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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혜학교 협조에 참여한 수련체험

글/ 오스트레일리아 대법제자

[밍후이왕]

자비롭고 위대하신 사부님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수련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1996년에 법을 얻었고, 그때 저는 고등학생이었습니다. 사부님께서 저를 위해 정성 들여 배치하신 20년 수련의 길을 돌이켜보니 사부님에 대한 무한한 감사와 은혜로 가득합니다. 근래 저는 운 좋게도 명혜학교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에 참여했습니다. 올해 명혜학교의 3학기를 돌이켜보니 많은 진보가 있었습니다. 학생 수가 30% 이상 증가했고 전체 학생의 출석률이 90%를 넘어섰습니다. 학부모들의 만족도도 대폭 증가했고 성적도 많이 올랐습니다. 저도 모르는 사이에 집착심이 많이 제거되었고 심성도 제고되었습니다. 제가 명혜학교의 항목에 협조하는 중에 수련한 체험을 사존께 보고 드리고 수련생들과 교류하고자 합니다.

1. 주저하는 마음을 버리고 대담하게 수업에 협조하는 일을 맡다

작년 마지막 학기가 되어 명혜학교 상급반의 학생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정부의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조건인 최소 인원 30명도 되지 못했습니다. 정부에서 심사하러 온다고 하자 교장 선생님은 조급한 나머지 여러 차례 선생님들을 소집하여 함께 토론하고 결정하게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아이들이 오지 않은 원인을 조사하고 한편으로는 선생님들이 큰 법공부팀에서 법 공부하는 기회를 이용하여 교류하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오지 않은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더욱 주요한 것은 우리가 반드시 안으로 찾아야 하고 학교와 교사의 처지에서 보았을 때 아직도 제고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저는 잘 알고 있었습니다.

저는 명혜학교와 아이들의 교육에 관한 사부님의 모든 설법을 찾아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내가 당신들에게 알려주겠다. 나는 국외의 많은 곳에 갔는데 모두 이 문제를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나는 흔히 우리 제자를 보면 그에게 알려준다. 나는, 반드시 아이에게 중국어를 배우게 해야 하며 당신 황인종의 그런 특점을 잃어버릴 수 없다고 말해 준다. 왜냐하면, 백인 세계에는 당신이 없으며, 당신은 여전히 황인종의 세계로 돌아와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만일 법을 배움에 법의 진정한 함의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큰일이다.”[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명혜학교는 법을 실증하기 위해 수련인이 운영하는 학교로서, ‘진·선·인(眞·善·忍)’으로 아이들을 교육하지만, 속인 학교는 수련의 요소가 없기에 교육의 내용도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것도 법을 실증하는 항목이라는 것을 깨닫고 안으로 찾아보니, 저의 반을 잘 이끄는 일 외에는 관심을 적게 두었고 제가 노력한 것이 많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비록 저는 학교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보았지만, 책임지려는 마음과 봉사하려는 마음이 없어 늘 뒤로 물러났습니다. 법 공부를 통해 주저하는 마음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른 항목의 수련생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참여한 항목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데 이것은 아마 제가 사전에 약속한 것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장 선생님을 도와 맡은 항목을 잘해야 합니다.

