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쭝얜(钟延)
[명혜망 2007년 7월 8일] 한 민족에 문화가 있는 것은 마치 유기체에 혈맥이 있는 것과 같다. 5천년의 전통 중국 문화의 뿌리는 중국인들의 영혼 심처(沈處)에 깊이깊이 뿌리박혀 있을 뿐만 아니라 세세대대로 전해지고 있다. 전통 문화의 강대한 장력(张力)이 온 세상의 문화 예술 정화들과 함께 응집되니 5천년 중화 신전(神傳) 문화가 인류에게 가져다 준 조화(造化)를 또다시 연역(演绎)하고 부흥시켜 당문화 먼지를 탕진하고, 순진(純眞), 순선(純善), 순미(純美)한 경지의 진정한 중화 문화를 사람들에게 가져다주게 되었다.
중국무 무용대회는 바로 이러한 응집과 부흥에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이번 대회는 세계의 중국무용 정화들이 함께 모여 경기 가운데서, 솜씨를 크게 떨칠 수 있는 기회가 있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중국 무용 예술을 계승하는 과정중에 형성된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무용에 대해 장악한 기교로 민족의 신운(神韻)을 연기하고 펼쳐 보였다. 또한 젊은 중국무 배우들이 그 가운데서 교류하고 성장할 수 있게 하였다.
이와 동시에 무용 대회는, 대중들이 순정한 전통 중화 문화에 대한 이해와 감상이 있게 하였고, 진일보로 되는 정통 중화문화의 침투를 통해 이풍이속(移风易俗, 교정주 – 낡은 풍습이나 습관을 고치다)하여 당(黨)문화에 부식되어 없어진 도덕과 문예 품위가 낮아진 중국 사회 전통 도덕을 다시 수습하게 되었고 아름다운 예술적 기풍 속에서 정신과 심령의 정화를 추구하게 하였다.
이 점으로부터 말할 때, 사람들은 중공이 왜 중국무용 대회에 대해 그렇듯 공포를 느끼고 적대시 하는지를 더욱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중공은 전 세계 중국무 무용대회의 준비 단계에서부터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방식으로 교란과 방해를 했다. 그중에는 매체 비방을 통해 대회를 모욕하고, 그가 뒤를 봐주고 있는 미국 대학 중국 학생 학자 연합회를 이용하여 공개적으로 무용대회를 모욕하였을 뿐만 아니라 해외 중국 유학생들의 증오를 선동하였다. 국내 무용 예술 학원에 금지령을 내려 그 학생들이 경기에 참가하는 것을 금지하였으며 해외에 있는 유학생들 마저 모두 금지 범위안에 들었다.
예를 든다면, 2007년 6월 8일, 뉴욕대학 중국학생연합회는 공개 성명을 발표하여 신당인 전 세계 중국무 무용대회를 모욕하면서 아울러 대회를 교란할 것이라고 하였다. 그 연합회는 또 성명을 콜롬비아대학 학생연합회에 보낼 것이며 팩스를 통해 유학생들 손에까지 전달되게 할 것이라고 하였다.
사천대학 예술 학원에 온 당의 통지에는, 당 중앙의 지시에 따라 교내 학생들이 경기에 참가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한국 경상대학의 10명의 유학생들도 이 경기에 개인적으로 참가하지 말라고 요구하였다.
무용 대회에 대한 교란과 방해 사건은 사실 간단하지 않다. 몇년래 중공은 줄곧 해외 대사관과 영사관을 통해 신당인 텔레비전 방송국의 신년 갈라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현지에서 방송되는 것을 교란하고 방해하였다.
순정한 중화문화와 당문화를 구분하기 위하여, 우리는 중공이 중국을 통치한 몇십 년 사이에 어떻게 중국의 전통 문화를 중국인들의 몸에서 벗겨냈는가를 간단히 회고해 볼 필요가 있다. 중공은 정권을 쥔 초기부터 이미 계통적으로 전통 문화를 말살하기 시작하였다. 한 무리의 아주 많은 덕이 있고 예술적인 명성이 자자한 예술가들이 잔혹한 박해를 받았고, 우수한 예술 작품들이 정치 모자가 씌여진 다음 말살되었다. 문화 대혁명 후기에 와서 중국인들은 줄곧 정치성이 지극히 강하고, 폭력적인 혁명을 숭배한 당 운동의 ‘모범극’과 ‘혁명가곡’을 통해 문예오락을 향수했다.
문화대혁명 이후, 더우기는 최근 몇 년에 이르러서는 문예가 더욱 악당(惡黨)을 노래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중공은 민중들이 그의 사악한 본성을 건드리고 폭로하는 것이 두려워 문예 공연에 대해 신문매체와 마찬가지로 백방으로 되는 금기를 만들어 내었다. 사회의 폐단을 꾸짖거나 진실함이나 선량함 등의 아름다운 정조를 선전한 작품과 형식은 냉대를 받거나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여긴다. 속되고 저속적이며 변이되고 방종하며 음침하고 추악하며 색정적인 종목들은 도리어 숭배와 고무격려를 받는 대상으로 되었다. 문예권(文艺圈) 내부 역시 부패하고 변이적이 되어 작가들이 매음을 하고 배우들이 마약을 하는 등등의 소식들은 여기저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이러한 문예 종지(宗旨)와 문예 창작자가 어떻게 사회에 건강한 예술을 만들고 심령의 정화를 줄 수 있겠는가?
사실, 중국 사회의 정체적인 부패와 잃음은 중공 사당(邪黨) 문화의 영향인 것으로 문예가 패괴된 것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그러한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이미 무엇이 진정한 중화 전통 문화인지 요해할 방법이 없다.
중국 백성들은 당문화가 만들어 낸 쓰레기 속에서 계속하여 자멸할 수 없다. 신당인 텔레비전 방송국은 정통 중화 문화에 대한 확대와 보급을 통해 5천년 신전(神傳) 문화의 우수한 조화를 올바로 재현하고 있다. 매 하나의 신주(神州)의 주인이라면 모두 정신과 도덕의 기연을 새로 빚어내 얻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오직 당신이 요해하기를 바란기만 한다면……
문장발표 : 2007년 7월 8일
문장분류 : [시사평론]
문장위치 : http://minghui.ca/mh/articles/2007/7/8/15843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