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중국 대법제자 문심(文心)
[밍후이왕] 아주 어렸을 때, 저는 전통 중국 회화를 배웠기에 어느 정도 기초를 닦을 수 있었습니다. 1999년 말, 저는 대법 수련을 견지한다는 이유로 직장에서 불법 해고됐습니다. 이후에 베이징에 청원하러 갔다는 이유로 또 사악한 중국공산당(중공)에 의해 불법적으로 노동수용소에서 박해를 받았습니다. 수용소에서 나온 후 저는 중국 미술계의 권위 있는 기관에서 주최하는 중국화 고급연수반에 참가해 당대의 많은 중국화 명사들의 지도를 받으며 비교적 체계적으로 중국화를 배울 수 있었고, 창작 수준도 어느 정도 향상됐습니다. 이후 지방 미술기관에서 비서 일을 하고 지방 미술기관 화가로 일했기에 미술계의 실태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됐습니다.
연수반 수료 후, 저는 생계를 위해 어린이 연수반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회에는 학생 10여 명에서 가장 많을 때는 매회에 200~300여 명이었습니다.
20여 년 수업 인생에서 저는 끊임없이 배우고 탐구하며 자신의 수업 수준을 향상시키고 수업 방법을 개척하며 점차 체계적이고 독특한 교육법을 개발했습니다. 따라서 많은 학생과 학부모의 사랑을 받았고, 동료들의 부러움을 샀으며 전문가가 칭찬하는 많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파룬따파(法輪大法) 수련에서 얻은 것입니다.
2003년, 사부님의 ‘미술창작연구회 설법’이 발표된 후 저는 반복적으로 배우면서 예로부터 인류 역사상 화가들이 똑똑히 설명하지 못한 아주 많은 부분과 미술은 신께서 사람에게 전해주신 것이라는 점, 그리고 무엇이 아름다움이고 무엇이 추함인지 진정으로 알게 됐습니다. 특히 고흐와 피카소는 인류의 미술을 파괴하기 위해서 왔다는 사부님 말씀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들이 만든 추상화는 그야말로 차마 볼 수 없는 정도이나 요즘 미술계에서는 이 두 사람을 높이 치켜세우고 있고, 정통을 고수하는 많은 화가는 공격당할까 봐 비판하지 못하기에 ‘황제의 새옷(벌거벗은 임금님)’과 같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법리는 제가 어린이 미술을 가르치는 길의 등불이 됐고, 미술 수업의 길을 바르게 가도록 지도해주셨으며, 동시에 저에게 미술 교육에 대한 지혜를 열어주셨습니다.
1. 이익의 유혹을 받지 않고 교육의 길을 수호하다
중공 치하의 중국사회는 도덕이 급속히 타락하면서 각 업계가 각자 지켜야 할 정도에서 벗어났습니다. 교육 산업화는 인재 육성을 책임진 학교와 교사까지 상업화라는 이상 기류에 휘말리게 해 학위 매매, 유료 보충수업 등 혼란한 상태가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과외 학원, 점심 관리소, 예술 분야 연수의 대부분은 뚜렷한 상업적 목적을 갖고 온갖 수단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본래 순수하고 고상한 학교를 적나라한 장사판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기념일 혜택을 주고, 두 사람이 동시에 입학하거나 재학생이 신입생을 데려오면 등록금을 할인해주며, 학부모가 신입생 모집을 홍보해주면 학생에게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주는 등 혼란스러운 현상이 많습니다. 심지어 많은 기관도 학원을 운영해 전국 교육기관에 다양한 신입생 모집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저는 우한과 항저우의 두 차례 교육 훈련반에 참가한 적이 있었습니다. 더 나은 교육 경험과 관리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주최 측에서 가르치는 주요 내용은 학생 모집에 사용하는 각종 수법이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의 돈을 자신의 주머니로 옮기는 방법이었습니다. 인심이 어지러운 사회에서 대부분 사람은 이를 정상으로 여기며 학생을 모집하려면 온갖 수단을 써야 한다며 바른길에서 벗어나 있었습니다.
