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헤이룽장 대법제자
[밍후이왕]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고 자신을 실증하려는 나의 이 마음이 너무 강했기 때문에 매우 많은 번거로움에 부딪혔다. 이 마음을 제거하는 전반 과정을 돌이켜보면 정말로 세상의 온갖 풍상을 다 겪었고 곤두박질도 수많이 했다. 지금 끝내 선심으로 다른 사람을 대할 수 있게 됐다. 다음은 자신이 이 마음을 제거할 때 깨달은 약간의 인식을 써내 수련생들과 교류하려 한다.
1. 투쟁심이 불러일으킨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마음
어릴 때부터 가정이 가난해 사회의 최하층에서 살았기 때문에 자주 괴롭힘을 당했다. 생존과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반항심리가 생겼고 천천히 쟁투심이 갈수록 강해졌으며 애증이 분명했으며 비록 약한 여자지만 건달을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았고 고개를 숙이지 않았다.
수련 후, 매우 강한 쟁투심으로 인해 수련생이 나와 같지 않은 인식이 있거나 내가 옳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자주 다른 사람과 얼굴이 빨개지도록 쟁론했다. 다른 사람이 자기 생각을 인정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고 내가 말한 대로 하게 하고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마음이 매우 강했다.
한 수련생이 내게 그녀는 매우 행패 부리는 한 수련생을 만났다고 하소연했다. 어떻게 하고 싶으면 어떻게 했고, 그녀의 말을 들으라고 했고, 시간이 있든 없든 고려하지 않고 무엇을 하라고 하면 즉시 해야 한다고 했다. 나는 이런 사람에 대해 특히 불복했다. 그 자리에서 “그녀에게 가지 않는다고 말해요. 그리고 그녀가 어떻게 하는지 봐요!”라고 했다. 수련생은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고 하면서 나쁜 것도 참고 견뎌내는 표정을 했다. 나는 “당신은 너무 나약해요. 그녀 같은 사람에게 굴복해서는 안 돼요.”라고 말했고 또 화가 나서 “이렇게 하는 것은 수련생의 집착을 용인하는 것이고 그녀에 대해서도 좋지 않은 것이므로 그녀를 거절해야 바른 것이요. 당신이 언제나 그녀의 요구를 만족시켜 주기에 그녀가 당신 앞에서 그렇게 강하게 표현해요. 사실상 그녀를 해치는 것이에요.”라고 했다. 나는 수련생이 말하지 못하게 만들어놓았다.
이때 나는 이 수련생을 개변하고 싶었다. 그녀보고 그렇게 나약하지 말고 강해지라고. 내가 그녀에게 준 압력을 생각해보니 내가 그녀가 말한 그 수련생과 나는 무슨 구별이 있는가? 선심으로 수련생과 교류하지 않았고 수련생이 왜 내게 이 일을 말했는가를 안을 향해 자신을 찾지 않았다. 내가 표현한 쟁투심 및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마음은 정말로 다른 사람을 연마했고 자신을 연마하지 못했다!
2. 질투심이 불러일으킨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마음
한 수련생은 사람의 마음이 매우 많지만, 제때에 자신을 바로 잡지 않아 구세력에게 약점을 잡혀 신체의 박해를 받아 뇌혈전 증상이 나타나게 됐다. 나는 그에게 안을 향해 찾고 구세력의 안배를 타파하라고 그와 교류했지만, 이 수련생은 집착이 없다고 했다. 이 말을 듣자 화가 버럭 난 나는 “집착이 없는데 뇌혈전에 걸렸어요. 집착이 없다면 원만한 것이 아니겠어요? 어찌 아직 여기 있어요!”라고 했다. 그러자 그는 법에 있지 않은 말을 한가득했고 자신이 상태가 좋다고 했다. 그의 말을 들으면서 나의 마음이 답답했고 갈수록 귀찮아지면서 그를 깔보고 그를 질책하고 무례하게 대했으며 자신도 매우 화가 났다.
