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후이왕](밍후이 기자 장윈, 리뤄윈 종합보도) “1-2-1,1-2-2-1,2-2,이 숫자들은 무엇을 나타낼까요? 사실 저희는 이것으로 어떤 지역에서의 공연 횟수를 대신해 부릅니다. 연속적인 숫자 2를 보셨나요? 이른바 2-2(double-double)는 ‘2일 4회 공연’을 뜻합니다.” 이는 션윈(神韻)예술단 무용수 왕난시(王南希)가 지난 1월 17일 그녀의 블로그에 남긴 내용이다.
그녀의 기록 일부분만 보아도 션윈 공연이 각지에서 환영 받는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확실히 미국 션윈예술단 2018년 순회공연은 작년 12월부터 공연을 시작한 이래 전례 없던 대성황을 이뤘다. 가는 곳마다 각 지역 티켓이 전부 매진됐고 표 한 장 구하기 어려웠으며 좌석 추가와 공연 추가가 일상이 됐다.
현재 3개의 예술단이 미국 여러 주에서 동시에 꽉 찬 일정으로 순회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나머지 2개 예술단 중 하나인 션윈 국제예술단은 오세아니아주에서 공연하고 있고, 션윈 뉴욕예술단은 2월 14일 비행기로 영국에 도착해 런던 유명극장 중 하나인 도미니언 극장(Dominion Theatre)에서 14회 공연을 가질 예정이다.
션윈 뉴욕예술단은 2월 14일 비행기로 런던에 도착했다. ‘세계 최고의 쇼’, ‘초일류’라는 입소문을 타고 션윈은 서양 사회 주류 엘리트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션윈은 런던에서 14회 공연을 진행하며 7일 전에 모든 티켓이 전부 매진됐다.
2월 14일, 미국 션윈 국제예술단은 호주 시드니에서 5일간 7회 공연을 마친 후, 잠시도 쉬지 않고 곧바로 비행기로 뉴질랜드 오클랜드 국제공항에 도착해 현지 팬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션윈예술단은 순수한 선(善)과 미(美)로 공연하며 관객을 데리고 시공간을 넘나든다. 한(漢), 당(唐), 청(淸) 시기 황궁에서부터 몽골 초원에 이르기까지, 때로는 수만 가지 빛을 발하는 아름다운 월궁(月宮)의 풍경을 선보이고, 때로는 강남(江南) 지역의 온화하고 아름다운 경치를 선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중국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는 관객을 크게 감동시킨다.
호주 시장 “션윈은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뛰어넘어 중국문화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2월 13일, 션윈 국제예술단은 호주 애들레이드 페스티벌센터(Adelaide Festival Centre)에서 두 차례 공연을 상연했으며 모두 대만원을 이뤘다. 공연 전, 공연 주최측은 션윈 월드투어의 원만한 성공을 미리 축하하는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의 각계 주요 정치인들이 보내온 축사를 받았다. 윗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연방 교육부 장관,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 상원의원 시몬 버밍햄(Simon Birmingham), 연방의원 스티브 조자나스(Steve Georganas), 주의회 상원의원 태미 프랭크스(Tammy Franks), 주의회 상원의원 냇쿡(Nat Cook), 아랫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주의회 상원의원 켈리 빈센트(Kelly Vincent), 찰스 스튜어트 시장 안젤라 에반스(Angela Evans), 그랜트 구의회의 시장 리처드 세이지(Richard Sage),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 채피 선거구 의원 팀 웨트스톤(Tim Whetstone) 순이다.
2월 13일 밤, 션윈 국제예술단 애들레이드 공연이 대만원을 이뤘다.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 찰스 스튜어트(Charles Sturt)시 시장 안젤라 에반스(Angela Evans)는 2월 13일 밤 공연을 관람한 이후, 션윈 무용의 표현 형식은 매우 독특하고 깊은 감화력을 갖고 있다며, 관객들로 하여금 언어와 문화 차이를 뛰어넘어 중국문화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찰스 스튜어트 시 시장 안젤라 에반스가 션윈을 극찬했다.
