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허베이(河北)성 대법제자
[밍후이왕] 우리가 인간 세상에서 수련하면서 생활 속에는 마음에 와 닿고 우리의 심성을 향상하게 하는 많은 일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시시각각, 매초 모두 일어나고 있습니다. 수련인으로서,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크고 작은 일이 일어나든지를 막론하고 모두 우선 조건 없이 안으로 찾아야 합니다. 이것은 수련인이 마땅히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입니다.
며칠 전 ‘전법륜’을 배울 때, 문득 ‘서유기’에서 진가미후왕(真假美猴王)의 그 한 대목이 떠올랐습니다. 사실 삼장법사와 제자들이 서천으로 경을 가지러가는 과정도 그들 각자의 자기 수련 과정입니다. 손오공과 삼장법사가 갈등을 빚어 가짜 손오공이 나타난 것인데 보여준 능력은 진짜 손오공과 동일한 크기였습니다. 이 가짜 손오공을 판별해내기 위해 관음보살, 천상의 신선, 지하의 염라대왕 등의 도움으로 모두 온갖 방법을 다 강구해 봐도 여전히 소용없었습니다. 결국 가짜 손오공은 서천여래 부처님 앞에 도착했습니다. 여래 부처님은 매우 신속하게 가짜 손오공을 굴복시켰는데 알고 보니 귀가 여섯 개 달린 원숭이였습니다.
원래 이 글에서 말하고 싶었던 것은 경을 가지러 가던 도중 다른 매 한 고비는 모두 그렇게 많은 신선들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있다가 마지막에 여래 부처님 이곳에 와서야 해결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여래 부처님께서 바로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해주셨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래 부처님은 다른 여러 신선(관음보살 포함)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해서 어떻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말해, 다른 신에게는 다른 경지와 능력이 있지만, 모두 자기 심성과 경지의 표현을 가지고 있고 그들은 모두 신입니다. 사실 모든 것에는 정해진 수가 있고 모두 우연한 것이 아니며, 인내심 있게 파악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합니다.
이어서 우리의 수련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우리가 수련하는 것은 우주 대법이고 사부님의 정법시기와 함께 하고 있으며, 조사정법하고 세인을 구하는 사명이 있습니다. 수련인으로서 우리는 수련생이든지 속인이든지 잘하지 못한 곳을 보거나 심지어 일에 아주 나쁜 결과가 나타난다 하더라도 우리는 모두 마땅히 좋은 마음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높은 경지의 생명은 낮은 층차의 생명에 대해 마음을 움직이지 않으며, 경지가 높은 생명일수록 지혜가 크며 더욱 똑똑히 깨닫게 되어 표현함이 더욱 평온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오직 자기 경지 중에서 묵묵히 자신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잘하고 진정으로 원용하고 보완하는 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자연히 잘 협력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심성을 높이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향상하며, 어떠한 불평이나 질책 및 수다스러운 논쟁을 끝없이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수련인이며 우리가 수련한 경지가 높을수록 인간 세상에 대한 모든 것도 담담히 보아야 하고 마지막에는 인간 세상의 어떤 것에도 이끌려 움직이지 않는 경지에 도달해야 합니다. 사실 인간 세상의 환경은 수련을 위한 것이며, 주변의 세상 사람들은 우리가 구해야 하는 생명입니다.
[편집자 주: 본문은 글쓴이 개인의 현재 인식에 따라 작성된 것이므로, 수련생들이 서로 교류하고 ‘비학비수(比學比修)’ 하는 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문발표: 2023년 7월 16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7/16/463021.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3/7/16/46302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