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즈칭(智淸)
[명혜망] 일부 언론이 “종교적 광신을 이용해 2억 6600만 달러를 챙겼다”는 제목으로 션윈예술단이 “돈을 긁어모은다”고 비난했다. 일반 예술단체로서는 2억 6600만 달러가 확실히 큰 금액이지만, 과연 누가 성공 뒤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고 있을까? “예술의 대도(大道)에는 가시덤불이 우거져 있는데, 이것도 좋은 일이다. 보통 사람들은 모두 뒷걸음치지만 의지가 강한 사람만이 예외다.” 프랑스 작가 위고는 예술의 고단함에 대해 깊은 통찰을 갖고 있었다.
예술 분야에서 끊임없이 노력하면서도 성취를 이루기란 결코 쉽지 않다.
미국 발레의 개척자이자 창시자인 조지 발란친(1904-1983)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발레 안무가로 칭송받으며, 450편이 넘는 안무 작품을 만들어 미국 발레 예술의 성장에 탁월한 공헌을 했다.
1935년 발란친이 참여해 설립한 미국발레단은 첫 순회공연에서부터 막대한 재정적 손실을 입었다. 어쩔 수 없이 미국발레단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에 합병됐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이념 차이로 갈라섰다. 이후에 발란친은 뉴욕시티발레단을 이끌게 됐는데, ‘20세기 세계예술거장’이라는 책에서는 뉴욕시티발레단의 초창기 상황을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재정적 어려움 때문에 자주 무대장치도, 의상도 없이 춤을 공연할 수밖에 없었다.” 발란친은 초기 발레의 화려한 의상을 포기하고 무용수들이 연습복 차림으로 공연하게 하면서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했고, 결국 뉴욕발레단을 국제적 명성을 지닌 예술단체로 만들었다.
21세기 공연예술계는 갈수록 다원화되고 있으며, 클래식 예술단체의 생존은 어려운 상황이다. 기업이나 기관의 후원 지원이 없다면 관객의 입장 수입만으로는 유지하기 어렵다. 지금도 덴마크 로열발레단은 여전히 덴마크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발레학교는 물론 오페라하우스와 각 도시의 극장까지도 모두 정부 출자와 각 재단의 후원으로 유지되고 있다.
2006년, 션윈예술단은 파룬궁수련자들이 미국에서 창단했으며 중국고전무용으로 중화 5천년 문명을 보여주고 있다. 20년간의 발전을 거쳐 한 개의 공연단에서 동일한 규모의 8개 공연단으로 확대됐다. 션윈은 어떤 길을 걸어왔을까? 예술가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어떤 노력을 했을까?
최근 명혜망은 파룬궁 창시자이자 션윈예술 총감독인 리훙쯔(李洪志) 선생님을 인터뷰했는데, 우리는 션윈의 성장과정을 볼 수 있었다. 처음에는 목조 단층집 한 채뿐이었지만, 20년 동안 벽돌 하나, 기와 하나, 돌 하나, 나무 하나씩 교실과 무용실, 식당, 극장 등의 공간을 지어냈다. “목재를 나를 때 사부님께서는 가장 무거운 쪽을 드셨다. 공사장의 쓰레기는 사부님께서 자주 치우셨는데, 다른 사람들은 사부님처럼 빠르게 움직이지 못했고, 조금만 늦어도 사부님께서는 이미 직접 다 치우셨다. 더러운 물웅덩이는 아무도 치우려 하지 않았지만, 사부님께서는 한마디 말씀도 없이 직접 치우셨다.” 리훙쯔 선생님은 말씀하셨다. “모든 항목에서 나는 (월급을) 한 푼도 받지 않아요. 내가 본보기가 되어야 제자들도 절약하기 때문이죠. 그 돈은 정말 이렇게 짜고 짜서 나온 거예요.”
해당 언론사의 편집자와 기자가 명혜망의 보도를 보고 어떤 생각을 했을지 궁금하다. 이미 1999년 7월 20일 중공이 파룬궁 탄압을 시작하기 전부터, 중공은 파룬궁 창시자 리훙쯔 선생님의 수입을 조사하려 했고, “돈을 긁어모은다”는 말로 파룬궁을 비방하는 것은 이미 상투적인 수법이었다.