에반스 시장은 “오늘 밤 공연 속에서 보았던 이야기는 저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매 한 가지 이야기마다 모두 강렬한 내재적 함의를 전달하고 있기에, 비록 언어로 표현한 것은 아니지만, 무용과 동작을 통해 남김없이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에반스 시장은 말했다. “션윈 공연은 활력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무용은 중국대륙 각 왕조시대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 상태를 매우 잘 보여줍니다. 서로 다른 문화 배경 아래에서 중국 문화를 잘 알지 못하는 우리도 이러한 역사 이야기와 내재적 함의를 체득하고 알 수 있습니다. 션윈의 무용 표현 형식은 언어와 문자를 넘어섰으며 관객들로 하여금 다른 문화 간의 이해의 장벽을 뛰어넘게 했습니다. 이러한 서술 방식은 매우 강한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 찰스 스튜어트 시 시의원 오안 응우옌은 “굉장히 훌륭합니다. 저는 션윈을 2년째 관람합니다. 다시 볼 수 있게 되어 정말로 영광입니다. 다채로움과 더불어 그야말로 세계 최고의 공연입니다”라고 말했다.
찰스 스튜어트시 시의회 의원인 오안 응우옌(Oanh Nguyen)은 작년에 아들을 데리고 함께 션윈을 보았다. 이번은 그녀의 두 번째 관람이다. 그녀는 션윈 공연이 세속에 물들지 않았다며 “음악과 무용의 신성한 함의가 한데 결합되어 관객에게 찾게 하고, 감상하게 하며, 생각하게 하고, 관객을 데리고 세속적인 번거로움으로부터 벗어납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중국의 문화와 음악이 이토록 전문적인 방식으로 계승될 수 있는 것은 매우 소중한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션윈 관람의 꿈을 이룬 미 콜로라도 주 시의원 “션윈은 정신을일깨워준다”
미국 콜라라도주 센터니얼(Centennial)시 시의원 캐시 털리(Kathy Turley)는 2월 11일 부엘 극장(The Buell Theatre)에서 열리는 오후 공연을 관람했다. 털리 시의원은 자신이 션윈에 관해 소문을 들은 지 여러 해가 됐지만 매번 관람 기회를 놓쳤다고 했다. 매우 운 좋게도 그녀는 오늘 마침내 소원을 이루게 됐으며 션윈이 보여준 완전한 중국의 모습에 크게 감동했다고 했다.
2월 9일부터 11일까지, 션윈 뉴욕예술단은 부엘 극장에서 4회 공연을 상연했다. 사진은 10일 오후 공연이 대만원을 이룬 모습
콜라라도 주 센터니얼 시 시의원 캐시 털리는 마침내 션윈 공연을 보게 되어 매우 감격했다.
그녀는 또 감탄했다. “션윈은정신을 일깨워줍니다! 저는 공연의 모든 것이 좋았습니다. 특히, 남자 배우들이 마음에 들었는데 대단히 영민하고 용맹스러웠습니다. 화려하고 우아한 여배우들도 좋았습니다.”
“션윈예술단은 매우 뛰어나고 너무나도 훌륭했습니다. 무용을 빛내기 위한 의상과 배경스크린도 파격적이었으며, 모든 것이 정교하고 아름다웠습니다.” 그녀는 션윈을 끊임없이 칭찬했다. “공연은 악단과 배경스크린, 그리고 의상과 스토리를 통해 다각도로 중국을 완벽히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저는 중국에 대해 아는 게 전혀 없었습니다. 그분들(예술단)이 오늘 이곳에 오셔서 우리와 함께 그분들의 문화와 역사를 나누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그녀는 동료에게 션윈을 추천하겠다고 했다. “그분들이 오셔서 션윈을 관람하도록 격려할 것입니다.”
션윈에 담긴 웅대한 힘, 음악상 수상 DJ가 눈시울을 적시며 션윈을 보다
로드아일랜드는 미국에서가장 작은 주(州)이다. 주도 프로비던스(Providence)의 원래 뜻은 ‘신의 자비로운 섭리’다. 2월 10일과 11일, 션윈 세계 예술단은 로드아일랜드 주 프로비던스 예술센터(Providence Performing Arts Center)에서 2회 공연을 상연했으며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음악상을 수상한 DJ이자 보스턴의 유명 음악인 수잔 록우드(Suzanne Lockwood)는 공연을 관람할 때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그녀는 말했다. “션윈은 전체적으로 희망과 사랑을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수많은 시련을 경험했습니다. 사물의 양면성, 우리는 선과 악을 보았는데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 션윈을 볼 때 저는 대부분 시간 동안 눈물을 흘리고 있었습니다.”
