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혜망] 저는 북미의 파룬궁수련생입니다. 제 딸이 페이톈(飛天) 학교 무용과에 간 지 벌써 7년이 됐습니다. 최근 인터넷에서 션윈(神韻)과 페이톈 학교를 공격하는 내용을 보고, 페이톈 학교 학부모로서 제 딸이 학교에 다니며 겪은 일을 나누고 싶습니다.
아이는 어릴 때부터 어른들과 함께 파룬궁 탄압에 반대하는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딸아이는 아주 어릴 때부터 저와 함께 법공부를 하고 파룬궁 수련을 했습니다. 중국에 있을 때부터 유치원 친구들과 보모 할머니에게 파룬궁은 좋다고 알려주곤 했죠. 나중에 6살 때 해외로 나왔는데 부모를 따라 많은 진상 알리기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퍼레이드, 전단지 배포, 중국에 전화해 진상 알리기 등을 했습니다. 남편은 중국에서 베이징에 청원하러 갔다가 박해당해 불법 구금됐고, 구금 기간 구타당하고 철제 의자에 며칠씩 묶여 잠도 못 자게 하며 강제로 세뇌를 당했습니다. 아빠의 이런 경험을 아이도 다 알고 있었죠. 한국에 왔을 때는 중공(중국공산당) 스파이들이 여러 차례 우리집을 찾아와 괴롭히고 인터넷 선을 끊거나, 밤중에 창밖에서 들여다보는 등 아이에게도 큰 압박을 줬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아이는 더욱 강해졌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진상을 알리고 싶어 했습니다.
아이가 춤을 선택한 이유
딸아이가 처음 션윈 공연을 본 것은 2008년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줄곧 션윈에서 춤을 추고 싶어 했습니다. 딸은 이것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적합한 진상 알리기 방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춤을 통해 사람들에게 중공의 사악함과 파룬궁 박해를 알릴 수 있다고 여겼죠. 그때는 집에서 무용 선생님을 초빙할 여유가 없어서 그냥 옷장 위에 다리를 올려놓고 스스로 다리를 폈습니다. 2년 후 딸이 저에게 페이톈 학교 입학을 신청해달라고 했지만 나이가 너무 어려서 합격하지 못했고 딸은 매우 슬퍼했습니다.
나중에 우리는 북미로 이민 왔는데, 우연히 한 무용 선생님 집에서 방을 빌리게 됐습니다. 아이는 너무 기뻐했고 매일 열심히 선생님을 따라 연습했습니다. 나이가 좀 많아져서 다리가 좀 뻣뻣해졌기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지만 포기할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딸아이가 중학교에 올라가 사춘기가 되자 중국에서 온 주변 친구들과 매일 어울려 놀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수련을 느슨하게 했고 법공부와 연공을 거의 하지 않게 됐습니다. 또 친구들과 집안 형편을 비교하기 시작했고 틈만 나면 소셜 미디어로 휴대폰을 보며 채팅을 했습니다. 성격도 짜증을 잘 내고 냉담해졌죠. 아이의 상황을 보면서 소셜미디어가 아이에게 미치는 해악이 매우 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이의 의지를 서서히 파괴하고 있었죠. 저는 매우 조바심 나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온갖 방법을 다 써봤습니다. 직장에 있을 때 인터넷 선을 뽑아 버려서 아이가 집에 와도 인터넷을 할 수 없게 했죠. 이 때문에 아이는 매우 화를 냈고 이런 강제적인 방법은 자신에게 효과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딸은 연공과 법공부를 점점 더 거부하면서 점차 일반인과 같아졌지만, 저는 딸 내면의 공허함과 무력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딸은 매우 고통스러워했습니다. 한번은 저에게 이렇게 말했어요. “엄마, 저는 한 송이 꽃 같아요. 꽃잎은 이미 시들었지만 뿌리는 여전히 대법에 박혀 있어요. 때로는 정말 아무도 없는 곳에 가서 조용히 하루 종일 대법 책을 보고 싶어요. 하지만 그렇게 할 수가 없어요.” 저는 이 말을 듣고 너무 마음이 아팠습니다.
저는 서서히 자신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를 최대한 친절하게 대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했죠. 더 이상 딸에게 법공부와 연공을 강요하지 않고 진심으로 딸과 놀아주고 정성스럽게 선물을 골랐습니다. 딸이 기분 좋을 때만 가끔 전통문화 이야기와 제 수련 체험을 들려주었죠. 딸이 법공부를 할 수 있을 때는 함께 공부를 했습니다. 딸은 엄마의 따뜻함과 격려를 느꼈고 수련인으로서 정상적인 삶을 포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다만 일반인들의 좋지 않은 생각과 행동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죠. 점차 딸은 저에게 마음을 열었습니다.
