 머리 위 연꽃과 잘 어울려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문장발표: 2012년 2월 12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2/12/25297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