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대만 수련생
[명혜망] 타이난에서 신운예술단 공연을 감상한 후, 음악교육 전문가인 샤오 이-창씨가 쇼를 본 그의 감상을 썼다. 그는 심신에 이로우며 전통적이며 창의적인 무용을 보여주는 그런 고아한 공연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조화, 美와 즐거움”의 뜻을 알리기 위해 인류사회에 더욱 널리 보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샤오 이-창씨가 그의 심사에서 논평하다 :
“무용, ‘영춘화개(迎春花开)’는 배경, 무용기와 전체 장면 등 모든 것에서 특별히 호화스러웠고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해주었다. 미국의 젊은 화교 미남 미녀가 춤을 사랑하기 때문에 예술단체를 결성했다. 부지런히 연습하여 풍부한 결실을 만들어냈는데, 그것은 진정으로 놀랍고 인상적이다.”
“나는 종종 인류사회가 이런 고아하고 건강하며 우리의 심신에 이익이 되는 전통적이고 또한 창의적인 무용을 널리 보급해야 한다고 느껴왔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조화롭고 아름답고 즐거운’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그처럼 미치고 포르노와 약물 남용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켄팅 록 앤드 록 뮤직 페스티벌과 같은 행사를 적게 가져야 할 것이다.
“신운예술단의 다채로운 공연을 감상한 후, 나는 만약 우리가 평화와 따뜻함을 오래 지속할 장소를 만들고자 하고 또 젊은이들을 구하고 사라져가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구하기 위해서는 오로지 깊은 내포를 가진 이런 종류의 공연에 의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무용극, ‘돈황의 꿈’에서, 영감은 돈황의 굴에서 나왔다. 무용은 나로 하여금 번영과 평화의 시기, 당조, 그리고 실크로드를 생각하게 해주었다. 당시의 국력, 종교의 자유와 중국예술의 발달은 이의 극치를 이루었다. 사람들은 선과 풍요로운 삶을 즐겼다. 지금 중국 사람들을 보노라면, 비록 많은 사람들이 잘 살고는 있지만 (반면 다른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가난의 심연에 살고 있다.), 그들의 마음은 이기주의와 탐욕과 냉혹함에 메말라 있다.
“나는 이 장관의 공연을 보는 행운을 가졌는데, 대만의 문화 교육면의 고위관리들도 공연을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이런 예술 공연단의 중요성과 무한한 가치를 경험하기를 희망한다. 이 공연에서 영감을 받고 그들은 어쩌면 매 주요 도시마다 무용소와 학교의 문을 두드리고 그들에게 마음을 열고 큰 무용단을 형성하도록 고무격려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함께 손을 잡고 일한다면, 신운예술단과 같이 강력하고 능력있는 무용단으로 그들을 훈련시키고 모양을 잡아줄 수 있을 것이다. 타이완 원주민의 전통음악과 춤, 그리고 마난과 케냐 민족 그룹들을 철저히 연구해야 한다. 하나의 특수한 공연을 창작하기 위해서는 음악가들, 안무가들, 디렉터들, 의상과 무대 디자이너들과 기타 관련 전문 분야의 사람들이 함께 일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그런 무용수들, 가수들, 음악가들과 공연을 기획하고 연출하는데 참가한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최고의 존경심으로 경의를 표하고 싶다.”
* * * * * * * * *
샤오 이-창은 1934년, 타이완의 타이난에서 태어나 서양 클래식 음악을 폭넓게 공부했고 50년 간 음악 감상교육에 이바지해 왔다. 그는 홍콩의 “뮤직 라이프” 잡지의 특별기고가이자 주필이며 ‘타이페이 음악 음향’, ‘음악 다이제스트’, ‘음악과 음전’ 그리고 다른 잡지의 특별기고가로 있었다. 그는 음악에 관해 100여 권의 책을 출판했다. 그는 타이완성의 음악교육 전문계에서 은퇴했다. 샤오씨는 현재 청궁대학과 지역사회대학에서 서양고전음악 감상과를 맡고 있다.
발표일자: 2007년 4월 27일
원문일자: 2007년 4월 27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중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7/4/22/153173.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7/4/27/8496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