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아들이 페이톈 학교에서 자퇴를 권고받은 경험

글/ 리지웨이(李繼偉)

[명혜망] 나는 2014년에 중국공산당(중공)의 파룬궁 박해를 피해 미국에 왔다.

1995년 말, 나는 신경성 두통으로 정상적인 학습을 하지 못해 파룬궁을 수련하기 시작했다. 그때 나는 대입을 앞두고 있었는데, 신경성 두통 때문에 자주 불면증에 시달리다가 수업 시간에 졸곤 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했고, 평소에는 마음대로 교문 밖을 나갈 수 없었다. 어느 날 우연히 교문 밖으로 나가는 세 명의 학우를 만났는데, 그들이 나를 불러 함께 파룬궁 사부님의 공법 교육 비디오를 보러 가자고 했다. 호기심에 나는 그들을 따라갔다. 우리는 서둘러 학교 근처에 사는 파룬궁수련생 집에서 공법교육 비디오를 보며 공법 동작을 한 번 배웠다. 돌아갈 때 그 수련하시는 아저씨가 우리 각자에게 《전법륜(轉法輪)》 한 권씩을 주시면서 학교로 돌아가서 책을 보라고 하셨다. 나는 이렇게 법을 얻게 됐다.

긴장된 학습 환경과 기숙사 생활로 인해 책을 볼 시간이 없었고, 매일 저녁 기숙사 소등 전에 몇 분 동안 가부좌를 했을 뿐이다. 신기하게도 내 정신 상태가 눈에 띄게 좋아졌고 학습의 질도 크게 향상됐다. 모든 선생님과 학우들의 예상을 깨고 나는 신기하게도 대학 본과에 합격했다.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이토록 좋은 공법인데 중공이 1999년에 파룬궁에 대해 전면적인 탄압을 시작한 것이다! 대학에 계속 다니기 위해 나는 마음에도 없이 중공에 연공하지 않겠다는 보증서를 써야 했다(이미 성명하여 무효화했음). 그때부터 나는 심리적 갈등과 울적함, 두려움 속에서 살았다.

2014년 때가 무르익어 나는 미국에 올 수 있었다. 미국 정부가 우리를 받아준 것에 감사드린다.

중국을 탈출해 미국으로 오다

그때 내 아들은 아홉 살로 초등학교 4학년이었다. 아들이 학교에 간 지 얼마 되지 않아 학교 선생님이 연락해 와서 아이가 반 친구와 싸웠다며, 언어소통 문제 외에도 아이에게 과잉행동장애 같은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학교는 아이가 일주일에 한 번씩 학교 심리상담 선생님이 주관하는 점심시간 상담에 참가하도록 했다.

아들이 5학년이 되자 나는 매달 한 번씩 교장선생님과 아이의 담임선생님, ESL 선생님과의 면담에 참석해야 했다. 회의의 대략적인 내용은 학교가 내 아들의 최근 학교생활을 내게 알리고 어디에서 아들을 도울 수 있는 더 많은 자원을 찾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었다. 그래서 내 아들은 교외에서 정신과 의사를 만나게 됐다.

아들이 6학년이 되자 감정을 인식하지 못해 ‘특수교육’ 학생으로 진단받았고, 개별화 교육 계획(IEP)을 받게 됐다. 나는 매년 이 IEP 계획 업데이트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에서 나는 학교 지도부와 특수교육 교사를 포함한 각 과목 선생님을 만났다. 내 아들은 특수교육 교사와 교사 보조원이 감독하는 환경에서 공부했지만, 그래도 나는 내 아들이 혼자서는 책을 읽을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의 선생님은 녹음을 들으며 책을 읽게 했다. 그는 또 선생님께 드릴 크리스마스 카드도 혼자서는 쓸 수 없었다.

아들이 7학년일 때 IEP 회의에서 나는 이 문제를 제기했다. “내 아들은 7학년인데도 왜 카드 한 장도 혼자서 쓸 수 없나요?” 학교는 이에 따라 선생님 한 명을 추가로 배정해 내 아이에게 독해의 기초를 개인지도했다. 아들의 학습은 약간 진전이 있었지만, 그는 점차 컴퓨터 게임에 빠져들었다. 한번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지시를 듣지 않고 컴퓨터 게임을 끄지 않아서 학교가 3일간 정학 처분을 내렸다.

8학년 때는 내가 장시간 게임을 못하게 하자 운동화 한 짝을 벗어서 나한테 던졌다. 학교는 특별히 내 아들을 위해 긴급중재팀을 신청했다. 팀원에는 심리의사, 사회복지사, 행동중재 전문가가 포함됐다. 그들은 정기적으로 우리집에 와서 회의를 했다. 지금도 기억나는데, 어느 날 저녁 9시가 다 되어서도 나는 그의 행동중재 전문가와 전화로 상담하고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시기의 경험은 정말 악몽 같았다.

페이톈 학교에 가다

아들은 춤추려는 생각이 전혀 없었다. 하지만 나는 션윈이 진상을 알리고 사람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게다가 정말 내 아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 내가 알아서 그를 등록시켰다. 다른 수련생에게서 모든 아이들에게 왜 페이톈에 가고 싶은지 묻는다는 말을 들어서, 나는 아들에게 특별히 당부했다. 학교에서 왜 페이톈에 가는지 물으면 션윈이 사람을 구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하라고 했다. 아들은 체격 조건이 춤추기에 매우 적합해서 운 좋게 시험 삼아 남게 됐다. 나도 그가 페이톈에 가지 않으면 중국으로 돌려보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 돌아가고 싶지 않아서 페이톈에서 춤추는 것에 동의했다.

