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문이명(聞以明)
[명혜망] 위대한 예술 작품은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선악에 대한 깨달음을 주며, 도덕성을 함양하여 동서양 문명에서 모두 숭고한 지위를 지니고 있다. 전통예술은 온화하고 평화로운 방식으로 사람의 마음을 윤택하게 하면서도 깊은 여운을 남긴다. 프랑스 작가 플로베르는 위대한 예술 작품을 이렇게 묘사했다. “예술가는 그의 작품 속에서 신이 만물 속에 있는 것처럼 자취를 감추되, 도처에서 느낄 수 있으나 볼 수는 없어야 한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피타고라스는 음악의 오묘함이 천체가 보여주는 조화로운 수의 모방에 있으며, 우주의 조화로운 법칙을 반영한다고 여겼다. 중국 문화에서 음악은 천지오행과 대응하는데, 『예기』의 기록에 따르면 “대악(大樂)은 천지와 함께 조화를 이루고, 대례(大禮)는 천지와 함께 절도를 이룬다”고 한다.
전통문화에서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우주 천지에 대한 경외와 찬양이 있다. 독일의 한 오페라 극장에는 이런 문구가 적혀 있다. “바흐는 우리에게 신의 언어를 주었고, 모차르트는 우리에게 신의 웃음을 주었으며, 베토벤은 우리에게 신의 불꽃을 주었다. 그리고 신은 우리에게 음악을 주어 우리가 언어 없이도 기도할 수 있게 했다.”
아름다운 전통문화는 오랫동안 인류를 양육하고 함양해왔다. 서양인들은 ‘인어공주’, ‘백설공주’ 등의 민간 동화를 통해 선과 악의 대결을 느꼈고, 중국인들은 4대 명작과 평서[評書, 중국 전통 구연(口演) 예술], 희극을 통해 인과응보와 하늘이 백성을 보우하심을 느꼈다.
하지만 현대 사회가 물질문화를 더욱 중시하면서 생활은 편리하고 안락해졌지만, 도덕관념은 날로 타락하고 있다. 현대의식 아래의 유행문화는 개인 감정의 표출을 강조하고, 사람의 감각과 심리를 자극하며, 물욕과 향락을 추구한다. 식견 있는 사람들은 이 모든 것이 변화하기를, 전통이 회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06년, 션윈예술단이 뉴욕에서 창단되어 중국 고전무용으로 5천 년 문명을 보여주고 있다. 창단 이래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호주의 200여 개 도시에서 1만 회 이상의 순회공연을 했으며, 관객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관람 중에 사람들은 신성(神性)의 광명을 느꼈다.
“마치 천국을 잠깐 본 것 같았다”
2025년 1월 19일, 할리우드 음악 프로듀서 톰 루소(Thom Russo)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아름다움이 속세를 초월했으며, 모든 면에서 믿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음악계에서 상당한 명성이 있는 루소는 음반 프로듀서이자 작사작곡가, 믹싱 엔지니어로 16차례 그래미 음악상을 수상했다. 그는 “천국과 같은 광경을 보았으며, 가슴이 벅차고 마음을 울렸습니다”라며, 공연이 전달하는 신성한 내용이 그에게 “깨달음과 격려를 주었다”고 생각했다.
2024년 4월 27일, 독일 작가이자 대학 설립자인 안드레아스 포트가 션윈 공연을 관람했는데, 마지막 프로그램이 그의 마음에 깊이 새겨졌다. “놀라운 빛에 싸여 있는 그 신(창세주)이 나타났을 때, 마음 깊은 곳을 직접 타격했습니다.” “그 느낌이 너무나 깊어서 제 마음 가장 중심부에서 100%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를 통해 깨달았다. “우리가 평생 보편적 가치를 따라 살아간다면, 언젠가 우리가 그곳에 도달했을 때 비슷한 영접을 받게 될 겁니다.”
2024년 2월 13일, 앨라배마주 엘모어 카운티 차량관리국(DMV) 부서 매니저 도나 빙엄(Donna Bingham)이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그녀는 무대에서 “행복하고 평화로운 에너지가 공기 중에 흐르는 빛처럼 보였습니다”, “(에너지가) 무대 위에, 배우들 몸에 있었지만 모든 사람에게 퍼져나가는 것 같았고, 실제로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라고 했다.
마지막 프로그램은 창세주가 나타나 세상 사람들을 제도하는 것을 보여주었는데, 빙엄은 다시 한번 에너지를 목격했다. “황금빛이었습니다”, “그것은 매우 강력한 메시지였습니다—모든 사람에 대한 상서롭고 자비로운, 그런 고요하고 평화로운 것이었습니다.” 그녀는 말했다. “저는 에너지를 보았고, 모든 사람이 ‘사랑’ 속에서 하나가 되는 것을 보았으며, 마치 천국을 잠깐 본 것 같았습니다.”
