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의 수련경험과 체득을 여러분과 나누려고 합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발표하는 내용이 저의 현재 층차에서의 이해에 국한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몇 년간의 일반적인 수련과정
1999년 6월에 법륜대법을 수련하기 시작한 이래로, 저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상상할 수도 없이 여러 가지 이로움을 보았습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저는 항상 건강하고 행복했으나 정신적으로는 매우 혼란스러웠습니다. 내 마음은 알 수 없는 그 무엇을 갈망하였습니다. 돌이켜보면 자신이 눈멀고 귀먹었던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냥 목적 없이 살았으며, 이해할 수 없는 일에 부딪히게 되면 항상 실망하고 좌절하곤 하였습니다. 지난 4년 간 사부님의 가르침은 아주 많은 우주의 진실을 보고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저에게 눈과 귀와 정신을 주셨습니다. 지금 제 인생의 길은 아주 명확합니다. 그리고 저는 높고 높은 경지로 올라가는 고속 엘리베이터를 탄 느낌입니다.
법륜대법의 가르침에 대한 이해가 커짐에 따라, 옳고 그름에 대해 그리고 어떠한 순간과 상황에서도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더욱 깊고 깊은 인식이 있음을 보았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열심히 법공부를 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지난 수년 동안 이것을 일관되게 견지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비교적 잠겨진 상태로 수련해왔으므로, 전법륜이 없었다면 완전히 떨어져 내려갈 수도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전법륜을 읽으면 읽을수록 책에서 언급된 모든 공능들이 내 안에서 실제로 분명히 나타나는 것 같았지만, 나의 주의식이 (어떤 수련생은 할 수 있는 것처럼) 그것들을 경험하도록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경험을 통해, 저는 지금 전법륜 2장에서 아래와 같이 확고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연공인은 유심연공 무심득공을 주장한다. 일종 무위적인 상태로 수련하며 당신의 心性만 수련한다면 당신의 층차는 곧 돌파될 것이며 당신이 마땅히 있어야 할 것들이 물론 있게 된다.”
저의 일면은 인간세상에 빠져있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정신이 혼란했지만, 그 반대편은 매우 밝게 깨어 있기 때문에 저는 가끔 자신에게 놀랍니다. 저의 인간의 일면은 매우 이기적이며, 명예에 신경을 많이 쓰고, 커피와 비디오 게임에 중독되었으며, 회의 시간에 쉽게 싫증을 냅니다. 반면, 나의 수련된 일면은 정법시기 대법제자로서 해야할 일에 대하여 아주 명백하고, 사부님의 배치와 구세력의 배치를 구분할 수 있으며, 아주 큰 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번의 기회를 통해 사부님의 수련생의 수련된 부분과 인간의 부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다음은 1998년 스위스 설법에서의 사부님의 말씀입니다.
“당신이 잘 수련한 그 부분이 갈라지면 당신 표면은 바로 정상적인 표현인바 줄곧 당신이 원만하기 전까지 당신은 모두 이런 상태이며 이 모두는 당신으로 하여금 속인처럼 생활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인간의 일면이 점점 약해질 것이며 더하여 자신에 대한 요구를 높이면 아마 당신은 속인 속에서의 표현이 점점 좋아질 것인데 바로 이렇다.”
저의 경우, 수련된 부분이 인간의 일면에서부터 깨달은 일면으로 움직이는 과정이 매우 빨라서 때로는 앞으로 진보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어떤 원리를 이해하기 시작하는 것 같다가 곧 저의 깨달은 일면으로 넘어가곤 했습니다. 또는 많은 정법활동 중에 전에 해보지 않았던 어떤 일들은 마무리하기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제가 어렵사리 어떤 일을 잘 할 수 있게 되었을 때, 그리고 그 일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될 때, 즉시 새로운 일로 옮겨 가는 것 같습니다.
대개의 경우 저의 인간의 일면은 깨달은 일면에 의해 생기는 장엄하고 초상적인 일을 전혀 이론적으로 설명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법공부를 잘했을 때 그것들을 저의 깨달은 일면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또는 여러분은 “나는 법 속에 있다”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계획과 이론적인 설명 그리고 대법 일에 대한 계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이 자연적으로 있게 되며 그 결과는 언제나 아주 좋습니다. 반면에 내가 열심히 하지 않을 때 나의 나쁜 생각이나 인간의 관념이 차지하고 사악이 이를 틈타 중대한 문제들을 일으킵니다.
지난 몇 년 동안의 이해와 겪은 이야기들
자연적으로 집착들을 극복함
제가 처음으로 대법 수련을 시작하였을 때, 저는 상당히 많은 뿌리 깊은 집착심들이 그저 하루 밤새에 사라지는 것 같아 놀랐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발정념을 시작한 직후 많은 이런 집착들이 아주 많은 방법으로 다시 표면에 나타났습니다. 그때 저는 제가 수련을 충분히 잘하지 못하였고, 거의 대법제자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느낄 정도였습니다. 이 상태가 거의 1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제 저는 이것이 제가 법공부를 통해 낡은 세력들이 대법제자들을 박해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가 향상되기까지였다는 것을 알았고, 결국 이런 문제들은 사라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지금 제 수련은 어느 정도 수련을 시작했을 때와 비슷하며, 법공부를 계속 할수록 저의 집착은 자연히 제거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제는 코카콜라와 다른 탄산음료에 대한 집착이 자연히 제거되는 것에 놀랐습니다. 기억하는 한 저는 거의 매일 탄산음료를 마셨습니다. 그러나 차츰차츰 이런 것들을 더 이상 좋아하지 않게 되었고, 지금은 마시려는 생각이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이상한 것은 제가 이 집착을 없애기위해 무엇을 했는지 정말로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난 4년 동안 많은 동수들은 친절하게 저의 집착을 지적해주었고, 심지어 어떤 제자는 코카콜라가 외계인의 배설물임을 보았다는 이야기도 전해주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여전히 내려놓지 못하였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이것은 법에 대한 이해와 집착을 제거하도록 이끄는 심성수련의 전체적인 진보였습니다.