2월 11일, 로드아일랜드 주 프로비던스 공연예술센터에서 션윈 공연이 끝난 후, 수많은 관객들이 장시간 기립박수를 보내며 션윈 예술가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유명 음악인 수잔 록우드는 션윈의 한 가지 무용마다 모두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으며, 이러한 무용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가져다줌과 동시에 희망을 준다고 말했다. “무용극 ‘각성’ 중에서, 스크린배경 속 밝은 빛이 크게 드러나자 불상이 살아나고 무용의 움직임이 시작되던 그 장면은 너무나도 아름다웠고 희망으로 가득 했습니다.”
예명이 수지 큐(Suzie Cue)인 록우드는 보스턴 음대에서 성악과 뮤지컬을 배운 적이 있었다고 한다. 그녀의 밴드 시즐(Sizzle)은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자주 공연을 한다. 록우드는 미국 DJ협회(레코드DJ협회)의 올해 여성 연예인 3위를수상했다.
그녀는 션윈의 비범한 예술적 표현력에 찬사를 보냈다.“반드시 강한 자율성이 있어야만 이러한 무용을 연출해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발레와 춤 연습에 익숙합니다. 션윈은 저에게 배우의 자율성, 그분들의 각고의 노력에 대해 수만 갈래 생각을 해보게 합니다. 저는 프로그램 책자를 보았는데, 그분들은 매일 가부좌를 하고 자아를 돌아본다고 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부족함을 한탄하며 “그분들이 한 것을 저는 영원히 못하겠지만,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라고 말했다.
록우드는 션윈이 사람으로 하여금 생명의 참뜻을 생각하게 하고 좋은 사람이 되도록 격려해주며 사람을 선하게 대하게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단지 하나의 작은 세계일뿐입니다. 우리는 우주 속에서 너무나도 미미하고, 우주는 끝이 없습니다. 그 중 한 마디 가사에서 우리는 모두 표면적인 사물에 집착하며, 매일의 삶에 집착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매일 선과 악 사이에서 선택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의사 결정이든 인간의 선택이든, 당신이 탐욕스러운지 관대한지 막론하고 매일 수많은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저는 이러한 대비를 좋아합니다. 공연 중에는 아이가 휴대폰을 손에 들고 있는 것을 묘사한 장면이 있는데, 굉장히 자기만의 세상을 탐닉하며 빠져있지만, 열심히 공부하면서 자아에만 집중해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 세상도 의식할 수 있는 젊은이들도 있었습니다. 션윈은 사람을 매우 격려해줍니다.”
그녀는 션윈 속에서 우주의 웅대한 힘이 모든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시킴을 느꼈다고 말했다. “우리는 마치 세계 속의 모래 한 알과도 같고, 모래사장 속의 백만, 억의 모래 중 한 알과 같아서, 우주의 눈으로 보면 우리는 너무나도 보잘 것 없이 미미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또 매우 강합니다. 우리는 보잘 것 없음과 위대함을 겸비하고 있으며, 천국을 보았고, 창조주의 에너지가 이처럼 강력한 것임을 보았습니다. 창조주가 누구인지 알지 못합니다. 최초의 신앙이든지, 이후에 발견한 새로운 신앙이든지, 당신이 다른 신앙의 길을 향해 걸어가든지 막론하고, 사람들이 사회에서 선택한 정신 신앙에 따라 결정됩니다. 하지만 저는 션윈이 우주가 공유하는 일종 특성이 있어 모든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시킨다고 생각합니다.”
무용회사 예술 감독 “션윈 예술 감독께 허리 굽혀 인사 올리고 싶다”
프로비던스의 한 무용회사 및 공연 예술 작업실의 예술 감독 조디 팔미에리(오른쪽)와 그녀의 어머니이자 무용 연출 및 안무에 50여년 이상 종사한 주디 로드리게스는 2월 10일 밤 함께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모녀는 공연에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다.
