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유명한 대만 예술가 – “나는 이것을 심령(心靈)의 춤이라 부르겠다” (사진들)

글 / 위허

[명혜망] 신운예술단의 대만 카오슝시(市) 공연이 대성황리에 첫 공연의 막을 내렸다. 공연이 끝난 후에도 유명한 예술가이자 시인이자 대만 넌펑 유화학회 이사인 루자오치 선생은 너무도 격동되어 자리를 뜨지 못하고 앉아 있었다. 루 선생은 유화 전문가이며 매우 예리한 관찰감각을 갖고 있다. 그는 신운은 그가 이제까지 보아왔던 어떤 공연보다도 아름다운 동방 예술공연이라고 칭찬하면서 이를 “심령의 춤”이라고 불렀다.


신운이 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다


관중들이 신운을 즐기다

멕쑹똑暠튬
루자오치 선생과 그의 가족 – “매 순간이 매우 귀중했다”

* “무용수들은 가장 우아한 신체언어를 사용해 고대 전통문화에 대한 그들의 동경을 표현해내고 있다”

루 선생에게 가장 인상이 깊었던 것은 서방세계에서 자라난 이 어린 중국 자제들이 그들의 가장 아름답고 우아한 동작과 신체 언어를 통해 고대 동방의 정수를 증진시키기 위해 그처럼 헌신적으로 뛰어들었다는 것이었다.

그는 오늘날의 유행예술은 세상의 아주 많은 혼란과 함께, 아주 많은 저속한 것들과 아주 많은 불순한 것들이 섞여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내면의 평화를 찾고자 하는 그의 친구들 모두에게 신운을 보러 오라고 격려했다. “왜냐하면 이것은 절대적으로 순정한 문화예술 공연이고 매 무용, 매 손짓 그리고 음악의 매 음부에서 인간 정토를 펼쳐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공연을 보면서 나는 극장 규칙을 거의 잊고 그렇게 하지 말아야할 때 정말로 손뼉을 치고 싶었는데, 왜냐하면 나는 공연의 매 순간이 아주 귀중하고 얻기 힘든 순간이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 “신운은 사람들의 가슴에 희망이 스며들게 한다”

25년 간 그림 그리기와 글 쓰는 일에 종사해온 루 선생이 말했다. “나는 색채, 선과 형상, 전체적인 무대 디자인 등을 포함한 것들을 전문가적인 각도에서 보는 것과, 예술이나 공연을 인문적인 각도에서 감상하는데 습관이 되어 있다. 신운예술단의 가장 아름다운 점은 연출자들이 젊다는 것 외에, 그들의 절묘한 의상이 테마를 펼쳐나가는데 도움을 주는 배경들과 아주 잘 배합되었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결합되어 세심하고 완벽한, 전문적인 무대효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것은 진정으로 특출한 점이고 아주 보기 드문 것이다.”

“절묘한 의상, 아름다운 무용수들 그리고 놀라운 배경 외에도, 매 출연자들이 아주 엄격하고 성실하다. 그들은 생명으로 춤을 추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나는 이를 ‘심령의 춤’이라고 부르겠다. 나는 매우 격동되었다. 비록 내가 오늘 수없이 손뼉을 쳤지만, 나는 이 젊은이들을 위해 다시 박수를 칠 것이다!”

심령을 건드리는 공연 “만왕하세(萬王下世)”에 대해 루 선생은 이렇게 말했다. “만왕의 왕이 우리가 전설에서나 들었던 그런 천마를 몰면서 우리의 머리 위로 윙하고 지나갔다. 빛과 소리의 환상적 효과로 전설을 살아나게 했는데, 이것은 아주 희귀하고 극도로 감동적이었다. 사람들은 번잡한 세상이 수련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라고 말하는데, 신운은 참으로 구체적으로 인간 세상에서 정토와 같은 아름다운 경지를 보여주었으며 이것은 우리 모두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 5천 년 휘황한 문화를 반영하는 포괄적 창문

2시간 반도 안 되는 시간 동안 무대를 통해 5천 년 중국문화 역사라든가 또는 더욱 고대의 것을 포괄적으로 묘사하기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신운예술단은 (역사의) 최고의 부분들을 한 작은 구획 또는 한 작은 창문처럼 선택하여 우리의 5천 년 역사의 찬란한 문화를 포괄적으로 반영시켰다. 공연을 본 후 나는 한 중국인으로서 매우 행복하며 매우 자랑스럽다. 드디어 우리는 그런 영감을 주는 공연을 무대에서 볼 수 있었고,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게 한다. 이것은 정말 감동을 준다.”

* 탁한 물은 흘려보내고 맑은 물은 끌어들이는 진(眞), 선(善), 미(美)로 충만한 성찬

루 선생은 신운이 탁한 물은 흘려보내고 맑은 물은 끌어들이는 眞, 善, 美의 성찬이라고 칭찬했다. “전체 공연의 배치는 굳셈과 부드러움의 균형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면, 원기왕성한 ‘대당고리(大唐鼓吏)’가 있는가 하면, 또한 아주 아름답고 부드러운 ‘만주궁의 여인들’, ‘부채춤’ 그리고 ‘수수(水袖)’와 같은 동방의 매력이 충만한 춤도 있다. 조명과 소리의 효과, 색채와 무용의 배열 그리고 전문적인 무용 기술, 매 세부적인 점에서, 매 무용수들은 정체로서 완벽한 공연을 보여주었다.”

루 선생은, 공연은 또 사악을 몰아내고 덕을 찬양하는 역할도 연출해낸다고 믿었다. “무용은 선과 악의 표준, 정과 사의 대결을 보여주고, 진리와 신앙을 견지하는 고귀한 정신을 펼친다. 나는 뉴스에서 파룬궁에 대한 박해 소식을 들었다. 나는 신앙은, 특히 신앙이 긍정적으로 사람들을 고무시키고, 그들에게 착하도록 가르치고, 그들에게 만족을 가져다줄 때, 그것은 존중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의와 도덕과 관련하여 루 선생은 사람들이 조화롭게 삶을 영위하도록 허용될 때만 이런 덕들에 가치가 있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발표일자 : 2008년 3월 11일
원문일자 : 2008년 3월 11일

문장분류 : [해외소식]

영문위치 :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8/3/11/95243.html
중문위치 : http://minghui.ca/mh/articles/2008/3/5/173719.html

ⓒ 2025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