아들의 변화

아들은 페이톈에 간 후 매우 바빠졌다. 평소에는 문화 과목을 공부하고 춤을 춰야 했고, 주말에는 친구들과 쇼핑하느라 바빴다. 아들은 일요일에 밖에 있는 슈퍼마켓에 가서 과자를 사고 그가 좋아하는 각종 음식을 사는 것을 매우 좋아했다. 아들이 페이톈에 간 지 2년이 되자, 나는 내 아들이 의젓해졌다는 것을 발견했다. 내 생일에는 문자로 축하해주고 선물도 줬다. 그의 언행을 통해 나는 그가 말하기를 좋아하게 됐고 일 처리도 조리 있게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나는 마음속으로 기뻤다. 만약 그가 페이톈에 가지 않고 계속 정신과 의사를 만나고 특수교육을 받았다면 얼마나 많은 돈을 써야 했을까? 그런데 그가 페이톈에 간 후부터는 먹고 자는 것이 모두 페이톈 학교에서 해결되지만 학부모는 한 푼도 낼 필요가 없었다. 나는 페이톈이 내 아들에게 공부할 기회를 준 것에 매우 감사했다.

하지만 아들은 열심히 하는 학생이 아니었다. 그는 일반 아이들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들여서야 순회공연 실습에 참여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그가 순회공연 실습에 따라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우리는 정말 기뻤다. 나는 아들이 자랑스러웠다. 페이톈의 선생님들이 얼마나 많은 정성을 들여야 이전에 문제가 있던 내 아들을 좋은 아이로 교육할 수 있었을지 생각했다. 그도 자신의 노력으로 성과를 이루는 성취감을 맛보았다. 그는 이전에 멀리 여행을 가본 적이 없었다. 그가 처음으로 션윈을 따라 실습공연을 나갔을 때는 정말 얼마나 흥분했는지 말할 수 없었다. 그는 마치 날기를 막 배운 작은 새가 하늘로 날아올라 이전에 보지 못했던 많은 것을 보는 것 같았다. 지금도 기억나는데, 그가 처음 남쪽에 갔을 때 문자로 내게 그곳이 매우 덥다고 말했다. 아들은 순회공연 실습에 참가하면서 점점 더 자신감이 생겼다. 여름방학 때 집에 왔을 때 그의 곧게 뻗은 키 큰 모습은 이전에 꼿꼿이 서지도 못하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사람 같았다. 그가 유창하게 말하는 모습은 마치 산골짜기에서 날아온 황금 봉황 같았다.

아들이 자퇴를 권고받다

아들은 순회공연 실습에 참가했지만 내심으로는 춤추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는 페이톈에 가기 전보다 훨씬 열심히 했지만, 페이톈의 전문적인 요구에는 많이 미치지 못했다. 2년간 션윈 순회공연 실습에 참가한 후 요구 수준에 미치지 못해 자퇴를 권고받았다. 가정처럼 따뜻한 폐이톈의 배움과 성장의 환경을 떠나기가 매우 아쉬워 아들은 오랫동안 힘들어했다. 하지만 그는 춤이 자신에게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알았다. 그래서 그는 우리 지역의 학교로 돌아가 고등학교에 다녔다.

아들이 페이톈에서 춤추는 연습에 많은 시간을 썼기 때문에 나는 그의 문화 과목이 어떤지 몰랐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그의 첫 학기 성적이 모두 A라는 것을 알고 기뻐했다. 아들은 페이톈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시간을 잘 관리하는지를 배웠다.

아들은 대학을 지원할 때 자기 소개서를 스스로 썼다. 나는 그의 이전 수준이 어땠는지 알고 있었기에 수십 년 경력의 고급 편집자에게 그의 입학 지원서를 봐달라고 부탁했는데, 더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그 고급 편집자가 내 아들의 글은 전혀 수정할 필요가 없고 이미 매우 좋다고 했다. 페이톈의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쳤는지 정말 모르겠다. 내 아들의 작문 실력이 어떻게 이렇게 크게 향상됐을까!

더욱 놀라운 것은 그가 예일, MIT 등 매우 유명한 대학에도 지원했다는 것이다. 왜 그랬느냐고 물으니 그는 페이톈에서 공부한 경험이 있어서 무엇을 배우든 다 잘할 수 있다고 했다. 아들이 이렇게 자신감을 갖게 됐는데 또 무엇을 걱정할 일이 있겠는가. 만약 그가 그 해에 페이톈 학교에 가지 않았다면 또 어떤 모습이었을까?

대학 첫 학기가 끝나갈 무렵, 아들이 내게 말하길 학업 성적이 좋아서 다음 학기부터 학생 보조교사를 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다른 학생들을 지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급여도 받을 수 있다. 아들이 특수교육 학생이었을 때는 중학교를 졸업할 때까지도 글 한 단락을 혼자서 쓸 수 없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렇게 큰 변화는 정말 천지 차이다. 학부모로서 정말 페이톈에 몹시 감사드린다.

감상

자녀의 부모로서 우리는 모두 아이를 위하는 마음에서 아이가 션윈에 남기를 바라지만, 춤이나 악기가 반드시 아이가 정말 좋아하는 직업은 아닐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아이들에게 강요할 수 없다.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자신이 좋아하고 사회에 유익한 일을 하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내가 내 아들보다 더 긴 시간이 걸려서야 이 힘든 시기를 헤쳐 나온 것이 부끄럽다. 하지만 나는 우리가 우리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면, 아이들이 미래에 무엇을 하든 곧장 높이 날아오를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그들이 한때 페이톈에서 공부했기 때문이다. 내 아들이 말한 것처럼, 그는 미래에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하든 다 잘할 것이다. 그가 한때 페이톈 예술학교를 다녔기 때문이다.

 

원문발표: 2025년 1월 7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5/1/7/488021.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5/1/7/488021.html

ⓒ 2025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