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칭옌(淸言), 루원(陸文)
[밍후이왕] 옛사람들은 늘 이렇게 말했다. “사람 마음에 일념이 생기면 천지가 다 안다. 선악에 응보가 없다면 천지에는 반드시 사사로움이 있다.(人心生一念, 天地悉皆知, 善惡若無報, 天地必有私)” 이는 선악의 응보가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는 이치를 미혹 속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는 말이다. 사실 사람의 선과 악은 언행으로만 표현되는 게 아니라 생각으로도 표현되므로, 설령 한 가지 생각에 불과하더라도 응보를 가져오게 된다.
다음 이야기는 이런 이치를 증명한 것이다.
하늘은 표리부동한 자를 가장 혐오한다
왕용여(王用予)는 명나라 때 기주(沂州)의 유생으로, 인정이 두텁고 과묵하며 신중했으며, 아주 경건하게 신을 믿었다. 유린(俞麟)과 주길(周吉)은 모두 그의 동문이었는데, 외관상 유린은 품위 있는 군자였고 효성을 겸비해 그 자신도 늘 스스로를 유덕군자(有德君子)로 칭했다. 주길은 여러 유생 중에서 가장 연약했고 문장도 뛰어나지 않았지만 성시(省試)에서 장원을 차지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어느 날 왕용여는 꿈에서 한 신선을 만났고 신선께 유린의 과거시험 결과가 어떻게 될지 공손히 여쭈었다. 신선께서는 유린이 항상 ‘복비(腹誹: 입 밖에 내지는 않으나 마음속으로 비방함)’하기 때문에 합격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하셨다. 표면적으로는 잘 처신하지만 마음속에는 조금도 선함이 없어 겉과 속이 천양지차라는 것이다.
신선께서는 또 유린이 효도하는 것 같지만, 겉으로만 부모를 마지못해 따르고 속으로는 무관심하다고 하셨다. 또 다른 사람을 신랄하게 비평하기를 즐겨서 도리에 어긋나는 데도 늘 유덕군자로 가장한다고 하셨다. 하늘은 이렇게 표리부동하며 명성을 탐내는 사람을 가장 혐오하므로 그를 징벌해 과거에서 낙방시킬 것이라고 하셨다.
조상이 선을 행하고 악을 금하면 자손이 복을 받는다
왕용여는 또 신선에게 주길이 장원급제를 한 이유를 공손히 여쭈었다. 신선께서는 주길의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모두 벼슬을 했지만 사리를 탐하거나 법을 어기지 않았고, 부녀자와 간음하지도 않았으며, 주길의 가문에서 삼대째 남의 허물을 들추거나 난폭한 짓을 한 자가 없었다고 하셨다.
또한 그의 증조부도 ‘백인설(百忍說)’을 집필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선행을 권해 많은 사람을 감화시켰고, 그래서 그의 부자와 자손들이 60년 넘게 복을 누릴 수 있었다고 하셨다. 비록 그들이 이렇게 덕을 쌓은 것을 아는 사람이 없지만, 하늘은 오히려 세밀한 부분까지 꿰뚫어 보며 그에게 복을 내렸고 반드시 삼대에 걸쳐 번창하도록 했다는 것이었다. 게다가 올해 주길이 장원급제를 한 것은 그에게 내린 복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하셨다!
왕용여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공손히 여쭙자 신선께서 대답하셨다.
“생각과 언행이 선하면 자연히 미래가 좋을 것이며, 반대로 생각과 언행이 악하면 자연히 미래가 험악해질 것이네.”
이후 왕용여는 과거에 합격했지만 유린은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다. 사실 운명은 하늘이 정하는 것이며, 길흉화복에는 문이 없고 사람이 자초할 뿐이다. 사람이 오직 선한 마음을 품는 것이야말로 바른길이며, ‘가짜 군자’ 유린처럼 표리부동하다면 스스로를 속이고 남도 속이다 끝날 뿐이니 어떻게 하늘을 속일 수 있겠는가?
정직하게 거래해 공덕을 쌓고 선적(仙籍)에 들다
당나라 시기 쌀가게 주인이었던 이각(李玨)은 정직하고 부지런하며 엄격하게 자신의 본분을 지켰다. 쌀가게는 원래 아버지가 운영했었는데 그가 열다섯 살 때 아버지가 먼 곳으로 떠나면서 이각에게 맡겼다. 이각은 시골 사람이 곡식을 팔러 오든, 도시 사람이 곡식을 사러 오든 관계없이 항상 되와 말을 손님에게 주어 스스로 담게 했고 곡물 가격을 따지지 않았다.
그는 곡식을 팔 때마다 이윤을 2전만 남겨 가족을 부양했지만 의식(衣食)이 늘 풍족했다. 이에 아버지가 이상하다고 여겨 아들이 속임수를 쓰는 것은 아닌지 걱정됐다. 이각이 아버지에게 사실대로 고하자 아버지가 말했다.
“일반 쌀가게는 큰 말로 사서 작은 말로 팔지만, 나는 사고팔 때 같은 말을 써도 나쁘지 않았다. 그런데 너는 말을 아예 손님에게 줘서 스스로 담게 했으니 나보다 낫구나. 네가 약간의 이윤만 얻어도 우리 집안의 의식이 늘 풍족하니 하늘에는 눈이 있고 은연중에 신의 보호가 있음을 알 수 있구나.”
