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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노(新老) 수련생들이 함께 정진해 공동 제고되다

글/ 광둥 대법제자 신위(新宇)

[밍후이왕] 사부님께서는 “노제자도 역시 이 문제에 주의해야 한다. 법을 배우는 사람이 많아지면 신수련생을 인도하여 착실히 수련하는 것을 더욱 중시해야 한다. 동시에 자신을 방임해서는 안 된다. 조건이 되는 사람은 법공부와 연공 시간을 늘릴 수 있다. 대법(大法)의 전통을 유지하고 대법(大法)의 수련원칙을 수호하며 착실한 수련을 견지함은 매 대법제자의 장기적인 고험이다.”[1]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1994년에 대법수련에 들어섰고 행운으로 사존께서 몸소 법을 전한 2기 광저우 학습반에 참가했었다. 초창기에는 그래도 현지 보도소의 자원봉사 보도원이었다. 우리 대법제자들은 사존을 따라 17년 동안의 정법수련 시련의 길을 걸어왔고 나는 대법제자가 조사정법(助師正法)하는 것은 비할 바 없는 영광이며 또한 극도의 엄숙함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우리 지역에는 대법제자들의 진상 알리기를 통해 많은 신수련생들이 대법의 길에 들어섰고 어떤 법공부 팀은 절반 이상이 신수련생이다.

그렇다면 노수련생은 어떻게 대법 요구에 따라 신수련생들을 잘 이끌고 신수련생을 인도해 법에서 법을 인식하게 하고 법에서 정진하게 하겠는가? 여기에서 나는 내 심득체험을 말하려 하니 여러 수련생 여러분께서 함께 수련에 참고하고 적절하지 못한 점은 자비로 바로잡아주시기 바란다.

법공부를 엄숙하게 대하고 공동으로 법 중에서 제고하다

사부님께서는 “대법제자가 자신의 길을 잘 걷고 세 가지 일을 잘 완성하려면 반드시 법공부를 잘해야 하고 법공부를 진지하게 대해야 한다. 중생을 구도하고 대법을 실증하는 중에서 잘했고, 변화가 큰 그런 지역은 반드시 여러분이 법공부를 잘한 것이다. 개인적인 제고가 빠른 그런 대법제자는 틀림없이 법공부를 중시한 것이다.”[2]라고 말씀하셨다.

우리 법공부 팀에는 10명 중 5,6명은 신수련생이고 모두 2007년 이후에 연이어 대법수련의 길에 들어섰다. 이 몇 년 동안 우리 지역 신수련생들은 수련하면서 많게 적게 일부 문제가 발생해 전체에 일부 손해도 가져왔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것들은 모두 현지 노수련생들의 상태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주요 문제는 밖에서 구하고 밖에서 찾았으며 또 어떤 수련생은 일하는 것을 수련으로 생각하고 안으로 찾는 것, 심성 수련을 중시하지 않아 수련이 잘못된 길로 갔다.

우리 지역의 개별적인 노수련생들은 신수련생들이 박해 받지 않았고 감시를 당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조건이 되는 사람들은 반드시 심득교류회에 참가하는 기회를 통해 해외로 가서 사부님을 뵙거나 혹은 대만에 가서 션윈을 봐야 한다고 했다. 또 신수련생들 가운데서 오직 부처의 과위에 도달한 사람만이 사부님을 직접 만나 뵐 수 있고 사부님을 만나 뵌 후 사부님께서 정화해주셔서 몸이 바로 투명체로 된다는 말을 하고 있다. 신수련생들의 마음과 정신에 파동이 일어 고요해지지 않게 했고 모두 해외로 가서 사부님을 뵙고 싶어한다. 심지어 어떤 수련생은 사부님을 뵌 적이 없는 노수련생들도 동원하거나 수련하지 않는 아내를 데리고 미국에 갔다. 어떤 수련생들은 수입이 많지 않아 속인들에게서 몇 만 위안을 빌렸기에 말들이 많았다. 나중에 수속을 끝내고 비행기 표를 산 신노 수련생들은 모두 교란을 받았고 현지 ‘610’이 찾아와 교란해 감히 가지 못했다. 아주 많은 대법자원을 낭비한 것 외에도 주로 현지 수련생들의 법공부하고 착실히 수련하는 것을 교란했다. 앞장 선 한 신수련생은 그 일로 경찰에게 감시당하고 가택수색을 당했으며 집을 떠나 외국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또 어떤 신수련생은 수련의 길에 들어오자마자 급히 일하느라 법공부, 심성수련, 연공, 발정념을 중시하지 않았기에 나중에 납치됐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사람의 마음이 많아 사악과 타협하고 대법제자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했다고 한다.

