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이기적인 본성을 제거하기 위해 안을 향해 찾다

[명혜망] 이기심 제거가 최근 내 수련의 주 관심분야가 되었다.

어느 날 퇴근 후 나는 숨이 가빠지며 피로감이 엄습해 옴을 느꼈다. 어쩌면 하루 종일 일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 하지만 불편한 느낌이 점점 심해지면서 결국에는 어지럼증이 났다. 나는 이것이 사소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했다. 그럼에도 나의 마음은 공허했고 마치 마비되어 실의한 것 같았다.

나는 나 자신에게 정신을 차리고 이상한 생각들로 교란 받지 말라고 타일렀다. 하지만, 내 두뇌는 각종 생각으로 꽉 차있었다. 수년전 내가 생명에 대해 가졌던 질문들이 되돌아왔다. 예를 들면, 인간이 발전해가는 궁극적 운명은 무엇인가? 만약 한 생명이 한 고층생명의 일념에 의해 생성되었고 우주가 붕괴되고 파괴됨으로써 끝나는 것이라면, 생명의 의미란 도대체 무엇인가? 나는 점점 깊은 슬픔과 절망에 빠졌고, 심지어는 생명이 전혀 없는 것이 차라리 낫지 않을까 하는 망상까지도 했다. 가슴 속 깊은 곳에서는 나 자신이 불쌍하게 여겨졌다. 하지만 나는 최대한도로 침착해지려 했고 마음속의 이상한 생각으로 자식들과 아내를 방해하고 싶지 않았다.

그 날 밤 샤워를 하자 기분이 좀 나아졌다. 자리에 앉자, 아내가 와서 물었다. “당신 괜찮아요?” 내가 말했다. “괜찮아, 우리 법공부 합시다.” 그래서 우리는 평상시처럼 법공부를 했다. 점차 내가 최근 집중해왔던, 즉 어떻게 이기심을 없앨 것인가 하는 것이 기억났다. 갑자기 밝은 빛이 가슴 속 깊은 데서 올라왔다. “안을 향해 찾고 내가 왜 생명에 대해 이런 질문을 갖고 있는지 찾아보자. 오, 이것은 바로 나의 이기적 본성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바로 낡은 우주가 종말로 다가가고 있다는 시나리오를 미리 본 생명들이 그 자신들을 구하고 보호하려는 일념에서 연역해낸 낡은 세력과 정법을 저애하는 그 생명들, 이런 생각들을 하고 있는 내가 그들과 다를 것이 무엇인가?” 이것은 마치 내가 내 생명의 이기적 본성을 생생하게 보는 듯 했다. 나는 이를 제거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이렇게 인식하자 무거운 느낌이 사라졌다. 나의 주의식이 매우 청성해지면서 더욱 더 강해졌다.

나는 나 자신에게 왜 나는 진정한 나 자신과 이런 이상한 생각들이 떠오를 때 내 인간의 면을 통제하는 정(情)을 분간하지 못하는지 물었다. 법공부는 나로 하여금 생명의 구조에 대한 일부 법리를 깨닫게 해주었다. 지금 나는 내 본성과 다른 존재와의 차이를 잘 구별할 수 있게 되어, 내 본성을 찾고 정념을 유지한다.

몇 시간의 법공부 위력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나는 이 경험을 동수들과 교류하게 되어 마음이 기쁘다.

발표일자: 2007년 6월 22일
원문일자: 2007년 6월 22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중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7/5/23/155414.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7/6/22/87002.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