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후난성 대법제자
[밍후이왕]
존경하는 사부님 안녕 하십니까! 수련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나는 젊은 대법제자인데, 이번 법회에 여러분과 ‘책임’이란 제목으로 교류하고자 한다. 아래에 세 개 부분으로 나누어 자신의 수련과정에서의 체득을 말하려 한다. 나의 수련 체험이 정체에 도움이 되어 공동제고 할 수 있기를 바란다.
(1) 기술 사업을 하는 중 자신의 책임을 감당
속인 중에서의 내 직업이란 바로 컴퓨터 수리인데 이 직업에 종사한지 거의 10년이 다 되므로 속인의 컴퓨터 기술에 아주 숙련됐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봉쇄돌파 기술은 최근 2년 전에야 배웠다. 처음으로 밍후이왕에 접속할 때 속인과 마찬가지로 다만 간단하게 돌파 소프트웨어를 복제하고 다음에 속인 계통에서 봉쇄를 돌파하고 밍후이왕을 훑어보았다. 나는 속인 기술을 잘 알기에 자신의 컴퓨터는 아주 안전하다고 여겼고, 속인 계통을 이용해 봉쇄를 돌파하면 안전에 폐해가 있다는 것을 몰랐다. 이후에 밍후왕에서 소개를 보고서야 원래는 속인의 기술과 인터넷 돌파기술은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수련생의 도움으로 인터넷 봉쇄돌파 관련 기술을 배우게 됐다. 심성의 부단한 제고에 따라 게다가 자신에게 비교적 훌륭한 컴퓨터 기초가 있은 덕에 여러가지 기술을 모두 재빨리 장악했을 뿐만 아니라 아주 숙련됐다. 하지만 인터넷을 돌파해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이 기술은 발각될까 봐 함부로 하지 못했다. 그 때 나는 구실을 찾았다. 일반 상황에서는 파일을 다운로드 할 필요가 없는데 있다 해도 다른 수련생을 찾아 다운받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시 이런 심리를 품고 있었으므로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기술을 질질 끌며 배우지 않았다. 속으로 자기 ‘안전’만 생각하고 다름 사람은 고려하지 않았던 것이다.
2009년 초반에 이르러 내 신변의 많은 수련생들은 모두 션윈 만회의 CD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었고 나도 어서 나오기를 바랐지만 자신은 오히려 다운로드 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이후에 한 수련생이 나에게 한 마디 말을 했는데 나로 하여금 자신의 책임을 알게 했고, 또한 자신의 사심이 너무나 엄중하다는 것을 의식하게 됐다. 그 수련생은 “당신이 션윈만회를 다운로드 하지 않으면 누가 하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이 한 마디는 나를 몹시 부끄러움을 느끼게 했고 또한 자신을 찾아 봐야겠다고 느끼게 했다. 자신에게 아직도 의뢰심과 두려운 마음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고, 여기까지 생각하자 나는 돌파하기로 작심했다.
이후에 나는 스스로 ‘천지행논단’(天地行論壇)을 접속하고 관련 자료를 뽑았는데 어떻게 션윈 만회의 다운 주소를 얻을 수 있는지를 재빨리 이해하게 됐고 아울러 어떻게 파일을 다운하는지에 대한 관련 자료를 성실히 학습했다. 파일을 다운하는 기술 문장에 대해서는 반복적으로 여러 번 보았고, 천지행논단의 다른 수련생들이 소개한 경험을 배웠다. 서서히 나의 두려운 마음이 많이 줄어들면서 나는 션윈 만회 CD를 재빨리 다운로드 했다. 션윈 만회 파일을 다운한 후 속으로 말할 수 없는 자부심이 생겼으며 내 심성이 제고됐고 사부님께서 나의 지혜를 열어 주셔서 나에게 보다 높은 기술을 장악하게 하셨다는 것을 알았다. 그야말로 “수련은 자신에게 달렸고 공은 사부에게 있다”(『전법륜』)였다.
이 일을 통해 기술 수련생으로서 자신이 마땅히 감당해야 할 그 부분 책임은 반드시 자신이 감당해야지 절대로 남에게 밀어서는 안 되며, 만약 자신의 두려운 마음으로 구실을 찾는다면 그것은 자신을 책임지지 않는 것이고 바로 자신이 마땅히 감당해야 할 그 부분을 감당하지 못한 것임을 알게 됐다.