딸아이가 중학교에 다닐 때 미국 중부의 노던 아카데미에서 학생을 모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곳 무용 선생님들은 모두 페이톈 학교 출신이었죠. 저는 아이가 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랐지만 강요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딸에게 말했습니다. “엄마는 네가 갔으면 좋겠어. 하지만 네가 결정해. 결국 가든 안 가든 엄마는 네 결정을 지지할 거야. 다만 결정했으면 끝까지 해내길 바라.”
딸은 망설였습니다. 토론토 대학에 지원하겠다는 인생 계획도 있었거든요. 신중히 고민한 끝에 딸은 결국 노던 아카데미로 가서 춤을 배우기로 했습니다. 어릴 적 꿈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던 거죠. 딸은 울면서 저에게 말했습니다. “엄마, 저는 가장 힘든 길을 선택했어요. 하지만 후회하지 않아요.” 저는 딸을 격려했습니다. “넌 너 자신을 자랑스러워해야 해.”
딸이 노던 아카데미와 페이톈 학교에 가서 겪은 변화
딸아이는 노던 아카데미의 1기 학생이었습니다. 당시에는 학교 여건이 좀 열악했습니다. 딸아이는 처음으로 집을 떠나 학업 압박과 힘든 무용 훈련을 견뎌야 했습니다. 특히 학교에 가면 마음대로 인터넷을 할 수 없었는데, 이미 인터넷 중독이 된 딸에게는 의심할 여지 없이 큰 도전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딸을 노던 아카데미로 보내고 싶었던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학교가 딸의 인터넷 중독을 끊는 데 도움을 주길 바랐던 겁니다. 딸이 막 갔을 때 반년 동안 자주 저에게 전화를 걸어 더는 다니기 싫다고, 집에 돌아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딸을 격려했고 거의 매일 밤 딸이 쉬기 전에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잠시 법공부를 했습니다. 아이가 하루하루 견뎌내면서 저는 딸이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방학 때 집에 올 때마다 변화를 볼 수 있었죠. 점점 더 효도하고 사리를 분별할 줄 알게 됐습니다. 감사할 줄 알고 겸손해졌으며 일을 할 때 다른 사람을 고려할 줄 알게 됐습니다. 또한 고생을 견딜 줄 알고 자제력이 생겼으며 마음도 점점 더 고요해졌습니다.
하지만 딸이 페이톈 학교에 들어가는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키가 항상 기준에 조금 못 미쳤거든요. 아무리 노력하고 여러 번 면접을 봤지만 계속 실패했습니다. 한번은 딸이 말했습니다. “엄마, 면접 보고 산을 내려올 때 정말 산 위의 나무가 부러웠어요. 나무들은 계속 그곳에 있을 수 있는데 저는 자꾸 내려와야 하잖아요.” 저는 딸을 격려했습니다. “매화의 향기는 혹한에서 나온다고 아무도 쉽게 성공할 순 없어. 결과를 그렇게 중요하게 여기지 말고 과정이 중요해. 과정 중에 자신의 의지력과 인내력을 단련할 수 있는데 그것은 평생의 재산이 될 거야.”
나중에 딸아이는 마침내 소원대로 페이톈 학교에 합격했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짧은 방학 때마다 집에 올 때면 딸은 저와 페이톈에서의 생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저는 딸에게 사부님을 뵐 때 긴장되지 않느냐고 물었습니다. 딸은 그렇지 않다고 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자상한 아버지 같아서 크고 작은 일에서 모두 학생들을 걱정해주신다고 했습니다. 자주 학생들을 데리고 놀러 가고 맛있는 음식도 사주시며, 여러 가지 간식과 휴대용 소품도 주시는데, 직접 한 명 한 명에게 손수 건네주신다고 해서 저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감동했습니다.