저는 먼저 설문조사를 생각했습니다. 한편으로는 명혜학교를 잘 모르는 학부모들에게 명혜학교를 알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부모들이 왜 아이들을 보내지 않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었습니다. 교장 선생님에게 제 생각을 말했더니 대찬성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날 저녁에 설문지를 작성했습니다. 그 외에 아이들이 중국어를 배우는 일의 중요성에 관한 사부님의 설법도 적어 넣어 모두의 인식이 높아지기를 바랐습니다. 설문지 작성에 몇 시간이나 걸려 늦게 잤지만, 잘 때까지 졸리지 않았고 머리는 여전히 명석했습니다. 그날 저녁에 설문지를 교장 선생님과 몇몇 수련생 교사들에게 보내서 보충하거나 고칠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게 하고, 다음날 그들과 의논하여 설문지 안을 확정하고는 교장 선생님이 설문조사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후 몇 주 동안 줄곧 설문지 회신을 기다렸으나, 아무런 회신을 받지 못해 힘이 좀 빠지면서 괜히 바쁘기만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몇 주가 지난 어느 날, 교장 선생님에게서 우편물을 하나 받았습니다. 이전에 아이를 명혜학교에 보내지 않았던 수련생의 회신이었습니다. 그는 편지에서 내년에 아이를 명혜학교에 보내겠다고 했습니다. 그 우편물은 저를 크게 격려해주었습니다. 수련생의 지지와 사부님의 격려에 감사드립니다. 그 후 비록 몇 개의 회신밖에 받지 못했지만, 학부모와의 개인적인 소통을 통해 문제가 학교와 학부모들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데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인원이 많은 팀에서 법 공부하는 기회에 여러 수련생에게 명혜학교를 소개했고, 왜 아이를 명혜학교에 보내야 하는지, 명혜학교의 수업 배치와 교재 및 학부모들이 협조해야 할 사항 등을 소개했습니다. 수련생들에게 명혜학교 항목이 대법을 실증하는 의의를 설명하고는 더 많은 수련생이 지지해주기를 바랐습니다.

큰 법공부팀에서 법 공부할 때 교사 두 명이 그들 아이의 예를 들면서 아이가 명혜학교에 다녀온 경험을 교류했습니다. 그중 한 선생님의 교류는 저를 크게 일깨워주었습니다. 그녀의 자녀 두 명 중 딸은 어릴 적에 명혜학교에 왔다가 나중에 OC학교에 응시하고 명문 중등학교에 응시하느라 주말에 학원에 가야 해서 명혜학교에 다니는 것을 중단했다고 했습니다. 결국, 딸이 커서는 대법도 배우지 않고 다른 종교를 믿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이 교훈이 있기에 그녀는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어도 막내아들은 션윈학교에 진학할 때까지 9년 동안 명혜학교로 보냈다고 했습니다.

교장 선생님은 션윈 예술가 중에 20명 이상이 시드니 명혜학교를 다녔다고 알려주었습니다. 명혜학교는 어린 대법제자들에게 좋은 수련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저는 아이를 명혜학교에 보내는 것은 사실 아이와 학부모가 법을 실증하는 명혜학교의 이 항목에 참여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명혜학교 새 학기 개학일에 기쁘게도 당일 30명이 넘는 학생들이 등록했습니다. 저는 학교의 정규 절차에 따라 학부모들에게 입학 서류를 작성하게 하고, ‘학부모에게 보내는 편지’와 학부모 회의 통지서를 주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평가 시험을 보게 하고 개학식을 했으며 선생님들과 새 학기 회의를 했습니다.

2. 협조하는 일과 이익을 구하는 마음을 제거하기가 쉽지 않음을 체험하다

주저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초기에 교장 선생님이 준 직무를 받아들이지 못했고, ‘자원해서 협조하는 일일 뿐이고 보수도 없는데 왜 이 책임을 감당해야 한단 말인가?’라고 생각했습니다. 개학 후 2주 동안은 어려움에 부딪혔습니다. 교사들은 반편성 결과에 그다지 만족하지 않았고, 교사 회의에서 새 교재에 대해 일부 다른 의견이 있었으며, 학교의 요구 사항에 협조하기를 그다지 원하지 않았습니다. 직책이 확실하지 않았기에 협조는 순조롭지 않았습니다. 그야말로 ‘그 자리에 있지 않으면 그 일을 도모하지 않는다(不在其位 不謀其政).’는 말과 같았습니다.

아마 교장 선생님은 그 점을 보아냈는지 전력을 다해 저를 지지해주었고 제게 학부모 회의의 사회를 보라고 했습니다. 사전에 저와 상의하지 않고 학부모 회의에서 저를 부 교장이고 이 일을 주관한다고 소개했습니다. 저는 뭐라 말하지 못하고 묵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사부님께서 직접 제 마음의 방해가 되는 장벽을 제거해주셔서 제가 적극적으로 책임을 맡고 저의 사전 서약을 실현하기를 바라신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 지위에 있으면 반드시 그 일을 도모해야 한다(身在其位,必謀其政).’ 저는 명혜학교를 잘 운영하려면 법으로 가늠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선생님들과 학부모들의 법 공부와 수련 상태는 학생들에게 직접 영향을 끼칩니다. 학교의 협조 관리원으로서 우리의 책임은 선생님과 학부모 그리고 학생과 함께 법공부팀을 조직하여 법 공부하고 수련에서 공동으로 정진하는 것이며, 교육 영역에서 대법을 실증하는 것입니다.

