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각종 원망하는 마음을 제거

글/대륙대법제자

[밍후이왕] 내가 션윈 프로그램을 보았을 때 한 구절의 가사 ‘원망하지 말고 당신의 선을 지키자’가 나의 마음을 움찔하게 했다. 자신이 수련해내지 못한 많은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찾아보았다. 정말로 원망하는 부족한 점이 있었고 여러 방면에서 표현되었는데 크고 작은 원망이 많았다. 예를 들면 큰 방면의 협조에서 자신을 이해주지 않는다거나 이기적이라든가 오성이 나쁘다거나 혹은 잘못을 하면 더욱 원망하는 마음이 컸고 진상을 알릴 때 진상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원망하는 마음이 있어 사람을 구하기가 더욱 힘들었으며 찾을수록 많았다.

원망하는 마음에는 질투심이 은폐되어 있다. 예를 들면 세상이 나에 대해 불공평하다고 원망하고, 동창은 다른 현(县)에서 같은 직종에 다니는데 나보다 천 위안(약 18만원)이나 더 받고 있다고 원망하고, 회사에서 상사는 내가 관리자의 말을 잘 듣는 것을 보고 무슨 일이든 다 시켜 마음에 평형을 이루지 못해 원망하고, 수련을 잘하는 수련생이 교류를 할 때 나에게 어떻게 하라고 하면 마음속으로 수련생을 원망하며 ‘당신은 수련을 잘하고 정념이 강해 해낼 수 있지만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가?’하고 원망한다.

원망에는 다른 사람을 얕보는 마음이 있다. 예를 들면 수련생이 잘 하지 못하거나 혹은 마땅히 그렇게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그렇게 했을 때 수련생이 어떠어떠하다고 원망하며 다른 수련생을 찾아가 더욱 불평을 털어놓으며 다른 사람을 깔보고 오성이 나쁘다고 원망하며 속인이 진상을 받아들이지 않고 삼퇴를 하지 않으면 원망하고, 사람을 구하기 힘들다며 원망하고, 다른 사람을 깔보고 심지어 다른 사람을 상대하기 싫어한다.

원망하는 마음에는 자신을 생각하는 마음이 있는데 이것은 이기적인 마음이다. 일반적으로 나는 사람과 일에서 무엇을 구하려 하고 상대방이 나를 생각해주지 않는다고 여기고 혹은 상대방이 나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은혜를 갚지 않는다는 등등 원망하는 마음을 품고 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서서 입장을 바꿔 상대방을 위해 생각하지 않는다.

원망할 때는 밖으로 보고 밖으로 찾는 것이다. 원망할 때는 모두 상대방이 어떠어떠하다고만 보고 오히려 안으로 자신이 어떠어떠하다는 것을 찾지 못한다. 다른 사람이 부딪힌 일도 이러쿵저러쿵 비평하며 그 중 한 분이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원망한다. 어쨌든 다른 사람만 눈 여겨 본다. 장기간 박해 형세에 견정한 의지력을 소모하며 피곤하고 태만할 때 때로 외부요소로 인해 박해가 결속되기를 바라고 그리하여 이런 저런 원망하는 마음이 생긴다. 자신이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는 바로 안일을 구하는 것이고 지불하는 것을 싫어한다.

사부님은 “선자(善者)는 늘 자비심이 있어, 원망도 증오도 없이, 고생을 낙으로 삼는다.”(정진요지-경지) 만약 자신이 선한 마음이 충족하면 선한 마음으로 일체를 보고 자비심으로 일체를 대하면 그 무슨 원망하는 마음이 있을까! 선한 마음을 많이 수련해 내고 일에 부딪치면 안으로 찾고 안으로 수련하고 원망하는 마음도 없고 무사무아(無私無我)해야만 더욱 좋게 조사정법을 할 수 있고 중생을 구할 수 있다.

약간의 체험이며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문장발표: 2012년 4월 4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4/4/25505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