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후이왕](밍후이 기자 류원신, 선룽 타이베이 보도) 중국 5천년 역사의 감동적인 장면과 중화 전통문화 정수를 보여주는 미국 션윈(神韻)예술단은 이미 대만 주류사회에 널리 알려져 있다. 관객들은 션윈 공연을 1년간 고대하다 마침내 2월 22일 타이베이 국부기념관에서 열린 7회 공연을 맞이했다. 매회 전석 매진으로 표 1장 구하기 어려웠으며 관객들은 우레와 같은 박수소리와 열렬한 환호로 션윈 공연을 맞이했다.
대만 총통 차이잉원, 곧 외교부장을 맡게 될 총통부 비서장 우자오셰, 입법원장 쑤자촨, 외교부장 리다웨이, 행정원 부원장 스쥔지 등 중앙 정계 인사들이 특별히 꽃바구니를 보내와 대만에서의 션윈 월드투어가 원만히 성공하길 기원했다.
각국 외교 사절, 정재계 인사, 예술인 및 바다를 건너 온 많은 중국인들과 일본, 베트남, 싱가포르에서 온 팬들이 잇따라 입장했다. 많은 관객들이 션윈은 순정하고 아름다우며 최고 경지의 예술 방식으로 역사적으로 신기하고 놀라운 이야기를 진술해 놀랐고, 생명에 무한한 희망을 심어주었다고 말했다.
2018년 2월 22일에서 27일 미국 션윈국제예술단의 타이베이 국부기념관 공연은 매 회 빈자리가 없었다. 사진은 24일 저녁, 빈 객석이 없는 성황 모습.
2018년 2월 22일 저녁, 션윈국제예술단의 타이베이 국부기념관 공연에 차이잉원 총통이 꽃바구니를 보내 공연의 성공을 축원했다.
대만주재 남아공 대표 “생명에 존재의 의미 부여”
션윈국제예술단의 타이베이 국부기념관 공연을 감상한 대만주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표 세라키 마체베(우)와 딸.
대만주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표 세라키 마체베(Seraki Matsebe)는 딸 세보체(Sebotse)를 데리고 션윈국제예술단의 2018년 타이베이 첫 공연을 본 후 극찬했다. “공연은 관중을 데리고 중국 역사를 유람했을 뿐만 아니라 관중을 이끌어 인류 역사에 대한 인식 노정을 펼쳤습니다. 공연을 보면서 우리는 이번 여행 속에 완전히 빠져들었습니다.”
마체베는 말했다. “공연은 음악, 감정, 영성, 평화, 평온으로 넘쳤습니다. 이런 요소가 온 공연에 넘쳤고 소통이 포함된 정보가 있었습니다. 사람의 모든 감각기관이 이번 여정에서 느낌을 받았습니다.” “미묘한 프로그램 하나가 끝나면 다음 미묘한 프로그램이 여정을 계속했습니다. 하나하나 모두 아주 아름답고 매우 편안해 저는 치유됐는데 일종 재생(renewing)의 힘이 있었습니다.”
외교관으로서 마체베는 션윈예술단의 D.F. 감독에게 탄복했다. “그분은 온 세계의 외교 대사 같습니다. D.F. 선생님이 전 세계에 전파하신 것은 평화, 평온, 온 세상이 한 가족이 되는 정보입니다.” “전체 공연은 겉보기엔 공연 예술인 것 같지만 내포는 인류를 도와 심신과 영혼을 하나로 합쳐 우리에게 더 많은 생명에 존재의 의의를 심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마체베는 마지막에 그가 공연에서 느낀 생명의 근원에 대해 말했다. “우리는 모두 한 창조주에게서 왔습니다. 그 분의 일부분입니다. 인류든, 각종 신이든 우린 모두 같은 한 창조주에 속합니다. 인류마다 언어가 다르고 우리는 각양각색 이름으로 창조주를 부르지만 모두 같은 창조주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유명 피아니스트 “긍정적인 에너지 뿌려”
‘옥스퍼드 세계음악 명인록’ 명단에 오른 세계적 피아니스트이자 하프시코드 연주가 쑹윈펑은 션윈국제예술단의 2월 27일 저녁 타이베이 국부기념관 공연을 관람했다.