“이번 공연은 눈부시도록 빛났습니다. 대단히 영광스러웠고 마음을 일깨워 줘서 푹 빠져들었습니다.” 프로비던스의 한 무용회사 및 공연 예술 작업실의 예술 감독 조디 팔미에리(Jodi Palmieri)는 어머니 주디 로드리게스(Judy Rodrigues)와 함께 2월 10일 밤의 션윈 공연을 관람했고,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다.
팔미에리 감독도 무용 안무가이며 안무 작업에 다년간 종사한 적이 있다. 그녀는 션윈을 높이 칭찬하며 말했다. “이번 공연은 그야말로 ‘극도의 아름다움’이었습니다. 무대 위 배우들의 매 하나의 무용 자태, 배경 스크린에 비친 매 한 폭의 그림, 그 고난도의 무용 동작들, 그만큼의 정확성, 그 표현력, 공연 속에서 당신은 감정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그만큼의 기쁨과 사랑, 배우들의 미소, 사람마다 각자 맡은 바 임무를 다하는 모습, 화려하면서도 기품 있는 의상, 생동감 있고 아름다우며 우아한 맛, 너무나도 매혹적이었던 색채, 이 모든 일체가 매우 완벽했습니다!”
그녀는 공연 속 프로그램에 대해 “저를 다른 세계로 데려갔습니다. 이것은 너무나도 아름답고 절묘한 여행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날 밤, 팔미에리 감독은 어머니와 함께 공연장을 찾았지만 티켓이 대부분 매진되는 바람에 서로 떨어진 좌석에 앉아야 했다. 역시 무용 연출 및 안무에 50여년 이상 종사한 어머니 로드리게스는 “우리는 비록 나란히 앉지 못했지만, 저도 동감입니다. 저는 공연 속의 모든 무용이 전부 다른 세계에서 온 것 같았습니다.”
로드리게스는 “제 관점에서 보면 춤은 음악에 따라 추는 것이기 때문에, 공연 속 모든 음악과 모든 무용은 전부 다른 세계에서 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야말로 파격적입니다”라고 말했다.
팔미에리 감독을 가장 감탄하게 했던 것은 션윈예술단의 제작자와 배우들이 해마다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는 점이었다. 그녀는 “그분들은 해마다 반드시 새로운 프로그램을 창작해야 하는데 이것은 대형 프로젝트로 매우 쉽지 않은 일입니다”라고 말했다.
팔미에리는 특별히 션윈 예술 감독을 존경하고 탄복했다. “션윈 예술 감독님을 존경하고 우러러 보는 마음을 말로 이루 다 표현할 수 없습니다. 기회가 되면 저는 그분께 두 손을 모으고 허리 굽혀 인사드리고 싶습니다.”
연극학 박사 “아름다움과 기묘함이 비할 데가 없어 매 순간을 즐겼다”
2018년 2월 7일부터 11일까지, 션윈 국제예술단은 호주 시드니 리릭 극장에서 7회 공연을 상연했으며, 공연은 연이어 대성황을 이뤄 표 한 장 구하기 어려웠다. 사진은 2월 10일 공연이 대만원을 이룬 모습.
션윈 국제예술단의 호주 시드니 리릭 극장(Lyric Theatre)에서의 공연은 거듭할수록 열기가 더욱 뜨거웠으며, 주말 공연은 전부 매진되어 더 이상 좌석도 추가하기 어려웠다. 현지의 많은 예술인들이 명성을 듣고 찾아와 관람했다. 연극과 극단 전문가 폴 하인리히(Paul Heinrich) 박사는 2월 8일 밤 공연을 관람한 후, 션윈예술가의 뛰어난 기술에 존경하고 탄복하며, 션윈 무대 연출에 대해 감탄을 금치 못하면서 “다채롭고 신비로운 공연입니다. 기술이 뛰어나고 탁월하며 비범합니다”라고 말했다.
