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표상과 실질

글/ 대륙 대법제자

[밍후이왕] 사람들은 흔히 볼 수 있는 표면적 요소에만 관심을 둔다. 왜냐하면, 분자로 구성된 눈은 단지 분자로 구성된 표면적인 물질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볼 수 없는 요소는 지극히 중요하며 이런 심층의 요소만이 비로소 진정으로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은 모두 불상을 볼 수 있지만, 진정으로 작용을 일으키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불상의 법신이다. 개광을 예로 든다면 표면적인 일은 배우기도, 하기도 쉽다. 불상 안에 작은 경문을 넣는데 이것은 표면적인 행위이며 진정으로 작용을 일으키는 것은 정념으로, 반드시 일심불란하게 경을 읽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능력이다. 겉으로 보면 누구나 경을 읽을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몹시 유창하지만, 이것은 모두 표면적인 형식이며, 관건적인 내용은 경을 읽는 사람의 마음이 고요한가, 고요하지 않은가? 염하는 것이 순수한가, 순수하지 않은가? 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극히 중요하다.

수련인이 구체적인 일을 할 때 일으키는 효과는 그야말로 천차만별이다. 무엇 때문인가? 수련인은 공능으로 일하기 때문이다. 손으로 영체를 잡을 때 진정으로 작용을 일으키는 것은 다른 공간의 그 손이며, 그 공능이 작용을 일으킨 것이다. 진상을 알릴 때 진정으로 작용을 일으키는 것은 표면적인 언어의 화려함이 아니라 수련인이 수련해 낸 쩐싼런(眞善忍)이며, 배후의 자비의 힘이 사악한 요소를 해체한 것이기에 그 사람은 사악에 통제당하지 않고 비로소 진상을 들을 수 있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연공해도 병이 낫지 않는데 무엇 때문인가? 병을 치료해야 한다는 마음을 내려놓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신이 보건대 표면상으로는 3가지 일도 하며 아주 적극적이다. 하지만 이런 것은 모두 표면적 요소이며, 그 마음을 내려놓아야만 진정한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사실 그 마음을 내려놓는다면 몸이 아주 빨리 좋아질 것이다. 왜냐하면, 심성이 표준에 도달했기 때문에 더는 교란받지 않으며, 설령 구세력이 교란한다 하더라도 심성이 정말 표준에 도달하였다면 누가 교란하든지 막론하고 그것은 해체될 것이다.

법 공부를 예로 든다면, 많은 사람이 ‘공부한 시간의 많고 적음’으로 자신이 오늘 법 공부했는지 안 했는지를 가늠하며, ‘공부 시간의 많고 적음’으로 다른 사람이 법 공부를 잘했는지 잘못했는지를 판단한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공부 시간은 단지 표면적인 요소일 뿐이며, 단지 많은 시간을 공부했다고 해서 본질적인 승화가 되었다고 볼 수 없다. 진정으로 당신이 한 법 공부의 효과를 가늠하는 것은 고요한 마음으로 안을 향해 찾았는지, 법의 요구에 따라 했는지의 여부이다. 엄격하게 말한다면 법 공부할 때 허튼 생각을 했다면 그것은 곧 대충대충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수련, 수련이라고 하지만 과연 우리는 무엇을 수련해야 하는가? 바로 이 마음을 수련해야 하며, 수련의 실질은 사상경지가 끊임없이 승화하는 것이다. 실질적인 제고가 되지 않으면 표면만 그럴싸하게 보일 뿐이며 진정한 승화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신이 보는 것은 표면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이다.

그러므로 수련인은 단지 표면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며, 진정으로 심성에 공을 들여야 하고, 진정으로 자신의 부족함을 찾고 더욱 높은 층차의 표준으로 자신에게 요구하여 부단히 승화해야 하는데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수련이다.

이상은 약간의 수련 체험이다. 합당치 못한 부분은 수련생 여러분들이 자비롭게 바로잡아주기 바란다.

문장 발표: 2013년 1월 10일
문장 분류: 수련 마당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3/1/10/267594.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