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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 속 가장 아름다운 악장

글 /셰이쥔
【명혜망】
* 인생의 전환점

나는 지금 대만대학 음악계열 1학년이다. 음악은 나의 성장 과정 중에서 없으선 안될 배역을 맡고 있다. 5살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그후 초등학교, 중학교때 모두 음악반에 있었다. 나중에는 음악대학으로로 진학했다. 음악의 길은 보기엔 길고 간고하여 학습과정도 매 사람의 의력과 결심을 고험하고 있는 것 같다. 나로 하여금 견지해낼 수 있게 한 원동력은 바로 음악 본신이 나에게 준 감동이었다. 악보 위의 매개 음표가 자신의 노력, 연습, 연마를 통해 미묘한 선율을 펼쳐낼 때, 연주자이든 청중이든 내심의 감동은 늘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이런 체험은 오히려 내가 고등학교 3학년 때 파룬따파를 접촉한 후 비로소 진정으로 음악이란 진정한 본질을 깨닫게 했다.

초등학교에서 고등음악반까지 피아노연습은 나의 매일 학과이었으며 동학들간의 경쟁압력, 시합, 시험은 음악을 배우는 목적이 사람들 앞에서 과시하는 공구로 전락되게 했다. 항상 성적과 번호만이 음악 재능을 증명하는 표준이 되었고 음악의 깊은 내포와 영향은 홀시되었다. 하여 선생님의 평어에는 늘 이런 말씀이 나타났다. “너의 기교는 괜찮지만 음악성이 모자라거나 혹은 곡은 아주 빨리 연습해도 정교하지 못하다.” 이런 정황은 나를 여러해 동안 곤혹스럽게 만들었고 돌파하지 못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아버지께서 먼저 파룬궁을 하셨고 그의 영향을 받아 온 가족도 따라서 함게 수련했다. 그 당시 진학의 압력으로 항상 수동적으로 따라서 배우고 연마했지 이 얻기 힘든 기연을 참답게 대하지 못했다. 그러던 어느날 학교에서는 월말시험이 있었고 시험볼 때 국악이 귀가에 전해져 오며 맴돌았다. 나는 마음 속으로 어찌하여 이 시기에 학교 사단이 연습할 수 있는가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다시 들어보니 보도, 제세이였며 이때 비로소 대법의 음악임을 알았다. 이런 불가사이한 경험이 있은 후, 또 수련 후 신체상황이 개선되면서 나로 하여금 대법에 대해 인식하던 단계에서 진실하게 수련하는 단계로 들어가게 했다.

연공이 나의 신체를 변화시키는 것 외에 법을 읽는 과정 중에서 각종 오랫동안 은밀하게 숨겨진 각종 집착심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기심, 경쟁심, 환희심, 명리심 등. 더욱이 매번 음악시험에 참가하거나 시험을 볼 때 더욱이 이런 요소의 영향을 받아 나의 내심은 이끌려갔다. 항상 우수한 표현은 유지하려고 체면을 지키는 마음, 승벽심, 좋은 것을 추구하는 마음 등 완벽주의는 나로 하여금 무형 중에 냉담해지게 하고 밤에는 잠을 이루지 못하게 했다. 여러해 동안 그 속에 빠져있으면서 자신은 이를 모르고 오히려 이때에 크게 깨달았으며 나를 고통스럽게 한 근원을 이해했다. 수련한 후의 나는 엎어지고 일어섬을 반복하는 과정 중에서 이런 마음들을 점차적으로 내려놓았으며 추구하지 않고 스스로 얻게 되는 심경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나로 하여금 시합과 시험을 마주할 때 편안하게 하고 긴장하지 않는 정서와 부정적인 생각들이 적어졌다. 성적은 더 좋아졌다.

* 음악으로 법을 실증

음악의 영향력은 아주 큰 바, 세계의 종족을 초월한 공인된 세계 언어이다. 2003년 사부님의 워싱턴 음악소조에서의 설법이 있은 후 그 자리에 있었던 동수들은 음악창작이 법실증에 대한 중요성을 깊이 느꼈다. 미래의 인류로 하여금 선념이 있는 아름다운 음악을 듣도록 하는 중요성을 알게 했다. 비록 나는 참석하지 못했지만 그 해에 여러 동수의 격려 하에 음악소조에 참석했다. 대법제자들이 조직한 각가지 음악연출활동에 참석했다. 매번 공연마다 더욱이 밖에서의 공연에서 늘 교란이 나타났다. 바로 기후가 좋지 않은 교란이었는데 공연활동과 공연자의 내심을 심란하게 하고 불안하게 했다. 처음에는 이것이 사악이 교란하는 일종의 형식임을 모르고 속인마음이 일어났다. 그러나 여러사람들의 일깨움과 발정념 하에 전반 마당이 바로 잡혀졌으며 비가 그친 후 날씨가 좋아졌다. 이러한 예는 여러번 나타났고 그 속에서 나는 정념의 작용이 이렇게 강대함을 체험했다.