연극과 극단 전문가 폴 하인리히 박사는 션윈 무용수들의 뛰어난 기술을 극찬하며 말했다. “배우마다 모두 하나같이 우아하고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 동작과 극히 정확한 시간대 파악은 절대적으로 완전무결합니다. 그 날아오르는 듯한 뛰어오르기와 점프, 그 아름다움은 정말로 세상의 일반적인 것들을 초월했습니다.”
하인리히 박사는 또 “무용수들의 몸가짐이 마치 깃털처럼 가벼웠습니다. 그분들이 고난도의 턴 동작을 할 때 소리 없이 착지했는데, 두 발은 마치 깃털처럼 무대 위에 착지됐습니다. 극히 아름다웠습니다”라고 말했다.
하인리히 박사는 연극을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고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에 대해서도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었다. “션윈은 서로 다른 왕조시대의 문화를 보여주었습니다. 한나라, 당나라, 청나라까지 이르며 각 시대의 아름다운 의상을 보여주었는데 정말로 정교하고 아름다웠습니다. 그 아름다움을 이루 다 말할 수 없습니다.”
전 중국 바이올리니스트 “션윈이야말로 중국을 진정으로 부흥시키는 것”
전 중국 심포니 오케스트라 바이올리니스트 셰훙셰는 자녀와 함께 시드니 리릭 극장에서의 마지막 한 차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전 중국대륙 심포니 오케스트라 바이올리니스트 셰훙셰는 자녀와 함께 11일 공연을 관람한 후, 언론에 그가 션윈에 대해 깊이 감탄하며 중화민족의 미래에 대해 희망이 가득 차오르게 된 심정을 전했다.
셰훙셰(謝宏攜)는 푸젠성 가무극원(歌舞劇院)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리니스트였다. 그는 션윈 예술가들의 뛰어난 기술을 칭찬하며 말했다. “저는 매우 좋았습니다. 전체 음악은 매우 섬세하고, 전체 오케스트라의 음향 조절이 매우 훌륭했습니다. 음색은 아주 사실적이었고 가공된 소리가 없었습니다. 매우 전문적이었지요. 특히 테너는 마이크가 전혀 없이 독창을 했는데 이것은 진성(眞聲)으로 ‘진짜’입니다.”
그는 공연을 보기 전에 한 인도인 택시회사 사장이 션윈을 여러 해 동안 보았다는 소식을 듣고이렇게 다양한 인종과 계층 사람들이 션윈 공연을 즐긴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다고 말했다. “이것은 제가 생각지도 못한 일입니다.” 그날 극장 안에서 그는 주변 서양인 관객들의 반응을 관찰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분명 아직 (중국 문화와) 문화적 거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분들은 모두 매료되어 보고 있었습니다. 션윈이 문화를 무대 형식으로 표현해내는 것은 매우 성공적입니다. 저는 공연이 끝날 때 그들의 표정을 관찰했는데 자리를 떠나는 것을 아쉬워하고 있었습니다. 아이들도 매우 흥분해서 계속 고개를 내밀고 뒤에 또 무슨 프로그램이 있는지 보고 싶어 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굉장히 감동했습니다. 션윈은 이처럼 훌륭하게 해냈습니다. 이토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또 해외의 서방 주류사회에서 전파될 수 있다는 사실이 저를 매우 감동시켰습니다.”
그는 션윈 월드투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에게 중국 역사의 찬란함을 보여줬습니다. 중국 근대사는 전통적인 것을 모두 포기했습니다. 전통적인 것들로부터 그다지 정련할 것이 없다고 느꼈지요. 그렇지만 션윈은 전통을 찬란하게 해석했습니다. 이런 휘황찬란함이 바로 션윈이 펼쳐 보여준 것입니다.”
“션윈이야말로 중국을 진정하게 부흥시켰습니다. 공연의 가장 큰 의의는 서양 주류사회로 하여금 이 속에 있는 다름을 알려주었고, 정사(正邪)를 분별하게 해주었습니다.”
그는 또 말했다. “션윈의 최대 작용은 중국 미래의 큰 변동을 위해 복선을 깔아두는 것입니다. 향후 중국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면, 션윈이 전파한 중국의 신전문화(神傳文化)는 곧 매우 빨리 중국의 현실사회와 접목될 수 있으며 바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문발표: 2018년 2월 16일
문장분류: 션윈예술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8/2/16/36151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