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혜망 2004년 6월 11일】아래 내가 참되게 수련(實修)하는 중 약간 체득한 바를 내놓아 동수와 서로 고무격려하려 한다.
사부님께서는 경문 《원만을 향해 나가자》중에서 “만약 이렇다면 나의 제자로 여길 수 없다. 이것이 바로 근본적인 집착심을 제거하지 않은 것이며 법에서 법을 인식하지 못함이다.”라고 강조하셨다. 나는 만일 최후로 또 대법에 동화됨을 수련의 목적으로 삼지 않고 반본귀진의 소원(愿望)을 품고 대법을 배우러 온다면, 만일 기타 목적을 품고 대법을 배우러 온다면, 수련생이 이 목적을 얼마나 고상하고 얼마나 정확하게 여기든지를 막론하고 의식하든지 의식하지 못하든지를 막론하고 모두 대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이해했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말씀하시기를, “당신이 각종 구하려고 하는 목적을 품고 와서 공(功)을 배우고 대법을 배우려고 한다면 그럼 당신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할 것이다.”라고 하셨다.
나는 수련 중에 발견하였는바, 구하고자하는 마음을 품고 와서 집착을 제거하려고 하면 심성 수련에서 자신이 이 문제 상에서 전진하기 어려움을 초래 할 수 있다. 말하자면 만약 집착을 제거하는 데 있어서 심성 수련을 할 때 구하고자하는 마음을 품으면 그러면 이 일보 제고 상에서 배회하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데, 그것의 표현은 이런 집착심을 장기간 내려놓지 못하여 정진하기 어려운 것이다.
구하고자하는 마음을 품고 집착을 제거하려는 일상적인 표현 :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집착을 제거하려고 하면 어떤 때는 무의식중에서 마음을 내려놓고 있을 때 발견할 수 있는데 아래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1. 두려운 마음을 내려놓는 것은 붙잡히지 않기 위함인데, 왜냐하면 사부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당신이 두려워하면 그놈은 곧 와서 붙잡을 것이오”(《홍음》두려울 것 뭐냐)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늘 발생하는 생각은 “내가 이런 두려운 마음을 제거하면, 이번에는 당연히 잡히지 않겠지”.
2. 색욕을 내려놓는 것은 사부님이 포기하지 않게끔 하기 위함인데, 왜냐하면 사부님께서는 “최근에 우리 주위에서는 남녀관계가 있는 일이 있는데요……”라는 말에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말로 당신을 포기했을 때 바로 당신이 지옥에 떨어질 때이다!”(《대(大)뉴욕지역법회에서의 설법과 해법》)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3. 만약 사악의 교란 때문에 직업을 찾지 못하고 생활상에 문제가 있을 때 발정념 하면서 혹은 발정념 한 후 “오직 나를 교란하는 사악을 제거하면 나는 직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4. 사악의 박해에서 불법으로 체포, 감금당했을 때 자신의 집착을 제거하면서 좋지 못한 마음을 갖고 “나는 이 마음을 제거 했는바, 나는 마땅히 풀려나야 한다.”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이런 문제가 있음을 발견한 후 집착을 내려놓고 심성수련의 과정 중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구하고자하는 마음을 내려놓는 것인데 자신의 제고 속도가 훨씬 빠른 것을 발견하였을 때 이전에 그런 장애, 정진하지 못하는 감각은 하나도 없었다. 사부님께서《전법륜》“육식문제”에서 말씀하시기를 “한 수련인으로서 당신이 오늘 그것을 집착심으로 삼고 제거한다면, 당신이 끊을 수 있는가 없는가를 보라.”라고 하셨는데 나는 우리가 집착을 제거하고 심성수련하는 과정도 이것과 같다고 이해했다. 바로 어떤 좋지 못한 마음이나 집착을 발견하였을 때, 이것을 제거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 반본귀진의 길에서의 장애이고 집착이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문제를 발견했을 때 구하고자하는 마음을 품지 말고 순정하게 제고해야 하는데 한 가지 생각이 있을 때 그것은 또 하나의 집착이다.
문장완성 : 2004년 6월 10일
문장발표 : 2004년 6월 11일
문장갱신 : 2004년 6월 11일 1:01:02 AM
문장분류 : [제자절차]
원문위치 :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4/6/11/7681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