“창세주께서 모든 사람에게 깊은 사랑을 부어주셨다”
2024년 4월 7일, 미국 영화 제작자이자 극작가인 아넷 산트렐로 엑스포시토(Annette Santrello Exposito)가 공연을 관람했다. 그녀는 “프로그램이 너무나 감동적이었습니다”, “창세주께서 모든 사람에게 깊은 사랑을 부어주셨습니다”라며 이것이 그녀를 깊이 감동시켰다고 했다. 그녀는 “그분이 제 생명의 주인이시기 때문”이라고 했다. 션윈 성악가의 노래에 그녀는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저도 모르게 눈물이 흘렀어요. 창세주를 깊이 사랑하기 때문이에요. 그분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고, 아무것도 가질 수 없어요”라고 말했다.
2024년 5월 4일, 유아동 패션 브랜드 미니 보호(Mini-Boho) 창업자이자 패션디자이너인 티파니 루이스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개막작과 피날레 등의 무용극이 천상의 신과 천국세계를 관객들 앞에 펼쳐 보이자, 티파니 루이스는 “이는 창세주의 자비를 분명히 보여주었으며, 저는 영적인 성장을 느꼈습니다”라고 말했다. 티파니 루이스는 그녀가 본 에너지를 이렇게 묘사했다. “마치 계속 순환하는 것 같았어요. 무언가가 배우들 안으로 들어가고, 그런 다음 감정이 흘러나와 창세주께 표현되고, 또다시 그분의 에너지를 받아 다시 표현되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제게는 그것(에너지)이 고정된 형태가 아니라 흘러 들어가고 나오는 것 같았고, 마치 창세주로부터 오는 것 같았어요.” 그녀는 이어서 말했다. “말로는 표현할 수 없지만, 거의 깨달음의 상태에 도달한 것 같았어요. 그 에너지를 확실히 느낄 수 있었죠. 이것이 제가 대법(파룬궁) 서적을 읽고 싶어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그녀는 이미 『전법륜(轉法輪)』을 구매했다고 말했다.
“고대 그리스 여신의 자태와 션윈 천국 선녀들의 무용자태가 거의 같았다”
고대 그리스 고전무용 학자 갈라티에(Galatier)는 그리스 신화를 여러 해 동안 연구해왔으며, 플로리다주 린 대학교(Lynn University)에서 고대 그리스 무용기법을 가르치고 있다. 동시에 시인이자 음악가이기도 하다. 션윈 공연을 본 후 그녀는 흥분된 목소리로 말했다. “총 디자이너(안무가)께 말씀드리고 싶은데, 션윈의 천국 선녀의 무용자태가 고대 그리스의 여신과 너무 비슷해요! 이러한 션윈의 무용자태는 천인(天人)의 신성한 자태를 보여주었고, 배우들도 최고의 무용 수준으로 그것을 표현해냈어요. 고대 그리스 여신의 자태와 션윈 천국 선녀들의 무용자태가 거의 같았어요.”
갈라티에는 자신의 전문적 배경을 소개했다. “저는 특별히 고대 그리스 조각에서 고전무용을 연구하고, 박물관에서 고대 여신의 무용자태를 연구하고 있어요. 제가 무용예술의 고고학자라고 할 수 있죠. 오늘 저의 중요한 발견은 바로 이것입니다. 원래 천인의 신성한 형상이 반영하는 신성함은 고대 그리스에서든 고대 중국에서든 모두 같다는 것이었어요!”
2024년 1월 16일, 오사카에서 공연을 관람한 후 중국인 관객 자오(趙) 씨는 흥분된 목소리로 이는 절대 범인(凡人)이 연출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무대 위는 모두 선자(仙子)와 선녀들이었어요. 이 곡도 분명 하늘나라에 있을 것이고, 이 무용도 분명 하늘나라에 있을 거예요. 그들 뒤에는 분명 신의 가지(加持)가 있을 거예요.”
“무신론과 진화론 사상은 거짓말이자 기만”
2024년 12월 26일 저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회사 이사장 제프리 팔레르모(Jeffrey Palermo)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이 세계를 (창조하신) 창세주의 가르침이다—무신론과 진화론 사상은 거짓말이자 기만이며, 모든 사람을 속이고 있다는 것—이는 매우 중대한 주제이며, 모든 사람이 들어야 한다.” 그는 설명했다. “진화론은 우리가 우연히 나타났다고 말한다—단지 무작위적인 우연일 뿐이며, 창세주도 없다고 한다. 이는 거짓말이다. 사실은 이 세상이 (신에 의해) 창조됐으며, 우리는 창세주의 형상대로 창조됐다.”