딸아이는 또 이렇게 말했습니다. “엄마, 제가 여기서 이전에 다니던 학교와 비교해서 얻은 큰 수확이 하나 있어요. 바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게 된 거예요. 예전 학교에는 사실 매우 좋지 않은 풍조가 많았지만, 아무도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려주지 않았어요. 게다가 모두가 하는 일이 되면 일종의 유행이 되곤 했죠. 비록 제가 그런 행동들이 좋지 않다고 느꼈지만 그저 수동적으로 따라 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렇지 않으면 제가 매우 이상한 사람처럼 보였거든요. 그리고 저 스스로도 판단할 능력이 그리 강하지 않았고요. 하지만 페이톈에서는 모두가 수련인이에요. 모두가 진선인(真·善·忍)에 따라 행동하려 해요. 만약 누군가 매우 이기적이거나 자신을 드러내려고 한다면 주변 사람들이 보고 친절하게 잘못됐다고 지적해주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알려줘요. 만약 누군가 정말로 더 나은 수련인이 되고 싶다면 이런 조언들을 받아들이고 고치려고 할 거예요. 하지만 만약 고집을 부리며 바뀌지 않고 자신만 생각한다면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게 될 거예요. 왜냐하면 그곳 사람들은 누구를 기분 좋게 하려고 맞춰주지 않고, 정말로 한 생명에 대해 책임지는 마음으로 무엇이 옳은지 알려주거든요. 이렇게 하는 것이 진정으로 상대를 위하는 거예요.”
딸아이는 또 페이톈 학교에서 어떻게 자아를 내려놓고 전체와 조화를 이루는지에 대한 경험을 저와 나눴습니다. 제 딸은 매우 강한 성격의 아이로 무엇을 하든 최고가 되고 싶어 했습니다. 중부의 무용반에서 딸은 리드 댄서였습니다. 나중에 페이톈에 올라가서 딸이 말하길, “엄마, 처음에 저보다 기술이 떨어지는 동급생이 리드 댄서를 하는 걸 보고 마음이 아팠어요. 제 기술이 더 좋은데 단지 키가 충분히 크지 않아서… 심지어 질투와 불공평함도 느꼈어요. 하지만 지금은 더 이상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주변 사람들이 모두 전체를 생각하는 걸 보니 제 생각이 매우 이기적으로 보이더라고요. 나중에 제가 반장이 됐을 때 대형을 짜는 일을 맡았어요. 처음엔 저를 눈에 띄는 위치에 배치하려고 했지만, 나중에 보니 전체 대형이 그다지 완벽해 보이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저를 가장자리로 배치했어요. 지금은 제 조건으로는 리드 댄서가 되기 어렵다는 걸 알아요. 지금 반장으로서 주로 반 친구들의 일상적인 잡일들을 처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어요. 제게 주어진 이 일을 성실하게 잘 해내는 것이 제 사명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무엇을 하느냐는 중요하지 않고, 우리 모두가 전체를 빛내는 거예요. 저는 몇몇 유명한 리드 댄서들이 나이가 들어 더 이상 중요한 역할을 맡지 못하고 자주 아주 작은 조연을 맡는 걸 봤어요.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매일 매우 열심히 연습해요. 수십 년을 한결같이요. 우리 모두 그분들을 매우 존경해요.”
딸은 또 한 가지 일을 이야기했는데, 이를 통해 저는 션윈 단체의 엄청난 결속력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딸아이의 말로는 한번은 공연 직전에 한 리드 댄서가 실수로 발을 삐어서 무대에 오르지 못하게 됐다고 합니다. 딸의 반은 점심 식사 후 매우 짧은 시간을 이용해 신속하게 대형을 전부 재조정했다고 합니다. 제가 놀라서 미리 연습해 본 거 아니냐고 물었더니, 딸이 말하길 그렇지 않다고 했습니다. 모두의 마음이 매우 일치돼 있어서 어떻게 하면 빨리 조정해 관객들에게 완벽한 공연을 선보일 수 있을지만 생각했지, 아무도 자신이 어떤 눈에 띄는 위치에서 춤출지 생각하지 않았기에 매우 호흡이 잘 맞았다고 합니다. 저는 이런 강렬한 사명감이 아마도 션윈 배우들이 기적을 만들어낼 수 있는 원동력일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딸아이의 션윈 순회공연 참가 경험
저는 중국에서 의사였습니다. 아이가 춤을 추는 길을 선택한 이상 신체적 고통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걸 알고 있었죠. 어떤 무용수나 운동선수든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발레 무용수의 발톱이 자주 떨어졌다 다시 자라나기를 반복하며 매우 고통스러워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발레를 ‘고통의 예술’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중국고전무용은 무용수들의 신체 손상이 훨씬 적습니다.
딸아이가 페이톈 학교에 간 7년간 큰 고통은 없었습니다. 가끔 발이 아프거나 고관절이 아플 때가 있었지만, 보통 선생님들이 잠시 쉬라고 하면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선생님들은 절대 아이들이 병원에 가는 걸 막지 않았습니다. 딸아이 반의 한 동급생은 허리 통증 때문에 지금 집에서 요양 중이며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 아이의 부모님과 저는 같은 도시에 살고 서로 알고 지냅니다. 또 다른 동급생은 얼마 전 병원에 가서 발 부상으로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했답니다. 때때로 딸아이 반 친구들이 삐끗하거나 부딪혀 다칠 때면, 딸이 저에게 전화해서 냉찜질을 해야 하는지 온찜질을 해야 하는지, 어떤 약을 발라야 하는지 물어보곤 합니다. 큰 부상이 있으면 학교에서는 항상 아이들에게 의사의 진료를 받으라고 권합니다.
