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후이왕 차이쥐 기자 뉴욕보도] 제 4회 신탕런 ‘전 세계 중국고전무 무용대회’가 3일간의 치열한 경쟁 끝에 2010년 9월 12일 오후 1시, 뉴욕주립대학 파처스학원 예술센터(The Performing Arts Center, Purchase College SUNY)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31명의 참가자들이 뛰어난 표현으로 수상대에 올랐다.
제 4회 신탕런 중국무 무용대회 수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
결승전은 아침 10시부터 주니어 여자 팀, 주니어 남자 팀, 시니어 여자팀, 시니어 남자팀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출전작품의 주제와 사람의 심금을 울려주는 배경음악, 뛰어나고 출중한 연기는 관객들의 우뢰와 같은 박수를 얻었다. 시니어 남자팀은 더욱이 박진감 있게 중국고전무의 심오한 내포와 높은 표현력을 체현하여 대회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순정한 중국고전무, 순진(純真)순선(純善)순미(純美) 체현
참가자들은 능수능란한 탄즈궁(毯子功)기교를 펼쳐보였으며 순정한 중국고전무의 천변만화한 신운(身韻)과 신법(身法)을 운용하여 밝고 아름다움을 체현하였다. 중국신전(神傳)문화중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의 도덕내포와 남성의 강건함, 소박함, 신중함과 여성의 부드러움, 영리함과 아름다움, 함축성이 모두 출전자들의 생생한 표현연기를 통해 무대위에 펼쳐졌다.
심사위원 천융자(陳永佳)선생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번 대회 참가자들은 지난 대회 때보다 더 높은 수준을 선보이고 있다. 주니어팀은 새로운 참가자들이 더욱 많이 늘어났으며 시니어팀도 보다 성숙되었다. 참가자들의 표현은 모두 뛰어날 정도로 활약이 돋보여 심사위원들로 하여금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게 하였다.
대회는 극목과 기교조합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심사위원은 우선 극목을 통해 참가자의 신운신법(身韻身法)의 운용성, 표현력의 성숙정도를 보며, 인물에 대한 묘사와 표현이 적절한지를 체크한다. 그다음으로 기교를 보는데, 이전에 사람들은 매우 많은 덤블링(翻騰) 등 고난도 기교는 서커스동작이라고 여겨 왔는데 사실 이런 것은 모두 중국고전무에서 왔으며 그 역사가 몇 천 년이나 된다.”
천융자는 이어 높은 경지의 중국무는 더욱이 마치 한 수의 시와 같다고 감탄하였다. “높은 경지의 연기자는 중국무 중에 녹아들 수 있다. 경지가 높음은 바로 그의 연기를 통해 볼 수 있는바, 사람들은 연기를 보면서 그러한 경지 속에 들어가게 된다. 이번 대회에서 저는 이와 같은 매우 많은 연기를 보았는데 예를 들면 ‘칠보성시(七步成詩)’, ‘역수한(易水寒)’은 모두 아주 훌륭한 작품들이다.”
‘춘면불각효 처처문제조 (春眠不覺曉,處處聞啼鳥)’. 주니어 여자팀 금상 수상자 왕천(王琛)은 고도의 유연성과 인(韌)성 및 완벽한 무용표현으로 일거수일투족마다 보는이를 멍하오란(孟浩然)의 시 – ‘춘효(春曉)’ 의 시(詩)같은 정경과 그림 같은 정취속으로 이끌어갔다.
중국고전무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내포
천융자는 “중국고전무의 주요특점은 원(圓)인데, 평원(平圓), 입원(立圓), 8자원(8字圓) 등등이 있다. 신운(身韻), 신법(身法)은 모두 원(圓)속에서 발전하며 무릇 길게 뻗는 동작이든지 아니면 회전이든지 운동노선은 모두 둥근 것이다. 원은 또 발전할 수 있는데 하나가 둘로 되고, 둘이 셋으로 되는 것이다. 중국무는 비틀고, 기우는 등을 강구하는데 발레와 같은 곧은 선이 아니다.” 라고 했다.
그는 이어 “중국무 동작은 내포가 풍부하며 제재 또한 아주 광범위한 것으로 역사 혹은 현대 인물은 모두 표현할 수 있다. 반면에 기타 무용형식은 이 점을 해내기 비교적 어렵다. 예를 들어 도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그것은 희열 혹은 격동 등 다방면의 정서를 표현할 수 있는데 회전, 몸 돌리기, 평면입원(平面立圓)과 같은 이런 유형의 동작기교는 기타 무용에서는 없는 것으로 이런 것들은 모두 중국무만 지니고 있는 독특한 점이다.”고 말했다.