명혜학교와 일반적인 중국어 학교는 차이가 큽니다. 수업 시작 전에 연공하는 것을 제외하고, 오전 수업 시간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하나는 아이들을 이끌어 법 공부하고 다른 하나는 중국어 수업을 합니다. 이것은 선생님들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고 숙제 검사와 시험지 검사 등 수업 일정이 빠듯합니다. 저는 선생님들의 어려움을 깊이 느꼈기에 저의 가장 주요한 업무는 될수록 선생님들을 지지해주고 도와주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선생님들 수업의 질을 높이려면 수업 자료를 출력하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처음에 저는 좋은 인쇄기를 사서 사용하게 한 다음 번거롭지만, 교장 선생님에게 매번 학교로 가지고 오게 하려 했습니다.

제가 office works에서 프린터기를 고르고 있을 때 문득 교장 선생님이 일요일 아침에 학교로 오는 길이 멀어 인쇄기를 가지고 오기 불편하고, 또 인쇄기가 오래되어 고장이 잘 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먼저 좋은 컬러프린트기를 사서 선생들에게 자료를 출력해주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이 스스로 office works에서 출력하도록 격려하고 비용은 영수증 처리하도록 했습니다.

작년에 교재 주문 시기를 놓쳤기 때문에 1학기에 중국어 병음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정했으나, 관련 교재가 없어 집에 하나 있는 병음 연습장을 office works에서 복사해 가져왔습니다. 다른 반에서도 필요할 것을 고려하여 30부 가까이 복사했습니다. 한 부가 수십 장인데 저는 바인더를 사서 한 부씩 묶었습니다. 백여 위안(한화 17,000원 정도)을 썼고, 오후 내내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그 무거운 교재를 메고 즐겁게 집으로 갔습니다.

처음에 저는 매주 우리 반 자료를 출력할 때 중급반과 상급반의 숙제 그리고 과외 독해 자료도 출력해주었습니다. 매주 모두 두툼하게 출력했지만, 원망하지 않고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만을 바랐습니다. 저는 교장 선생님에게 영수증 처리를 해달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저는 경제적인 여건이 좋지 않았고 평소에 돈 쓰는 것을 아까워합니다. 명혜학교의 학비가 저렴하고 경비가 얼마 없는 점을 고려해서, 연말에 경비를 많이 남겨 수업하느라 고생하는 선생님들에게 나눠주기를 바랐습니다.

저는 협조하는 일에 참여하면서 저도 모르게 도량이 넓어지고 이익을 구하는 마음이 없어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익을 구하는 마음이 없어졌기에 속인 직장에서의 월급이 오히려 많이 올랐습니다. 사부님께서 저를 격려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리며, 될수록 항목을 위해 더 많이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3. 선생님과 학생들을 인솔하여 주류 사회에 진출해 대법을 실증하다

명혜학교가 법 실증 작용을 하는 것을 고려하여 우리는 반드시 주류 사회에 진출해야 합니다.

