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오타와, 잉쯔
[명혜망] 1월 13일, 30년 경력의 캐나다 은퇴 외교관 브라이언 매카담이 NTDTV 중국신년 스펙태큘러를 보러 왔다. 매카담은 “진정한 문화를 다시 한 번 사회로 가져온 공연이다.”라고 논평했다.
1968년 캐나다 정부에 의해 홍콩에 파견되어 주둔하는 동안, 매카담은 중공이 어떻게 전통문화를 파괴했는지 목격했다. 그는 기자에게 말했다. “내가 1968년 홍콩을 갔을 때는, 중국의 문화혁명 시기였다. 이것은 중국의 고대문화, 5,000년 문화를 파괴했다. 나는 그들이 절대로 해서는 안 될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매카담은 중공 정권이 예술, 공예, 음악과 무용에 대한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 시기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문화가 사망하는 시기였다.”
신운예술단 공연에 대한 중공의 방해에 대해 말하면서, 매카담은 이렇게 말했다. “신운예술단의 성공은 그들(중공)이 두려워하는 것이다. 그들은 공연의 성공을 보고 싶지 않은 것이다. 중공이 사악하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기타 생활방식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도록 하고자 한다.”
매카담이 말했다. “역사상, 독재자들은 문화가 그래야 한다고 그들이 생각하는대로 정의를 내리고자 했지만, 한 번도 성공해보지 못했다. 어느 한 기간 그들이 성공했을지는 모르지만, 대부분의 세계인들은 이를 알게 되었다. 예를 들면, 나치 독일이 일종의 사악한 사이비 종교였으며, 구소련도 그랬다. 그들은 러시아 문화를 파괴시키고자 했다. 불행하게도, 비록 이런 독재자들이 몇십 년 동안 존재하기는 했지만, 최후에는 인성정신이 진정한 문화를 다시 한 번 사회로 가져왔다. 그런 문화를 다시 한 번 볼 수 있는 이것이야말로 진정으로 위대한 것이다.”
매카담은 무용수들이 아름다웠으며 그들의 의상은 눈부시게 화려했다고 논평했다. 그는 특히 북 공연을 좋아했다. “그들은 정말 비상했다. 그들의 동작은 분명했고 동시에 발생했다. 정말 믿지 못할 정도였다!”
발표일자 : 2008년 1월 16일
원문일자 : 2008년 1월 16일
문장분류 : [해외소식]
영문위치 :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8/1/16/93311.html
중문위치 : http://minghui.org/mh/articles/2008/1/14/17031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