여자 참가자들의 소재 선택은 어느 한 특정인물에 그치지 않고 매우 많다. 무릇 참가자 차이샤오추(蔡翹楚)가 연기하는 중국전통여성 ‘여의(如意)’ 든지, 아니면 가뿐한 선녀라든지 모두 아름다움과 희열 및 광명을 위주로 하여 체현해냈다. 최고의 경지의 무용동작과 자태 중에 함축된 신운(神韻)은 관객에게 무궁한 음미를 가져다주었다.
남자 참가자들의 무용 소재선택은 많이는 역사인물이었는데 하지만 설사 비슷한 주제라 할지라도 그 표현각도에 따라 매우 달랐다.
대회 참가자: 대회 참가는 제고를 위함
심사위원 천융자는 중국무를 배우는 것은 인문소질, 문화수양, 도덕품성의 향상에 모두 아주 좋은 도움이 있다고 강조했다. 훌륭한 인물을 창조해내려면 참가자는 고심하여 기교를 연마하는 외에 또 중국의 문화역사를 알아야 하며 사고를 통해 자신의 내심으로 하여금 더욱 충실하게끔 해야 한다는 것이다.
천후우런(陳厚任)은 ‘림충야분(林沖夜奔)’ 으로 주니어 남자팀 금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기교조합에는 덤블링, 뒤로 차기, 뒤로 공중회전 등 이 있었는데 이런 기교를 숙달하기 위해 그는 아주 긴 시간을 연습했다. 하루에 50회~100회을 연습하고 매일 이렇게 연습을 견지하여 몇 주일간 지속하였다. 그는 “얼마 동안 연습하면 그것은 당신의 몸에서 일종 기제를 형성합니다. 그 후 이 동작을 하기만 하면 곧 바로 나오게 되며 비교적 안정적이고 성숙됩니다.” 고 말했다.
‘탁세청련(濁世青蓮)’ 으로 시니어 여자팀 은상을 수상한 천메이룽은 말했다. “중국문화는 내포가 너무 깊다고 생각합니다. 중국고전무는 위로 끝이 없으며 당신이 얼마 배웠다해도 그 위로는 더욱 높은 한 층의 이해가 존재하는 것으로 당신은 줄곧 제고할 수 있고 진보할 수 있습니다.”. “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나로 놓고 말하면 하나의 제고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매번 대회에 참가할 때마다 모두 아주 다른 극목을 연기하는데 올해 주제는 표면상에서 보건대 과거보다 간단한 것 같으나 저로 놓고 말하면 더욱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더욱 느릴수록 더욱 간단할수록 사실 더 어렵거든요.”
“무대위에서의 1분은 무대 아래에서 10년 공력이다” 고 했다. ‘협객행(俠客行)’을 연기한 남자 주니어팀 금상 수상자 왕쉬안(王旋)은 고난도 동작으로 강호를 넘나드는 무력이 탁월한 협객을 표현하였는데 협객은 의리가 깊고 정의와 선량을 수호하려는 포부를 지녔다. 하지만 그 역시 험난함에 부딪쳤다. 후에 그는 다시 자신감을 되찾고 다시 보검을 주어 그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가서 하게 된다. 왕쉬안은 무용은 정조를 도야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의 내포와 수양, 심태를 육성한다고 보고 있다.
중국무를 배우는 것은 전 세계적인 조류로 될 것
심사위원 천융자는 갈수록 더욱 많은 서양인들이 중국무 감상을 즐길 줄 알게 됨에 따라 중국무를 배우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조류를 형성하게 되었는바 중국무는 심지어 국제상의 일종주요 무용형식으로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제 4회 중국무 대회 결과 발표 및 시상식은 당일 오후 5시 반에 진행되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여자 주니어팀:
금상- 저우샤오, 천차오후이, 왕천, 은상- 궈즈베이, 동상-친환, 우수표현상- 런첸위, 린샤오훙
남자 주니어팀:
금상-천쥔청, 천후이런, 은상-William Li, 동상-라오첸, 리샹쉬, 우수표현상-Sam Pu, 숭아이원
여자 시니어팀:
금상-위닝, 류신이, 은상- 차이샤오추, 천메이룽, 동상- Annie Li, 왕샹난, 정다오융, 천자링, 우수표현상-없음
남자 시니어팀:
금상-리붜젠, 우쉰텐, 왕쉬안 은상-먀오뤄산, 스쩐, 삐신탄, 동상-Lucas Lu, 장자루이, 순찬, 우수표현상-없음
제 4회 중국무 대회 시상식이 끝난 후 당일 저녁 7시 전 세계에 명성을 떨친 션윈예술단 공연을 끝으로 대회는 원만히 결속되었다.
문장발표: 2010년 9월 13일
문장분류: 해외 소식
문장위치: http://big5.minghui.org/mh/articles/2010/9/13/22959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