전에 딸에게 매번 공연할 때마다 힘들지 않냐고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딸아이가 말하길, 무용수로서 타고난 재능과 노력 외에도 좋은 플랫폼이 있어야 연습하고 실력을 뽐낼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번 순회공연을 매우 소중히 여긴다고 했습니다. 딸의 말로는, 무용수의 예술 생명은 비교적 짧아서 보통의 무용수는 평생 세계적인 예술 무대에서 100회 이상 공연할 기회가 없을 수도 있는데, 자신은 1년에 100회 이상 공연한다고 합니다. 매번 새로운 장소에서 여러 가지 도전과 압박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풍부한 무대 경험을 쌓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어서 힘들다고 느끼지 않고 오히려 자신이 매우 운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전문 무용수로서 어떻게 합리적으로 체력을 분배해 공연을 완성할지 알고 있으며 과도한 피로로 신체에 해를 주지 않을 거라며 제게 걱정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딸아이는 어릴 때부터 세계 각국을 여행하는 꿈이 있었는데, 우리 집 경제 형편으로는 불가능했죠. 하지만 션윈 순회공연에 참가하면서 딸은 마침내 꿈을 이뤘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와 도시를 관광하며 각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게 된 거죠. 올해 여름방학 때 딸아이가 저에게 대영박물관 노트와 고급 차를 선물로 가져왔는데, 차 마시는 법과 식사 예절도 알려줬습니다. 중국 옛말에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 길을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딸아이 나이대의 아이들이 이렇게 어린 나이에 이런 경험과 식견을 갖추기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학부모로서, 우리 가정의 경제 형편은 중국에서는 중산층에 속했지만, 중공의 박해로 인해 해외에 나온 후에는 경제적 여건이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중국이든 해외든 아이가 예술을 배우려면 비용이 매우 높다는 걸 알고 있었죠. 일반적인 미국 사립대학도 1년 등록금만 3만 달러가 넘는다고 들었는데, 이는 우리 가정으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금액입니다. 지금 아이가 페이톈 학교에 다니는데, 학비뿐만 아니라 식사, 숙박, 사계절 의복까지 모두 무료입니다. 아이가 돈 쓸 일이 거의 없죠. 딸아이가 실습생으로 순회공연에 참가하면서 세계 각지에서 고급 호텔에 묵고 현지에서 정성스럽게 준비한 음식을 먹는데, 이 모든 게 무료입니다. 게다가 딸아이는 실습생 배우로서 공연 수당도 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페이톈 학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페이톈은 제게 훌륭한 아이를 키워줬을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비용을 부담해주셨으니까요.
최근에 아이에게 졸업 후 계획이 뭐냐고 물어봤어요. 돌아올 생각인지 아니면 페이톈에 남고 싶은지 말이에요. 딸아이는 주저 없이 대답했죠. “엄마가 특별히 필요로 하시는 게 없다면 가능한 한 페이톈에 남고 싶어요. 춤을 추지 못하게 되더라도 어떤 일이라도 하고 싶어요. 그곳의 환경은 매우 좋고 모두가 한 가족 같아요. 다른 곳에서는 이렇게 깨끗한 환경을 찾기 힘들어요.”
맺음말
제가 가족력으로 인한 심장병으로 죽음의 문턱에서 고통받을 때, 파룬궁은 제게 건강한 신체를 주었고 한 푼도 받지 않았습니다. 제 아이가 사회의 도덕적 타락의 흐름에 휩쓸려 빠져나오지 못할 때, 페이톈 학교는 제게 훌륭한 아이를 돌려주셨고 역시 한 푼도 받지 않으셨습니다. 학부모로서 어떤 감사의 말씀을 드려도 부족할 것 같습니다. 저는 단지 이 글을 볼 기회가 있는 분들이 파룬궁과 페이톈 학교에 대한 그런 유언비어들에 현혹되지 말고 스스로 사실을 알아보고 판단하시길 바랄 뿐입니다. 또한 페이톈 학교에 원망이 있는 학생들이 있다면 차분히 자신의 페이톈 경험을 돌아보고 원망을 내려놓으며, 더 많은 선념과 사랑으로 마음을 채우고 진정한 자아를 되찾길 희망합니다.
원문발표: 2024년 8월 23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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