파도처럼 움직이는 자신의 마음을 보고 안을 향해 자신을 찾았다. 다른 사람을 위한다는 핑계 속에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매우 강한 마음이 있었고 이 마음을 불러일으킨 것은 질투심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이 수련생의 뇌혈전이 다 나았는데도 뽐낸다고 상대를 깔봤다. 남이 자신보다 못하고 다른 사람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질투심이고 당신이 안되면 응당히 내 말을 들어야 하고 내가 말한 대로 해야 나아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비록 다른 사람보고 안을 향해 찾으라고 하지만 말할 때 마음가짐이 좋지 않고 사람의 마음이 너무 많고 선념이 조금도 없으며 목적은 여전히 다른 사람을 개변하려는 마음이기 때문에 이 수련생은 안을 찾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자신이 매우 좋다는 모습을 표현하고 내 생각과 완전히 반대로 생각했다. 이후로 무슨 상태의 수련생을 만나든지 간에 자신의 관념에 부합되지 않을 때 남을 깔보는 마음이 느껴지면 우선 자신을 개변하고 질투심을 제거하고 다른 사람을 개변하려 하지 않았다.
3. 다른 사람을 지도하려는 마음이 불러일으킨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마음
한동안 안을 향해 찾아 자신이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마음이 그렇게 강하지 않는다고 좀 뽐냈고 자신이 다른 사람도 정진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부님께서는 아직 이런 마음이 있고 또한 매우 깊게 은폐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셨다.
쟁투심과 질투심을 많이 제거하자 나의 언어가 부드럽고 인내성이 있게 됐다. 그러나 매번 단체 법 공부하고 교류한 후 자신이 좀 문제가 있다고 느껴져 안을 향해 찾아봤지만 무슨 마음도 찾아내지 못했다. 그리하여 나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법 공부를 했다. 속으로 제자에게 무슨 방면이 부족한가를 점화해 달라고 사부님께 빌었다. 배우다가 나의 머리에 자신이 수련생과 교류할 때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 할 때의 표현이 떠올랐다. 이런 표현은 다른 사람을 지도하려는 마음가짐이다. 당신은 응당히 이렇게 저렇게 해야 한다. 당신이 이렇게 저렇게 하면 틀리다. 그는 응당히 이렇게 저렇게 해야 한다. 그는 이렇게 저렇게 된 일이다. 누가 뭘 말하든 자신은 언제나 평론가의 자세로 한바탕 평론한다. 마치 자신이 남보다 고명한 것처럼 남보다 잘 연마한 것처럼 자신을 그중에 놓고 자신을 연마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남을 지도하는 것이며 목적은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것이다.
나는 즉시 발정념하여 이 더러운 사람의 마음을 제거했다. 수련생과 교류할 때 자신을 개변하고 그런 유의미하게 사람을 교육하려는 마음가짐을 없앴다. 만약 이런 마음가짐을 연마해 없애지 못한다면 매우 쉽게 다시 할 수 있다. 이런 마음은 잠재의식에서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간이 길어져 그 마음이 더 확대된 후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안을 향해 찾을 수 있겠는가? 그러면 위험한 것이다.
4. 당문화 사유가 불러일으킨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마음
대륙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모두 당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또한 깊게 중독되어 있다. 사당은 언제나 정확하다고 자기를 표방한다. 우리 많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 하고 자신은 개변하려 하지 않고 안을 향해 찾지 않으며 언제나 다른 사람만 보면서 남을 위하는 것이라고 미명을 꾸미는데 이것이 바로 장기적인 당문화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어떤 수련생은 자주 법을 대조하여 다른 사람을 매우 정확하게 보지만 자기가 안을 향해 찾게 되면 자주 흐리멍덩하여 바르게 찾지 못하거나 찾지 못한다. 바로 안을 향해 찾고 자신을 착실하게 수련하는 상태를 양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이 있으면 우선 법으로 다른 사람을 대조하고 자신을 보지 않는데 자신이 일에 부딪힐 때 또 어떻게 찾아낼 수 있겠는가?
수련생을 보고 자신을 봤고 시시각각 안을 향해 찾고 당문화 사유를 제거하고 진정으로 자신을 착실하게 수련했다. 내가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려는 마음을 제거한 후 선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고 수련생과 교류하자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었고 다른 사람의 결점과 잘못에 대해 너그럽게 대할 수 있었다.
자신이 끊임없이 개변됨에 따라 경지를 제고한 후의 아름다움을 체득했고 머리가 청성해졌으며 문제에 부딪혀도 쉽게 분별할 수 있게 됐다. 진상을 알릴 때도 친근하게 알릴 수 있게 되어 중생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개인의 체득이다. 적합하지 않은 부분은 수련생 여러분이 자비로 지적해주시길 바란다!
문장발표: 2013년 10월 7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수련체험>심성제고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3/10/7/28086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