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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전하는문화】자연적이며 의미 깊고 심오한 천뢰의 소리

글/즈쩐

【명혜망2008년6월9일】사광(师旷)자는자야로서 춘추진국 양읍(오늘의산서홍동사촌)사람이다. 음률에 정통하고 각종 악기를잘다룰 줄 알며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걸출한 음악가이다. 후세 사람들이 그를 “악성”(乐圣)이라고 불렀으며 하늘을 존경하고 백성을 사랑한 그의 사상과 거문고의 신기한 이야기는 오늘까지 전해지고 있다.

사광은 유가의 음악론 “예절은 민심, 음악의 화합은 백성의 소리”의 정화를 흡수하고 동시에 서 주주공이 창조한 예법과 음악문화전통을 계승하여 즐기는 것도 천도와 자연에 순응하고 음악의 도덕성으로 민심을 선화시킨다. 그리하여 사람을 깊이 감동시켜 낡은 풍속과 습관을 바꾸는 교화 효과를 얻었다. 하늘과 사람이 합일하는 화합을 체현한다. 만약 선율이나 절주 박자만 일치하는 것만 추구하는 것은 교향악이 아니다. 오직 여러분들의 마음의 화합이야말로 진정한 천뢰음악인 것이다. 사람과 사람간의 심령의 소통이 되어야 공명을 산생하고 심신을 정화시키고 천도를 깨닫는 더욱 높은 경지를 깨달을 수 있는 것이다.

사광이 제출한 고대음악의 《청상(清商),《청정(清征)》,《청각(清角)》세가지다.《청상》은 좋지않은 소리이고 《청정》은 길향을 음악이다.《청각》은 성세의 소리인 것이다. 듣기에 사광이 거문고를 탈 때면 말은 먹던 풀을 그만두고 머리를 들고 귀를 기울여 듣고 먹이를 찾던 새들은 날지않고 입안의 먹이를 버리고 머리를 들고 노래하는 것이다.

한번은 진평공(晋平公)이 위국군주와 같이 위국악사 스 쥐안(师涓)이 연주하는 악곡을 들었다. 금방 연주를 시작하자 사광이 급히 들어와 스쥐안의 손을 누르면서 “빨리 멈추라!당신이 연주하는 이것은 상말(商末) 간신들이 폭군 상주왕을 위하여 지은 남용한 곡이다. 망국의 음인 것이다. 주왕이 무도하여 후에 주무왕에 의해 멸망했다. 음악은 사람들이 듣고 이득을 보고 선을 향해야 한다. 악(恶)곡은 들은 후 사람들이 의지를 잃고 타락한다.음악은 덕행을 전파하는 것이다. 덕행을 해치는 곡은 천만에 연주하지 말아야 한다!”

진평공이 사광에게 묻기를 “이것은 무슨 곡인가?”사광이 대답하기를“이것이 곧 소위의 《청상》인데 좋지않은 곡이다.”진평공이 말하기를 “그럼 당신이 길향한 곡을 하나 연주하라” 이렇게 사광은 두 군주를 위하여 《청정》곡을 연주하였다. 이것은 아주 상서로운 음악이다. 사광이 거문고를 타는데 기묘한 집법으로 한 줄기의 음향을 연주하니 열 여섯마리의 현학이 남방에서 천천히 날아왔다. 두 번째로 음향이 소리를 내자 현학은 선후로 한 갈래로 줄지어섰다. 세 번째로 음향소리가 들리자 현학은 한면으로는 소리를 내면서 한면으로는 대렬을 지어 날개를 펼치고 춤을 추는 것이다. 그가 계속 연주를 하니 구름이 상서롭고 운기가 분분한 것이다. 현학의 소리와 거문고소리가 일체되어 멀리서 하늘에 메아리쳤다.사람들은 자연과 의미가 깊고 심오한 천뢰의 소리를 감수하여 마음이 트이고 자상하게 되었다. 여러사람들이 놀라고 기뻐하면서 사광에게 축하 드렸다. 이후로부터 사람들은 “현학과 구름을 내리게 한다”고 음악의 미묘하고 듣기좋음을 형용하였다.

사광은 지적하기를 음악의 선화 공능은 민풍에 대하여 은연 중에 감화작용을 일으킨다. 덕행의 광휘로움이 더욱 광활하고 멀리 울려퍼진다. 그가 창조한《백설》,《양춘》우아한 아악은 생동하게 겨울이 가고 봄이오고 대지가 소생하고 만물이 향상하는 생기발랄한 봄의 경향을 표현하였다. 군주는 자신을 깨끗이하여 먼지에 오염되지않고 아름다운 미래를 지향한 마음을 표달하였다. 사람들이 말하는 고층차의 음악은 신명을 통하여 사람들이 진실하고 박대하고 영원한 것을 감수한다. 타인을 선화하고 사방을 감화하는 것은 생명에 대한 진귀와 사랑인 것이다. 역시 하늘이 창조하고 생명에 부여한 일체의 감격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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