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해외 대법제자
[밍후이왕] 모든 사람은 생활조건, 세계관, 교육 등 각종 제약을 받으면서 익숙한 환경에서 아주 좁은 이해와 개념을 형성한다. 이렇게 평소에 알아차리기 어려운 많은 집착을 형성할 수 있지만 이런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다가, 차이가 크고 대비가 큰 환경으로 바뀌면 많은 집착이 드러날 수 있다.
아래는 내가 경험한 세 가지 사례다.
1. 법을 얻기 전에 나는 철학, 심리학, 역사 등 분야의 책을 보기 좋아했다. 법을 얻은 초기 몇 년 동안 수련 경험을 교류할 때 나는 유달리 말이 많았다. 나와 비슷한 지식이 있는 수련생이 아주 많다는 사실을 알고 국제법회에 갈 때마다 새벽 두세 시까지 말을 해도 여전히 미련이 남았다. 또 다른 상황은 다음과 같다. 어떤 나라에서는 석사, 박사도 많고, 그들이 교류할 때는 대개 논리 논증이 매우 치밀한데, 마치 대법이 옳다는 것을 과학적 사고에서 증명할 수 있어야만 비로소 고칠 수 있는 것 같다.
여러 해 동안 수련하면서 나는 수없이 많은 각종 집착심을 제거했고 점차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이 모두 잘못됐다는 것을 알았다. 사부님께서는 우리가 법을 이해하게 하도록, 과학과 인체 과학을 결부시켜 말씀하셨지만, 사유방식에 대한 인식문제를 포함해 사람의 일체, 특히 과학자들이 만들어낸 다양한 논리와 생각은 수련에 대해 모두 장애다. 이는 더욱 높은 차원의 우주 진리에 대한 인식을 방해한다.
이후로 나는 이 일체를 배척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것이 바로 신사신법(信師信法)이었다. 단번에 내 사유는 매우 단순하고 명백하게 변했다. 수련도 아주 단순하게 변했다. 이것은 바로 믿음이었다. 이후 나는 집착을 내려놓았다. 지금은 이전에 하던 표현을 쓰기만 해도 대단히 수다스럽고 저능하며 우스꽝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2. 나는 서방 주류사회에 대해 잘 알고 있었기에 종종 대륙에서 새로 온 수련생의 번역을 도왔다. 그들 대부분은 수련에 대해 대단히 확고했고 많은 박해를 받았으며 고생을 참을 줄 알았다. 또한, 보통 가부좌 시간이 아주 길었고 법리를 논하면 아주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외국어를 습득하기 위해 진정으로 노력하는 사람은 없었다. 고등교육을 받은 젊은 사람도 열심히 배우지 않았다. 결국, 외국에 온 지 십 년이 넘은 사람도 주류사회에 들어갈 수 없었다. 가장 심각한 것은 자신의 식견과 도량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서 세 가지 일을 하고, 법을 실증하고, 협조하는 등에 영향 주는 사람도 있었다. 선의로 그들을 이해하는 각도에서 보면 나도 중국의 집권체제에서 나왔다. 그 사회의 모든 정보는 왜곡됐고 통제됐다. 게다가 이렇게 여러 해 동안 박해를 받으면서 수련생들의 사상은 세 가지 일에 집중됐다. 하지만 다른 한 면에서 보면 지금 우리 생활은 정상적인 인류사회에서 대법제자의 아름다움을 펼쳐 보여주기 위해, 진정으로 사람을 구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마음을 열고 능동적으로 법학습을 해야 한다. 기술이든 문명이든, 서양의 역사와 고전 예술이든, 우리는 의식적으로 우리의 식견과 흉금을 넓혀야 한다.
이와 관련해 가장 두드러진 점은 일부 수련생들이 비록 서방에서 10년 이상 생활했지만, 자신의 언어폭력과 가정교육에 대한 심각한 부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때때로 그것은 중국인들에게 진상을 알리는데 표현되고, 어떤 때는 수련생 내부에서 표현되기도 한다. 좋은 가정교육은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나고 좋은 사람이 되는 선결 조건이다. 서방사회와 주위 수련생(주류사회에 통합된 중국 수련생 포함)은 이런 문명의 언행을 절대로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런 중국 수련생들은 자신을 폐쇄하고 다른 사람을 배척하는 것과 같다. 나는 이것을 생각할 때마다 매우 슬프다. 그들의 수련 제고와 진상 알림, 정체 협조에 대해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물론 용감하게 부족함을 대하고 진정으로 수련해서 변화한 수련생도 있다. 예를 들어 대륙에서 온 한 수련생은 천부적인 좋은 목소리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처음에 해외에 왔을 때 그의 방송은 그야말로 비판 원고를 크게 읽는 것 같았다. 여러 해가 지난 후, 다시 그 방송을 들을 때 목소리는 여전히 아름다웠고, 말투가 온화하고 관대해져서 청취자들은 그의 내면의 선(善)과 올바름을 느낄 수 있었다.