조정에도 같은 이름의 이각이 있었는데 당나라 문종(文宗), 무종(武宗) 시기에 승상을 지냈고 나중에 회남(淮南) 절도사를 겸임하게 됐다. 평민인 이각은 새로 부임하는 절도사의 이름도 이각이라는 말을 듣고 같은 이름을 피하려고 이관(李寬)으로 개명했다.
승상이자 절도사인 이각이 어느 날 밤 꿈속에 화양동천(華陽洞天)에 이르렀는데 꽃이 만개하고 누각이 이어져 있었다. 그가 누각 아래를 한가롭게 거니는데 반들반들하고 깨끗한 석벽이 보였고, 그 위에 새겨진 선적방(仙籍榜-신선 명단) 속에 이각이라는 이름이 있었다.
그는 속으로 생각했다. ‘나는 중요한 관직을 맡아 공덕이 하늘에 이르렀고 이제는 정말 신선의 반열에 올랐구나!’ 그는 크게 기뻐했다. 그때 두 선동(仙童)이 석벽 양쪽에서 나와 “이 이각은 승상이 아니고 승상 관할의 강양(江陽) 백성입니다”라고 말했다.
다음 날 승상 이각은 눈을 뜨자마자 다른 이각을 만나고 싶다고 했고, 마침내 지금 이름은 이관이지만 원래 이름이 이각이었던 사람을 찾아냈다. 승상은 이각을 마차에 태워 집으로 맞이하고 수행에 쓰는 조용한 방에서 쉬도록 한 다음, 목욕재계한 후에야 그를 도형(道兄)이라 부르며 예배하고 알현했다. 그리고 온 가족에게 공경하고 받들며 아침저녁으로 예식에 참가하게 했다.
승상 이각이 동명인에게 신선의 길을 묻다
평민 이각은 이미 칠순 노인이었지만 표정이 우아하고 용모가 수려했으며, 한 자가 넘는 수염이 새하얗고 아름다웠다. 그가 승상으로부터 받은 예우가 화제가 되자 어떤 사람은 “그는 쌀가게 주인인데 뭐가 대단해?”라고 했고, 어떤 사람은 반박하며 “쌀가게를 하는 거야 대단치 않지만 사람 됨됨이는 대단하지”라고 했다.
한 달을 넘기고 마침내 승상이 입을 열어 이각에게 물었다. “도형께 여쭙겠습니다. 평소 어느 문에서 도술을 닦으시는지요? 저는 꿈에서 선경을 유람하다 도형의 함자가 선적에 오른 것을 보았기에 도형을 초청해 스승의 예로써 모시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도술을 전수해주시길 간청합니다.” 이각이 말했다. “이 어리석은 사람은 도술이란 것을 모르고 어떠한 선약(仙藥)도 먹은 적이 없습니다.” 승상이 거듭 간청하자 이각은 할 수 없이 자신이 곡식을 어떻게 팔았는지 말했다.
승상은 마침내 원인을 알게 되자 크게 감동하며 말했다. “선생께서 사람들에게 스스로 곡식을 담게 하신 것이 작은 일로 보이지만 사실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건 일반인이 해낼 수 없는 일로서, 그 쌓은 음덕은 이루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리고 이 일을 통해 크게 깨달았다며 말했다.
“인간 세상에서 움직이고 멈추고, 먹고 쉬는 것을 하늘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신분이 낮아도 공덕만 쌓으면 신의 보호를 받고 이름을 선적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신께서 세상 사람에게 주는 경고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승상이 쌀가게 주인을 스승으로 받들다니 놀랍구나!”라고 말했다. 평민 이각은 백 살이 되어도 여전히 건강하고 쾌활했다. 그는 죽은 지 3일 만에 의관을 남기고 몸이 빠져나가 정말 신선이 되었다.
맺음말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세상 모든 사람은 신 앞에서 평등하며, 신께서는 오직 사람의 마음이 선한지 악한지만 보신다. 재상이든 쌀가게 주인이든, 그것은 결코 신께서 사람을 판단하시는 기준이 아니다. 따라서 사람이 세상에 있을 때, 부유하든 가난하든 모두 선량함을 유지해야 하며, 좋은 일을 하고 나쁜 일을 하지 말아야 내세에 복을 받고, 높은 벼슬과 후한 녹봉, 금전과 천운이 따를 것이다.
남이 좋은 일을 아무리 많이 해도 늘 시기하고 불만스러워하는 사람이 있으며, 정의를 지키는 사람도 있다. 마땅히 큰 배포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을 용납하고, 가소로운 일도 항상 웃음으로 대해야 한다.
또한 어떠한 작은 직업, 사업이든 성실하게 선한 마음으로 행하면 모두 성과를 낼 수 있고 심지어 기적을 일으킬 수도 있다. 사람의 심성이 얼마나 높은지에 따라 이룰 수 있는 성과와 기적도 그만큼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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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발표: 2023년 4월 1일
문장분류: 문화채널>천인(天人)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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