2월 27일 저녁, 션윈국제예술단은 국부기념관에서 타이베이 제7회 공연을 상연했다. ‘옥스퍼드 세계음악 명인록’에 오른 국제수준 피아니스트 및 하프시코드 연주가 쑹윈펑(宋允鵬)이 입장해 션윈 공연을 감상했다. “아주 대단한 조합의 제작입니다. 매 프로그램은 모두 매력적입니다”라고 그는 칭찬했다. “중국의 전통적인 무용, 전통적인 정신을 감상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그는 음악가 입장에서 공연을 관찰했는데 션윈 무용과 음악이 아주 완벽하게 결합됐다고 칭찬했다. “전반 무용은 수많은 안무 창작과 연습이 녹아있습니다. 거기에다 음악이 결합됐죠. 음악 창작은 무용과 매우 긴밀히 연결됐습니다.”
쑹윈펑은 션윈예술가들의 빼어난 표현 뒤에는 거대한 노력과 심혈이 깃들어 있다고 말했다. “배우들이 들인 노력과 연습 시간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 뒤에 아주 많은 노력이 들어있을 겁니다. 이는 아주 위대한 일입니다.”
그는 감상 과정에서 강렬한 한 가닥 에너지를 느꼈다면서 이는 션윈예술가들의 핵심 역량이라고 말했다. “파룬(法輪)의 에너지, 공연 배후에 에너지가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5천년 문화를 계속 발휘하고 광채가 나도록 했습니다.”
션윈의 에너지에 대해 그는 ‘매우 매우 특별한 긍정적인 에너지’라고 해석했다. “사람에게 아주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해탈되고 편안한 분위기를 줍니다. 다 보고나면 마음이 유쾌하고 아주 홀가분합니다.” 쑹윈펑은 기뻐하며 말했다. “순수함과 순박함으로 돌아간 느낌입니다.”
영화감독 “션윈은 전 세계에서 독자적인 한 파 형성, 수확이 가득해”
2018년 2월 23일 저녁 대만 각본예술협회 회장을 맡았던 영화감독 황잉슝이 션윈국제예술단의 타이베이 국부기념관에서의 공연을 관람했다.
션윈국제예술단은 타이베이 국부기념관에서 제2회 공연을 상연했다. 전 대만 각본예술협회 이사장이고 현직 영화 각본과 연출가이자 영화 ‘타이베이 이야기(台北物語)’의 감독 황잉슝(黃英雄)은 공연을 감상한 후 션윈 예술의 성적이 탁월하다고 칭찬했다. 그는 션윈이 중화권 세계에서 유일함을 창립했고 션윈의 범위, 심도가 전 세계에서 독자적인 한 파를 형성했다면서 상당히 감탄했다고 말했다.
션윈 배우의 뛰어난 무용 기예에 황잉슝은 무릎을 치면서 탄복했다. “그렇게 유연하면서도 그 속에 있는 정취를 연기했습니다.” 션윈은 중화 5천년 문화의 옥토에서 정수를 채용해 극을 연출했다고 그는 말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설인귀[薛仁貴, 무용극 ‘한요(寒窯)’]와 기타 무용극은 모두 한데 융합되어 한 가지를 펼쳐보여 주었습니다.”
션윈은 동서양 관현악이 결합된 오케스트라가 현장에서 연주해 전체 무용극을 돋보이게 했고 무용극의 내포를 심도 있게 나타낸다. “중화권 세계에서 저는 유일하게 션윈에서 보았습니다. 정말 매우 감동했습니다.”
황잉슝은 션윈에서 특징적이고 참신한 창작 기법을 체험했다. 그는 첨단 3D 배경스크린을 칭찬했다. “션윈 무대(배경화면) 디자인은 상당히 산뜻합니다.(무대와 배경화면 연결 전환 브리지가) 여러 번 나타났는데 아주 정확했습니다.” 연출가로서 황잉슝은 진심으로 션윈의 배경스크린이 아주 창의적이라고 칭찬했다. “저는 연결점을 탐구했지만 여전히 실마리를 탐구하지 못했습니다. 프로젝터, 정투영(正投影)을 포함한 매우 많은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매우 놀랍습니다. 저는 매우 놀랐습니다. 오늘 저녁 저에겐 수확이 가득합니다!”
서예가 “선(善)과 미(美)의 극치”
2월 27일 션윈국제예술단 타이베이 공연을 감상한 서예가 리치룽
국부기념관 생활미학반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서예가 리치룽(李其融)은 2월 27일 션윈국제예술단 타이베이 마지막 공연을 보았다. 그는 션윈에 대해 “선(善)과 미(美)의 극치”라며 매우 격동되고 깊은 계발을 받았다고 말했다.
