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심성을 제고해야만 발정념의 교란을 타파할 수 있다

글/대륙대법제자

[밍후이왕]장기간 나는 줄곧 발정념을 잘 할 수 없었다. 머릿속에 잡다한 속인의 일을 생각하고 심지어 혼수상태이며, 때로는 몇 분 발하고 나면 다시 발하기 싫어지고 점점 마음이 소란스러워져 앉아 있을 수가 없었다. 나는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알았다. 장기간 돌파하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되는대로 가다 보니 법공부에도 엄중히 영향을 미쳤다. 전에 보았던 교류문장에서 수련생은 마음을 조용히 하고 법공부하지 못하면 발정념을 잘 하지 못하게 되었던 침통한 교훈을 글로 썼다. 나는 깜짝 놀랐다. 그렇다. 3가지 일을 함에 두 가지 일은 임무를 완수하듯 형식적으로 하였고, 진상을 알려도 매우 소극적이고 피동적이며 효과가 좋지 않았다. 이 어찌 대법제자라고 할 수 있는가? 나는 밍후이왕의 교류문장을 찾아내어 겸허하게 자신을 대조하고 차이점를 찾아 심성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했다.

우선 발정념을 중시하지 않아 4개 정각 발정념을 매일 3번 밖에 하지 않았고, 속인의 상태에 부합한다는 구실로 자정 발정념을 거의 하지 않았다. 기타 시각에도 식사를 할 때면 종종 발정념을 하지 않았다. 근본적으로 그것을 위대하고 수승한 일로 여기지 않았다. 사실 여전히 경사경법하지 않은 것이고 수련인의 상태가 아니다. 어떻게 신통이 나올 수 있겠는가. 정말로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사부님께서는 “그러나 전 세계 대법제자들이 통일적으로 같은 시간에 발정념을 하는데 그 힘은 가늠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매 사람은 모두 아주 강한 정념으로 이 일을 대할 수 있다. 처음부터 곧 아주 잘했다면 사악은 아마 지금 모두 사라졌을 것이다. 바로 수많은 수련생들이 교란을 받았고 이런 일 저런 일의 교란 때문에 잘하지 못한 것이다.”(2007년 뉴욕법회설법)라고 말씀하셨다.

사부님께서는 우리에게 “이는 지극히 관건적인 일로서 발정념을 할 때, 진정으로 마음을 조용히 하여 진정으로 정념의 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만약 모든 수련생이 이렇게 할 수 있으면, 내가 여러분에게 알려주는데, 동시에 발정념하는 그 5분에 사악은 삼계(三界) 내에서 영원히 더는 존재할 수 없게 된다. 바로 이처럼 중요하다.”(각지역 설법2-미국 플로리다 법회)라고 훈계하셨다.

나는 또 안일을 구하는 마음, 퇴직 후 한적하고 적막하고 무료한 마음, 텔레비전을 보기 좋아하고 속인의 일을 이야기하기 좋아하는 점을 찾았다. 비록 텔레비전을 조금 보지만 구세력은 이런 마음을 잡고 내가 발정념하고 법공부하는 것을 교란하며, 마음을 조용히 하지 못하게 하고 소란스럽게 한다. 호기심, 참견하기 좋아하는 마음, 구하는 마음, 시비심(是非心)이 사악에게 잡힌 후에는 더욱 확대되어 3가지 일을 하는 데 정신을 집중하지 못하게 하고, 다른 일을 하는데 흥이 나게 하며, 잠을 많이 자도 피곤하게 한다.

그리고 수련생이 의견을 제기하면 언제나 인정하지 않고 극단적이라고 생각하며, 사부님의 말씀을 장황하게 늘어놓으며 도리어 수련생의 결점을 찾고 자신의 문제를 덮어 감추었다. 수련은 자신을 수련하는 것임을 잊었다. 수련생이 좀 과해도 자신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쟁투심으로 인해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신의 문제를 즉시 보지 못했다. 장기간 좋지 않은 상태에 처해 있어 심성을 제고하는 기회를 많이 놓쳤다.

자신의 여러 가지 마음을 찾은 후 나는 매일 일정 시간 동안 발정념하여 이런 나쁜 마음을 제거했다. 처음에는 조용하지 못했고 발정념하지 않으려는 마음이 떠올랐다. 나는 발정념을 하지 않으려는 마음이 자신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그것이 발정념하지 못하게 하면 나는 더 강하게 발정념하고 그것을 제거하였다. 이렇게 2주간을 견지하니 조용해졌다. 나는 사부님께서 그런 나쁜 마음을 제거해 주신 것을 알았다. 정말로 “수련은 자신에게 달렸고 공은 사부에게 달렸다.”(전법륜) 내가 제거하려는 마음으로 노력했을 때만 사부님께서 제거해 주셨다.

현재는 매일 발정념해도 조용할 수 있고 온몸에 열이 나며 아주 편안하고 더욱더 하고 싶어진다. 자신의 공간마당이 깨끗해진 것을 느끼며, 법공부를 해도 마음에 와 닿는다. 나는 수련생의 교류문장에서 이익을 얻었다. 나도 자신의 약간의 인식을 글로 적어, 나와 같은 상태에 있는 수련생이 더 이상 자신을 속이지 말고, 꼭 사부님의 말씀을 굳게 믿고 빨리 안으로 찾아 법에 부합되지 않는 집착심을 제거하고, 심성을 제고하여 착실하고도 효과적으로 발정념하여 조사정법하기를 바란다.

문장발표:2012년 1월 9일

문장분류:수련마당

원문위치: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1/9/25164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