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토론토 밍후이학교 여름캠프 원만하게 끝마쳐

[밍후이왕](밍후이왕 기자 장윈 토론토 보도) 캐나다 토론토 밍후이학교의 여름 캠프는 2014년 7월 2일부터 8월 10일까지 개최됐다. 6주 동안의 여름캠프 활동을 마친 선생님과 학생들은 감사의 마음을 가득 담고 내년에 다시 만나길 기대했다.

올해 토론토 여름캠프는 대, 중, 소 세 반으로 열렸는데 미국, 캐나다 오타와와 미시소거의 파룬따파(法輪大法) 어린이 제자가 모두 60여 명 참가했다. 올해 교과과정은 중문, 회화, 무술, 예절과 체육 외 또 매우 풍부한 활동이 있었다. 예컨대 한국 문화의 날, 고대예절 배우기, 슬립 어웨이 캠프(Sleep Away Camp)의 활쏘기와 노젓기, 그리고 단체 정신훈련 등이 있었다. 아이들은 매일 법공부, 연공하는 환경 속에서 중국의 전통문화를 학습하는 동시에 또 서방사회의 야외 활동을 체험했는데 선생님과 학생들은 모두 많은 혜택을 받았다.

集体炼功
단체 연공

集体炼功
단체 연공

集体炼功
단체 연공

学法
법공부

韩国文化日,学生们体验了韩国的传统文化
한국 문화의 날에 학생들이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있다.

住宿营活动:学划水上平行板
슬립 어웨이 캠프 활동, 물을 헤쳐 나가며 평형판 오르기를 배우다.

学射箭
활쏘기

分组体验划船
팀을 나눠 노젓기 체험

보통이 아닌 파룬따파 어린이 제자들

올해는 토론토 밍후이학교에서는 처음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외지로 가서 슬립 어웨이 캠프를 진행했다. 아이들의 독립적인 생활력을 배양하는 동시에 또 서방 사회의 주류 문화와 연결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팀을 인솔한 왕(王) 교사는 당시 체험을 이렇게 묘사했다.

“그날 야영지에 앉아서 문득 머리를 들었는데 평소에 관심 두지 않았던 나무 두 그루에 이상하게 아름다운 자태가 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야영지 생활은 사실은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각도를 바꿔 아이를 보게 하는 것이고 아이에게도 각도를 바꿔 생활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주 동안 슬립 어웨이 캠프팀을 인솔하는 과정 중 왕 교사는 파룬따파 어린이 제자와 수련하지 않은 아이들 사이의 격차에 대해 매우 깊은 체험이 있었다.

“첫째는 어린 수련생의 총기입니다. 그들은 평소에 큰 소리로 떠들지만 매우 총기가 있습니다. 무슨 일을 말하기만 하면 바로 할 줄 알 뿐만 아니라 반응이 매우 빠릅니다. 이런 특징은 만약 비교하지 않는다면 발견하지 못합니다.”

“둘째는 어린이 수련생들의 단체정신입니다. 첫째 주, 우리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다들 함께 가서 했습니다. 그런 다음 매우 잘 완수했는데 슬립 어웨이 캠프 활동으로 온 다른 단체의 아이들마저 감화돼 함께 매우 즐겁게 놀았습니다.”

“세 번째는 어린이 수련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수련인이 해야 할 일을 잘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은 야영지에서 법공부와 연공을 했는데 다른 사람이 와서 물으면 마침 진상을 알렸습니다. 그리고 몇 명 어린이 대법제자는 자발적으로 팀을 인솔한 서양인 교사에게 진상을 알렸습니다. 어느 날 팀을 인솔한 한 교사가 저에게 이 일을 말했습니다. 그녀는 ‘어린 나이에 이렇게 심오한 이치를 말할 수 있을 줄은 생각지 못했습니다’라고 말하며 그들은 매우 감동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전통예술의 힘은 정말 매우 크다

밍후이학교 아이들은 야영지에서 한 차례 중국전통 가무를 공연했는데 매우 성공적이었다. 몇 십 명 서양인들은 눈 한번 깜빡하지 않고 1시간 넘는 공연을 다 보고 아이들과 교사들의 기예에 대해 칭찬을아끼지않았다. 왕 교사는 말했다. “한 서양인 아이는 저에게 달려와 그들이 너무 재능 있다고 말했습니다. 학부모들은 ‘학교가 토론토의 어느 지역에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전통 예술의 힘은 정말 매우 컸습니다.”

