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신당인 “전세계중국고전무무용대회”는 3일 동안의 격렬한 시합을 거쳐, 2010년 9월 12일 오후 1시 뉴욕주립대 퍼체이스대학예술센터(The Performing Arts Center, Purchase College SUNY)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고, 31명의 결선진출 선수들이 걸출한 표현으로 수상대에 섰다.
선수들은 숙련된 탄쯔궁(毯子功)기법을 펼치고, 순정한 중국고전무의 천변만화하는 신운과 신법을 운용하면서, 광명과 아름다움을 전시했다. 중국신전문화 중에서의 전통적인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의 도덕 내포, 남성의 양강, 소박함과 신중함, 여성의 부드러움, 우수함과 함축성은 모두 선수들의 생동감이 넘쳐흐르는 표현에서 무대 위에 가득 펼쳐졌다.
평심위원 천융자(陳永佳)는 “중국고전무의 주요 특징은 원인데, 평면상의 원(平圆), 입원(立圆), 8자원(8字圆) 등등이 있습니다. 신운(身韵), 신법(身法)은 모두 원 안에서 발전하며, 길게 뻗는 동작이든지 뒤집는 동작이든지를 막론하고 운동선은 모두 원입니다. 원은 또 발전할 수 있는데, 하나가 두 개를 만들고, 두 개가 세 개를 만듭니다. 중국무용은 트는 것(拧)과 경사지는 것(倾)을 중시하는데, 발레 같은 일직선이 아닙니다.”고 했다.
그는 말하기를, “중국무 동작은 내포가 풍부하고 소제도 아주 넓어, 역사인물 혹은 현대인물을 모두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무용형식은 해내기가 비교적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말한다면, 도는 것인데, 그것은 희열 혹은 격동 등 다방면의 정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전, 몸을 뒤집는 것, 평면입원(平面立圓) 이런 유의 동작기교는 기타 무용에는 없는 것이며, 모두 중국무에만 있는 특유한 것입니다.”라고 했다.
소년여자조 금상 왕천(王琛)은 높은 유연성과 완벽한 무용표현으로, 일거수일투족에 이미 사람을 데리고 멍하오란(孟浩然)《춘샤오(春曉)》의 시와 그림의 경지에 들어갔다. 천허우런(陳厚任)이《린충예번(林衝夜奔)》으로 소년남자조의 금상을 얻었다. 그의 기교조합에는 용솟음치는 것(翻腾), 뒤로 차기(后踢), 뒤로 재주넘기(后空翻) 등이 있다. 이 기교를 장악하기 위해, 그는 오랜 시간 연마했고, 하루에 50회 내지 100회를 연마했는데, 매일 이런 연마를 견지했으며, 몇 주일 동안 계속되었다. 그는 말하기를 “한동안 연마하면, 그것은 당신의 신체 안에서 일종 기제를 형성하는데, 이후 이 동작을 하기만 하면 그렇게 되며, 비교적 안정하고 성숙됩니다.”
《탁세청련(濁世青蓮)》중의 천메이룽(陳美容)은 말하기를 “중국문화가 너무 깊음을 느꼈습니다. 중국고전무는 끝이 없습니다. 당신은 조금 배운 후, 또 더욱 높은 한 층의 이해가 있을 것이며, 당신은 줄곧 제고할 수 있고, 진보할 수 있습니다.”, “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저로 말하면 하나의 제고하는 기회입니다. 매번 대회에 참가할 때면 완전히 다른 프로그램을 내놓을 것이 필요합니다. 올해 프로그램은 표면상에서 볼 때 작년보다 간단하지만, 저로 놓고 말하면 더욱 어려웠습니다. 느릴수록 더욱 간단한데 실제로는 더욱 어렵습니다.”
“무대 위에서의 1분은 무대 아래에서 10년 공력이다”고 했다. ‘협객행(俠客行)’을 연기한 남자 주니어팀 금상 수상자 왕쉬안(王旋)은 고난도 동작으로 강호를 넘나드는 무력이 탁월한 협객을 표현하였는데 협객은 의리가 깊고 정의와 선량을 수호하려는 포부를 지녔다. 하지만 그 역시 험난함에 부딪쳤다. 후에 그는 다시 자신감을 되찾고 다시 보검을 주워 그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가서 하게 된다. 왕쉬안은 무용은 지조를 도야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의 내포와 수양, 심태를 육성한다고 여겼다.
문장발표: 2010년 9월 16일
문장분류: 명혜주간 제453기>중요시사
문장위치: http://package.minghui.org/dafa_baozhang/mhweekly/mhweekly.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