한 방면으로 우리의 학생들은 주류 사회 활동에 참여해야 하는데 이것도 아이들의 중국어에 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생각이 들자 저는 인터넷에서 검색했습니다. 어느 주말에 아이를 합창단에 보내는 길에서, 2개월 후 시드니에서 전(全) 오스트레일리아 제30회 중문 읽기 경연 대회가 있다는 것을 검색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즉시 경연 대회를 주관하는 곳에 전화했습니다. 그다음 날부터 이 경연 대회에 등록하는 항목에 협조했습니다. 한편으로는 경연 대회 소식을 학부모들과 선생님들에게 보내고 한편으로는 신청서와 자료를 출력했습니다. 신청서는 적어야 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아이의 정보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전화번호와 메일 등을 적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학부모들과 읽기 주제를 정해야 했습니다. 저는 협조 수련생들의 노고를 다시 한번 체험했습니다. 이런 작은 일에 협조하는 데도 시간이 이토록 많이 걸리는데, 협조 수련생들이 항목에서 얼마나 큰 대가를 치르는지를 생각하니 그 노고를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후에 반드시 잘 협조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경연 준비를 더 잘하기 위해 우리는 이 방면에 재능이 있는 수련생들을 초빙해서 아이들을 지도하게 했습니다. 학부모들의 협조와 아이들의 노력으로 우리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경연 대회에 참가한 아이 12명 중 7명이 표창을 받았고 2명은 각자의 팀에서 우승했습니다. 따지웬 신문에서는 경연 대회 성적을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한 방면으로는 선생님들이 적극적으로 주류 사회의 교사 연구 토론회와 훈련반에 참가하도록 격려했습니다. 상반기에 선생님들은 수업 계획 설명회에 참가했고, 7월에는 선생님 여러 명이 시드니에서 열린 타이완 교민위원회 교사 연수반과 숫자 수업 훈련반에 참가했습니다. 3주 동안에 5일은 온종일 학원 수업을 받고 숙제도 해야 했습니다. 저는 선생님 몇 명이 자정까지 하는 것을 보고 크게 감동했습니다. 저는 일부러 훈련반에 참가했고 활동에 참여한 선생님들에게 진상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훈련반 마지막 날에 저는 진상 연꽃을 많이 가지고 가서 우선 훈련반 주최 측의 선생님들에게 진상을 알리고 연꽃을 선물한 다음 의견을 들었습니다. 저는 연꽃을 훈련반을 책임진 선생님들과 수업에 참여한 선생님, 타이완 교민위원회의 주임, 타이완 영사관의 지도자들에게 선물하고 그들에게 파룬따파의 아름다움을 말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인정했습니다.

올해 6월, 저는 안일을 구하는 마음을 극복하고 교장 선생님과 함께 시드니 대학에서 열린, 정부 지원 자금을 받는 언어 학교 교장 선생님들을 위한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교육 도중 다른 학교 교장 선생님에게서 적지 않은 실제 경험을 배웠습니다. 저는 간자체와 정자체 비교를 이용하여 공산당이 중국 전통문화를 파괴한 것을 말했습니다. 교육 마지막 날에 무대에서 중국공산당의 대법에 대한 박해와 명혜학교의 운영 취지에 관해 이야기했습니다. 집에 10개밖에 없는 진상 연꽃을 가져가서 한 개를 강의한 선생님에게 선물했더니 그 선생님은 아주 기뻐하면서 시드니에 우리의 학교가 있다는 것이 기쁘다고 했습니다. 나머지 아홉 개도 여러 선생님이 빠르게 가져갔습니다.

올 8월, 오스트레일리아 정부는 연말에 공자학교를 폐쇄한다고 선포했습니다. 저는 명혜학교는 교육 영역에서 법을 실증하는 항목이고 정부가 지원하는 학교이기에 우리는 반드시 잘 운영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명혜학교 항목에 가입한 것을 환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부님의 설법으로 여러분과 함께 용기를 북돋고자 합니다. “당연히 명혜학교를 설립하는 건 대단한 것이다. 기왕 설립했다면 내가 희망하건대 더욱 잘 꾸리고, 더욱 크게 꾸리고, 더욱 많이 꾸리길 바란다. 중생으로 말하면 복이고, 사악으로 말하면 그것은 바로 그것들을 청리(淸理)하는 것이다.”[2]

이상은 제가 명혜학교 항목 일을 하면서 수련한 체험이니 적절하지 않은 부분은 수련생들이 자비로 바로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사부님의 자비로우신 구도에 감사드립니다! 수련생 여러분 감사합니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의 저작: ‘미국법회설법-뉴욕좌담회설법’
[2] 리훙쯔 사부님의 저작: ‘각지설법6-아태지역 수련생회의 설법’

(2019년 호주법회 발표문)

 

원문발표: 2019년 10월 28일
문장분류: 수련교류>정법수련마당>해외법회 발표문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9/10/28/39485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