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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용

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매번 아이가 핸드폰을 볼 때 나는 속으로 불편하다. 한편으로 나는 핸드폰이 사람에 대한 교란이 아주 심각한 것을 알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 핸드폰을 보려는 집착심에 자신도 모르게 끌려간다는 것도 알고 있다. 내 생각은 핸드폰의 위험성은 이미 수없이 말했기에 사람마다 마땅히 주의해야 하고 늘 그것을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아이가 더는 보지 못하게 하고 싶고 아이가 빨리 핸드폰을 내려놓기를 바란다. 그러나 나는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

이전에 이런 상황에 부딪혔을 때 나는 강제로 원망하는 마음을 담아서 못하게 했더니 아이는 아주 반발했다. 나는 끊임없이 자신을 반성했다. 왜 나에게 이런 모습이 보였는가? 나는 비록 핸드폰을 보는 집착심은 없지만 다른 집착심이 있다. 예를 들면 시장에 갈 때 멋진 옷, 귀걸이를 보기 좋아하고, 가격이 비싸면 입지 않는 다른 옷을 고쳐 입어야겠다고 생각한다. 이 일로 일부 시간을 지체하고 때로 연공, 발정념 할 때도 생각한다! 이런 것을 나는 알아차리지 못했다. 단지 시간을 좀 지체했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다. “안을 수련하여 밖을 안정시키다”[1] 나의 심성에 문제가 나타났다. 최소한 이 점에서 잘 수련하지 못한 마음이 있다. 사부님께서는 아이의 표현으로 나에게 보여주셨다. 우주특성 ‘진선인(眞·善·忍)’은 나를 제약하고 있다. 왜냐하면 내 체계의 요소에 바로잡아야 할 물질이 있기 때문이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다. “수련인이 안에서 찾는 이것은 법보(法寶)이다.”[2] 대법제자는 모두 알고 있다. 그러나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법은 그리 간단한 한마디 법이 아니다. 여기에 모두 천기가 있다. 우리는 아직 깊이 깨닫지 못한다. 사부님께서 제자에게 “안으로 찾으라”라고 훈계하셨고 또 제자에게 ‘법보(법력이 있는 보물)’라고 훈계하셨다.

제자는 인류사회 각 방면에서 우리가 수련, 제고할 요소가 있다고 깨달았다. 우리 주변의 작은 일도 포함한다. 왜냐하면 대법제자 수련은 갈수록 미시적이고, 제고 요소를 만나도 그리 주의하지 않고 쉽게 자신을 수련하지 않는 것을 제1위에 놓고 점차 무뎌진다. 여기에 법에서 수련해 낸 정념이 없기에 쉽게 속인처럼 변한다. 왜냐하면 이때 사부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주관 의식대로 일을 치른다. 사실 자기 생각이 어디에서 왔는지 똑똑히 모른다. 이런 염두를 표준으로 생각하고 타인을 가늠한다. 정말 큰 잘못이다.

사부님께서 우주, 천체를 만드셨다. 그중 우리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 사부님의 법은 조사정법에서 우리에게 수련의 길을 걷게 해주셨고, 바르지 않은 염두나 행위가 있으면 바로잡게 해주셨다. 나는 자신이 잘 수련하지 못한 것을 알고 있다. 집착심이 있기에 아이의 표현을 보게 하신 것이다. 내가 틀린 것이다. 나의 그런 나쁜 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아이의 표현을 이용해 나에게 깨닫게 해주신 것이다.

내가 그것을 생각하지 않을 때, 마치 방금 이전의 광경이 일어나지 않았던 것 같다. 인간 세상은 정말 환상이다!

아이도 핸드폰을 보지 않고 나에게 말했다. “핸드폰이 사람의 몸, 사상에 영향을 줘요. 한번 힐끔 보면 이끌려 보게 되며 자신도 모르게 오랫동안 보게 돼요.” 나는 아이에게 말했다. “지금 인터넷은 난잡하고 어떤 지저분한 것도 다 있단다. 네가 그것을 분별하고 멀리한다면 잘한 거야.” 아이는 기뻐하며 웃었다.

이 일을 통해 나는 생각했다. 수련은 정말 기묘하다. 당신이 타인을 이해하지 못할 때, 자신의 잣대에 부합되지 않는 일에 부딪힐 때 마음속으로 불편하다. 자신이 얼마나 옳으며, 상대방을 위해 생각했는데 상대방이 알아주지 않을 때, 목표를 위해 습관적 사유에서 강제로 타인을 대할 때, 그때 우리는 이미 사부님의 다져 놓은 수련 궤도를 빗나간 것이다. 그것은 정말 본성의 일면을 보여준 것이 아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한 생명으로서, 일할 때 다른 사람을 고려하고, 관용을 표현할 수 있음은, 기점이 바로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3]

사부님의 설법에 대조하면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볼 수 있다. 타인을 관용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것은 신우주의 위타(爲他)한 것이고 바른 요소이다. 구우주 위사(爲私)의 변이 요소를 해체하려 할 때 우리 사람 표면에 충격을 준다. 이른바 교란은 수련의 각도에서 법으로 가늠할 때 진위를 분별해 낼 수 있고 부패한 요소를 해체할 수 있으며, 변이된 관념을 바로 잡을 수 있고 법에 동화할 수 있다.

우리는 우주에서 가장 운 좋은 생명이 됐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부님이 계시고 사부님께서 우리에게 우주 대법을 전해주셨으며, 우리가 수련하려고 생각하고 정말 사부님의 말씀을 들으면 사부님께서 말씀한 것과 같다. “당신은 정말로 고난 속에 광명이 있음(柳暗花明又一村)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4]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의 저서: ‘정진요지-안을 수련하여 밖을 안정시키다’
[2] 리훙쯔 사부님의 저서: ‘각 지역 설법9-2009년 워싱턴DC국제법회 설법’
[3] 리훙쯔 사부님의 저서: ‘2004년 뉴욕국제법회 설법’
[4] 리훙쯔 사부님의 저서: ‘전법륜’

 

원문발표: 2019년 11월 22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9/11/22/39606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