저는 수업과 학교 운영 과정에서 수련자의 심성 기준에 따라 높은 비용과 수수료를 받지 않으며, 학부모를 유혹하기 위한 각종 수단을 쓰지 않고 성실하게 수업을 잘하고 교육의 질에만 힘을 쏟았습니다. 그 결과 학생도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재학률도 매우 높아 많은 학생이 한 번 배우면 3년에서 5년, 더 긴 시간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학생 자원으로 인해 학생과 교사의 관계가 더욱 좋아지고 학생들이 오랫동안 배우니 수준이 더욱 향상돼 학습 효과가 더 뚜렷했습니다. 이익의 유혹 앞에서 마음을 움직이지 않고 순수한 미술 수업을 견지할 수 있으며, 금전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수업의 질이 좋기에 학부모들 사이에서 평판이 매우 좋습니다. 많은 학부모가 자진해 많은 학생을 추천해줬습니다. 새로운 학부모가 저의 화실에 와 문의할 때 친척과 친구 여러 명의 소개로 이곳에 왔다고 할 정도였습니다.
저는 수업료에서 할인, 혜택 등 수단을 통해 학부모를 유혹한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수입이 비교적 낮은 가정에서 아이 교육에 투자하는 데는 어느 정도 부담이 있는 것을 알고 있기에 비교적 낮은 수업료를 받아 왔습니다. 저는 좋은 미술 수업이 소수의 고소득층에게만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아이에게 이익이 되기를 바랐습니다. 제 미술 수업의 질은 모두가 알고 있고 이 작은 도시에서 평판이 높기에, 일찍이 몇몇 대기업 그룹에서는 그들의 아이들만 가르치고 그에 상응하는 높은 학비를 지급해주려 했습니다.
저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에게 항상 다방면으로 도움을 주었습니다. 한 학부모의 세 자녀는 모두 이곳에서 그림을 배우고 있었는데 경제적으로 비교적 어려운 편이었습니다. 매번 저는 그들에게 수업료를 절반만 받아서 그들은 매우 감동했습니다. 매년 초겨울 김이 나오면 이 학부모는 가장 좋은 김 몇 봉지를 사서 우리집에 보내줬습니다. 나중에 큰아들이 대학에 입학해 경제적 부담이 더욱 커졌는데 여전히 가장 좋은 김을 사서 우리집에 보내겠다고 고집했고, 거절할 수 없었던 저는 그의 큰아들이 대학에 갈 때 생활비로 쓰라고 돈을 조금 주었습니다. 그들에게 대법 진상을 알리고 9자진언 ‘파룬따파하오(法輪大法好-파룬따파는 좋습니다), 쩐싼런하오(真善忍好-진선인은 좋습니다)’를 외우라고 가르쳤고, 그들 가족은 모두 삼퇴(중공의 3대 조직인 공산당, 공청단, 소선대 탈퇴)를 했습니다. 그들은 대법제자가 모두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대법을 매우 지지했기에 대법의 복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말 전염병이 확산할 때 가족 대부분이 무사했고 가벼운 증상을 보인 가족들도 빠르게 회복됐습니다.
한번은 우리 화실에서 학생 10여 명의 작품이 국가급 어린이 미술전에 선정돼 베이징에서 전시하게 됐습니다. 저는 학생과 학부모를 데리고 전시회 개막식에 참석하려 했고, 학부모들은 여행사를 통해 팀을 꾸렸습니다. 그러나 전시회 주관사에서는 개막식 참석을 돈과 연결시켜 어린이 작가들이 뜻밖에도 전시회 개막식에 참석할 수 없게 됐습니다. 학부모가 어떻게 하겠냐고 물었을 때 저는 가도 큰 의미가 없으니 안 가는 게 좋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베이징에 가지 않으면 학부모들은 여행사에 위약금을 내야 했습니다. 저와 아내는 비록 이 일이 화실의 책임은 아니지만 우리가 베이징에 가서 개막식에 참석하자고 건의했기에 학부모들에게 손실을 부담시키지 않으려고 자진해 1만 위안(약 180만 원)을 부담했습니다. 저는 수련인의 기준에 따라 이익 손실 앞에서 남을 배려해 학부모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학생 중 한 명은 어릴 때부터 저에게 중국화를 배웠고 대학 졸업 후 저를 도와 학생들을 여러 해 가르쳤습니다. 이후에 그녀는 스스로 화실을 만들어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한번은 그녀가 미술계의 난잡한 현상과 타락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자신이 항상 바른길을 견지하고 시대의 잘못된 흐름을 따르지 않는 것은 저에게서 받은 긍정적인 영향 덕분이라고 했습니다. 저는 말했습니다. “제가 수업에서 바른길을 견지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파룬따파를 배웠기 때문입니다. 사회 각 분야의 많은 엘리트가 파룬따파를 수련하고 있고, 또한 대법의 높은 기준에 따라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수천수만 대법제자 중 한 명입니다.”
