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인도 대법제자, 어떻게 집착을 닦는가

글/ 인도 대법제자

우리는 모두 “좋은 습관을 기른다”, “우정을 쌓는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처음 파룬따파를 만났을 때 나는 마음과 생명을 닦는 영적인 수련이라고 생각했다. 간단히 말해서 좋은 부분을 키우고 부정적인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었다. 파룬따파 수련의 핵심은 마음을 닦는 것이고, 그 근본에는 집착을 내려놓는 과정이 있다. 그래서 어떤 일을 만나든 이런 집착이 마음속의 선념을 해치지 않게 해야 하며, 평온함을 유지해야 한다. 이 일체는 자기 수련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전법륜(轉法輪)’에서 계속 언급되는 씬씽(心性) 수련에는 집착을 내려놓는 것이 포함된다.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만약 집착심이 없다면 일반인의 생활을 벗어나 승려처럼 살지 않겠는가? 우리가 일반인으로서의 생활과 개인문제에 집착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과 일반인의 생활에서 벗어나는 것이 하나의 개념이 아님을 깨닫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오히려 집착을 내려놓는 것은 개인의 결점과 생활상의 곤란을 직시하고 그것들을 초월하는 과정이다. 수련 과정에서 집착을 내려놓는다는 것은 점차 장애를 제거하여 진, 선, 인 원칙의 관념, 행위, 사유방식에 완전히 동화되는 것을 가리킨다.

집착 내려놓기를 세밀하게 살피다

17년 전, 처음으로 파룬따파를 접했을 때, 집착에 대한 나의 이해는 대다수 사람과 같았다. 나는 집착이 예를 들어 맛있는 음식을 갈망하고, 물질을 추구해 차지하고, 재산을 축적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파룬따파는 집착에 대한 나의 인식을 바꿔놓았다. ‘전법륜’과 리훙쯔 대사님의 가르침은 나로 하여금 인생이 기본적으로 우리의 모든 집착과 함께 교차하여 관통하는 것임을 깨닫게 했다.

당신은 당신의 분노와 질투가 일종의 집착임을 생각해 보았는가? 당신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기분이 어떻게 집착일 수 있는지 따져보자. 좋다. 당신이 화가 났을 때 자신을 잘 관찰해 보라. 당신은 시간이 지나야만 냉정을 되찾을 수 있지 않은가? 명백하게도 분노는 당신의 몸이나 자아에 달라붙어 있고, 당신이 그것을 포기하거나 냉정해져야만 사라질 것이다.

아니면 질투심을 예로 들어 당신이 뭔가를 해낸 좋은 사람, 또는 물질 재부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용모까지 준수한 사람을 질투할 수 있는데, 그들이 가진 것은 모두 당신이 얻을 수 없는 것들이다. 질투심이 당신을 집어삼키지 못하면서도 당신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을 저주하거나 생활을 원망하게 한다면 대단히 불공평하지 않겠는가? 당신은 질투심을 포기해야만 심신이 홀가분해짐을 느낄 것이다. 집착은 인생의 수많은 감정 속에서 드러난다.

안으로 찾는 것은 우리 수련의 일부분이다. 나에게 있어 안으로 찾는 것은 각종 집착을 찾는 데 힘쓰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이를 스스로 반성하는 것으로 볼 것이다. 하지만 내 생각에 이것은 반성일 뿐 아니라 용기이며, 매 하나의 집착을 과감하게 인정하는 것인데, 심지어 그것들은 이미 우리에게 제2의 천성, 또는 개성, 혹은 성격의 일부분이 된 집착이다.

막 시작했을 때는 안으로 찾는 것과 자신의 집착을 인정하는 것이 아주 어려워보였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파룬따파 수련을 일종의 생활방식으로 여기고, 집착 찾기를 놀이와 도전으로 여긴다면 수련은 하나의 재미있고 효과가 풍부한 연습이 된다. 주의하지 않으면 이미 내려놓은 집착이 늘 다시 나타나 당신에게 덤벼드는데, 만약 당신이 단호하게 그것을 내려놓는다면 당신에게 치근거리는 힘이 떨어질 것이다. 아주 빨리 당신은 수련이 일생의 일이며, 집착 내려놓기로 전체 수련과정을 관통시켜 마지막까지 가야 함을 의식하게 될 것이다.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집착

집착에는 각각의 특징과 생명이 있다. 그것들은 뿌리가 깊을 수도, 클 수도, 작을 수도, 표면적으로 눈에 띌 수도, 숨어 있을 수도 있다. 일부는 갑자기 표면으로 뛰어올라 감지하게 될 수도 있다. 수많은 집착이 서로 다른 상황에서 드러날 수 있고, 때로는 사람들과의 교제 중에 나타날 것이며,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무슨 말을 하거나 화를 낼 수도 있다. 그렇게 당신의 집착을 폭로한다.

집착을 발견했을 때 당신은 이것이 자신의 집착임을 인정하고, 나아가 그것을 소멸하기 위해 노력하거나, 그것을 내려놓을 수 있다. 또는 이것이 자신의 집착임을 인정하지 않아 수련에 진전이 없을 수도 있다.

나는 날마다 안으로 찾기를 시도해 자신의 집착을 찾았다. 하지만 보통은 찾지를 못했다. 나중에 나는 갑자기 자만심도 하나의 집착이므로 경계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나는 늘 나에게 질투심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안으로 찾으면서 내가 자신의 삶과 책임을 나보다 쉬운 다른 사람의 삶과 비교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게 되었다. 이것이 질투가 아니라면 무엇이겠는가?

이밖에 또 하나의 집착이 나의 생활 속에서 거의 매일 반복해서 나타났는데, 즉 초조하고 화를 내는 것이다. 이것은 나의 기본적인 자질이 낮거나, 다른 사람들이 전혀 관심을 주지 않는 태도 때문에, 또는 상황이 나의 생각과 맞지 않아 생겨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것을 정상적인 반응으로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수련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모든 이런 불쾌한 요소가 우리의 초조함과 분노에 방아쇠를 당기려 한다는 것을 반드시 의식해야 한다. 당신이 냉정함을 잃고 소리를 질러 반응하느냐, 아니면 평정심을 지키고 어떤 환경에도 잘 적응하느냐는 당신의 결정에 달렸다. 늘 당신이 평정심을 유지할 때 당신의 초조하고 분노한 정도는 약해질 것이며, 당신이 적극적이고 주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상황이 호전될 것이다.

4주 동안 둘러보니 다른 사람의 집착을 볼 수 있었고, 그래서 나에게도 같은 집착이 있음을 의식하고 그것들을 내려놓게 되었다. 예를 들어 가정의 미래, 청결에 대한 까다로움, 물건이 반드시 모종의 순서에 따라 놓여있어야 하고, TV 드라마와 정치 이야기에 몰두하고, 더욱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는 데 심취하고, 아름다운 외모를 지나치게 추구하는 등등에 집착한다면 이는 모두 수련해 닦아야 할 집착이다.

나는 일생동안 이 놀이를 계속할 것이다. 집착과 숨바꼭질하면서 집착을 발견해내고 그것들을 제거할 것이며, 수련을 통해 자신을 제고하고 해탈할 것이다.

 

원문발표: 2018년 8월 25일
문장분류: 수련교류>정법수련마당>수련체험>씬씽제고
원문위치: http://big5.minghui.org/mh/articles/2018/8/25/37288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