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파리에서 대기원시보 기자, 탕훙
[명혜망] 3월 1일 밤 10시, 세 번째 신운공연이 성공적으로 그 막을 내렸다. 예술단원들과 청중들이 열광적인 일체감을 이룬 관중석 내에서는 공연 내내 열렬한 박수소리가 터져 나오곤 했다. 관중 중에는 중국대륙에서 온 사람들이 꽤 많았는데, 그들 중 한 명이 장젠 선생이었다.
장젠 선생은 1989년 6.4 민주학생운동기간에 톈안먼 광장에서 학생들의 피켓팀을 총지휘했다. 그는 체포되어 감금되었지만, 나중에 해외로 도망할 수 있었다. 그는 중국대륙이 암흑의 환경을 대면하고 있을 때, 신운은 사람들에게 밝은 희망을 가져다주었다고 믿고 있었다.
장 선생이 말했다. “공연은 매우 훌륭하다. 나는 지난 3년 간 매해 공연을 보아왔으며 매 번 더욱 큰 감동과 영감을 받는다.” 그는 특히 파룬궁수련자들에 대한 박해에 반대하여 앞으로 걸어 나오는 일반인들을 묘사한 공연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요즈음, 우리가 종종 경험하는 것은 사람들이 그들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박해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신운은 사람들에게 밝은 길을 지적해주는데, 함께 박해에 저항하는 것이다. 광명이 암흑을 이길 것이다.”
* 북소리가 사람들을 앞으로 걸어 나오도록 격려한다
장 선생은 공연이 진정으로 감동을 주었고, 그를 가장 감동시킨 공연은 두 개의 북 무용이었는데, 하나는 무용 당고(唐鼓)였고 다른 하나는 무용 전고(战鼓)였다고 했다. 북소리를 통해 그는 견강한 수련자들의 불굴의 정신을 볼 수 있었고, 몇 년 후 바른 세력이 사악한 세력에 대항하여 최후의 격돌이 일어날 것임을 감지할 수 있었다. 장젠 선생은 1989년 학생운동이 중공정권에 의해 진압되고 있을 때, 유명한 프랑스 가수가 “톈안먼”이라는 노래를 불렀는데 노래 마지막 음악 속에 프랑스 군대가 돌격할 때 사용하는 작은 전고를 사용했다고 했다.
장 선생이 말했다. “중국대륙에서 사악한 중공세력은 여전히 수련자들, 민주인사들, 인권옹호자들을 박해하고 있고, 올림픽이 임박한 지금에도 그들은 여전히 사람들을 마구 체포하고 있다.” 그는 북소리는 사람들에게 멈추지 말고 앞으로 전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감옥 철창 곁에 쓰여진 “파룬따파 하오”라는 글은 사람들의 인격의 역량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장젠 선생은 두 개의 무용극 “연꽃의 승화”와 “각성”에 깊이 감동받았다. 그는 세 여자 파룬궁수련생들이 감옥에서 구타당하는 것을 보여주는 공연에서, 창살 곁 높은 벽 위에 “파룬따파 하오”라고 손으로 쓴 글자를 보았다고 말했다. “이것은 중국대륙에서 종종 보는 장면이다. 종종 여인들과 아이들을 볼 수 있는데, 비록 약해 보이는 그룹이지만, 그들은 불굴의 의지로 독재에 저항하기 위해 맨 선두에 서 있다. 그들은 밤낮으로 중공과 같은 가장 사악한 세력에 저항하고 있다.”
“그런 수련단체를 마주하고, 어떻게 그들이 특출하다고 말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이것마저도 감히 말하지 못한다면, 그럼 그 사람의 인격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선이 악을 이길 때, 민주주의가 독재를 이길 때, 새 시대가 태어날 때, 사람들은 미움을 잊을 것이지만, 그들은 사악이 사악한 짓을 할 때 그렇게 무관심했던 방관자들은 잊지 않을 것이다. 어떤 각도에서 본다면, 방관자들은 사악한 자들 만큼이나 파렴치하다.”
* 맑은 샘물과 같다
장젠 선생은 중공을 반대하는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에 대해 언급했다. 첫째 유형은 중공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다. 두 번째 유형은 중공의 반대에 인이 박힌 사람들이다. 다른 한 유형은 중공에 대한 저항에서 지치고 병든 사람들이다. “공연에서, 우리는 파룬궁수련생들이 어떠한 증오심도 갖고 있지 않고, 또 중공 반대에 어떤 강렬한 흥미를 갖고 있는 것도 아니며, 전혀 병들어 있는 것도 아님을 볼 수 있다. 그들은 더욱 높은 위치에서 사악을 주시하고 있으며, 매 출연자들의 얼굴에는 진실되고 성실한 미소가 있다. 그들의 공연은 떠도는 구름처럼, 흐르는 물처럼, 말없이 모두를 윤택하게 해주고 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부족한 것은 ‘진(眞)’이며, 도처에 거짓, 사악과 폭력을 볼 수 있다. 신운은 맑은 샘물과 같다.”
* 신운은 순수한 중국문화를 대표한다
장젠 선생은 또 중공도 무용과 서커스와 같은 공연을 수출하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또 비록 일부는 역시 기술적으로 아주 높은 수준이기는 하지만, 그들을 보노라면, 표면적인 것, 모양과 형태를 즐길 뿐, 정신은 없다고 언급했다. 그들은 단지 이름만 전통문화를 사용할 뿐 내용이 없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순수한 중국문화를 보게할 수 없다.
그는 많은 그의 친구들이 오늘 공연을 보러 왔고, 신운이 표면 뿐만 아니라 정신면에서도 순수한 중국문화를 대표하기 때문에, 모두가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전에 볼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공연을 해설하면서, 중국무용이 정신내포에서 아주 특별했다고 언급했다. “신운예술단원들은 수련자들이다. 그들은 가슴으로부터 중국문화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들의 연출은 다만 기술적인 연습과 훈련에 근거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그들의 도덕수련에서 나온 결과이다. 이것이 반본귀진이고, 이것이 중국문화의 정수이다.”
장젠 선생은 기자에게 신운에서, 그는 중국문화가 여러 다른 문화를 포용하고 있다는 데에서 이의 심오함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공연이 충(忠), 효(孝), 절(节), 의(义),인(仁), 의(义), 예(礼), 지(智), 신(信) 등 중국사회의 전통 가치를 충분히 전시해주었다고 말했다.
발표일자 : 2008년 3월 6일
원문일자 : 2008년 3월 5일
문장분류 : [해외소식]
영문위치 :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8/3/6/95094.html
중문위치 : http://epochtimes.com/gb/8/3/2/n202974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