孩子们在营地做了一场中国传统歌舞音乐的演出,非常成功。
아이들은 야영지에서 한 차례 중국전통 가무를 공연했는데 매우 성공적이었다.

밍후이학교에서는 공연 중에 션윈 교향악단의 공연을 홍보했는데 많은 사람들은 매우 흥미를 느끼며 음악회에 가고 싶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키치너에서에서 왔는데 토론토와 매우 가깝다며 음악회를 들으러 가려면 매우 편리하다고 말했다.

왕 교사는 말했다. “저희들과 같은 건물에서 투숙한 서양인 여성은 아침밥을 먹을 때 저에게 말했습니다. ‘당신들 아이들은 어떻게 9시 반이면 아무 소리도 안 납니까?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파룬궁을 연마한다고 말했습니다. 식당 직원은 처음에 아이들 40여 명이라는 말을 듣고 머리가 아찔했는데 그 후 우리 아이들이 식탁을 깨끗이 치우는 것을 보고 크게 안도했다고 말했습니다.”

“몇 명의 아이는 노를 저을 때 서양인에게 파룬궁을 소개했는데 매우 잘 말했습니다. 저는 이 어린 대법제자를 보면서 어떤 때는 마음속으로 그들이 그렇게 순진하고도 충분한 재능을 가지고 있음에 매우 감탄합니다. 우리 학부모가 아이를 더욱 많이 이해해 주고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주며 더욱 많은 아이가 알아들을 수 있는 일부 교육방식을 사용하기만 한다면 우리의 아이들은 더욱 잘할 것임을 믿습니다.” 왕 교사는 “우리의 어린 대법제자를 믿습니다. 그들은 정말 매우 잘합니다”라고 말했다.

교사의 근면한 노력과 학부모의 협력

밍후이학교 책임자 왕 교사는 밍후이학교를 이끌고 10년을 걸어왔다. 그녀는 올해 상황을 소개했다. “대반(大班)은 12, 13세 아이들인데, 이 반의 아이는 어려서부터 밍후이학교를 따라다니며 성장했습니다. 지금 법리에 대해 이해가 더욱 깊고 법공부와 연공함에도 매우 큰 진보가 있습니다. 중반(中班)은 8세부터 11세인데 이 반의 진보는 매우 큽니다. 작년에는 아직 중문 ‘전법륜(轉法輪)’을 읽을 줄 몰랐으나 올해는 기본적으로 사람마다 글자 60%를 읽을 수 있는데 이것은 매우 큰 진보입니다. 이것은 학부모가 노력한 결과지요. 만약 학부모가 1년 동안 아이들을 도와 법공부를 견지하지 않았다면 아이들은 이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왕 교사는 말했다. “올해 교사는 모두 전문 교사로 처음 수업 중 아이들에 대해 익숙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들의 중문 수준이 차이가 났던 이유로 6주 대부분을 아이의 개성과 성격을 파악하는데 사용했는데, 맨 마지막에는 어린 대법제자들과 일체로 융합되는 목적에 도달했습니다. 교사들도 매우 큰 노력을 했습니다.”

밍후이 더우더우위안(荳荳園)에서 처음부터 아이들을 가르친 왕 교사는 감격하며 말했다. “그들을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이끌었는데 어린이 수련생 몸에 확실히 많은 섬광점(閃光點)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에게는 보통 아이들 몸에 있는 것과 같은 그리 많은 문제가 없습니다. 어떤 때 그들이 반영해 낸 일부 좋지 않은 생각 같은 것들은 단지 그들이 수련해 버려야 할 것일 뿐입니다. 올해에 특별히 기쁜 것은 우리의 이 수련 환경을 떠난 지 2년 되는 몇 명 어린이 대법제자가 올해 또 새롭게 수련으로 돌아온 것인데, 그들의 변화는 매우 큽니다. 저에게 준 감동도 매우 크며 저는 매우 기쁘고 안심이 됩니다. 어린 수련생은 속인 속에서 한 바퀴 걸었다가 다시 우리 밍후이학교로 돌아왔습니다.”