3. 최근 몇 년간 사존께서는 여러 번 설법에서 대륙에서 온 수련생의 부족함을 언급하셨다. 대규모 교류에서 나는 일부 서양인 수련생이 점점 많이 중국 수련생의 부족함을 지적하는 것을 보았다. 일부는 옳고 매우 정확했다. 그러나 서양 수련생들이 알지 못하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하나는 법에 대한 극단적인 이해이고, 다른 하나는 중공 통치하의 사회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법을 이용해 자신의 집착심을 은폐하고 진상 알림 협조에 교란을 조성하는 것이다.
법에 대해 극단적으로 이해하는 표현은 다음과 같다. “중국 수련생은 당(黨)문화가 아주 심하고 언행이 아주 저속해요.” 비록 대부분 서양 수련생은 언행으로 표현하지는 않지만, 말을 안 해도 눈빛과 숨은 말뜻에서, 혹은 비웃음으로 표현된다. 이런 생각은 내심에 숨겨져 있어 협조할 때 문제가 생긴다.
예를 들어 한번은 션윈 매표 회의에 참석한 수련생이 비교적 많았다. 먼저 온 중국 수련생들은 의자가 부족하자 사무실 바닥에 앉아서 서양인 수련생이 앉도록 의자를 남겨두었다. 회의에서 한 가지 일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이 있었다. 서양인 수련생 사회자는 중국 수련생이 동의하지 않는 것은 당신들이 당 문화가 있기 때문이고, 바닥에 앉고 의자에 앉지 않은 것이 바로 당 문화의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한 중국인 수련생은 서양 수련생을 생각해서 중국 수련생들이 좋지 않은 자리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이 말을 들은 한 서양 수련생은 입을 가리고 웃음을 멈추지 않았다. 모순 중에서 선의로 경청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심성에 대한 시험이다.
이는 서양 수련생뿐만 아니라 내가 아는 중국 수련생 중에도 아주 많은데, 이런 중국인들은 사당(邪黨)의 한 세트를 대단히 배척한다. 실제로 나는 두 가지 유형의 중국인이 당 문화에 깊이 빠져 있음을 알았다. 한 부류는 이 체제에서 큰 혜택을 입은 크고 작은 공무원이고, 다른 한 부류는 이 체제 내에서 보호와 혜택을 얻으려는 일반인들이다. 이런 복잡한 상황을 서양 수련생은 말할 것도 없고 중국인들도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수련인으로서 어떤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더라도 매일 부딪히는 일은 모두 우연이 아니고 자신의 수련과 관련이 있다. 사부님께서는 안으로 수련하는 습관을 들이라고 가르치셨다. 동서양 수련인 모두 일에 부딪히면 곧바로 생각한다. ‘왜 나에게 이 일이 생겼을까? 이 일에서 나는 무엇을 수련해야 할까? 내가 어떻게 해야 바른 작용을 일으킬 수 있을까? 다른 사람의 장점은 무엇일까?’ 이렇게 하면 협조는 어렵지 않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법은 중국 수련생들만 수련하라고 주신 것이 아니고 서양 수련생에게도 시험과 수련의 기회를 주신 것이다. 사실 중국은 비록 사당의 당 문화에 의해 수십 년 동안 박해를 받았지만, 중국에는 5천 년의 신전문화(神傳文化)가 있다. 그리고 중국인이든 서양인이든 모두 사회계층, 가정배경, 교육 정도, 교양, 전통, 현대화로 나뉘었고, 모두 사회의 영향을 받았으며, 생생세세의 각인이 있다. 따라서 사람은 간단히 서양인(해외)이나 중국인(국내)으로 나누거나 정의를 내릴 수 없다. 교만과 편견은 우리 수련인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
사부님께서는 우리를 각종 환경에서 수련하게 하시고, 여러 각도에서 동시에 문제를 볼 수 있게 하셨으며, 차이가 큰 사람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시고, 자신의 흉금을 넓히고 그중에서 자신의 알아차리기 어려운 집착을 인식하게 하셨으며, 다른 사람의 집착을 보고 내가 경각할 수 있도록 해주셨다. 사부님께 감사를 드리며, 제자는 오로지 정진하고 사람을 많이 구해야만 사부님의 은혜를 갚을 수 있다.
원문발표: 2019년 12월 2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9/12/2/39651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