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명혜기자 둥나
[명혜망] 씨릴 다비딘(Cyril Dabydeen) 교수는 오타와 대학의 영어교수이자 시인, 작가 그리고 전 캐나다 총독 문학상 심사위원이다. 다비딘 교수는 2007년 1월 12일 오타와 국립예술센터에서 있었던 신당인TV 중국신년 스펙태큘러 공연을 본 후 인터뷰에 응했다.
* 국립예술센터 최고의 쇼 중 하나
다비딘 교수는 스펙태큘러를 본 후 인터뷰에서 이것은 그가 국립예술센터에서 가졌던 최고의 체험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이것은 전설적이었다. 정교한 무대예술, 춤이 멋졌고 소프라노들 역시 대단했다.” 그는 진정으로 쇼를 감상했다.
다비딘 교수는 매 공연이 모두 독창적이어서 어느 것이 최고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쇼가 환상적이었던 것은 그야말로 놀랄만한 조직자들, 작곡가들과 디렉터들의 노력의 결실이라고 보았다.
비록 그가 중국역사를 많은 해 공부했지만, 스펙태큘러를 통해 그는 여전히 중국문화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전통문화는 이처럼 비범하다고 말했다.
전 캐나다 총독 문학상 심사위원으로서 다비딘 교수가 평(平)하기를, 많은 사람들이 무용과 노래의 다원화를 이야기하지만, 대개가 심오하지 못하다고 했으며 스펙태큘러 공연은 진정한 예술적 위대성을 표출했다고 말했다.
* 스펙태큘러에서 위대한 전통과 더욱 높은 경지를 이해하다
다비딘 교수는 전에 중국 현대역사를 공부했다. 그는 스펙태큘러가 그로 하여금 중국전통 문화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도와주었다고 말했다. 그는 쇼에서 걸출한 무용들은 중국전설과 전통문화의 평화와 조화를 체현해냈다고 생각했다. 그는 캐나다 사람들은 중국에서 파룬궁 수련생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었지만, 그들은 이러한 순수예술을 통해 마치 자신들이 그 상황에 있었던 것처럼 이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다비딘 교수는 중국문화의 정수는 진리의 추구라고 말했다. 스펙태큘러에서 부른 노래들은 도덕, 진실, 자비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는 쇼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공연은 그에게 조화, 진리의 추구, 인류세계와 천국세계의 체험, 웅대함 그리고 아름다운 인간정신의 체험을 느끼게 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것은 하나의 위대한 전통이며 수 십 조대와 수천 년을 거쳐온 것이다. 그와 비교한다면 서양문화는 아직도 발전단계에 있다. 스펙태큘러는 사람들에게 동방문화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며 다른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상상을 넓혀 주었다고 말했다. 스펙태큘러는 사람들에게 심오하고 아름다우며, 신성하고 순정한 중국문화를 더욱 잘 이해하도록 도와주었다.
* 모든 캐나다인들이 이런 종류의 예술을 감상하러 와야 한다
다비딘 교수는, “단지 중국인들만이 아닌 모든 캐나다인들이 이런 종류의 예술을 감상하러 와야 한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이 캐나다에 사는 중국인들을 더욱 존중하게 될 것이다. 중국 밖에서 사는 중국인들은 1천 3백만 정도이며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캐나다에 살고 있다. 북미에 두 개의 큰 차이나타운이 있는데, 하나는 토론토에 있고 다른 하나는 뉴욕에 있다. 당신이 스펙태큘러를 감상할 수 있을 때, 당신은 위대한 전통을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인들은 일반적이고 일반적인 사람들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처럼 진귀한 유산과 전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교수는 그가 내년에도 스펙태큘러를 보러 오겠다고 말했다. 그는 쇼가 오타와의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해주며 오타와가 더 이상 하나의 일반적인 도시가 아니라 세계 인류의 정상급 문화도시 중 하나가 되게 하였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쇼를 주최해 준 신당인TV에게 감사했다.
– 씨릴 다비딘 교수의 간단한 소개 –
다비딘 교수는 1960년대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다. 1964년, 그는 시작(詩作)에서 일등상을 탔다. 2000년, 그는 캐나다 총독 문학상 심사위원으로 있었고, 시작(詩作)으로 네 번이나 아취발드 램프만 (Archibald Lampman) 상을 탔다. 그는 현재 오타와 대학에서 영어교수로 있다.
발표일자: 2007년 1월 20일
원문일자: 2007년 1월 20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중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7/1/19/147155.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7/1/20/8185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