1999년 5월 23일 ‘캐나다법회 설법’에서 리훙쯔 선생님은 말씀하셨다. “나는 말한 김에 또 얘기하겠다. 우리 회의장에는 기자들도 있기 때문인데, 또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리훙쯔(李洪志)는 백만장자가 아닌가? 당신은 나를 백만장자, 억만장자, 천만억장자라고 여길 수 있는데, 다 괜찮다! 왜냐하면 내가 가진 것은 인류의 모든 돈과 재물로도 바꾸어 올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내가 생각하기에, 또 다른 각도에서 말하면 내가 돈이 있든 없든 무슨 대수인가? 나에게 돈이 있다 해도 나는 별일로 여기지 않는다. 예를 들어 말하자면, 나는 일억 명의 법을 배우는 수련생이 있는데, 만약 내가 여러분 각자에게 1위안씩 달라고 한다면 여러분 생각해 보라. 한 사람이 나에게 1위안을 주면 나는 곧 억만장자이다. 또 여러분은 모두 시도 때도 없이 나에게 줄 테니, 당신은 나를 억만장자라고 생각해도 된다!”
종교단체가 세속화된 방식을 채택한다면 어떻게 될까?
미국에서는 종교단체의 활동이 합법적으로 보호받고 있는데, 전미 제4대 교회인 몰몬교(기독교의 한 분파)는 ‘십일조’ 원칙을 실행한다. 신도가 매년 수입의 10분의 1을 교회에 봉헌하는 것으로, 이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교회 수입이다. 몰몬교는 또한 부동산, 보험, 미디어, 소매, 주식 등의 산업을 경영하는데, 영리기업 중 선두주자는 DMC다. 기업정보분석회사인 후버기업기록사(Hoover’s Company Records)의 데이터에 따르면, DMC는 매년 6개 자회사를 통해 12억 달러의 수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이지리저브스(AgReserves)사는 교회의 또 다른 영리종합기업으로, 보도에 따르면 교회가 운영하는 다른 농업 부속기관들과 함께 미국 본토에서 약 40만 5천 헥타르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 토지 위에 교회는 농장, 전용 사냥터, 과수원, 목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교회는 여러 비영리기관을 소유하고 있는데, 폴리네시안문화센터(Polynesian Cultural Center)를 예로 들면, 이는 와이키키 북부 해변에 위치한 17헥타르 규모의 열대 테마파크다. 2010년 폴리네시안문화센터의 순자산은 7천만 달러에 달했고, 입장료 수입만 2천 3백만 달러였으며, 면세 기부금 수입도 3천 6백만 달러였다.
미국 법률상 종교단체는 재무상황을 외부에 공개할 의무가 없어 대중은 구체적인 자산 가치를 알 수 없지만, 로이터통신과 사회학자 라이언 크레이건 교수의 공동연구에 따르면 몰몬교의 자산 가치는 약 400억 달러로 추정되며, 매년 약 80억 달러의 십일조를 받는다고 한다.
몰몬교의 세속화 길은 재정적 성공을 거뒀지만, 전통교회는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는 어떤 평가도 하지 않겠다. 모든 사람의 길은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파룬궁은 1992년 중국 창춘(長春)에서 리훙쯔 선생님에 의해 전해졌으며, ‘진선인(眞·善·忍)’을 원칙으로 하고, 5가지 부드러운 공법이 있으며, 사람이 사람에게 전하고 마음이 마음에 전하며, 명부가 없고, 어떤 비용도 받지 않으며, 수련자는 자유롭게 오가며 수련한다. 전해진 지 7년 만에 중국 내 수련인 수가 1억 명에 가까웠다. 그러나 1999년 7월, 장쩌민(江澤民)은 개인적 질투로 중공 군경을 동원해 폭력 탄압을 시작했고, 오늘날까지도 잔혹한 박해는 계속되고 있으며, 수백만 파룬궁수련자들이 불법 구금, 강제노동, 세뇌, 판결을 받았고, 심지어 생체 장기적출까지 당했다.
