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원망하는 마음이 관과 난을 조성한다

[밍후이왕] 우리 지역의 갑 수련생이 사악에 납치된 후 구치소에서 악한 교도관의 이간질을 믿었다. 그녀는 “외지의 수련생이 자료를 당신에게 주었다고 말했다.”고 했다. 갑 수련생은 교도관의 그런 말을 듣고 생각할수록 화가 났다. 그녀는 생각하기를 ‘본 지역의 을 수련생이 서둘러 자료를 옮겨가지 않았기 때문에 수색당하여 이렇게 많은 자료가 적발됐으며 또 내가 지금 이렇게 붙잡혔는데도 나를 위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며 을 수련생을 원망했다. 후에 갑 수련생은 핍박이나 압력이 없는 상황에서 을 수련생에 대해 자백했다. 그러나 갑 수련생은 을 수련생이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자백한 후 후회했다. 매일 이 일에 집착하며 다른 사람을 볼 면목이 없어 의기소침해졌다. 그녀는 밥도 먹지 않고 씻지도 않는 등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살아가는 자신감조차 잃었다. 갑 수련생은 구치소에서 나온 후 수련생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으나 그녀의 상태는 좀처럼 개선되지 않았다. 그녀는 주의식이 강하지 못해 법 공부해도 머리에 들어가지 않았는데 늘 죽으라는 외부 정보의 교란을 당했으며 가정에 큰 모순도 장기간 이어지는 등의 난에 시달리면서 쉽게 걸어 나오지 못했다.

수련생이 박해당하는 것은 다 원인이 있다. 이 일을 일으킨 것은 원망하는 마음과 관련이 있다. 나 자신도 원망하는 마음이 자주 나온다. 말하지 않아도 아이에게집안 일하지 않는다고 원망하고, 무슨 일이 잘 안 되면 다른 사람을 원망한다. 은행 업무를 볼 때도 직원의 업무실적이 낮다고 원망한다. 교통이 막힐 때는 행인이 너무 천천히 걷는다고 원망하는 등 자주 나도 모르게 이런 마음이 올라온다. 이때의 심태는 약간 초조한데 연공하는 사람으로서 자비롭고 온화한 심성을 잃어버리고, 행동에서도 다른 사람에게 선하게 대하지 못했다.

나는 왜, 항상 원망하는 마음이 있는가? 무슨 일에 부딪히면 원인을 밖에서 찾으려고 하면서 안을 향해 찾지 않았고, 법에서 자신의 원인을 찾지 못했다. 또 질투심으로 ‘자신은 일을 많이 하는 데 비해 보수가 적다.’고 생각했고, 다른 사람이 제대로 하지 않을 때는 또 불평했다. 또 세 번째는 안일을 바라는 마음으로 늘 일이 순조롭기를 추구했고 고생을 두려워했다.

갑 수련생을 접촉한 후 이런 마음이 심한 것을 인식할 수 있었다. 난에 처한 수련생은 원망하는 마음이 쌓이고 거기에 집착심으로 그를 강화시키게 되니 모순은 장기간 해결되지 못하고 난도 크게 변했다. 어떤 수련생은 아들이 말을 거칠게 한다고 원망하며, 자신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 결과 아들은 더욱 자주 듣기 거북한 말로 욕하고 심지어 수련생에게 상처까지 입혔다. 수련생은 자신에게 아들을 원망하는 마음이 있음을 찾아내어 그것을 제거했다. ‘아들이 자신 때문에 큰 압력을 감당하고 있기가 쉽지 않은데 참으로 가련하다.’고 생각했다. 자비로운 마음으로 아들에게 선을 권하는 편지를 썼는데 대법제자를 선하게 대하면 복을 얻는다는 것과 전통문화에서 사람이 되는 도리를 알려 주었다. 아들의 태도는 단번에 변했다.

어떻게 원망하는 마음을 제거할까? 사존께서는 말씀하셨다. “우리가 만약 이런 번거로움과 마주칠 때면,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다투고 싸우지 말아야 한다. 그가 이렇게 한다고 당신도 이렇게 한다면 당신은 바로 속인이 아닌가? 당신은 그와 마찬가지로 다투고 싸우지 말아야 할 뿐만 아니라 당신은 마음속으로 또 그를 미워해서도 안 되며 정말로 그를 미워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그를 미워하면 당신은 화를 낸 것이 아닌가? 당신은 참지 못한 것이다. 우리는 眞(쩐)・善(싼)・忍(런)을 중시하는데, 당신의 선은 더욱 있을 리가 없다. 그러므로 당신은 그와 같아서는 안 되며, 당신은 정말로 그에게 화내서는 안 되는데, 그가 당신을 아래위로 납작하게 만들어 고개를 들 수 없게 했다고만 보지 말라. 당신은 그에게 화를 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당신은 마음속으로 그에게 또 감사드려야 하는데, 정말 그에게 감사드려야 한다.” (轉法輪) 모순에 부딪히면 우리는 비교적 가벼운 원망의 마음이지만 마음속에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용이 적고 선이 부족한 것이다. 이런 마음을 배척하고 억제하지 않으면 그것이 강화되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며 강렬한 원망의 마음이 생긴다. 게다가 질투심까지 생기고 문제를 처리할 때 악한 방법을 채용해 모순이 격화될 수 있으며 작은 일이 큰 난으로 변한다.

우리는 자주 원망심이 생기는 것을 경계해야 하고 청리해야 하며 자비하고 온화한 심태를 유지하고 수시로 ‘쩐싼런(眞善忍)’의 표준으로 자신의 일사 일념을 가늠해야 한다. 우리 수련의 길을 평온하게 걸어 더욱 많은 사람을 구해야 한다.

개인 약간의 체험이니 잘못된 곳은 수련생이 자비로 바로잡아 주기 바란다.

문장발표 : 2013년 7월 16일
문장분류 :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이성인식
원문위치 :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3/7/16/276703.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