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진일보 안으로 찾다

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일을 하고 말을 하는 것은 사람의 표현이다. 그러나 사람의 사유 활동을 보지 못하면 이 사람이 일을 하는 출발점과 동기를 보아내지 못한다.

수련인으로서 만약 마음을 조용히 하고 대법으로 자신의 사상활동을 가늠하지 못하면 자신이 무엇 때문에 이렇게 말하는지 똑똑히 알지 못하거나 무엇 때문에 어떤 일을 하는 것에 집착하는지 모른다. 때문에 만약 마음을 조용히 하고 진지하게 더 진일보 안으로 찾으면 더욱 깊이 감추어진 집착을 파낼 가능성이 있으며 표면의 일에 미혹되거나 시달리지 않는다.

수련의 심도가 깊어짐에 따라 법에 대한 이해도 더 깊어지고 많은 일은 표면에 멈춰 얕게 안으로 찾으면 안 되며 심지어 안으로 찾는 것이 일종 형식에 치우치면 안 된다. “나도 안으로 찾았지만 아무 것도 찾지 못했다.” 이것은 많은 수련생이 부딪쳐 본 고뇌다. 개인적으로는 진정으로 더 앞으로 한 발자국 걸어가 다시 진일보로 안으로 찾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마지막은 종종 흐지부지 해지고 이럭저럭 관을 넘지 못했다. 그러면 다음 관은 다시 올 것이다. 왜냐하면 이 관은 마치 시험 보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당신이 넘지 못하면 재차 다시 시험을 보고 또 지나가지 못하면 다시 시험을 본다. 때문에 반복적으로 마주해 마지막에는 기진맥진하고 낭패를 당해도 정확한 답안을 써내지 못한다.

얼마 전, 나는 늘 집을 사고 싶었다. 그러나 돈이 부족해 매우 고민했다. 처음에 안으로 찾을 때 자신에게 무엇 때문에 집을 사고 싶은지 물었다. 집값이 더 오르면 사지 않는 것은 손해 보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이것은 이익을 위해 사는 것과 같다.

이 마음을 찾았지만 마음은 여전히 내려놓지 못했다. 다시 진일보 안으로 찾으니 고향 친척들은 기본적으로 도시에서 집을 샀기에 내가 사지 않으면 체면이 서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것은 체면을 위해 사는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좀 지나자 또 사고 싶었다. 위의 두 원인을 제거했는데 왜 또 사고 싶은가? 또 한 점은 부모는 줄곧 내가 도시에서 집을 사는 것을 희망했고 나도 한 채를 사서 부모를 기쁘게 해드리고 싶었다. 이것은 부모의 만족을 위해 사는 것이다.

이지적으로 말하자면 집을 사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경제조건이 유한하지만 외재적 요소, 이익과 체면, 부모에 대한 감정은 늘 집을 사고 싶게 이끈다.

이것을 찾으니 마치 많이 각성해진 것 같다. 원래 다른 사람을 위한다는 것이 나를 움직이게 하는구나. 무엇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이끌려 나가는가? 보기에는 다른 사람을 위하는 것 같다. 실지 자세히 생각해보면 진정으로 중히 여기는 것은 자신의 느낌이다. 바로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한 평가다. 이것이야말로 근본적인 원인이다. 바로 다른 사람이 나를 괜찮다고 말하는 것을 희망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만족하는 것을 희망한다. 그러면 내가 생각하고 하는 것은 모두 자신이 총명하고 능력이 있어 어떠어떠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다. 솔직히 말하면 자아에 집착하는 것이다.

진일보 사고해보니 자신은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수련을 포함해 모두 이러했다. 모두 다른 사람의 인정과 좋은 평가를 위해 노력했고 허명을 위해 연기했고 자신을 표현했으며 심지어 매 번 한 가지 일을 할 때마다 다른 사람이 이렇게 평가하고 이 일을 다 하면 어떤 좋은 명성을 얻을지 생각했다. 때문에 나는 진지하게 매 한 가지 일을 하지 않았고 다른 사람이 이 일을 중히 보기에 내가 만약 잘하면 다른 사람은 나를 괄목상대할 것이다. 여전히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한 것이며 진정한 자신은 없었다. 줄곧 거짓의 나로 살았다.

만약 매 하나의 모순, 일마다 진일보 안으로 찾으면 반드시 내심 깊은 곳에 숨겨진 집착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물을 파는 것처럼 매 번 99삽 팠지만 물이 없어 다른 곳에 가 99삽 팠지만 물이 없었다. 이렇게 설령 당신이 많은 곳을 바꾸었지만 물이 있을 수 없었다. 실지 당신이 한 삽 혹은 몇 삽만 더 깊이파면 물이 나올 것이다. 약간의 차이다. 그러나 만약 더 진일보 나아가면 사건은 본질의 변화가 발생할 것이다.

한 수련인으로서 무조건 안으로 찾고 더 깊이 안으로 찾으면 비로소 자신이 하는 말, 일을 하는 동기를 똑똑히 알 수 있고 비로소 진일보 집착을 제거할 수 있으며 자신을 순정하게 할 수 있고 대법에 동화하고 비로소 순정한 심태로 평온하게 세 가지 일을 잘할 수 있다.

이상은 현 상태의 약간의 체득이다. 부적절한 곳은 수련생 여러분께서 시정해주시기 바란다.

원문발표: 2017년 1월 11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수련체험>심성제고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7/1/11/34070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