수억 중국인에게 ‘파룬궁’은 ‘민감한 단어’지만, 파룬궁수련자들의 실제 상황은 알지 못한다. 중공의 ‘위대하고 정의롭고 올바르다’는 선전 속에서, 중국인들은 물질과 재물의 소용돌이 속에서 길을 잃었고, 전통문화와 정신, 도덕이 무엇인지 이미 알지 못하게 됐다.
션윈예술단은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을 보여주고 중화 전통문화를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4 공연 시즌에 션윈 8개 예술단이 동시에 순회공연을 하면서 전 세계 20여 개국 200여 개 도시에서 800회가 넘는 공연을 선보였고, 관객은 100만 명을 넘었다. 션윈예술단이 왜 폭넓은 인기를 얻고 있을까?
중국에는 ‘백문이 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는 말이 있다. 션윈이 관객에게 주는 심령의 충격은 직접 체험한 사람만이 느낄 수 있다.
2024년 2월 4일 오후, 전 영국 로열발레단 수석 무용수 웨인 슬립은 션윈을 본 후 이렇게 말했다. “저는 전에 로열발레단의 수석 무용수였습니다. 우리의 많은 춤동작, 예를 들어 회전, 도약, 신체 연장 등이 러시아 발레에서 왔다고 생각했는데, 오늘밤 우리는 이러한 도약과 회전이 수천 년 전 중국에서 시작됐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는 새로운 인식이며, 공연은 완벽했습니다.”
웨인 슬립은 영국 로열발레단 창단자로부터 “발레단 역사상 가장 위대한 무용수”라고 칭찬받았다. 슬립은 말했다. “우리는 천국에 간 것 같았습니다. 션윈 공연은 평소에는 볼 수 없는 것입니다. 단순히 화려한 색채뿐만 아니라, 무대 디자인과 제작이 매우 정교하고, 무용수들이 스크린 속으로 들어갔다가 다시 공중으로 솟아오르는 모습이 생생합니다. 전에는 본 적이 없었는데, 정말 놀랍고 극도로 정확했습니다.”
2024년 4월 18일 저녁, 캐나다 음악가 조안 토케시는 2번째로 션윈을 본 후 이렇게 말했다. “작년에 션윈을 한 번 봤는데, 그 이후로 마치 신의 가호를 받는 것처럼 제 몸이 점점 좋아졌습니다.” “예전에는 심각한 허리통증 등 고질병이 있었는데, 이제는 완치됐습니다.”
토케시는 말했다. “저는 많은 시련을 겪었지만, 작년에 오타와에서 션윈을 한 번 본 이후로, 마치 운명적으로 무언가가 일어난 것처럼 제 인생이 모두 바뀌었습니다. 저는 파룬따파를 배우기 시작했고 매일 연공을 하면서, 더 많은 진리를 깨달았고 이러한 원칙으로 일상생활을 이끌어가고 있는데, 이는 정말 비범하고 특별한 경험입니다.”
조안 토케시는 감사한 마음으로 말했다. “제 인생이 육체에서 마음, 그리고 영혼까지 모두 승화됐습니다.”
2024년 1월 31일, 일본에 거주하는 중국인 수공예 그림 디자이너 천(陳) 씨는 션윈을 본 후 흥분을 감추지 못하며 말했다. “션윈 무대는 바로 순수한 선(善)과 미(美)입니다. 저는 마침내 이 순수함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했습니다.”
“저는 어떤 종교에도 가입한 적이 없지만, 신이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중국에 있을 때는 무신론자였지만, 해외에 나온 후 점차 변화가 생겼습니다.” “저는 신을 믿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음속에 도덕적 자제력이 있다는 것은 사람의 생활과 자녀의 성장에도 매우 좋습니다. 진화론은 전혀 동의하지 않습니다. 저는 인간이 신이 만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신적 감화의 힘과 내면의 승화는 금전으로 가치를 매길 수 없다. 모든 사람의 마음 깊은 곳에는 어떤 갈망이 숨겨져 있는데, 그것은 영혼 구원에 대한 부름이며, 생명의 근원으로 돌아가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악마와 춤추지 말고, 벼랑 끝에서 말을 멈추라. 희망은 아직 있다. 고집스럽게 깨닫지 못하면 인과응보가 있으니, 천지 간에는 세상의 좋고 나쁨을 저울질하는 저울대가 있다.
원문발표: 2025년 1월 9일
문장분류: 시사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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