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고대인들이 재난에서 어떻게 위험을 피했는지에 관한 이야기

글/ 즈헝(智恒)

[밍후이왕] 역사적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전염병이 발생했는데 이로 인해 일부 국가는 사라졌고 어떤 국가는 오히려 강해졌다. 항상 뛰어난 미덕과 행운으로 축복받은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재난이 닥칠 때 두려워하지 않았고, 왕이나 신하, 일반인을 막론하고 결국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남았다.

북송(北宋)시대 인종(仁宗) 황제(1010~1063) 통치 시기에 세 가지 이야기가 전해진다.

북송의 인종이 귀중한 코뿔소 뿔을 잘게 썰다

‘송사(宋史)’의 기재에 따르면, 북송시대 인종 통치 시기에 전염병이 돌아서 백성들이 많은 고통을 받았다고 한다.

인종은 신하를 처벌하거나 화려한 연회,가무로 덮어 감추는 대신 용포를 벗고 국사를 처리하던 조정을 떠났다. 그는 신하들의 하례도 거절했다.

황제는 천자(天子)의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그는 아주 조금 먹으면서 자신의 정책이 어떤 식으로 인도(人道)를 벗어났고, 천도(天道)에 부합하는지 보기 위해 진심으로 뉘우쳤다.

전염병이 수도를 강타했을 때 인종이 제일 먼저 생각한 것은 가난한 사람들과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그는 황실 내의들에게 진맥에 능한 사람들을 찾도록 명하고, 빈민을 치료하고 약을 제공하기 위해 고을마다 의원을 세웠다.

인종은 또한 황실 내의들에게 전염병을 치료할 효과적인 처방을 제시하라고 지시했다.

동시에 그는 코뿔소 뿔 두 개를 포함해 희귀하고 귀중한 약재를 가져와서 전염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 보라고 환관에게 명했다.

그 뿔 중 하나는 의학적으로 놀라운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고, 환관은 황제에게 황제가 사용하도록 보관하라고 청했다.

황제는 그 제안에 전혀 기뻐하지 않았다. “내가 귀한 물건을 백성보다 소중히 여기는 사람인가?” 그는 귀중한 코뿔소 뿔을 잘게 썰었고 전염병 처방전에 추가하라고 내의에게 지시했다.

황제의 인심에 영감을 얻은 많은 충성스럽고 유능한 관리들이 전염병 퇴치 운동에 동참했다. 역병은 점차 사라지고 수도는 다시 안전해졌다.

조변(趙抃) 이야기

조변은 북송 취주(衢州) 서안(西安) 출신으로 인종 경유(景祐) 원년(1034년)에 진사 시험을 통과했다. 그는 고위 궁정 관리가 되었고 친절하고 의로운 사람으로 유명했다. 그는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과 존경을 받았다. 소동파(蘇東坡)와 증공(曾巩) 같은 저명한 학자들도 조변의 고상한 도덕적 표준과 청렴함을 높이 평가했다.

‘송사’에 따르면 조변은 매일 밤 자신이 한 일을 하늘에 정중하게 아뢰었다. 그는 하늘에 아뢸 수 없는 일을 행하지 않았다.

그는 백성들을 돌보고 양심적으로 임무를 수행했다. 그 결과 그가 관리하는 지역은 매년 풍년이었고, 도둑이 없었다. 감옥은 비었고 아무도 부당하게 기소되지 않았다.

조변이 월주(越州)에서 근무하던 오월희녕(吳越熙寧) 시대에 오월 지역에 심각한 가뭄이 들었다.

조변은 구호 활동을 담당했다. 그는 온종일 열심히 일했고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가뭄으로 다른 지역은 인구의 절반이 사라졌지만 조변이 통치하는 지역에서는 단 한 명도 사망하지 않았다.

저명한 작가 증공은 재앙과의 싸움에서 조변의 공로에 찬사를 보냈다. “조변은 비록 월주에서 임무를 수행했지만 그의 자비심은 하늘 아래 모두에게 모범이 되었고, 그의 구조와 구호 활동은 일시적이지만 그가 지킨 원칙은 미래 세대에 전해질 가치가 있다.”

삼대의 덕이 일가족을 전염병에서 구하다

세 번째 이야기도 송나라 인종 시대에 발생한 일이다.당시 절강(浙江) 진운(缙云) 사람 관사인(管師仁)은 유생이었다. 그는 설날에 일찍 일어나서 밖에 나갔는데 키가 크고 불길한 표정의 귀신들만 보였다. 관사인이 그들에게 무슨 일이냐고 묻자 귀신들이 대답했다. “우리는 전염병 귀신이고, 설날에 사람들에게 전염병을 퍼뜨리러 왔다.” 관사인이 물었다. “전염병이 우리 가족에게도 미치는가?” 귀신은 아니라고 말했다.

놀란 관사인은 귀신에게 전염병을 피할 방법을 물었다. “우리는 삼대에 걸쳐서 덕과 선행을 행한 가족에게는 가지 않는다. 그들은 전염병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라고 귀신이 말했다. 실제로 관사인 가족 삼대는 많은 선행을 했다. 사람들이 나쁜 일을 하면 막으려고 노력했고 사람들이 선한 일을 하는 것을 보면 칭찬했다. 그 결과 전염병이 그해 이 지역을 황폐화했을 때 관사인 가족은 건강했고 안전했다.

역사는 미래 세대에게 남겨진 소중한 지혜이다. 고대부터 사회가 퇴폐하고 높은 도덕성이 보이지 않을 때 종종 전염병이 발생했다.

비정상적인 현상이 나타날 때는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시험일 수 있다. 전염병에 직면해서 사람들은 두려움을 제거하고, 서로 돕고, 높은 표준과 선행으로 회귀해야 한다. 전염병을 자신을 비춰보는 거울로 보고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며 덕과 선행을 바탕으로 양심적으로 행동하면 전염병을 막을 수 있다.

 

원문발표: 2020년 2월 21일
문장분류: 시사평론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20/2/21/401489.html
영문위치: http://en.minghui.org/html/articles/2020/2/25/183390.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