또 나에게서 인상이 심각한 한 가지 일이 있는데, 내가 현지에서 컴퓨터 수리 사업을 하는 중에서였다. 후천적 관념의 영향으로 인해 나는 익숙하지 못한 수련생 집에 가기를 꺼려했으므로 이런 집에 갈 때면 익숙한 협조인을 데리고 갔다. 한 번은 협조원과 함께 한 수련생의 집에 가서 장비를 설치했는데 다 하고 나자 그 수련생이 새로운 요구를 제기했다. 파일을 다운하자면 복잡한데 무슨 좋은 방법이 없느냐고 물었다. 수련생이 진술한 상황에 따라 나는 내가 장악한 기술로 다시 설치해주었다. 그런 후 그에게 다시 그 기술로 조작하게 했는데 정말로 그의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이후에 집에 와서 연구해 보니 내가 그에게 설치해 준 후의 그 기술에는 일정한 안전 위험이 있었다. 당시 속으로 생각했다. 이까짓 작은 문제는 별 일 없을 것이다. 하지만 생각할수록 찜찜했다. 마땅히 가서 이 안전 위험을 보완해야 한다고 느끼면서도 또 체면 때문에 혼자서 그의 집에 가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함께 갔었던 그 협조인과 함께 가자고 하니 시간이 없다면서 나 혼자 가라는 것이었다. 이렇게 되자 내 마음은 정말로 뒤틀려져 혼자 가기가 거북스러웠다. 하지만 수련생의 안전은 큰 일로서 나는 나의 요만한 사람마음 때문에 수련생을 위험 속에 빠뜨려서는 안 될 것이다. 한 바탕 고민 후 자신은 마땅히 심성을 제고해야 하며 이 ‘쑥스러운’ 사람마음을 내려놓을 때가 됐다고 여기고 혼자서 그 집에 가서 누락된 부분을 보완해 주었다.
(2) 사업 가운데서 자기가 구도해야 할 중생에 대한 책임을 다 했다
내 직업 때문에 나는 진상을 알릴 수 있는 아주 훌륭한 환경이 있었는데 회사 누구와도 사귈 수 있었다.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나는 늘 옷을 깨끗하게 입었고, 평소 동료들과의 접촉에서 자신의 언행에 주의 했으며, 말을 나누는 중에 될수록 동료를 ‘眞ㆍ善ㆍ忍’과 나란히 서도록 이끌었고 저급적인 농담을 하지 않았다. 오래 접촉하게 되자 그들은 점차 내가 아주 바르고 친절하다고 여기면서 나와 왕래하기 좋아했다.
나는 나와 만나는 사람을 모두 구도 대상으로 여겼는데 지도자든 보통 직원이든 나는 될수록 한 사람도 빼놓지 않았다. 평소 그들의 우편 주소와 전화번호를 밍후이왕에 보냈으며, 회사에서 틈만 있으면 발정념 했다. 자신은 또 노트에 어느 동료에게 진상을 알렸고 누가 탈퇴했으며 누구에게 진상을 하지 않았는지를 적어 놓았다. 얼마 안 걸려 회사 매 동료에게 모두 진상을 알려주었고 대부분 모두 3퇴했다. 나는 출근을 하면 한가한 시간이 아주 많아서 본직 사업을 잘하는 외, 기타 시간에는 어떻게 사람을 구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예전에 밍후이왕 문장을 본 적이 있는데 이렇게 썼다. “중생은 모두 당신이 구도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진상을 알려주는가 안 주는가는 당신 문제고, 듣는가 안 듣는가 하는 그것은 중생 자신의 선택이다(대략적인 뜻).” 그러므로 나는 늘 자신에게 반드시 자기 책임을 다 해야 하고 반드시 말해야 한다고 일깨워 주곤 한다. 왜냐하면 당신이 말해줬다는 것은 그에게 기회를 준 것이며 또한 자신의 책임을 다한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말해 주지 않았다면 자신의 책임을 다 하지 않은 것이다. 그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는 중생 자신의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말할 때 반드시 열심히 말해줘야 하지 임무 완수식으로 해서는 안 된다.
내가 색욕지심을 아직도 완전히 버리지 않은 탓인지 회사에서는 적지 않은 이성이 나와 사귀려 했는데 보통 나는 모두 선의적으로 회피했고, 불필요한 단독 접촉을 줄였다. 하지만 그녀들에게 진상을 알려 주기 위해서는 어떤 때는 적당히 그녀들과 만나기도 했다. 몇 번인가 나는 하마터면 마음을 움직일 뻔했다. 하지만 매번 마음이 곧 움직이려 할 때면 머릿속에 늘 사부님 설법과 밍후이왕의 수련생들의 교류문장이 떠오르곤 했으며 동시에 속으로 자신을 일깨워 주었다. 나는 수련인이다, 속인의 정에 이끌려서는 안 된다. 이 특수한 역사시기에 나는 조사정법 하러 왔지, 속인 생활을 하러 온 것이 아니다. 매번 여기까지 생각하면 마음이 밝아지고 기본상 자신을 파악할 수 있었다, 아울러 지금 이 때는 속인과 결혼하는 게 적합하지 않다. 여기에서 나는 수련생들께서 모두 전자책 ‘수심단욕(修心斷欲)’ 교류집을 볼 것을 건의하는 바이다.