그녀가 한 말에서 저는 사부님의 “세상 쇠락을 끊어 막노라”[1]는 법리를 생각하게 됐습니다. 우리는 대법제자로서 각 분야에서 심성을 닦고 끊임없이 심성을 높여 왔기에 높은 수준의 행동은 이미 알게 모르게 이 사회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준수하며 남들이 하는 대로 하지 않았다
미술계에서는 “멀리서 보면 미치광이 같고, 가까이서 보면 떠돌이 같은데, 자세히 보니 미대생이네”라는 우스갯소리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우스갯소리로 일부 미대생이 몸가짐에 신경 쓰지 않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오늘날 다양한 미술 전시회의 각종 추상파, 인상파, 야수파의 작품 등에서 과장되고 추하고 무서운 장면을 보면 이런 우스갯소리가 과장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신과 전통을 반대하는 중공의 지도 사상 아래 각종 미술 전시회는 대부분 사당(邪黨, 공산당)의 공덕을 칭송하고 미화하는 것 외에도 많은 것이 인간의 도덕 기준을 벗어났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소위 감각을 찾고 변이된 현대의식을 추구하며, 창조적 이념 추구를 핑계로 변이적이고 반전통적인 이른바 새로운 작품을 대량으로 쏟아냈습니다. 결국 중공 치하의 미술계는 엉망진창이 됐습니다. 곳곳에서 패거리를 만들고, 부정한 수단을 쓰며, 뒷거래를 통해 미술계 지도자가 되고, 자기 작품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며, 돈과 명성과 이익을 추구하는 등입니다.
미술계의 난맥상은 어린이 미술 교육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육 당국은 정치 게임을 통해 사당을 칭송하고 청소년 세뇌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전문가들이 손에 든 마이크를 이용해 어린이 미술 교육을 잘못 이끌면서 창의성만 중시해 미술을 공부하는 청소년들을 오도하고, “어린아이가 구속 없이 대담하게 그린 그림이 진정한 거장의 작품이고, 진짜 화가는 모두 어린이에게 배우고 있다”라는 식으로 말하면서 오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 미술 작품에는 마성을 방종하고, 낙서, 추잡한 장난, 심지어 색정적이고 폭력적인 것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소위 전문가들은 그럴듯한 말들을 지어내 대중을 속이고 있습니다.
사부님의 ‘미술창작연구회 설법’을 공부하기 전까지 미술계의 난맥상 앞에서 저도 무엇이 진정한 아름다움이고 무엇이 미술 교학의 올바른 방향인지 갈피를 잡을 수 없었습니다. 사부님의 설법을 배운 후에야 비로소 아이들이 선천적인 순수함을 보존한 채 사회에 오염되지 않았을 때 그려낸 그림은 매우 순수하고 천진하고 사랑스럽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의 그림은 미숙하고 유치하므로 학습 과정의 습작일 뿐입니다. 아이들이 구속받지 않고 마성을 방종한 상태에서 그린 그림은 완전히 순수함을 상실한 것이며, 이러한 이른바 아무런 구속 없는 자유로움은 마성의 폭로일 뿐입니다. 사람이 그런 상태에서 그린 그림은 미적 감각이 전혀 없는 나쁜 것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사부님 말씀은 저에게 어린이 미술 수업에서 확실한 방향을 제시해주셨습니다. 그래서 가르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기본기 공부를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중국화의 기본기 습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방법인 모사를 통해 선배 화가의 회화, 그림을 그리는 수법, 조형하는 방법, 구도의 구상을 배운다는 점은 서예상의 오래된 법첩(옛 서가의 법서를 나무나 돌에 새기고 탁본해 만든 서첩)을 모사하는 것과 같습니다.
저는 정통적이고 우아하며 순수한 고대 화가들의 작품을 선택했고, 선택한 화가들도 세속에 분개하거나 증오하는 도덕성이 떨어지는 화가들이 아니라 인품이 높고 올바른 화가들이었습니다. 올바른 화가와 순수한 작품이어야 비로소 아이들에게 유익합니다. 예를 들어 산수화의 경우, 저는 명나라와 청나라 산수화의 모범 작품을 택했고, 공필화는 중국화의 최고봉 시기인 송대의 소품을 모델로 삼았으며, 사의화조화(寫意花鳥畫)는 외양과 정신을 겸비한 고대 작품을 모델로 삼았습니다.