그녀는 마지막에 강조하며 말했다. “밍후이학교의 환경은 교사와 학부모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떤 때 아이는 밍후이학교로 오기를 원하지 않는데 이런 각종 사상 파동은 아이가 수련 과정 중에 부딪힌 하나의 고비거나 어려움으로 학부모, 아이와 교사가 어떻게 함께 어린이 대법제자의 수련 환경을 개척하고 소중히 여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중국 대륙에서 토론토로 최근 이민해 온 위(于) 교사는 밍후이학교의 첫 번째 남자교사가 됐다. 그는 말했다. “운 좋게 6주 동안 해외 어린이 대법제자들과 함께 친구로 될 수 있었습니다. 이곳 아이들은 매우 순수하며 당문화 요소가 없습니다. 아이의 몸에서 저는 매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이 외 밍후이학교가 이 10년 동안 걸어오기가 매우 쉽지 않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저는 많은 교사들의 성실한 노력이 있었기에 비로소 오늘날까지 견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이 기회에 매우 감사드립니다.”

중반 교사 “아이는 자신의 거울”

중반을 가르치는 왕훙원(王虹文, Gloria) 교사는 대만에서 왔는데 그녀는 초등학교 교육을 배운 사람으로 9년간의 교학 경험이 있었다. 그녀는 말했다. “아이들은 매일 모두 수련 환경 중에 있기 때문에 매일 모순이 발생합니다. 매번 제가 그들에게 양보해야 하고 안으로 자신을 찾으라고 요구할 때면 저는 자신에게 ‘매 하나의 일은 모두 우연이 아니다. 아이는 바로 자신이 수련하는 거울’이라고 각성시킵니다.”

어느 날 갑 아이와 을 아이는 자리를 빼앗기 위해 다투기를 그치지 않았다. 왕훙원 교사가 “그럼 누가 양보할 수 있을지 보겠어요”라고 말하자 을 아이가 갑 아이에게 양보해 주었다. 그러나 을 아이는 또 좀 억울해 하며 울려고 했다. 왜냐하면 그 전에 그는 그곳에 앉았기 때문이다. 결국 양보하긴 했다. 그는 그 후 다른 위치에 앉았을 때 매우 기뻐했는데 아무런 다툴 필요가 없는 것 같았다. 이때 오히려 갑 아이는 다른 사람이 양보한 위치에 앉으니 즐겁지 않았다. 왜냐하면 다들 모두 그가 이렇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차츰 아이들은 모두 참고 양보하며 다투지않게 되었다.

왕훙원 교사는 말했다. “우리 성인의 수련 역시 이러하지 않았습니까? 아이들이 다툰 것은 자리지만 우리가 다투는 것은 많습니다. 하나하나 집착을 버리려면 아마도 아이들에 비해 더 어려울 것입니다. 때문에 아이들이 매번 모순이 발생할 때면 저는 아이들이 마음속에 두는 것은 우리가 보기에는 매우 작지만 사실상 우리가 마음속에 두는 것을 더 높은 층에서 보면 역시 아주 조그마한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미래인의 신화’를 보고 느낀 점

아이들에게 수련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주기 위해 교사는 수업 과정 중에 일부 동영상 ‘사부님과 함께 한 나날’, ‘우리는 미래에 알린다’, ‘미래인의 신화’, ‘풍우천지행(風雨天地行)’ 등을 모아 수업 내용으로 삼았다. 다음은 아이들이 ‘미래인의 신화’를 보고 느낀 점이다.

13세인 숀은 이렇게 썼다. “저는 제가 매우 행복하고 운 좋게 대법제자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진정한 대법제자가 되려면 많은 노력과 미덕이 필요함을 인식했습니다. 이 동영상을 보고 사부님께서 얼마나 어렵게 우리를 구도하시는지 깨달았습니다. 중국에 그렇게 많은 대법제자가 감옥에서 괴로움을 당하고 있는데 저는 그들이 어떻게 견뎌냈는지 모릅니다. 저는 꼭 잘 수련하겠습니다.”

12세인 제니는 다음과 같이 썼다. “동영상을 본 후 저는 매우 기뻤습니다. 왜냐하면 전 세계에서 이렇게 많은 사람이 대법을 배우는데 저도 매우 운 좋게 대법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동영상에는 대법을 얻은 후 건강한 몸을 얻은 기적이 많았습니다. 평소에 어머니는 저에게 법공부, 연공을 많이 하라고 했을 때 저는 어떤 때는 또 다른 일을 찾으며 피했습니다. 저는 지금 소중함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더욱 많은 사람이 대법을 얻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진심으로 하려 함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진선인(眞ㆍ善ㆍ忍)’을 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연공할 때 줄곧 눈을 감아야 했고 움직이면 안 되고 말을 하면 안 됩니다.”