그러나 자기 만족의 덫과 인간의 집착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주원신을 통해 능동적으로 집착심이 표면에 나타나는 순간 제거하여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제고해야 합니다.
발정념에 대하여
“정념” 경문이 나오기 전에, 정해진 시각에 발정념하는 것이 무척 힘들었습니다. 마음은 이리저리 흐트러졌으며, 자주 조는 상태에서 발정념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처음 5분간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지도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청리를 잘했는지 아닌지 몰랐기 때문이었습니다. 사부님의 “정념” 경문이 발표되었을 때, 저의 정념의 체현은 급속히 바뀌었습니다. 오른 손에서 에너지가 나오는 것을 느꼈으며, “滅”이 놀라울 정도의 속도로 삼계를 관통하고 있음을 정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집중적이고도 강력할 때, 좀더 넓은 범위, 좀 더 많은 사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좀 더 집중되었을 때, 밀도가 높을 때, 그들은 부동한 시간 공간에 있는 좀 더 미세한 공간을 뚫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정념은 매우 먼 곳까지도 단번에 갈 수 있습니다.
몇 개월 전, 발정념 중 매우 크고 장엄한 신이 뒤에 있는 것을 몇 번 보았는데, “滅”을 매우 강대한 힘으로 말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저의 상상이라고 생각했지만, >에서 “대다수가 당신이 못하는 것이 아니라 볼 수 있는 것이나 당신은 항상 환상이라고 생각하며 상상해낸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 하셨습니다. 아마도 저의 깨달은 일면의 낮은 층차에서의 체현을 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에서의 진상활동
약 6개월 전 저는 직장을 찾고 있었으나 매우 힘들었습니다. 물론, 뉴욕의 구직상황은 매우 경쟁이 치열하며, 제가 일하는 분야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실직된 상태였습니다. 4개월 동안 직장을 구하려 애를 썼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저에게 꼭 맞는 몇 차례 기회를 놓쳤을 때, 낡은 세력이 교란하고 있으며 그들의 배치에 따라 저를 테스트 한다는 것이 명백해졌습니다. 그러나 제가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잘 깨닫게 되자, 사부님의 배치로 인계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갑자기, 대기업의 아주 좋은 자리를 쉽게 얻게 된 것입니다. 직장 내에는 중국 본토의 중국인들이 매우 많았기에 저의 진상 대상은 매우 명백하였습니다. 저는 대법에 대해 여러 가지 뒤섞인 생각을 가진 중국 여성의 옆자리로 배치되었습니다.
처음 몇 주동안 저는 그 중국인 직장 동료에게 법륜공에 대해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직장 일에 충실했고, 그저 제가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지켜보게 하였으며, 중국 문화에 매우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들은 제가 중국어를 배우려고 한다는 것을 매우 놀랍게 여겼고, 도와주고자 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그들에게 제가 법륜공을 수련한다는 사실을 한 명씩 천천히 알려주었습니다. 그럴 때 마다 약간씩 놀라워했으나 그들은 저에 대해 믿었기에 진상을 알리는 일이 힘들지 않았습니다. 제 옆자리에 앉는 중국 여성을 결국 저에게서 >을 얻어갔으며, 연공까지 배웠습니다. 제가 이렇게 어떤 사람에게 대법의 진상을 깨닫게끔 도와줄 때마다 다른 공간에서 어떤 장엄한 일이 일어나는 것을 느꼈습니다.
직장 내에서의 결과는 이렇게 매우 좋았으나, 저는 너무 자만하지 않도록 매우 조심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저의 중국인 직장 동료들에게 이렇게 쉽게 진상을 알릴 수 있었던 이유는 아마도 제가 그들과 밀접한 업력 관계가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사악한 선전으로 인해 편견을 품게된 다른 중국인들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저는 어찌하여 저와 업력관계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진상을 알리는 경향이 있게 되었는가? 제가 모르는 중국인들에게 다가가기 힘든 것인가? 저는 대법제자로서 대자비를 보여주어야 하며 모든 중생들을 구원해야 할 것입니다.
결말
2003년 미국 서부 법회에서 사부께서 하신 말씀으로 체험담을 마치고 싶습니다. 집착이 나올 때마다 제가 잘 낭송하는 글귀입니다. “어떠한 마음이든 다 생각하지 말고, 모두 집착하지 말며 당신은 당신 대법제자가 마땅히 해야할 바를 하도록 하라. 아름답고 가장 위대하며 가장 휘황한 일체는 당신들을 기다리고 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워싱턴DC법회 발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