이런 것들은 모두 교훈이고 우리는 모두 반드시 각성해야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신수련생들이 들어오면 노수련생들은 그들을 이끌어 바른 수련의 길로 가고 진정으로 법에서 제고하게 이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그들을 이끌어 법공부를 엄숙하게 대하고 마음이 고요하게 법공부를 하도록 인도해야 한다.

몇 년 전에 일부 신수련생들이 우리 법공부 팀에 왔을 때 법공부를 하는 태도가 매우 엄숙하지 못했다. 하나는 수시로 오지 않고 생각나면 왔으며 업무나 집안일이 바쁘면 오지 않았고 늘 지각했다. 법공부를 할 때의 태도도 단정하지 않았고 잠시 물을 마시고 손도 씻었으며 바로 앉지도 않았다. 수시로 허리를 만지고 다리를 주물러서 모두가 법공부를 잘할 수 없게 만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나는 사부님께서는 “그때에 배우러 다니는 사람은 모두 가부좌를 중시했으며, 앉음에는 자세를 중시했고, 붓을 잡는 데는 기를 운행하여 호흡함을 중시했으며, 각 업종은 모두 마음을 깨끗이(淨心) 하고, 호흡 조절(調息)을 중시했는데 전반 사회는 모두 이런 상태에 처해 있었다.”[3]라고 말씀하셨다고 그들에게 인내심 있게 말했다.

과거 정상사회에서 무릇 책 읽는 사람들은 모두 가부좌를 해야 하는데 법을 수련하고 법공부하는 사람들은 더 말할 나위가 없지 않은가? 우리는 현재 법공부를 사부님 설법을 듣는 것과 같이 반드시 엄숙하고 진지하게 해야 한다. 사부님의 법신이 보고 있고 온 하늘의 뭇 신들이 보고 있는데 우리가 잘하지 않을 수 있는가? 때문에 나는 의견을 제기해 법공부를 할 때 모두 가부좌할 것을 건의했고 신수련생들이 가부좌를 할 수 없으면 반가부좌를 하고 반가부좌를 오래 할 수 없으면 다른 수련생들에게 영향 주지 않는 상황에서 가볍게 움직여도 괜찮다고 했으며 법공부를 하기 전에 모두 화장실에 다녀오고 도중에 가지 말 것을 건의했다. 모두들 대법에 대한 태도를 단정히 한 후에는 더 이상 나쁜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 우리 법공부 팀의 한 신수련생은 그녀 집에 새로운 법공부 팀을 설립해 일부 수련생들을 받아들였다.

우리 법공부 팀 수련생들은 단체 법공부를 중시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법공부를 할 때 소리를 내어 읽으면서 틀리게 읽지 않는데 주의했다. 때문에 모두들 음이 정확하고 소리가 맑으며 또렷해 아주 유창하고 듣기 좋다. 우리 법공부 팀은 또 법을 베껴 쓰고 법을 외우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사존의 새 ‘논어’가 발표됐을 때 모두들 외우기 시작했고 10여 명 수련생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모두 암기했다. 일부 수련생들은 사부님의 ‘홍음’, ‘정진요지’ 등 경문을 기본상 모두 외웠고 문제가 생기면 모두 법을 스승으로 삼고 법에서 법을 인식하며 법리에 대한 인식도 모두 제고됐다.