사부님의 미술에 관한 설명을 배우고 조형의 정확성에 대한 중요성을 분명히 이해했기에, 전통적인 중국화 교육에서 학생들의 조형 능력을 훈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교수법도 도입했습니다. 저는 수업에서 대법이 준 지혜로 전공 내용을 명확하게 분석하고 학생들이 알아듣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항상 매우 좋은 교수법이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음을 느끼기에 수업이 정말 순조롭게 진행됐습니다.
제 미술 수업은 많은 전공자로부터 칭찬받았는데, 그들 중에는 미술학원, 미술학회, 화원, 기타 전문기관에서 전통미술을 고수하는 전공자들이 있습니다. 한번은 화실 어린이 미술 전시회를 열었는데, 한 미술협회장이 보고서 “미술협회장으로서 많은 어린이 미술 전시회를 봤지만 이렇게 수준 높은 작품들은 본 적이 없어요”라고 말했습니다.
한 유명한 어린이 미술 교육 전문가는 우리 수업을 “전통 회화로 삶을 표현하는 이것은,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게 함으로써 아이들의 문화적 품위를 높이는 데 아주 좋은 역할을 한다”고 평가했습니다.
3. 차근차근 선의(善意)로 유도하고 이성적으로 교육하다
수업 과정에서 저는 수련자의 기준에 따라 마음속으로 학생들을 모두 자신의 자녀로 생각하고, 선한 마음으로 대하며, 높은 지위에서 설교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과 평등하게 교류했습니다. 대법을 수련했기에 저는 항상 학생들이 생각하는 바를 마음속으로 알고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에 맞게 그들을 지도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가 서른이 넘었을 때 학생들은 이 남자 교사가 매우 다정하다고 생각했기에 문의할 때 자신도 모르게 저를 “엄마”라고 잘못 불렀습니다. 잘못 부르고 나서야 부끄러워 얼굴을 붉히며 잘못 불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 화실에서 오랫동안 그림을 배운 한 학생은 그림에는 소질이 있었지만 장난도 꽤 심합니다. 한번은 아버지가 몇 주간 데리러 오지 않은 것을 발견하고 물어보니 아버지가 갑자기 뇌졸중에 걸려 병원에 입원한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 이후로 그의 수업료 역시 매번 절반만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아버지가 아프시니 어머니를 잘 이해해 드리고, 놀기만 하지 말고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도와야 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하여 아이가 많이 철이 들었습니다. 그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할 때, 그의 어머니는 아이가 나중에 미술을 전공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그냥 문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문의했습니다. 저는 이 학생의 학습 상황과 미술 공부의 성적, 그리고 집안 경제 사정을 종합해 문과 선택을 건의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학생은 학교 성적이 좋고 미대생은 대학입시 과정에서 비교적 비용이 많이 들기에 미술을 특기로 삼아 공부하면 나중의 대학입시에서 건축학과를 선택할 수 있는 동시에 미술 방면에서 다년간 배운 재능을 건축학과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저는 이 학생에게 수업 외 문화 학습 내용을 교류하고 전통문화를 배우는 방법을 가르쳐주며, 학교 교육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도록 격려했습니다. 또 그에게 대법 진상을 이야기했고, 그들 모자에게 파룬궁 수련이 몸과 마음에 이로운 몇 가지 예를 얘기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수업 중에서 저는 종종 학생들을 격려하고 칭찬하며 동시에 학생들의 결점과 단점을 선의로 지적해 학생들이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미술 교육과 인성 교육을 결합했습니다.
어느 날 한 남자아이가 멋진 집 상공에 많은 전투기 떼가 폭탄을 떨어뜨리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왜 폭탄을 그렸느냐고 물었더니 우리가 전쟁을 발동해 어느 나라를 쳐들어가 그들의 도시를 없애야 한다고 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어린 시절부터 증오와 투쟁 사상을 심어 준 중국공산당의 당문화(黨文化) 때문임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에게 “이 도시가 이렇게 예쁜데 어떻게 그걸 폭격할 수 있어? 그리고 우리가 남의 도시를 폭격하면 그들도 우리를 폭격할 것이 분명한데, 그러면 우리도 위험에 처하지 않을까? 국가와 국가 간의 관계는 우리 사람들과의 관계와 같으며 서로 우호적으로 지내야 해”라고 알려줬습니다. 그는 듣고 나서 전투기와 폭탄을 다른 그림으로 바꾸었습니다. 잠시 후 그의 할머니가 데리러 오자 그는 기뻐하며 수정된 그림을 들고 할머니에게 보여주며 선생님께서 평화를 사랑하라고 가르쳤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아이의 변화에 기뻤고 또 사부님의 가르침에 감사했습니다.
