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축하카드 제작에 관한 작은 이해

글/ 대륙대법제자

[밍후이왕] 해마다 새해, 추석 등 전통명절이 다가오면 대법제자는 직접 축하카드를 만들어 사부님께 성의를 표하는 것이 하나의 전통이 되었다. 축하카드 제작에는 소프트웨어 응용과 관련한 기술문제가 존재한다. 현재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사진처리소프트웨어 포토샵은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모두 대처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가 비교적 전문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초보자나 나이가 많은 수련생들은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관련된 교과과정이 아주 많더라도 천천히 배우면 기본적인 일부 기술은 장악할 수 있다.

여기서 축하카드 제작 방향과 생각을 간단히 말해보겠다.

1. 무엇을 표현할 것인가-주제가 명확해야 한다.

2. 주요 내용은 어떤 것이 있는가(수집한 소재 포함)

3. 전체의 구도(構圖)와 색상 선택

4. 그림과 글의 조판 및 색상 조합

평상시 우리가 보는 종이 축하카드는 아주 많다. 카드는 일반적으로 주제와 계절에 따라 주로 감사, 축원, 선물, 초청, 축하 등의 뜻을 표현한다. 때문에 내용은 명확하고 단순해야 하며 모호하고 복잡하고 난잡한 것은 피해야 한다.

아름다운 카드는 조판의 설계에서부터 재료와 소재의 선정, 정교한 제작에 이르기까지 그가 내포하고 있는 질감(質感-재질의 차이에서 받는 느낌)을 나타내 보여준다. 흔히 사람들은 표면의 글자와 그림의 의미를 이해하고 나서 긴 여운을 음미하게 되며 카드가 담고 있는 제작자의 의도를 이해하게 되는데 이 점은 특히 중요하다.

매년 수련생이 제작한 축하카드는 아주 많다. 이러한 카드는 우리의 마음을 전하는 것만이 아니라 법을 실증하고 진상을 알리는 하나의 과정이기도 하다. 여러 해 동안 수련생들이 논의해온 축하카드 제작과 관련한 주의사항 외에 몇 가지 점을 보충하고자 한다.

1. 독자적으로 그림을 창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소재를 선정할 때는 내용 선별에 주의해야 한다. 즉, 정신적인 내포가 차(부족)하고 부정적인 그림을 소재로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2. 현대 애니메이션 그림은 사실 일종의 변이(變異)인데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우리 자신의 소재를 선정하여 사용할 때는 내용과 주제가 일치하는지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추석에 신년의 소재를 선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4. 초기의 호신부 그림 등을 포함하여 사용하지 않는 그림을 축하카드 제작에 더 이상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5. 현대의 일반인이 쓴 서예작품 중의 어떤 글자, 특히 초서(草書)와 변형문자 등을 일부 절취하여 원하는 내용을 만드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6. 일반인이 설계한 작품 중에서 완제품인 어느 부분, 예를 들면 월병(추석에 먹는 중국떡)곽 위의 일부분을 절취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7. 현대 일반인이 촬영한 모든 ‘고전미인(古典美人)’ 사진은 축하카드 소재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8. 현대 일반인이 그린 고대 복장의 미인도는 축하카드 사용에 적합하지 않다.

간단히 말해 축하카드는 마음의 표현이다. 같은 소재라도 각기 다른 심태로 만든 축하카드의 내용과 의미는 같을 수가 없다. 만약 장보러 가듯이 급히 만들거나 혹은 자신을 실증하기 위해 축하카드를 만든다면 그 카드의 품질은 크게 떨어지게 될 것이다. 이는 우리 수련생들이 축하카드를 만들 때 특히 주의해야할 점이다.

개인의 깨달음이니 적합하지 않은 곳은 바르게 지적하여 주시기 바란다.

감사합니다.

문장발표: 2016년 9월 16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홍법경험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6/9/16/335078.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