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대기원 시보 – 캐나다 CBC, 11월20일에 파룬궁 탄압 관련 다큐멘터리 편집 방송 예정

글 / 제이슨 로프터스 (대기원 시보 토론토 스태프)

2007년 11월 11일

관련기사: http://minghui.co.kr/tt/board/ttboard.cgi?act=read&db=jonghap&page=1&idx=2102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CBC(Canadian Broadcasting Corp.) 방송국은 금요일, 방영을 취소하기로 함으로써 공민의 방송사가 중국정권의 압력에 머리를 숙였다는 광범위한 비판이 있은 후, 중국 파룬궁수련생들 박해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편집하여 방영하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11월20일 밤 10시, CBC 뉴스월드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렌즈(The Lens)에서 방영된다. 다큐멘터리의 감독이자 출연자인 피터 로우(Peter Rowe)는 막판 변경으로 필름의 메시지가 감쇄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붉은 벽 너머(교정주-이하 ‘붉은 벽’)’라는 ‘파룬궁 박해’ 관련 다큐멘터리는 화요일에 이것이 방영되기 단 수 시간 전에 갑자기 취소되었다. 필름은 이미 캐나다의 프랑스어권 지역과 기타 국가에서 방영되었고 몇 달 전에는 CBC의 편집자들과 변호사들에 의해 승인된 바 있다.

수요일에 CBC는 《대기원시보》에게, 방송국이 오타와 중국대사관의 문화외교관보로부터 전화를 받았고 필름을 심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시 방송사는 ‘붉은 벽’이 언제 방영될지 날짜를 주지 않았고 필름에 대한 정보는 CBC 웹사이트에서 임시 삭제되었다.

* CBC는 중국의 “검열”에 응했다는 것을 부인했다

이 필름에는 파룬궁에 대한 믿음 때문에 중국에서 고문 받았던 장쿤룬씨의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 필름의 인용된 일부에서는 단체에 대한 박해가 너무 엄중하여, 이것은 올림픽 게임 보이콧을 정당화시킨다고 말하고 있다. CBC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캐나다 방송권을 소유하고 있다.

캐나다의 큰 신문들 대부분이 이 사건을 보도했다. 금요일, 캐나다 저널리스트 협회는 필름방영 막판에 취소한 것을 조소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CAJ(Canadian Association of Journalists, 캐나다 저널리스트 협회)는, CBC가 전에 방영되었고 조심스럽게 심사를 마친 다큐멘터리가 막 방영되기 직전에 취소당함으로써 자체 검열이라는 메시지를 내보낸 것에 우려하고 있다.”고 CAJ 회장인 메리 에인스 웰치(Mary Agnes Welch)가 말했다.

또한 CAP(Canadians Against Propaganda, ‘선전을 반대하는 캐나다인’)라는 단체는 금요일에 토론토 CBC 본부 앞에서 항의했다. CAP는 캐나다 매체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중국정권에 반대했다.

* CBC는 메시지를 알아들었다

“나는 CBC가 시민들이 검열을 걱정하고 있으며 이 필름을 보고싶어함을 아주 분명하게 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로우가 말했다. 그는 CBC가 기술적으로 가능한 빨리 변경된 것을 방영하기를 원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필름에서 잘린 것은 없다고 로우는 말하고 있다. “실제로 필름은 우리가 가한 새로운 업데이트로 전의 것보다 약간 길 것이다.”고 했다. 바뀐 것은 중공정권이 그들의 장기를 적출하기 위해 파룬궁 수련자들을 죽이고 이익을 위해 일부 외국인들에게 장기를 판매해왔다는 새로운 정보가 포함된다.

이 필름에서 로우는 또한 인권변호사인 데이비드 마타스와, 함께 장기적출 의혹을 조사했던 전 캐나다 국회의원 데이비드 킬고어를 인터뷰한다. 작년에 발표된 그들의 보고에서 그런 실행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증했다.

또한 주장되고 있는 ‘분신자살 사건’을 불신하는 필름 단편에도 장면이 첨부된다. 2001년 1월에 여러 명이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불로 자신들을 태웠다. 중국당국은 이사건의 장면들을 이용해서 파룬궁수련생들은 산 재물을 바치는 사람들이고 파룬궁이 그들 자신들을 불태우게 했다고 주장하면서 광범위하게 선전했다. 이 장면은 현재 8년이 되는 정권의 단체에 대한 박해 정당화에서 가장 큰 정당성 중 하나로 이용되었다.

로우의 필름에서 분신자살의 비디오 분석은 사건이 중공의 조작임을 지지한다.

로우는 변화에 대해 오히려 기뻐했다. “나는 필름이 축소되었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필름에서의 목소리는 전혀 약해진 것이 아니다.” 그는 또한 이것이 풍자적임을 발견했는데, 중국정권이 CBC에게 압력을 주어 방영되지 못하게 하려 했던 이 사건이 금주에 모든 매체의 관심을 끌었던 것이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캐나다인들은 여전히 필름을 볼 기회를 갖게 되며, 물론 그간 받은 관심으로 인해 더욱 많은 캐나다인들이 이 다큐멘터리를 보게될 것이다.”

발표일자 : 2007년 11월12일
원문일자 : 2007년 11월11일
문장분류 : [해외소식]

영문위치 :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7/11/12/91284.html
원문위치 : http://en.epochtimes.com/news/7-11-11/61816.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