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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움과 배움이 가득한 뉴저지 명혜학교 여름캠프

글/ 미국 뉴저지주 파룬궁수련자

[명혜망] 지난 8월 18일, 뉴저지주 명혜학교 제16차 여름캠프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캠프는 7월 5일부터 약 7주간 진행됐고, 중국어와 영어 낭독, 서예, 그림 그리기, 수공예, 요리, 식물 재배, 속셈, 코딩, 음악, 수영 등 내용이 풍부했다.

아이들은 명혜학교 여름캠프를 아주 좋아했다. 7살인 톈신(恬馨)은 “저는 예술과 공예 창작을 좋아해요. 정말 재미있어요!”라고 말했다. 양루이(楊瑞)는 수영을 가장 좋아하고 공예품 만들기도 좋아하며, 명혜 여름캠프의 음식도 좋아한다며 “너무 맛있어요!”라고 말했다. 언루(恩茹)는 여름캠프의 모든 활동을 좋아했고, 즈이(知義)도 예술과 공예를 좋아한다며 “재미있는 걸 엄청 많이 만들었어요”라고 말했다.

图1:小朋友在炼功。
연공하는 아이들

아이들은 다양한 수업 외에도 함께 ‘전법륜(轉法輪)’을 읽고 파룬궁의 다섯 가지 공법을 연마했다. 어떤 아이는 “연공은 어렵지만 노력하고 있어요”라고 말했다. 7살 애덤은 조용히 가부좌하는 제5장 공법을 좋아했다.

8살인 즈이는 제2장이 제일 좋다며 “몸 주변에서 에너지가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그리고 팔이 힘들어도 절대 내려놓지 않았다며 “저는 이런 도전을 좋아해요”라고 말했다.

명혜 여름캠프에서 가장 어린 아이는 겨우 5살이었고, 큰아이는 12살이었는데, 모든 아이에게 수확을 얻게 하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이었다. 컴퓨터 코딩을 가르치고 활동을 주관한 장(張) 교사는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을 함께 가르치려면 과정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큰아이는 지루해지지 않고 어린아이는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사가 균형점을 찾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효과적인 소통으로 교육하다

장 교사는 말했다. “일부 아이는 지난해와 올해 모두 명혜 여름캠프에 참가했는데 발전된 모습이 보였습니다. 작년에 어떤 아이는 자신이 뭘 잘못했는지 몰랐는데 올해는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분간할 줄 알게 됐습니다.”

장 교사는 아이들과의 효과적인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한 장난꾸러기 아이가 공공 안전 표지판에 낙서를 했다면 그 ‘사고뭉치’가 누구인지 찾아내기 전에 스스로 잘못을 인정할 기회를 준다. 그런 후 공공안전을 위한 표지판의 중요성과 표지판을 설계, 구매, 게시하는 데 드는 노력에 대해 알려준다. 그러자 아이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장 교사는 말했다. “아이와 대화할 때 어린애로 대하지 않았고, 아이에게 늘 상대방 입장에서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고 진지하게 말해줬습니다. 수련인으로서 더욱 마땅히 매사에 남을 배려해야 한다고 알려줬으며, 상대방이 어떤 마음일지, 어떻게 반응할지 생각해보라고 했습니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고 나서 스스로 어떻게 할지 결정하라고 했습니다.”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해

명혜학교는 모든 생활과 학습 활동에서 좋은 사람이 되도록 아이들을 가르친다. 서예와 요리를 가르치는 왕 교사는 말했다. “아이들에게 품행을 가르치려면 어려서부터 기초를 다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실, 겸손, 자율로 좋은 사람이 되게 합니다. 잘못한 일은 스스로 깨달아도 되고, 남이 지적해줘도 되는데, 되도록 스스로 잘못된 점과 정확한 표준을 깨닫게 해줍니다. 아이들은 생각이 단순하기에 어려서부터 좋은 이념을 교육시키면 이후에 훨씬 더 교육이 쉬울 겁니다.”

왕 교사는 또 말했다. “아이들을 규칙적으로 생활하게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아이는 놀기 좋아합니다. 놀아야 할 때 놀게 하고, 공부해야 할 때 공부하게 하고, 먹어야 할 때 먹게 해서 규칙을 세우면 자율성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성장하면 나중에 시간 개념을 갖게 됩니다. 시간 개념은 매우 중요하고 나중에 인생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가치관은 교육의 초석

현재 사회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지만 교육의 핵심 이념에는 변함이 없다. 장 교사는 말했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전통적인 가치이고 교육의 기초입니다. 명혜학교는 늘 이 점을 강조해 왔고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전통 이념을 주입했습니다. 이런 토대가 있어야 그 위에 건물을 높이 쌓을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이념이 있어야만 아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버려야 할 것과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 분별할 수 있습니다.”

서양 사회에 살고 있는 중국인들은 자녀를 교육할 때 필연적으로 동서양 문화의 충돌에 직면하게 된다. 장 교사는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서양의 교육 방식은 동양의 교육 방식과 아주 다릅니다. 서양 부모에 비해 중국인 부모, 특히 중국 본토 출신 부모는 아이를 지나치게 귀여워해서 현실 적응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서양 부모들은 자녀가 독립하도록 격려하지만, 일부 아이들은 성장 후 중국 아이들만큼 ‘효도’의 개념이 없고, 부모를 상관하지 않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해외에서 자라는 아이에 대해 장 교사는 중국과 서​양 문화 사이의 균형점을 찾아야 하며,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 높은 각도에서 이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독교가 서양 문화의 초석이지만, 가장 기초적인 이념은 동양 유불도(儒·彿·道)의 기본 정신과 전혀 어긋나지 않습니다. 이런 각도에서 출발해 아이들에게 가치관을 가르치면 동서양 문화가 충돌하지 않고, 아이들도 그 속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에게 전하는 말

가정은 아이들에게 첫 번째 교실이며, 부모는 첫 번째 교사로서 아이의 성장에 지극히 중요하다. 장 교사는 부모가 반드시 자녀에게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우게 해야 한다며 “아이들은 좋은 환경에서 자라야 하지만 가족들이 아이들의 요구에 반드시 반응할 필요는 없고, 아이들이 스스로 노력해 목표를 이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방향으로 상황이 전개되지 않으면 울기도 하고, 부모가 이에 타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걸로는 문제를 전혀 해결할 수 없고 핵심은 이것을 계기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워야 미래에 믿음직한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 교사는 또 말했다. “요즘 아이들은 많은 것과 접촉할 수 있고 인터넷에 대량의 정보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재미있다고 생각해 따라 합니다. 교사와 부모로서 우리는 반드시 아이들을 지도해 어떤 일을 해서는 안 되는지 알려줘야 합니다.”

총무를 맡은 유(尤) 교사도 이런 제안을 했다. “아이들은 밖에서 활동할 때와 부모 앞에서 다른 모습일 수 있습니다. 특히 형제자매가 비교적 적은 가정에서는 아이가 다른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 아이와 함께 있으면 여러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녀는 부모가 아이들을 가족 밖의 사람들과 더 많이 접촉하게 하고, 다른 아이와 더 많이 놀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명혜학교 사무총장이자 설립자인 뤄(羅) 교사는 말했다. “모든 아이가 명혜학교에 오면 법공부, 연공, 발정념을 하면서 동작부터 다시 교정합니다. 저희는 학교의 원칙도 준수하면서 아이들을 예의 바르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연장자를 존중하고, 서로 관심을 갖고, 친절하고, 책임감을 갖고, 모든 일에 책임을 지도록 교육합니다.”

 

원문발표: 2023년 8월 26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원문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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