(3) 수시로 정체를 생각하고 곳곳에서 대법을 원용
한 진수제자에 대해 말한다면 날마다 다 수련이고 날마다 봉착하게 되는 일은 모두 자신의 수련과 관계가 있으므로 자신이 어떻게 대하는지 보아야 한다. 나의 한 친척 수련생은 현지 협조인인데 그녀가 접촉하는 수련생은 아주 많고 수련생들도 그녀를 아주 신임한다. 나의 진상자료도 그녀에게서 가져오는데 그녀에게서 나오는 자료에 대해 우리는 여태껏 그 출처를 묻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녀가 자료를 가져오기만 하면 우리는 모두 따라서 제작하거나 서로 돌려 가면 보았다. 이렇게 하니 어떤 문제는 잘 파악할 수 없게 됐다. 이를테면 어떤 CD는 밍후이왕에서 나온 것이 아닌데도 협조인이 가져오면 물어보지도 않고 서로 돌려가며 본다. 물론 이는 협조인에 대한 신임에서 이런 것이지만 협조인 역시 수련 중의 사람으로서 잘 파악하지 못할 때가 있으므로 이는 우리 정체가 서로 원용할 것을 필요하게 된다. CD가 밍후이왕의 것이 아님을 발견했다면 마땅히 선의적으로 협조인과 밍후이왕에서 나온 것인 아닌 CD는 수련생 가운데 널리 전하거나 배포하지 말아야 한다고 교류해야 한다. 협조인이 명백해 질 때면 그녀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자연히 알게 될 것이다.
만약 우리가 발견하고도 문제를 말하지 않는다면 협조인은 자기가 하는 방법이 문제없는 줄로 여기고 계속해서 다른 수련생에게 전해줄 것이며 문제가 만연돼 갈 것이다, 그러면 문제가 갈수록 확대되고 나중에는 정체에 큰 누락이 형성될 것이다. 그러므로 문제를 선의적으로 지적해 주는 것은 수련생에 대한 책임이고 또한 정체에 대한 책임이기도 하다. 이러한 일을 나는 여러 번 만났는데 어떤 때는 수련생에게 존재하는 문제를 지적해 줄 때 소리가 높아 수련생이 접수하기 어렵게 했다. 이후에 나에게 존재하는 문제를 한 수련생이 지적해 주었는데 나 스스로도 이 방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 출발점은 법에 책임지기 위한 것이긴 하지만 일하는 방법만은 고쳐야 하지 그렇게 높은 소리로 수련생을 대하지 말아야 한다, 마땅히 선의적이고, 평화적으로 상대방과 소통해야만 효과도 더 좋아질 것이다. 여기에서 나에게 문제를 지적해 준 수련생에게 감사드리는 바이다.
현지 법 실증 수요에 협력하기 위해 나는 수시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곤 한다, 매번 새 기술을 배우고 나면 이 새 기술을 즉시 다른 수련생에게 가르쳐 주려 한다. 왜냐하면 이 새 기술을 다른 수련생에게 가르쳐 주면 다른 수련생 역시 또 다른 수련생에게 가르쳐 줄 것이며, 이렇게 하나가 열, 열이 백에 전해 새 기술을 장악하는 사람이 갈수록 많아질 것이고, 우리 정체의 힘도 갈수록 커질 수 있으며, 중생구도도 더 힘 있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든다면 핸드폰으로 음성 진상을 알리는 기술로 한 사람이 하루 백 번을 건다고 할 때, 이 기술을 다른 수련생에게 전해 주고 다른 수련생이 또 다른 수련생에게 전해 백 사람에게 전해졌을 때, 그 백 사람이 날마다 만개의 진상 전화를 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기술 동수들께서 자신이 장악하고 있는 기술을 추호의 보류도 없이 다른 수련생들에게 전수해 줄 것을 건의한다. 실은 기술을 전파하는 수련생 역시 조사정법하고 있으며 역시 중생을 구도하는 것이다. 만약 자신의 기술을 보류하면서 다른 수련생에게 전해 주지 않는다면 그러면 중생이 구원됨을 지체하게 될 것이다.
사실 우리의 모든 것은 우리가 장악한 기술을 포함해 모두 사부님께서 주신 것인데 그것은 사부님께서 우리에게 중생을 구도하라고 주신 것이므로 우리는 마땅히 우리의 특장을 발휘해 대법을 실증하는데 씀으로서 사부님 기대를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
수련과정 중의 체득은 참으로 너무 많으나 여기에서 일일이 다 들 수 없다. 바라건대 최후의 최후, 더는 다시 영원히 있을 수 없는 시간에 우리 함께 보다 더 잘해 보자. 공동정진 하면서 자신의 서약을 실현하고 사부님 따라 원만하여 돌아가자.
이상은 수련 가운데서의 자신의 조그마한 체득이니 부족한 곳이 있다면 여러분의 자비로운 지적을 바란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동수님 감사합니다!
(밍후이왕 제7회 중국대륙대법제자 수련심득교류회)
문장발표: 2010년 11월9일
문장분류: 대륙법회
문장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0/11/9/明慧法会–责任-23219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