한동안 밍후이왕에서 연속으로 한 수련생이 쓴 ‘푸왠선(副元神)의 구세력 배치를 청리하다’라는 문장을 실었는데 다른 법공부 팀 노수련생은 여러 부를 인쇄해 나눠주면서 그 사람이 높게 수련해서 부원신까지 볼 수 있다면서 몹시 부러워하고 마음이 움직여서 정상적인 세 가지 일을 하는 것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우리 법공부 팀 수련생들은 인쇄해 전하지 않았고 마음을 움직이지 않았으며 어떤 수련생은 ‘홍음’ 중의 경문 “공능은 본디 작은 재간이요 대법만이 근본이로다.”[4]를 외워서 우리가 천목으로 보아도 좋고 보지 못해도 좋으며 오직 우리가 사부님 말씀대로 착실히 수련하기만 한다면 자신의 공간장 일체는 모두 자동으로 바로잡힌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체는 모두 사부님께서 하시고 사부님께서 관리하시며 또한 파룬도 자동으로 공을 연화하는데 우리가 무슨 걱정할 것이 있겠는가?

사실 우리 법공부 팀에도 일부 수련생들은 천목이 열렸고 일찍부터 수련생이 본 부원신의 일부 상황을 봤지만 그것은 수련 중에 나타나는 공능이라고 생각하고 심성제고와 관계가 크지 않기에 소문을 내지 않았으며 일체는 법을 사부로 삼고 잘못된 길을 가지 않았다. 이후에 사부님께서 ‘푸왠선(副元神) 관련 문장이 일으킨 파동에 관해’라는 경문을 발표하셨고 우리는 반복적으로 공부해 법리가 더 명백해졌다. 모두가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부면적인 혼란한 상황의 표현에 직면해, 무슨 흔들릴 것도 없다. 법공부를 잘 하고 세 가지 일을 잘하면, 무엇이든 다 있다. 사실 구세력은 이미 정법에 대한 마(魔)로 정해져 청리하는 중에 있다. 사부가 있고 법이 있는데, 함부로 하지 못한다.”[5]를 기억하겠다고 표시했다. 모두들 이전처럼 안심하고 법공부를 하고 세 가지 일을 잘했다.

같은 마음으로 협조해 진상을 알리고 사람을 구하는 효과를 중시

우리 법공부 팀은 누가 협조인인지 말하지 않았지만 진상을 알리고 사람을 구하는 방면에서 모두 사부님 말씀에 따라 열심히 잘하고 잘 협조한다. 몇 년 전에 우리 법공부 팀의 자료들은 모두 큰 자료점에서 가져왔고 수량도 아주 많았다. 이후에 기술을 관리하는 수련생이 납치됐기에 자료점이 해체됐다. 이후에 매 법공부 팀에서 진상자료를 만들었지만 일부 법공부 팀 수련생들은 인근의 몇몇 법공부 팀의 자료, 작은 책자, 스티커, 진상 지폐, 호신부와 대법서적 등을 담당했다. 이후에 신수련생들이 연속 들어오면서 모두 비교적 젊었기에 그들은 자발적으로 일부 진상자료 항목을 책임졌다. 지금 우리 법공부 팀에는 6곳에서 진상자료를 만들고 있는데 인근의 8, 9개 법공부 팀에 자료를 공급한다. 우리가 만든 자료는 수량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품질도 보장한다. 간행물 표지는 모두 광나는 인화지나 아트 인쇄지고 대법 책은 모두 수작업으로 하고 고정 핀을 쓰지 않으며 전기드릴로 구멍을 내서 바늘과 실로 고정한 후 표지를 붙인다. 만들어진 대법 책은 정교하고 보기 좋아 정품 같다.

우리 법공부 팀은 자료를 잘 만들 뿐만 아니라 진상을 알리는 방면에서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늘 3~5명이 한 조로 고급주택지에서 자료를 배포한다. 안전에 대비하기 위해 우선 한 명이 먼저 가서 상황을 관찰하고 그 지역에 몇 개 건물이 있으며 엘리베이터 건물은 몇 층까지 있는지, 출구가 몇 개 있는지 등을 파악한다. 그 다음 그 구역에 대해 단체 발정념을 하는 동시에 몇 사람이 모두 각각 백여 권의 소책자 혹은 CD를 갖고 가서 집집마다 배포한다. 모두의 정념이 충족하기에 매번 모두 아주 순조롭다.