막이 오르며 나타난 특별한 천국의 장관에서부터, 뭇 신들이 창세주를 따라 세상에 내려와 새로운 시대를 여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세가 올 때 창세주가 인류를 구원하는 것까지, 전체 이야기에서 팔레르모는 션윈이 사람들에게 “창세주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창세주를 따르도록”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인생에는 그렇게 많은 감동적인 순간이 없다”
2025년 1월 16일, 일본 국방부 관리 우메자와 아키노부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막이 오르는 순간 눈물이 났습니다.” 우메자와는 크게 감동받아 “걸작이에요, 감동입니다. 인생에는 그렇게 많은 감동적인 순간이 없는데, 오늘 저는 감동받았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션윈 예술총감독에게 진심 어린 감사를 표했다. “귀하께서 인간 세상에 오신 것이 다행입니다. 만약 귀하께서 인간 세상에 오시지 않았다면, 오늘 우리는 션윈을 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024년 4월 6일, 영화배우 마이클 레벤타(Michael Reventar)가 캐나다 토론토에서 션윈예술단의 공연을 관람했다. 그는 “션윈을 가장 잘 묘사하는 단어는 ‘품격’입니다. 션윈은 오늘날 세상에 부족한 어떤 품격을 갖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션윈 예술가들이 보여주는 것이 바로 신의 뜻이라며 “배우든 예술가든 모두 창세주의 사자(使者)이며, 그들은 우리의 복지를 위해 공연합니다. 저는 예술가들이 실제로 인간 세상에 숨어있는 비밀스러운 사자라고 믿습니다. 우리에게는 이런 예술가들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이 무대가 정말로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
2025년 1월 22일, 일본의 저명한 예절 강사이자 그룹 회장인 니시데 히로코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그녀는 “오늘날 세계에서 이 무대가 정말로 인류를 구원할 수 있습니다. 인류가 구원받은 후에는 동식물과 자연까지도 구원받을 것입니다. 이번 공연을 통해 지구와 우주가 원래의 아름다운 모습을 회복하기를 진정으로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2024년 12월 25일, 기업인 스즈키 사치요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스즈키는 물질이 풍족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점차 신의 존재를 잊어가고 있지만, 신의 존재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신께서 이미 돌아오셨다”
2025년 1월 3일 오후, 폴란드 전 주중 외교관 이자벨라 율리아 체호프스카(Izabela Julia Czechowska)가 어머니와 함께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그녀는 공연에서 방출되는 강력한 에너지를 느꼈으며, 이 에너지가 따뜻함과 영혼의 떨림을 가져왔다고 했다. 그녀는 “무대 위의 에너지가 전체 (극장) 공간에 퍼져 있었으며, 심지어 제 몸 안에까지 가득 찼습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녀는 특히 션윈이 유럽인들에게 보기 드문 신성한 체험을 가져다주었다고 언급했다. “저는 매우 감동받았습니다. 폴란드에서, 심지어 전 유럽에서도 사람들이 신을 믿지만, 이런 방식으로 표현된 적은 없었습니다. 션윈이 보여주는 신성한 에너지는 정말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신은 존재합니다. 다만 오늘날 서유럽에서는 사람들이 점차 신에게서 멀어지고 있는데, 이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작업은 정말 대단한 의미가 있습니다! 저는 신이 존재하며, 곧 돌아오실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어쩌면 이미 어떤 형태로 돌아오셨을지도 모릅니다.”
체호프스카는 또한 션윈의 예술총감독에게 감사를 표했다. “귀하의 거대한 헌신과 이 훌륭한 공연에 감사드립니다. 이 공연은 우리를 깊이 감동시켰습니다. 어머니도 포함해서요. 어머니의 눈에 눈물이 고인 것을 보았습니다.”
예술의 근원을 추적해보면, 사람들은 예술의 생명력이 예술의 신성한 내용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현대의 혼란한 세상에서 많은 사람의 내면에는 여전히 기대로 가득 차 있으며, 오직 위대한 예술만이 사람들이 잃어버린 전통과 신성한 내용을 되찾도록 도울 수 있다. 션윈예술은 신성으로 가득 차 있어 사람들의 신성을 만족시키고, 전통과 도덕의 회귀를 이끌고 있다.
원문발표: 2025년 2월 9일
문장분류: 시사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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