“전체 공연은 빈틈없었고 중국 전통문화를 아낌없이 발휘해 너무 감동적이었습니다.” 리치룽은 션윈 공연을 처음 감상했다. “프로그램의 신체 언어, 오케스트라의 연주 리듬 등이 모두 매우 적절했고 사회자도 격에 맞게 소개했습니다.” 그는 거듭 칭찬했다. “음악, 무용 모두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그 회전, 텀블링은 뒤집기를 몇 번 했습니다. 정말 감탄했습니다.”
리치룽은 예술가의 입장에서 공연이 전통 미학과 심미 이념이 융합됐다고 말했다. “전체 조명, 색채 조합이 모두 아주 감동적이며 중용적입니다. 세속의 화려함이 아니어서 느낌이 편안합니다.”
그는 해석했다. “구성 안배, 신체 동작의 미적 감각을 남김없이 발휘했습니다. 잘 어울리는 음악도 감동적이었습니다.” “배경스크린의 시공이든 무용, 음악의 미적 감각을 비롯해 마음을 파고드는 것 같습니다.” 그는 덧붙여 말했다. “웨이더성(魏德聖) 감독(대만 유명 영화감독)이 말한 것처럼 공연에 ‘뿌리와 흙이 지닌 힘’이 있어 ‘마침 내가 가지고 싶었던 것’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는 ‘한요’ 프로그램을 예로 들었다. “무용극 안에서 정화를 채용했는데 특히 사계절 변화로 한겨울의 쓸쓸함을 보여주었습니다.” 리치룽은 계속해 말했다. “션윈은 5천년 중화문화를 표현했습니다. 중화문화의 정화를 농축해 표현했습니다. 정말 제가 책에서 본 것과 공부한 것이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화(國畫) 대사(大師) 어우하오녠(歐豪年)에게서 전수를 받은 리치룽은 공연에서 계발을 받았다며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공연 안무는 전통 문화를 남김없이 일반 관중에게 가져다주어 사람들에게 전통의 아름다움이 여기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거기에 교화의 힘, 문화 교육적 측면도 있습니다.”
유명 피아니스트 “션윈은 사람에게 바른 에너지와 미래의 희망 줘”
2월 26일 오후 타이베이 국부 기념관에서 열린 제6회 션윈 공연을 관람한 대만 유명 피아니스트 린웨이치
대만의 유명 피아니스트 린웨이치(林瑋祺)는 2월 26일 오후 타이베이 국부기념관에서 열린 제6회 저녁 공연을 보았다. 그는 즐겁게 말했다. “전체적인 느낌이 아주 우아했습니다. 션윈은 (전달한 정보가) 아주 긍정적이어서 (미래가) 아주 희망이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린웨이치는 대만에서 열린 쇼팽 피아노 콩쿠르에서 여러 차례 최고상을 수상했으며 초청을 받고 폴란드 쇼팽의 생가 젤라조바 볼라(Zelazowa Wola)에서 열린 연주회에 참가하기도 했다. 그는 션윈은 각종 기교를 특별하게 사용했다면서 우아한 무대 예술을 통해 진선미(眞善美)가 담긴 정보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동서양 악기를 결합해 연주한 션윈 음악은 린웨이치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음악은 아주 듣기 좋았으며 안무, 전달하려는 의미 및 표현하려는 이야기 상황에 따라 변했습니다. 그 속의 장력(張力, 긴장된 줄거리를 표현하는 힘)이 아주 똑똑했습니다.”
그는 또 말했다. “동서양 교향악단의 웅대한 효과와 얼후와 비파, 그리고 타악기의 융합은 위화감이 전혀 없었으며 음악 창작 방면도 아주 훌륭했습니다.”
린웨이치는 ‘우아하다’로 션윈이 그에게 준 느낌을 묘사했다. “션윈을 본 느낌은 아주 즐겁습니다. 전체 프로그램은 모두 평온한 느낌으로 넘쳤습니다. 그 속의 이야기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유머도 있고 감동도 있으며 인상 깊은 내용도 있었습니다. 전달한 내용이 아주 똑똑합니다.”
“사실 줄곧 마지막까지 바른 에너지를 느꼈습니다. 션윈은 우리에게 진선미의 표준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었습니다.” 그는 감동적인 프로그램을 볼 때 눈물을 흘릴 뻔했다면서 션윈의 긍정적인 면과 희망을 느꼈다고 말했다.