2004년 제1차 뉴욕신당인 신년 갈라에서 나는 국악단으로 참석했다. 사악한 세력이 조종한 악렬한 환경을 직접 겪었고 연출자 혹은 막후의 일꾼을 포함하여 모두 압력이 컸다. 모두들 정체적으로 서로 협조하고 배합해야 비로소 이런 갈라를 만든 뜻에 도달할 수 있음을 느끼었다. 그 당시 뉴욕의 기온은 10년 동안 가장 낮았고 음악소조 성원들은 이 곳에 와 공연하는 목적을 인식하지 못했다. 모두들 짐을 내려놓은 후 안일함을 구하는 마음에 이끌려 일부 사람들은 온 하루 방안에서 연습하거나 혹은 쿨쿨 잠만 자는 등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상태가 나타났다. 어느 곳 어느 때이든 지를 막론하고 모두 대법을 실증해야 함을 인식하지 못했다. 공연 며칠 전 날씨가 여전히 좋지 않아 또 거기에 큰 눈이 끊임없이 내려 갈라의 티켓을 문의하는 사람이 없었다. 다행히 이때 수련생은 형세의 긴박성을 느끼고 모든 사람들을 집합하여 중국영사관에 가서 발정념했다. 모두들 이때에 비로소 대법제자가 이 곳에 온 목적을 정시(正視)하게 되었다. 공연만이 아니라 또 시시각각 정법시기 대법제자가 짊어진 중요한 책임을 해야 했다.

사부님께서는《2003년 애틀란타 법회 설법》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당신들이 우연히 만나게 되는 사람, 생활 중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 일하는 중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에 대하여 여러분들은 모두 가서 진상을 알려야 한다. 바로 인간세상에서 총총히 한번 지나가는 중에서 미처 말하지 못하더라도 당신은 자비를 상대방에게 남겨주어야 하며 마땅히 제도 받아야 할 이를 잃어버리지 말아야 하며 인연 있는 이를 더욱 잃어버리지 말아야 한다. 사실 수많은 대법제자들은 진상을 할 때, 내가 지금 진상을 하러 간다고 말하는데, 마치 지금은 가서 진상을 하는 것 같고, 당신이 평소에는 곧 진상을 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중생구도는 당신들 현재 생활의 매 한 가지 일 중에 관통되고 있다.”우리 일행은 즉시 중국영사관으로 향했고 매시간 연공, 발정념을 했다. 사람을 놀라게 한 것은 원래 음침하고 춥고 눈이 내리던 날씨가 발정념이 끝난 후 햇볕이 나타났으며 눈도 멈췄다.

* 음악창작과 공연경험

음악을 배우는 길에서 역사상 부동한 시기의 음악을 들었다. 그러나 대학에 간 후 작곡조 동창생들이 창작한 작품을 접촉하게 되었고 나는 이들의 작품에 대해 경악했고 이해하지 못했다. 왜 이런 음악은 이렇게도 괴상한지, 전통과 성, 선율, 곡식의 규칙을 타파했고 작곡자가 제멋대로 발휘하여 괴이한 음향과 분위기를 만들어냈는데 미감은 논할 수 없었다. 나는 전에 그들에게 물었다. 왜 이렇게 듣기 싫은 곡을 만들었는가고. 한 사람의 대답은 선생님이 요구하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그리고 음악발전은 극한에 달하였기에 현대의 음악은 작곡자가 전통의 제한을 돌파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개인의 풍격과 자아의식을 표달하려는 의념을 추구하기에 되도록 새로운 작곡방식을 만들려고 했다.