12세인 피터는 이렇게 썼다. “동영상에서 저는 많은 대법제자가 그들이 대법을 얻은 후의 기쁨을 말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모두 매우 정진했는데 저에게 제가 한 것이 매우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법공부, 연공을 할 때 매우 쉽게 마음을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두 가지 문화 속에서 빈번히 오가다

대반을 가르치는 쉬(徐) 교사는 교육 관리를 배운 사람으로 올해 처음 밍후이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다. 그녀는 말했다. “밍후이학교의 어린 대법제자에게 가장 쉽지 않은 것은 그들이 두 가지 문화 속에서 빈번히 오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 대다수는 모두 자유자재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서방에서 성장했으나 지금은 일종 완전히 중국어 환경을 그들에게 주었기에 언어 각도에서 그들에 대해서는 도전입니다. 수련의 각도에서 그들은 서방의 교육 중에서 비교적 자신을 방임했으나 이곳에서는 또 그들에게 법공부, 연공하는 수련 환경으로 돌아오게 했는데 좀 속박을 받는 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천천히 그들이 대법을 얻은 기쁨을 체험했을 때 그들은 내심 이 환경을 좋아하게 됩니다.”

나이는 어리지만 어린이 수련생들은 늘 다른 사람을 위해 고려하는 일종의 수련 상태, 자연스러운 표현이 있었다. 어느 한 번 한국문화 과목을 수업할 때 교사는 일부 남자 아이들이 노는 장난감을 가져왔다. 이런 장난감은 손으로 작은 화살촉을 만들어야 놀 수 있었다. 다른 아이들은 모두 예쁜 한복을 입기에 바쁘게 보냈으나 한 소녀는 줄곧 열심히 그 작은 화살촉을 만들고 있었다. 쉬 교사가 그녀에게 “넌 왜 옷을 입으러 가지 않니?”라고 묻자 이 소녀는 “제가 보기에는 그 남자 아이들이 놀려면 아마도 이 화살촉이 부족할 것 같아요. 제가 좀 더 만들겠어요. 필요한 수량이 채워지면 저는 다시 옷을 입으러 가겠어요”라고 말했다. 쉬 교사는 “저는 당시 정말 이 어린 대법제자 때문에 감동을 받았어요. 남을 앞에 놓고 자신을 뒤에 놓음을 그녀는 그렇게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감개무량했다.

마지막 날의 감회

왕 교사는 말했다. “수련 중과 어린 대법제자를 이끄는 과정 중 각 방면에서 늘 사부님께서 자비롭게 가호해 주심을 느꼈습니다. 그중 감수는 문자로 완전히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학부모들과 나누려고 합니다.”

해마다 밍후이학교는 모두 토론토 스카보로(Scarborough) 지역의 한 천주교 학교에서 수업을 했다. 올해 여름 캠프의 마지막 날, 교사와 아이들은 이날 오후에 회식을 하기로 약속했다.

왕 교사는 말했다. “오후 2시 반, 왕 선생님은 야외로 가서 식사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천주교 학교는 매우 특별해 거의 나무가 없음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세 그루밖에 없는 나무도 역시 작은 묘목이어서 겨우 약간의 나무 그늘만 있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뜨거운 햇빛에는 아이들이 야외에 있기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왕 선생님은 야외로 나가보았습니다. 바로 그녀가 나가서 잠시 후에 제가 2층에서 아래로 내려다보았는데 태양이 갑자기 그늘져 서늘해지더니 줄곧 나무가 얼마 없는 잔디밭을 비췄습니다. 아이들은 바로 잔디밭에서 유쾌하게 놀며 먹었습니다. 그 기간에 머리 위의 몇 송이 구름은 줄곧 그늘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아이에게 수련인의 수승(殊勝)함을 체험하고 관찰함을 가르쳐 주는 것도 역시 평소 사소함속에 있었습니다.”

왕 교사는 마지막으로 말했다. “어느 하루 아이가 저에게 작년에는 우담바라꽃이 있었는데 올해도 있는지 물었습니다. 저는 아이에게 찾으러 가라고 말했습니다. 몇 명의 아이는 매우 빨리 기쁘게 달려와 저에게 올해에도 꽃이 피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저는 아이들에게 우담바라꽃은 1년의 비바람과 서리를 맞고도 여전히 피어났는데 그 생명력은 얼마나 완강하느냐, 우리도 수련의 길에서 이렇게 강인한 힘으로 오랫동안 견지함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문장발표:  2014년 8월 13일
문장분류:  해외소식>지역보도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4/8/13/295962.html
영문위치: http://en.minghui.org/html/articles/2014/8/19/2583p.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