다른 법공부 팀 수련생들은 고급주택지의 보안이 아주 엄한데 우리가 어떻게 들어가냐고 묻는다. 우리는 발정념을 하면서 마음에 자비가 생겨 대범하게 지역 사람들을 따라 들어가는데 어떤 때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우리에게 문을 열어준다고 했다. 우리는 단체로 자료를 배포하는 외에 단독으로 더 많이 행동한다. 우리 팀에는 두 명의 신수련생이 있는데 고급주택에 가서 자료를 비교적 많이 배포한다. 거의 매일 나가서 배포하고 그녀들의 말대로 말하면 마치 에너지 기류가 형성된 것 같아 밤이나 낮이나 모두 나가고 싶다고 했다.

우리 법공부 팀은 또 일대일 진상을 중시한다. 신수련생은 노수련생에게 허심하게 배우고 심지어 노수련생들은 신수련생들을 데리고 나가서 진상을 알린다. 택시를 타면 기사에게 진상을 알리고 물건을 사러 가면 판매원에게 진상을 알리며 공원에서는 산책하는 노인이나 여성들에게 진상을 알리는데 일반적으로 모두 삼퇴시킬 수 있다. 우리는 주변의 가족, 동료, 친구들에게 진상을 알리는 것을 더 중시한다. 우리 팀 신수련생들은 모두 지혜롭게 속인의 모임 기회를 이용해 진상을 알린다.

어떤 수련생들의 고향은 타지에 있어 휴가를 이용해 진상자료를 갖고 가 진상을 알리고 사람들을 구하는데 일반적으로 모두 받아들이고 말이 통한다. 한 노수련생은 전우회 모임 기회를 이용해 멀리 북방도시에 가서 진상을 알렸는데 대담하게 두 신수련생을 데리고 큰 상자 3개에 진상자료를 갖고 가서 연합회에서 배포하고 20여 명에게 삼퇴를 권했는데 모두 순리로웠고 교란이 생기지 않았다.

세 가지 일을 하면서 사람마다 심성을 잘 지켜 자신을 잘 수련하다

우리 법공부 팀의 한 수련생은 1994년에 법을 얻었고 1999년에 장쩌민 집단이 파룬궁을 박해한 후 그는 수련환경을 잃어 잘 수련하지 못했었다. 2012년 우연한 기회에 수련생을 만난 후 다시 새롭게 수련의 길에 들어왔다. 그는 대법 일을 아주 주동적이고 열정적으로 했지만 심성 방면에 문제가 있었고 어떤 수련생이 그가 남편과 헤어졌지만 이혼하지 않은 여자와 같이 사는 것을 발견했지만 기분이 상할까 봐 감히 말하지 못했다고 했다. 나는 듣고 나서 즉시 그 수련생과 교류했고 법리로 그를 도와 그렇게 하는 것은 법의 요구에 부합되지 않고 속인으로서도 부도덕한 행위라는 것을 알려줬다. 나는 밍후이왕에서 수심단욕(修心斷慾) 관련 문장과 수련해 색욕을 제거한 체험 문장을 인쇄해 그에게 주었다. 이후에 그래도 그가 오래 동안 바로 잡지 않은 것을 발견했다. 몸에서 일종의 비리고 퀴퀴한 냄새가 나며 법을 더듬더듬 읽고 유창하지 못하며 가부좌도 하지 못하는 것을 발견했다.

법공부 팀 기타 수련생들은 그에 대해 일부 견해가 있었고 밍후이 교류문장에서 천목이 열린 수련생은 불륜을 저지른 사람들 등에 모두 여우, 뱀 요정, 색마 부체가 있는 것을 보았다고 설명했다. 법공부 팀의 안전을 고려해 심지어 그에게 법공부 팀에 오지 말 것을 건의했다. 다른 사람에게 영향 주지 않기 위해 우선 집에서 한동안 법공부를 하고 다시보기로 했다.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문제가 있는 수련생들에게 그래도 기회를 주고 단체 법공부는 모두가 진정하게 제고할 수 있는 환경이므로 이 환경을 잃으면 그가 바로 잡기 더 어렵다고 생각했다.