사부님께서는 《미술창작연구회에서의 설법》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인류의 도덕은 같지 않은 시기에 일부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인류의 도덕자체는 인류의 예술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예술은 역으로 또 인류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여러분들이 보았듯이 오늘날의 예술 중 수많은 것들은 현대의식을 받아들여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러나 현대인류는 이미 인류에게 마땅히 있어야 할 도덕의 범위와 표준을 훨씬 벗어났다. 그러므로 만들어낸 소위 예술은 이미 사람의 문화가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이지와 맑게 깨어있는(淸醒) 가운데서 만들어낸 것이 아니며, 사람의 정념과 선념(善念)이 예술미에 대한 정확한 인식에서 만들어 낸 진정한 인류의 아름다운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어 예술은 타락하고 있다. 현재의 예술을 놓고 말한다면, 엄격하게 말해서 이미 사람의 것이 아니다. 나는 항상 일부 소위 현대예술작품을 보게 된다. 심지어 그래도 매우 명망이 있는 작품들인데, 사실 모두 마성(魔性)의 산물이다. 비단 마성의 것일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은 그림을 그리는 과정 중 느낌(感覺)을 찾을 때는 이미 귀신의 행위를 추구하고 있는 것인데, 계속 이렇게 해나간다면 심리는 필연 음침(陰暗)하고 괴이(怪異)하게 된다. 예술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시피, 이러한 것을 할 때의 심리상태는 모두 인성(人性)의 악한 일면을 방종(放縱)하며 심지어 일부러 사악한 심리반응을 추구한다. 그렇다면 이런 소위 현대예술의 것들은 일반적으로 모두 그다지 좋지 못하다. 왜냐하면 이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에 대하여 해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감상을 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심리적인 상해를 입히며, 사람의 도덕관념에 대해서도 엄중한 파괴작용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

미술과 음악은 역사상에서 서로 영향을 주었고 이번 설법에서 동시에 음악역사에 대응된다. 동서방 음악의 차이를 포함하여 근대음악의 각종 현상을 인증한다. 지난 서양음악사에서 선생님도 현대음악은 명확한 발전방향이 없이 혼란한 정황에 처했다고 생각하였는데 지금의 사회, 인류심리와 행위의 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다.

매번 대법제자의 음악작품을 들으면 내심은 항상 알 수 없는 감동이 있었다. 간단한 선율, 평화로운 풍격들은 창작자의 수련의 길에서의 심경과 체험을 담아냈다. 대당곡풍이든, 활발한 동요 혹은 박해를 폭로하기 위한 악곡이든지 매 한수 곡의 배후에는 대법제자의 대법에 대한 단호한 믿음을 포함하였다. 내가 동창생 혹은 친구더러 대법음악을 듣게 하면 역시 이 곡들에 대해 감탄했다.

사부님께서는 《음악창작회설법》에서 문제에 대답하실 때 이렇게 말씀하셨다. “현대음악이라도 좋고, 고대음악이라도 좋은데 바로 대법제자의 인식으로 한 갈래 자신의 길을 걸어 나와야 한다. 나는 왜 이렇게 말하는가? 왜냐하면 세상의 어떠한 사람이든지, 아무리 능력이 있고 아무리 타고난 재능이 있다 할지라도, 그에게 한 갈래 순정(純淨)한 길을 걸어 나오라고 하면 그는 해낼 수 없는 것이다. 단지 출중한 기교와 기능만 있어서는 안 된다. 대법제자는 이미 개인 수련 중에서, 법을 실증하는 중에서 아주 순정(純淨)하게 정화되었고, 사상 경지와 문제를 보는 방식이 모두 같지 않다. 그러므로 당신들은 이 한 점을 해낼 수 있는데 진정하게 소위 현대인을 진정한 사람의 길로 규범(規範)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당신들은 능히 이러한 작용을 할 수 있으며, 또한 능히 인류에게 이러한 기초를 다져줄 수 있다. ”

요사이 발표된 설법 이외에 가장 주요하게 나의 음악창작 동기를 불러 일으킨 것은 어느 날 밤이었다. 꿈에 사부님께서 나한테 전화를 주셨고 많은 말씀을 하셨다. 그러나 꿈에서 깨어난 후 사부님께서 무슨 악기를 주로 닦는지를 물어보신 기억과 또 나더러 작곡하라고 일깨워주신 기억만 남아 있었다. 단번에 사부님에 의해 정신을 차렸다. 음악 특장이 있는 나로서 더 좋은 음악을 창작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또 세인들로 하여금 아름다운 음악을 접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했다.

나의 첫번째 피아노곡 “추소(秋訴)”를 창작하는 초기에 적지 않은 고험을 겪었다. 악곡의 풍격, 악구(樂句)의 이음이 순통한지, 소리 음향이 조화로운지, 매 단락 곡을 어떻게 미묘하게 변화시키는 등등이다. 이는 연주만 주로 해왔던 나로서는 실로 창작 기교가 모자랐다. 비록 기본적인 음악지식이 있지만 전문작곡방면에서 여전히 부족했었다. 그 당시 이 방면에서의 부족점을 보충하기 위해 작곡조 동창생에게 기본 상식을 배운 것 외에 또 음악소조의 작곡동수들과 교류하여 끝내 이 작품을 완성했다.