100대 명의, “션윈의 바른 에너지에 심신이 치유됐다”
대만 명의 셰한츠는 션윈의 바른 에너지가 심신의 만족과 즐거움을 주었다며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상업주간지’에서 발표한 ‘100대 훌륭한 의사’에서 명의로 선정된 셰한츠(謝漢池)는 국제 로터리클럽 3490지구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다. 2월 22일 저녁 공연을 본 후 그는 말했다. “막이 열리자마자 아주 놀랐습니다. 정말 불가사의했습니다. 기예가 참으로 대단했습니다. 매우 완벽합니다.”
그는 특히 탄복했다. “몇 천 년의 일부 사시(史詩)나 전설, 예를 들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서유기, 혹은 어릴 때 늘 듣던 이야기를 언어 묘사 없이 무용으로만 전달했습니다. 관중 스스로 체험하게 했고 매우 완벽하게 중화문화의 특성을 표현했습니다. 아주 감동했습니다.”
셰한츠는 칭찬했다. “동서양이 결합된 오케스트라는 매우 완벽합니다. 의상과 색채도 찬란하고 눈부셔 눈과 마음이 즐거웠습니다. 거기에 배경스크린이 현장 음악, 무용과 결합됐는데 여태껏 보지 못한 것입니다.” 그는 션윈 공연의 음악과 무용이 심신을 치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바른 에너지는 사람에게 심신의 만족과 즐거움을 주어 각종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저는 오늘 저녁은 비할 바 없이 아름다운 심신의 향연이라 생각합니다. 잊을 수 없습니다. 아주 가치가 있습니다.”
셰한츠는 마지막으로 강조했다. “중화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이런 배우들은 많은 시간을 들여 이렇게 좋은 효과를 보여줬습니다. 아주 탄복하고 감동했습니다. 또 예술 방식으로 사회를 개진시키고 각성하게 했습니다. 현대사회에 큰 의의가 있습니다. 마땅히 계속 발전시켜야 합니다.”
은행가협회 회장 “전 회원에게 션윈을 추천하겠다”
대만 10대 여성 기업가로 선정된 장원전은 션윈은 빈틈이 없다며 전 세계에서 초월할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대만 10대 여성 기업가로 선정되고 20개 넘는 분야 및 사단에서 활약하고 있는 중화아태투자은행가협회 회장 장원전(張文禎)은 2월 23일 저녁 션윈 공연을 본 후 즐거워하며 말했다. “정말 안목을 넓혔습니다. 아무도 초월할 수 없는 수준이네요!”
장원전은 이번이 4번째 션윈 감상이다. 그녀는 말했다. “(션윈) 감독님이 이 인간 세상에 오신 것은 창조하러 오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체 배치가 빈틈이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아무도 그들의 수준을 초월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면은 아주 거대하고 세밀하게 배치했고 남김없이 연역했습니다. 전반 내용, 과정은 세계 1등급입니다. 때문에 저는 해마다 꼭 한 번씩 보러 옵니다.”
공연에서 내보내는 바른 에너지 때문에 정원전은 협회 전 회원들에게 션윈을 극력 추천했다. “저는 더 많은 친구들이 볼 것을 격려합니다. 예전에 저는 해마다 30여 명을 초청했습니다. 우리 협회는 보러 온 사람에게 인당 300위안의 택시비를 보조해주었습니다. 오늘 거의 30명 쯤 왔을 겁니다.”
그녀는 올해 션윈 감상을 나누었다. “각 방면에서 제 예상을 초월했고 전 세계에서 이(션윈)보다 더 좋고 우수한 팀을 보지 못했어요.”
대만 베테랑 배우 “션윈이 빈틈없이 완벽, 배후에 힘이 있는 것 같다”
대만 배우 탄쉐빈은 안목을 넓혔다면서 이렇게 고급적이고 완벽한 예술단 공연은 처음 본다고 말했다.
대만 베테랑 배우 탄쉐빈(談學斌)은 2월 22일 저녁 션윈 공연을 본 후 외쳤다. “정말 안목을 넓혔습니다! 이렇게 고급적이고 완벽한 예술단 공연은 처음 봅니다!” 조감독을 해보고 유명 희극에서 연기도 하는 탄쉐빈은 전문가 각도에서 말했다. “전체 프로그램은 거침없습니다. 동서양 악기 결합된 현장 연주는 재빠르고 리듬이 아주 잘 짜여 있어 막힘이 없었습니다. 점, 선, 면에서든 무대 위, 무대 아래 호응이든 모든 점을 전부 잘 장악했습니다. 제 입장에서 볼 때 정말 무결점입니다. 아주 완벽합니다!”