또 말주변이 능란한 남자아이가 있었는데 매우 총명하게 보였지만,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그림을 잠깐 그리고는 휴대폰을 들여다봤습니다. 여러 번 설득했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이런 아이는 정말 가르치기 어렵고 신경을 써도 헛수고이니 차라리 내보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며칠 후 ‘밍후이 라디오’에서 수련생의 체득을 듣고 있었습니다. 여러 수련생이 학생을 교육할 때 보여준 인내심과 선한 마음에 감동했고 그 수련생들과의 격차를 보았습니다. 저는 심성을 높이고 마음의 용량을 늘리기로 다짐했습니다.
그래서 수업할 때 다시 이 남자아이에게 참을성 있게 “왕 군, 선생님이 왕 군을 오랫동안 관찰하니 매우 똑똑하다는 걸 알았어. 왕 군과 대화를 나누고 싶어”라고 말했습니다. 막 여기까지 말하자 남자아이는 “할 말이 있으면 방귀 뀌듯이 어서 하세요!”라고 무례하게 말했습니다. 중공이 도덕을 훼손하면서 선생님을 존경하고 교육을 중시하는 좋은 풍조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많은 학생이 선생님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전혀 모릅니다. 저는 왕 군에게 온화하게 “선생님에게 이렇게 말하면 안 돼. 선생님에 대한 기본적인 존중도 없는데 어떻게 선생님이 잘 가르쳐 줄 수 있겠니?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앞으로 남의 존중도 받기 어렵단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이는 듣자마자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알고는 아무 말도 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진심으로 “선생님은 똑똑한 왕 군을 잘 가르치려고 하는데 만약 본인이 좀 더 노력한다면 앞으로 회화에서 수준급이 될 수 있어, 자신 있어?”라고 반문했습니다. 그는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수업할 때 휴대폰을 치워야 해. 그래야 공부할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 제가 이렇게 말하자 아이는 동의했습니다.
저는 그를 세심하게 지도하고 격려해줬고 그는 선생님이 그를 중시하는 것을 느끼며 열심히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그 이후로 수업 시간에 휴대폰도 안 보고 그림 실력이 빠르게 향상됐습니다. 저는 사부님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만약 한 사람이 완전히 다른 사람을 위해, 티끌만큼도 자신의 목적과 인식이 없다면, 한 말은 상대방에게 눈물을 흘리게 할 수 있다.”[2] 저는 대법 수련의 특별함을 깊이 느꼈고 또 선생님으로서 대법에서 닦은 선(善)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면 가르치지 못할 학생이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런 것들을 말하는 것은 제가 수업을 어떻게 잘한다고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수업 중에 바른길을 견지할 수 있고 아이를 잘 교육할 수 있는 이유는 파룬따파를 수련한 덕분이라는 것입니다. 저는 대법 수련에서 닦은 선심, 인내와 사랑으로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
4. 대법이 지혜를 열어줘 수업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다
오늘날 중국은 모든 것이 돈이 기준이 됐습니다. 어린이 미술 교육 분야도 돈을 추구하는 곳이 됐습니다. 돈을 위해 많은 사람이 등급 시험, 그림책 인쇄, 전국 등수 평가 등 다양한 돈 버는 명목을 만들어냈고, 또 교묘하게 명목을 만들어 학생들이 돈을 내고 대회에 참가하게 한 뒤 비례에 따라 상을 줬는데, 이런 대회에서 수상한다고 하더라도 실질적 가치는 매우 낮습니다. 많은 대회 주제는 바로 사당을 찬양하고 미화하는 것입니다.
