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우리 단체법학습 그룹에 한 가지 일이 생겼다. 한 노년 수련생의 신체에 심각한 ‘병업’ 가상이 생긴 것이다. 노 수련생은 아주 조급해서 우리에게 무슨 누락이 생겨서 구세력에게 꼬투리를 잡혔는지 함께 찾아 달라고 부탁했다. 그녀는 스스로 적지 않은 사람의 마음을 안으로 찾았다. 이 과정에서 나는 노 수련생에게 몇 가지 작은 일을 이야기했다. 비록 작은 일들이었지만 모이면 큰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당시 노 수련생은 내가 지적한 일들에 대해동의하지 않았다. 이 수련생에 대한 내 표현은 뒤엉켜서 풀기 어려웠다. 나는 자신이 이 수련생을 돕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수련생은 인정하지 않았다.
끊임없는 법 학습을 통해서 나는 미혹 중에서 점차 깨어났다. 앞서 말한 자신의 방법과는 완전히 다른 시각이었다. 나는 자신의 진실한 인식을 써내 수련생들과 교류하여 공동으로 제고하고자 한다.
1. 관을 넘으면서 도움이 필요한 수련생을 만났을 때
시시각각 자신을 틀어쥐고 살아야 한다. 안으로 찾는 것과 밖으로 보는 것은 어느 길을 걷는지의 문제이다. 만약 아무 생각없이 관을 넘는 수련생에게서 문제를 찾는다면 그것은 바로 구세력의 길을 가는 것이고 밖으로 보고 다른 사람을 수련시키는 것이다. 우리가 지금 이 시각에 자신을 찾아 안으로 수련하고 자신의 집착을 찾아 수련한다면 바로 사부님께서 배치하신 수련의 길을 걷는 것이다.
예컨대 어떤 수련생이 법 학습할 때 글을 잘못 읽거나 빠뜨리면 말해준 다음 자신을 수련하며,자신도 잘못 읽고 빠뜨려 읽는 현상이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 그런 끊임없는 문제 제기가 아니고, 잘못된 글자를 바로잡는 마음으로 거듭 고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선심(善心)으로, 박대한 선심으로 무조건 안으로 자신을 찾아 구세력의 교란을 부정하는 것이다. ‘수련생이 잘못 읽는 현상은 있을 수 없지 않은가?’ 나는 구세력의 속임수에 넘어갔다. 내 행동은 완전히 구세력의 방법과 똑같았고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수련생이 글자를 틀리는 것을 바로잡으려고 했다. 효과는 당연히 짐작할 수 있었다. 수련생의 잘못을 바로잡을수록 틀린 글자는 더 많아졌다. 마지막에 이 수련생은 한 구절씩 틀리게 읽었다. 이 좋지 못한 결과는 완전히 내가 자신을 수련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자신에게 사람의 마음이 있어서 밖으로 보았기 때문에 수련생에게 글자를 틀리게 읽는 현상이 생겼다. 한 수련생의 말 한마디가 생각난다. “당신의 어떠한 사람 마음도 관을 넘는 수련생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잘 수련해야만 수련생을 도울 수 있다. 이후부터 나는 수련 중에 수련생의 부족을 보면 무조건 자신을 찾아 문제가 생기는 처음부터 구세력의 교란을 제거하겠다.
2. 수련생의 집착을 보았을 때
수련생의 어떤 집착을 보았을 때는 무조건 진정으로 안으로 자신을 찾아야 한다. 수련생에게 이익을 구하는 마음 있는 것을 지적했던 것처럼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을 돌아보았다. 자신에게 이익을 구하는 마음이 있는 것이 아닌가? 큰 이익 문제에서는 잘 처리하고 내려놓을 수 있었다. 그러나 작은 문제에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 채소나 과일을 살 때 항상 판매자에게 부담을 주면서 자신도 모르게 좋은 물건을 골랐다. 어떤 때는 일부러 행사 물품을 샀는데 돈을 아끼려는 마음이 있었다. 이것은 이익을 구하는 마음을 완전히 내려놓지 못한 것이 아닌가?
사실 수련생이 이익을 구하는 마음을 내려놓지 못하는 것을 봤을 때 이것은 사부님께서 수련생을 이용해 잘 수련하도록 배치하신 것이 아닌가? 자신이 수련생이 이익을 구하는 마음을 내려놓지 못하는 작은 일에 대해서 하는 말 하나하나는 이치에 맞지만, 안으로 찾아 자신을 수련하는 법은 모르는 것이다. 만약 수련생의 문제를 보았다면 곧바로 자신을 찾아야 하고 수련생의 문제를 찾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구세력에게 당하는 것이 아닌가. 구세력이 내 수련의 누락을 파고들지 않겠는가? 오늘 나는 수련생에게 대단히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을 잘 수련하지 못해 수련생을 돕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부면 작용을 일으켰다.
이후부터 나는 자신의 수련에 노력해 사부님께서 배치하신 길을 걷겠다. 안으로 찾는 수련의 길을 걸어 밖으로 보는 것을 버리고 구세력의 길을 걷지 않겠다.
수련생이 부정적인 의견을 듣기 싫어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니 자신에게도 같은 문제가 있었다. 좋은 말을 듣기 좋아하고 반대 의견을 듣기 싫어했다. 사실 수련생의 표현은 사부님께서 고심하게 배치하신 것이다. 수련생의 부족을 보게 해서 자신을 수련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나는 적지 않은 수련의 기회를 잃었다. 자기의 언행을 생각해 보니 수련생이 부족을 지적할 때 정색을 하고 부족함을 드러냈다. 자신이 수련생에 비해서 대단한가? 수련생은 왜 듣기 싫어하는가. 내가 그에게 의견을 제시할 때 자신이 잘하지 못해서 수련생이 듣기 싫어하는 것이 아닌가? 자신을 수련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닌가? 수련 중에 나는 자비심을 수련해내지 못했고 포용력이 없었다. 처지를 바꾸어 생각할 줄 몰라 수련생을 위하는 마음이 없었다. 나는 단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려는 마음을 가지고 마음속으로 수련생이 하는 말에 화를 냈다. ‘미안합니다. 모두 내가 잘 수련하지 못했기 때문에 수련생에게 전면적인 작용을 일으키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구세력이 생각하는 작용을 일으켰습니다.’
나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법공부하고 정진하겠다. 무조건 안으로 자신을 수련하겠다. 부족함을 보충하고 구세력의 교란을 타파하겠다.
원문발표: 2019년 4월 17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9/4/17/38522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