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혜망 2008년 2월 12일] (명혜기자 허위, 뉴욕에서 보도) 2008년 뉴욕 신당인 화인 신년 만회가 끝난 후, 라디오시티 밖에서는 언제나 셋 혹은 다섯씩 무리를 지어 찬바람속에 서서 아직도 채 가시지 않은 만회관람의 감수를 흥미진진하게 담론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자도 흥에 이끌려 대륙에서 온 화가인 W선생과 오래도록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2008년 2월, 뉴욕 라디오시티 뮤직홀, 섣달 그믐날 밤 만회 현장의 관중들의 열렬한 고조가 일다
* 2008년 2월 신당인 신년 만회, 뉴욕 그믐날 밤 현장 관중
2008년 2월, 뉴욕 라디오시티 뮤직홀, 섣달 그믐날 밤 만회 현장의 관중들의 열렬한 고조가 일었다.
초상화와 풍경화 등의 방면에서 비교적 명성이 있는 W선생은 상해로부터 뉴욕에 온지 5년이 되었다. 그는 국내 대학에서 미술을 가르쳤고, 미술 공예공장에서 설계를 한 적이 있었고 또한 건축 설계도 하였었다. W선생은 처음으로 신운예술단이 공연한 신당인 화인 신년 만회를 관람하였는데, 생명의 감동으로 인해 말할 때 그의 눈에는 때때로 눈물이 반짝였다.
* 신운은 나의 심령을 직격하였다
만회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을 물었고 W선생은 이렇게 말했다.
“신운은 예술의 형식으로 중화문명의 풍채를 재현하였고 중화문화를 발양했다. 서방 주류 사회에 이러한 국면을 열어놓을 수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 큰 기쁨과 자랑을 느낀다.”
“나는 종래로 이런 배우들을 본 적이 없다. 신운의 여배우들은 저마다 재간 있고 선량하며 순결하면서도 예쁘다. 신운의 남자 배우들은 저마다 중화 남아의 양강 기백이 넘쳐 사람의 심정을 흥분시킨다. 그들의 그 순진과 아름다움은 나의 마음에 감동이 생기게 하였다.”
“더욱 중요한 것은 만회 프로그램이 인심을 진동시키는 정보를 전해 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떤 이는 천주, 예수를 믿고, 어떤 이는 불, 도,신을 믿는데, 개인 신앙은 부동하지만 선량은 사람의 천성으로써 이는 ‘만종귀일(萬宗歸一)’이다. 신앙 때문에 탄압을 한다는 것은 천리를 너무나도 위배한 것이다! ‘떠오른 연꽃’에서 친구를 보호한 것 때문에 살해된 수련인이 천당에 올라간 것을 보고, ‘각성’에서 남녀노소 할 것 없는 세인들이 일어나 정의를 수호하고 정의가 끝내 사악을 전승하는 것을 보고, 나는 참으로 너무도 감동 되었다. 어떤 몇 개 장면에서 나는 눈물을 흘렸다.”
* 신운은 사람의 인지 능력을 높여 주었다
W선생은 이전에 자신은 무신론자였다고 하면서 줄곧 자신은 많은 중생들 가운데 한 평민에 불과하다고 여겨왔으며 인생의 의의는 너무도 미미하다고만 느꼈다.
“그런데 신운 첫 시작인 ‘창세’는 나에게 새로운 계시를 주었다. 내가 느끼건대 그 부처들의 동작, 손자세는 아주 익숙하고 아주 아름다웠다. 또 천국세계를 보여준 그 자막도 아주 세심하고 경지가 깊었으며 사람의 경지를 초월한 것으로써 사람으로서는 상상해낼 수도 펼쳐보일 수도 없는 것이었다. 사람의 경지를 초월한 이러한 미(美)와 선(善), 천고에서 온듯한 이런 감각은 사람을 굴복시키고 감동시킨다.”
W선생은, “신운공연이 우주에 대한, 세계에 대한 인지를 이런 정도로 끌어올렸다는 것은 아주 대단한 일이며 한 차례의 만회로 이런 효과에 도달할 수 있었다는 것은 아주 대단한 일이다.”라고 하였다.
* 신운 무용의 기이한 아름다움을 심령으로 감수하였다
W선생은 자신은 신운 공연중의 모든 무용과 음악을 사랑하며, 매 무용마다 각자 특색이 있어 어느 프로그램이 제일 좋은지 고르기 어려웠으며 또한 미묘한 그런 감수는 말로 하기 어렵다고 말하였다. “신운 무용의 기이한 아름다움은, 우리가 다만 심령으로 감수하기만 하면 곧 알아볼 수 있었고, 곧 그중의 미(美)와 조화로움을 감수할 수 있었고, 우리가 음악을 하는 사람, 창작을 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곧 공명이 있을 수 있었다. 내가 생각하건대 이 역시 관중이 어느 민족의 사람이든 문화이든 상관없이 남녀노소가 모두 신운의 아름다움에 감지될 수 있는 원인이라고 본다.”
그는 예를 들어 말하였다. “조선족 무용은 아주 아름답고도 활력이 있었고, 그의 음악 선율은 유유하고도 독특하였다. 무용의 손목 동작은 세심하고도 아주 생동하였고, 배우의 걸음, 날리는 듯한 이동과 도약, 발과 무릎의 동작은 큰 것이 있었고 또 아주 세부적인 변화도 있었는데 이는 미술중의 미학과도 서로 통하는 것으로써 큰 곡조 안에 세부가 있어 아주 생동하고 아주 풍부하였다. 대당고는 중화민족의 이렇듯 웅장한 기세, 이렇듯 기이하고 크며 우렁차고 둥근 감각을 죄다 북으로 쳐 내었다. 이는 우리 중국 문화 중의 기이하고 크며 웅장하고 문명하며 순박한 이런 요소를 말한다. 내가 느끼건대 신운은 음악과 무용으로 중국사람의 정수를 아주 훌륭하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그렇듯 풍부한 시적인 정취와 그림같은 경지를 함유하였다.”
마지막에 W선생은 자신은 처음으로 신운을 보았다고 하면서 신운에 대해 반복적으로 보고 배우면서 음미해야만 비로소 깨달을 수 있다고 하였다.
문장발표 : 2008년 2월 12일
문장분류 : [해외소식]
문장위치 : http://minghui.ca/mh/articles/2008/2/12/172341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