대법제자로서 모든 것을 높은 기준으로 판단해야 하며, 학교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절대 이익만 추구해서는 안 됩니다. 명예를 대하는 면에서도 수업과 대회에서 모두 바르게 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정치적 세뇌와 상업적으로 오염되지 않은 정통 대회에만 참가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출품작에서 사당을 선전하고 미화하는 것, 변형되거나 변이된 것을 그리지 않고 이런 나쁜 것들이 아이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이렇게 하면 마치 길이 매우 좁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우리가 정통을 고수한 작품들이 성급대회,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자주 받고, 이런 고급 대회에서 연속 선두를 차지하며, 전 성(省)과 전국대회에서 단체 1위를 하는 등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심지어 어떤 대회는 우리가 참가한 작품들이 정통을 지켜왔기에 점차 심사의 기준을 조정해, 기존의 변형되고 이른바 혁신적인 작품을 좋은 작품으로 평가하던 데로부터 점차 사실적이고 전통적인 작품을 좋은 작품으로 평가하게 됐습니다. 이런 변화는 제가 역대 대회의 작품집을 분석해 본 결과입니다.
한번은 우리 화실에서 국가급 권위 미술 기관이 주최하는 공익대회에 출품해 전국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는데, 그중 금상 작품만 해도 거의 20개를 받아 대회 금상의 10분의 1을 차지했습니다. 아이들의 작품도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대회가 끝난 후 조직위원회는 비서장과 비서를 파견해 특별히 비행기를 타고 베이징에서 우리 소도시로 찾아와 우리 화실을 취재했습니다. 조직위 비서는 저에게 말했습니다. “이번 선정에는 전국 여러 미대 교수와 어린이 미술교육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했습니다. 저희가 작품을 선정할 때 온라인판을 먼저 봤는데 교수님과 전문가들이 처음에 뽑은 건 일선 도시의 출품작들이었지만 수준이 별로였습니다. 한 심사위원이 선생님 화실의 작품을 보고 너무 좋다고 흥분하며 다른 심사위원들에게 추천했습니다. 현장에 있던 모든 심사위원이 동시에 다들 이 화실에서 아주 잘 가르쳤다며 학생들의 작품이 특색 있고 질적으로도 매우 높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습니다.”
저는 영예를 덜 받을지언정 아이들에게 정통적인 그림을 그리도록 꾸준히 지도하고, 중공 사당에 찬가를 부르는 대회에 참가하지 않았지만 오히려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대회에 참여한 이 일을 통해 사부님께서 “전통으로 돌아가면 길이 하늘로 통하리니”[3]라고 하신 말씀을 실증했습니다.
맺음말
이 모든 성과는 제가 대법을 수련한 덕분이고, 사부님의 가르침에 따라 전통적이고 정통적인 길을 걸었기에 얻게 됐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얻은 성과는 또한 대법이 널리 인류사회 각계각층에 전해준 긍정적인 에너지를 실증했습니다. 저는 대법이 요구하는 대로 수업에서 높은 기준으로 제 언행과 미술 수업을 가늠할 수 있었기에 대법 진상을 학부모들에게 말할 수 있는 좋은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학부모는 대법 진상을 분명히 알고 사당 조직에서 탈퇴한 후 대법과 대법제자들을 지지하는 선행을 하기도 했습니다.
사부님의 ‘미술창작연구회 설법’이 발표된 2003년 7월 21일은, 제가 어린이를 위해 꾸린 미술 강습반이 2년도 채 되지 않았을 때였습니다. 사부님의 설법을 배우고 저는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나중에 사부님의 음악, 무용에 관한 설법을 배우고, 션윈 공연 영상을 보고, 션윈 무대의 고귀하고 눈부시며 순수한 무대 디자인과 배우들의 의상, 특히 시공을 바꿀 수 있는 장엄한 배경 스크린을 보았을 때 이 모든 것이 마치 천국에서 온 것 같은 더할 나위 없는 신성함과 신기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항상 감동합니다. 사부님께서는 너무나 위대하십니다. 사부님께서는 우리의 수련을 위해, 중생을 위해 노심초사하셨을 뿐만 아니라 인류에게 완전히 새로운 예술을 가져다주셨습니다!
자비롭고 위대한 사부님께 절을 올립니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시사(詩詞): ‘홍음-널리 비추다’
[2] 리훙쯔 사부님 경문: ‘정진요지-청성’
[3] 리훙쯔 사부님 경문: ‘다시 만들다’
(밍후이왕 제24회 세계 파룬따파의 날 응모작)
원문발표: 2023년 5월 26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5/26/46017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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