한번은 법공부를 하고 교류할 때 나는 호색하는 마음을 제거하지 못한 위험에 대해 언급했다. 법공부 팀 몇몇 수련생이 장기적으로 색심을 제거하지 않아 납치당하고 또 기타 수련생도 연루시킨 비통한 교훈을 예를 들면서 아주 엄숙하게 그 수련생에게 말했고 사부님께서는 “역사상에서나 고층 공간 중에서 사람이 수련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볼 때 사람의 욕망ㆍ색 이런 것을 아주 주요하게 본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말로 이런 것을 담담하게 보아야 한다.”[3]라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내가 개인적으로 깨달은 것은 구세력은 색욕이 강한 사람을 가장 경멸하고 고대수련에서 이런 사람들은 각파의 사부들이 모두 받지 않았을 것이다. 다만 우리의 법은 크고 사부님께서는 자비롭게 부단히 기회를 주셔서 법리를 알고 빨리 고칠 것을 희망하신다. 그 수련생은 당시 머리를 들 수 없었고 이후에 기타 법공부 팀의 한 수련생에게 하소연했다. 그 수련생도 나를 알고 있었기에 그에게 이미 그 문제에 대해 말하고 싶었지만 용기와 지혜가 없어 말하지 못했다면서, 나에게 관용이 있기에 우리 집에 와서 법공부를 하라고 하면서 그녀 같으면 받아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사실 그녀 집과 그의 집은 가장 가까웠고 예전에 그가 그녀의 집에 가서 법공부를 하려했지만 그녀는 동의하지 않았다. 진정으로 수련생에게 잘하려면 그를 도와 법 중에서 법을 알게 하고 심성을 진정하게 제고해야 하는 것이지 모두가 너 좋고 나 좋게 두루뭉술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어떤 때는 모두들 마치 이런 법리를 다 아는 것 같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 이 세월에 속인사회에서 누가 그의 그런 자질구레한 일을 상관하는가? 바로 우리 대법제자들은 수련생이 진정으로 법에서 제고하게 하기 위해 이렇게 하니 수련생 간의 법연을 소중히 여겨야만 한다고 했다.

그 수련생은 고통스러운 반성을 통해 마침내 사존의 이 법리를 알게 됐고 깨끗하지 못한 남녀관계를 끊었으며 또 그 자신에게 색욕이 생기면 즉시 발정념 해 제거할 줄 알게 됐다. 심성이 제고됐기에 그는 사람 자체가 변했고 몸에서 그런 비리고 퀴퀴한 냄새도 나지 않았으며 가부좌도 할 수 있게 됐고 얼굴에도 윤기가 나기 시작했다.

2015년 6월 이후, 우리 법공부 팀의 10여 명 신수련생들은 전부 실명으로 파룬궁 박해원흉 장쩌민의 형사고소장을 베이징 최고법원에 부치거나 인터넷으로 접수했다. 비록 한 노수련생의 고소장 복사본이 밍후이왕에 실명으로 등재되어 현지 ‘610’과 파출소에서 찾아와 교란을 받았지만 그 수련생이 진상을 알리고 그들에게 이치를 알려준 후에는 더 이상 교란하러 오지 않았다. 기타 수련생들도 모두 아무런 교란을 받지 않았다.

진상을 알려 사람을 구하는 항목은 아주 순조로웠고 한순간에 환희심과 과시심이 드러났다. 함께 있으면 모두 흥분하면서 오늘 나는 얼마만한 자료를 배포했고 스티커는 얼마를 붙였으며 얼마의 사람들을 삼퇴시켰다는 등을 말했다. 이후에 모두들 법공부를 하고 냉정하게 찾아보았다. 이것이 환희심과 과시심이 나온 것이 아닌가? 이렇게 해나가면 위험한 것이 아닌가? 한 신수련생은 기타 수련생의 말을 믿고 자료를 많이 배포하고 사람을 많이 구하면 노수련생과 함께 원만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원만을 추구하는 마음이 생겨 일하는 것을 수련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이것이 잘못 깨닫고 잘못 나가는 것이 아닌가? 우리 법공부 팀은 이런 상황을 겨냥해 사부님의 저작 ‘전법륜’의 제6강과 제8강을 전문적으로 공부했다. 사부님께서는 “수련의 기타 방면과 과정 중에서도 환희심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이런 마음은 마(魔)에게 이용당하기가 아주 쉽다.”라고 하셨다.