처음 감상하는 탄쉐빈은 공연이 특별하다고 감탄했다. “우리 배우들은 대사로 이야기하지만 그들은 신체, 표정, 음악, 조명 많은 부분의 결합으로 이런 공연을 구성했습니다!” “션윈은 무용으로 역사를 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 오천년 역사를 썼습니다!”
션윈예술단이 5개 팀이 동시에 세계에서 공연하는데 대해 탄쉐빈은 너무 탄복했다고 말했다. “저는 오케스트라를 보고 지휘를 보며 무용을 보면서 이 음악을 어떻게 이어가는지 보았습니다. 기승전결이 너무 훌륭합니다!” “얼마나 많은 연습을 했으면 오늘과 같은 이런 성적이 있겠습니까!”
탄쉐빈은 ‘션윈(神韻)’ 두 글자에 깨달음이 있었다. “저는 션윈예술단이 바로 ‘신운(神韻)’이라고 생각합니다!” “‘션윈’은 타고난 것 같습니다. 반복해서 세심히 따져볼 필요 없고 포장할 필요 없이 매우 생생합니다!” “공연 뒤에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힘을 저는 믿습니다. 무대 위, 무대 아래에서 온 것입니다. 무대 앞, 무대 뒤 모든 사람의 염원이 일치해 생겨난 힘입니다!”
중국 관중 “잃어버린 문화를 보았다”
2018년 션윈예술단은 12번째로 대만을 방문했다. 많은 중국인들이 바다를 건너 공연을 보러 왔다. 중국에서 온 왕룽밍(가명)은 2월 23일 저녁 공연을 본 후 말했다. “중국에서는 수천 년을 계승한 오랜 문화를 볼 수 없습니다. 션윈에서 다시 보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왕룽밍은 칭찬했다. “션윈 공연의 풍격은 제가 중국에서 본 공연과 다릅니다. 아주 순정하고 상서로우며 평온한 느낌을 줍니다.” “진심으로 언젠가 중국에서도 션윈 공연을 볼 수 있길 바랍니다. 저는 이런 고전미를 아주 좋아합니다. 제 마음에 평화를 주었습니다.” 왕룽민은 진심으로 션윈 예술 감독에게 감사드렸다. “이렇게 아름답고 감동적인 무용을 각색하고 연출하신 감독님께 감사드립니다. 매우 감사드립니다.”
가족 일행 6명이 션윈을 보기 위해 특별히 중국에서 대만으로 왔다는 천씨는 22일 저녁 공연을 본 후 수확이 컸다고 말했다. “션윈 공연은 놀랍고 진실하며 고전적입니다. 현장에 와 보면 더욱 좋고 공연이 특별합니다. 아주 진실합니다.”
동행한 천씨도 감격하며 말했다. “가장 큰 느낌은, 이런 무용 배우들은 특별히 고생했을 것으로 생각해요. 그들이 특별히 많은 노력을 들여서야 이런 장관을 펼쳐낼 수 있었을 거예요. 우리는 매우 감동했어요. 방금 저와 어머니는 울었어요.”
파룬궁 수련인이 박해를 받다가 이후에 부처님의 구원을 받아 마지막에 천국으로 돌아가는 무용극에서 천씨는 특히 감동해 “부처님이 줄곧 우리를 보호하고 계세요. 특별히 좋았어요”라고 말했다. “우리가 이번에 대만에 온 것은 션윈을 보러 온 겁니다. 정말 매우 감동했어요!”
“매우 감동했어요. 처음 이런 공연을 봅니다.” 중국 관중 판씨(가명)는 말했다. “그들은 중국 문화를 이런 형식으로 표현했어요. 첨단기술(배경스크린)을 보여준 외에 이야기가 담긴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깊은 느낌을 받았어요.” 판씨는 무용극 ‘전례 없는 죄악’에 감명이 특별히 깊었다며 감동해 흐느꼈고 눈가엔 눈물이 돌았다. “이전에 TV에서 본 파룬궁 보도는 모두 부정적이었는데 오늘에야 진실이 무엇인지 알았어요.” 그녀는 말했다. “션윈이 하루빨리 중국에서 공연되길 바라고 박해가 하루빨리 종식되길 바랍니다.”
올해 션윈은 대만 7대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진행한다. 계속해서 타이난, 타오위안, 가오슝, 타이중, 자이, 장화에서 총 34회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더 많은 션윈 공연 정보는 0800-888-358 / tw.ShenYun.com에 문의하면 된다.
(내한공연 문의: 1544-8808, kr.ShenYun.com)
원문발표: 2018년 3월 2일
문장분류: 션윈예술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8/3/2/36241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