이번 창작경험을 통해 연주, 창작, 악기 배합 등 관련 음악영역을 체험하였으며 모두 착실한 기본기가 필요했다. 이외 매 한번 공연과 작곡과정에서 모두 개인의 수련상태가 체현되었다. 만약 법공부,진상 알림, 발정념 세가지 일을 중시하며 속인의 각종 집착심을 점차적으로 내려놓을 때 창작 과정에서 사로는 반대로 더 분명하고 순정하며 선율은 끊임없이 흘러나왔다. 연주할 때 상화로운 마음이 연주해낸 음악은 더욱이 무대 아래 관중들에게 대법의 내포를 감수하게 할 수 있었다. 최근에 나는 “추소”를 피아노 3중주곡으로로 개편한 후 학교 “실내 음악의 밤”에서 처음으로 발표했다. 연주가 끝난 후 뒤에서 연주를 들은 한 여학생은 하마터면 눈물을 흘릴뻔 했다고 알려주었다. 대법제자가 창작한 음악의 힘이 사람마음을 쉽게 감동시켜 공명을 일으킬 수 있음을 보아낼 수 있었다.

대법제자가 연 음악회에서 공연하는 것 외에 우리는 또 각 지역 정부 혹은 민간단체에서 조직한 활동에 참석하여 공연했다. 이는 마침 세인들로 하여금 대법음악과 진상을 알리는 좋은 기회였다. 때문에 음악소조의 동수들은 조건이 되기만 하면 곧 참석했고 모두들 항상 수고, 먼 길도 마다하지 않고 각 지역에서 달려와 함께 공연을 해냈다. 비바람이 부나 혹은 기타 요소의 교란이 있을 때 동수들이 함께 발정념한 작용 하에 늘 공연 전야에 날씨는 다시 좋아져 순조롭게 공연할 수 있었다. 나의 체험은 매 한번의 활동은 공연요청, 무대설치, 연락, 연습과 무대 위의 공연 등까지 전반 과정은 모두 대법제자의 정체가 법공부를 중시하고 서로간에 협조하고 배합하였는가를 고험하는 과정이었다.

사부님께서는《미국 폴로리다주 법회에서의 설법》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당신들은 대법제자이다. 일에 부딪치면 모두 자신에서 찾아야 하는데 보증하고 많은 문제는 당신 자신의 문제일 것이다. 당신이 자신을 생각하든지 안 하든지 간에, 당신이 생각했든지 못 생각했든지 간에. 장래에 당신들이 진상을 볼 적에 당신들은 발견할 것인 즉 그 일체는 모두 원인이 있는 것이다。”유독 시시각각 수련인의 표준으로 자신을 경성(警醒)시켜야만이 비로소 매번 공연에서 진상을 알리는 작용을 발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나는 사부님의 《음악창작회의설법》의 한 단락 말씀을 인용하며 모두들 함께 되새겨보자. “선천적인 재능이 있는 한 음악가, 그는 무엇 때문에 그런 곡을 써 낼 수 있는가? 그는 무엇 때문에 그렇게 오랫동안 명성을 남길 수 있는가? 단지 선율이 우아하고 아름답기 때문만이 아니라, 음악의 내포는 한 사람의 좋은 품성과 풍부한 사회경험 및 선천적인 재능에서 내원한다는 이것은 속인의 각도에서 하는 말이다. 수련인(修煉人)의 인생은 개변된 것이며 게다가 속인 층차를 초월하는 것이다. 대법제자들이여, 당신들이 정말로 능히 자신의 길을 걸어낼 수 있을 때 당신들의 것은 속인의 유명한 음악가보다 더 우러러 존경받게 될 것이며, 훌륭한 명성이 백세(百世), 천세(千世)에 길이 남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들은 대법제자이며, 길이 바르기에 당신들이 만들어낸 것은 인류가 장차 영원히 모두 따라 배우고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즉 작곡, 배경음악, 연주 등 각 방면에서 특장이 있는 대법제자들이 음악창작의 행렬에 들어서고 있다. 대법제자들이 창작한 음악의 선념과 평화는 쩐, 싼, 런의 내포가 매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건실하게 성장하기 바란다.

문장완성:2006년 01월13일
원문위치: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6/1/14/11859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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