토론과 교류를 통해 모두들 우리가 오늘 하는 일체는 모두 대법의 위력이 가져온 결과이고 다른 공간에서 사부님의 법신이 배치한 것이며 모두 사부님의 법신이 하는 것으로 우리는 다만 신의 사자가 되어 입을 놀리고 발을 움직일 뿐이고, 사부님의 법신의 보호가 없이는 우리 자신의 생명안전도 보장할 수 없는데 어떻게 하늘의 공을 탐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겠냐고 말했다. 이것은 어리석고 현명하지 못한 것이 아닌가? 지난 번에 한 법공부 팀의 수련생도 환희심과 과시심을 제거하지 못했기에 당시 어떤 수련생이 제기했지만 중시를 일으키지 못했고 결국 사악이 틈을 탔던 것으로 기억한다. 세 사람이 함께 나가서 일대일로 진상을 알릴 때 사악이 고발했고 이후에 사악한 경찰에게 납치돼 기타 수련생들의 수련에 영향을 주었다. 안으로 수련하고 안으로 찾는 것을 통해 모두들 진상을 알리고 사람을 구하는 것도 착실한 수련을 통해 정념과 자비가 나와야 하고 사람 마음이 있기만 하면 정념과 자비가 나올 수 없으며 사람을 구하는 효과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됐다. 사부님께서는 “정말로 이렇듯 제고해 올라와서 당신들이 순정(純淨)한 심태에서 한 일이야말로 가장 좋고 신성한 일이다.”[6]라고 하셨다.

우리 법공부 팀에서는 안으로 찾는 습관이 형성됐기에 문제가 생기면 모두들 자신의 집착심을 찾을 줄 안다. 노수련생으로서 여러분과 함께 법공부를 하고 착실히 수련하며 세 가지 일을 하는 중에서 심성도 끊임없이 제고되고 있다. 예를 들면 원래 있던 오만한 마음, 내가 맞다는 생각,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못하게 하는 마음 등이다. 비록 수련 후 많이 제거했지만 아직도 완전히 제거하지 못했다. 때문에 사부님께서는 각종 기회를 통해 이런 좋지 못한 집착심을 드러내게 해 나에게 신속하게 그것을 완전히 제거하게 하신다. 때문에 말하자면 노수련생들이 신수련생들을 데리고 착실히 수련한다기보다는 사실 사부님께서 배치하셔서 우리 노수련생들이 자신을 독촉하고 자신이 정진하는 좋은 기회로 채찍질해야 한다.

사부님께서는 최근에 우리에게 “대법제자가 매일 수련을 견지[保證]하는 것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고, 진상을 알리고 사람을 구하는 것은 대법제자의 사명이다. 원만을 향해 나아가는 길에서 두 가지 중 어느 하나라도 없어서는 안 된다.”[7]라고 타이르셨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의 저작: ‘정진요지-속인 마음을 버리고 착실한 수련을 견지하자’

[2] 리훙쯔 사부님의 저작: ‘정진요지3-오스트레일리아법회에’

[3] 리훙쯔 사부님의 저작: ‘전법륜’

[4] 리훙쯔 사부님의 시: ‘홍음-정법문을 구하다’

[5] 리훙쯔 사부님의 경문: ‘푸왠선(副元神) 관련 문장이 일으킨 파동에 관해’

[6] 리훙쯔 사부님의 저작: ‘정진요지-재인식’

[7] 리훙쯔 사부님의 경문: ‘일깨우다(提醒)’

원문발표: 2016년 11월 19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수련체험>심성제고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6/11/19/33756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