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일상생활 중 자신도 모르는 원망하는 마음을 닦아버리자

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최근 나는 수련생을 구출하는 우리 시의 항목에 참여했다. 불법으로 체포된 수련생이 어려움이 있는데 우리는 앉아서 보고만 있을 수 없다. 수련생을 구출하는 협조인과 자주 만나 함께 법공부하는 한편 다른 수련생들과 함께 교류했다. 불법으로 체포된 수련생의 부족점을 찾지 않고 오직 안에서 자신을 찾으니 무심결에 일상생활 중 저도 모르게 원망하는 마음을 찾게되었다.

1. 무심결에 원망하는 마음을 발견

어느 한 번, 몇 명의 협조인은 박해받은 수련생의 가족과 함께 어떻게 협력하여 수련생을 구출하는 한편 불법으로 사건 처리에 참여한 공안, 검찰, 법원의 사람들을 구도할 것인가를 논의하려고 저녁 7시 반에 시의 한 사거리 입구 동남쪽에서 기다리기로 약속했다. 나는 수련 후 하나의 습관이 생겼다. 수련인은 각 방면에서 모두 다른 사람을 위해 생각해야 하므로 보통 나는 10분 정도 앞당겨 약속한 장소에 도착해 기다린다. 그날도 예외가 아니었다. 나는 8분을 앞당겨 약속한 장소에 도착했고 내가 도착한 후 얼마 안 되어 보기 힘든 다른 한 명의 주요 협조인도 도착했다.

7시 반까지 기다려도 다른 두 명의 협조인과 가족을 보지 못해 또 20분을 기다렸다. 그래도 그들의 그림자를 보지 못해 우리는 그들이 다른 일이 있어 오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좀 더 기다리다가 집으로 돌아갔다. 집에 도착한 후 나는 갑자기 생각났다. 이전 같으면 수련생이 신용 없이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우리가 헛걸음하게 했다고 원망했을 것이다. 오늘 나는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고려하여 기다리기만 하고 수련생을 원망하지 않았다. 나는 사부님이 나의 원망하는 마음을 제거해주셨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튿날, 단체 법공부할 때 나는 당시 상황을 말하자 그들은 말했다. “우리는 제시간에 약속한 지점에 도착했어요, 가로등 전구를 설치하는 도로공사 직원과 도시 관리 살수차가 나무에 물을 주입하는 것을 보았어요.” 나도 “맞아요, 우리도 보았어요, 당신들을 찾으러 다른 사람을 보냈는데 만나지 못했어요.”라고 말하자 그들은 “우리도 당신들을 보지 못했어요.”라고 말했다.

2. 자세히 찾아보면 곳곳에 모두 원망심이 존재한다

원망심은 항상 어디든지 모두 존재한다. 일상생활 중 우리는 습관이 생활화되어 발견하기가 아주 어렵다. 예를 들면

1. 공평하지 않은 운명에 관해: 자신이 농촌에서 태어나 도시 사람들처럼 그렇게 복지혜택을 누릴 수 없다고 원망한다. 자신이 출세하지 못하는 것은 좋은 인재를 잘 알아보고 등용하는 사람을 만나지 못했다고 원망한다. 원하는 대로 입대하지 못하고 대학에 가지 못했다고 원망한다.

2. 시어머니와 며느리 간의 갈등: 보통 시어머니는 며느리가 효성스럽지 못하고 철이 없다고 원망하고 며느리는 시어머니가 못되고 공평하게 그를 대하지 않고 다른 동서는 잘 대한다고 원망한다.

3. 사업상: 지도자는 부하 직원이 열심히 하지 않는다고 원망하고 부하 직원은 지도자가 자신을 중시하지 않는다고 원망한다.

4. 부자지간: 아버지는 아들이 놀기 좋아한다고 원망하고 아들은 아버지가 그에게 충분히 놀 시간을 주지 않는다고 원망한다.

5. 부부지간: 아내는 남편이 술을 마시고 마작을 하면서 집안일을 하지 않는다고 원망하고 남편은 아내가 속이 좁아 남편에게 충분한 자유를 주지 않는다고 원망한다.

6. 사회상: 하층민은 사회의 분배가 불공평한 것은 공산당 내부에 탐관이 성행하기 때문이라고 원망하고 상류층은 가난한 사람들이 위생을 지키지 않고 자질이 낮다고 원망하면서 청원자를 골칫거리 서민으로 본다.

7. 수련가정: 층차가 부동하므로 한쪽의 수련생은 정진하는 다른 한쪽의 수련생이 가족이 말리는 것도 고려하지 않고 베이징에 가서 청원하여 집에 박해를 가져다준다고 원망하고 다른 한쪽의 수련생은 상대방 수련생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다고 원망한다. 또 진상을 모르는 가족 중의 한 사람이 수련생이 사람을 구하는 것을 반대하면 수련생이 가족에게 크게 화를 낸다.

원망심은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시간상 관계로 나열하지 않겠다.

3. 수련인은 관념을 바꾸고 원망심을 제거해야 한다

중국대륙에서 사당 문화의 영향을 받아 전통문화는 심각한 박해를 받았다. 사람들은 사소한 일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신용을 지키지 않아 일이 생기면 서로 원망하는데 불평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수련을 통해 돌이켜보면 정말로 깜짝 놀라울 지경이다. 두려운 마음, 질투심, 과시심, 환희심, 증오심, 쟁투심 등 집착심에 대해 우리는 신경을 많이 써서 기본상 제거하였다. 하지만 원망심은 비교적 늦게 발견하여 나는 원망심이 바로 이기심이라는 것을 느꼈다. 모든 면에서 자신을 위해 생각하고 뜻대로 되지 않는 모든 요인을 모두 다른 사람에게 밀어버린다.

사부님은 ‘전법륜’에서 우리에게 “진정한 수련은 곧 마음을 닦아야 하고, 안으로 닦아야 하며, 안에서 찾아야 하는데, 밖에서 찾는 것이 없다.”라고 말씀하셨다. 며칠 전 몇 명의 협조인은 법공부할 때 이튿날 저녁 7시에 어느 지점에서 박해받은 수련생의 가족과 만나 교류해서 변호사와 소통하는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나는 또 앞당겨 도착했고 다른 한 협조인도 도착했다. 하지만 가족을 데리고 오는 협조인과 가족은 보이지 않았다. 나는 길목의 가로등 아래에 서서 살펴보았는데 30분이 지나도 그들은 보이지 않았다. 나는 그래도 원망심이 조금도 없이 인내심 있게 기다렸다. 다른 한 협조인이 사각형 거리를 따라 한 바퀴 돌다가 다른 한 길목에서 그들을 찾았다. 그들은 길목을 잘못 기억했다. 우리는 서로 간에 고개를 끄덕이며 미소를 짓고 함께 일을 논의했다.

이상은 개인의 깨달음이고 부족한 점은 여러분께서 자비롭게 지적해주시기를 바란다.

문장발표: 2016년 9월 24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수련체험>심성제고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6/9/24/335418.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