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미국 수련생
[밍후이왕] 저는 2020년에 대법 수련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어머니께서 권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수련의 길을 선택했습니다. 아래 제 수련 경험을 나누려 합니다.
잠에 대한 인식
처음 수련을 시작했을 때 저는 새벽 연공을 하려고 일찍 일어났습니다. 당시 저는 혼자 연공했지만 의지가 강했기에 일찍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낮에 수업 시간이나 한가할 때면 잠깐씩 졸곤 했습니다.
저는 다른 수련생들이 잠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은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는데 매우 놀라웠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수련생들은 하루에 3~4시간만 자면서도 빠듯한 일정을 잘 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그런 상태를 대단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자신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도 옳은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자신이 좀 극단적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연공을 시작한 후 밤에 잔 시간과 낮에 잔 시간을 합쳐보면 원래 수면 시간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한 학기가 끝나고 여름 방학이 시작되자 저는 일찍 일어날 필요가 없어서 게을러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잠을 보충해야겠다는 생각에 많이 자고 늦게 일어났습니다.
9월 개학 후 저는 다시 아침 일찍 일어나 연공하기 시작했고 주말 빼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규칙적으로 생활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가 넘쳐야 할 아침과 낮에 깨어 있기 위해 대량의 커피를 마셔야 했습니다. 이러다보니 낮에 공부 효율이 좋지 않아 밤을 새우기도 했는데, 그때는 오히려 정신이 맑았습니다. 그러다 보면 이튿날 오전 수업 시간에 또 졸게 됐습니다. 계속 이렇게 하는 건 옳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뉴욕좌담회설법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잠 자체는 마가 아니다. 그것은 사람이 휴식하는데 필수적인 일종 요소로서 이 역시 우주를 구성하는 일종의 것, 일종의 요소이다. 하지만 수련인으로 말한다면, 당신이 수련 중에서 잠을 잔다면 그것은 일종 마의 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당신으로 하여금 수련하지 못 하게 한다. 그것 자체는 마가 아니지만, 그것은 이런 일종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거꾸로 말한다면 또 당신의 의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작용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 의지를 당신 자신이 가서 닦아야 하지 않는가? 자신의 의지를 강화하고 그것을 억제함이 바로 의지를 강화하는 것이고 역시 수련이다. 연공할 때 피곤하다는 자체 역시 사상업력이 작용을 일으킨 것이다.”(미국법회 설법-뉴욕좌담회 설법)
돌이켜 보면, 저는 처음 사부님의 설법을 읽을 때 자주 졸았습니다. 단체 법공부 때나 기차 안에서 설법을 들을 때도 처음엔 괜찮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졸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가끔 광저우 설법에서 사부님께서 하신 말씀을 핑계로 삼았습니다. 사부님께서는 설법할 때 잠든 사람들도 귀로는 다 들었으며, 그것은 사부님께서 그들 머리에 있는 업력을 제거해 주시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잘 생각해 보면, 저는 스스로 법공부하다가 잠든 것이기에 변명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란을 극복해 적어도 법공부 중에는 졸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법공부할 때 다시 조금씩 교란을 받기 시작해 법공부를 하는 동안에는 간신히 깨어 있었지만 끝나면 바로 곯아떨어졌습니다. 저는 적어도 법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은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또 다른 형태의 교란이었습니다. 그것이 제 하루 계획을 흐트러지게 해서 하려던 일들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련 초기 때처럼 법을 읽을 때 서서 읽었습니다. 법을 서서 읽는 것은 최선책은 아니었지만 제게는 꽤 효과적이었습니다. 한 수련생이 제게 잠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해 줬는데, 자신의 집착심이나 세상을 마주하지 않으려고 하면 잠을 도피 수단으로 이용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잠이 수련에 마의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부님 말씀은 정말 옳았습니다. 저 자신을 찾아보니 저의 잠은 안일함, 자만심, 도피심, 욕구 등 많은 집착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수련에서는 잘하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진정으로 집착을 내려놓거나 교란을 거부하려고 결심하면 극복하기 훨씬 쉬워집니다. 다시 생각해 보니 저는 그동안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겠다는 생각이 그다지 강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려면 주이스(主意識)가 강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또 자신이 잠을 아무리 많이 자도 만족하지 못하고 잠으로 얻는 편안함에 집착하고 있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낮에 많은 일을 해야 하고, 연공도 소홀히 할 수 없기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만 합니다. 그러려면 이 집착을 극복하려는 마음을 더 굳게 먹어야 합니다. 게임과 같은 일부 집착은 그것을 제거해야 할 이유를 논리적으로 잘 이해했기 때문에 제거하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색욕과 같은 집착은 훨씬 더 어려웠습니다.
수련을 결심한 이유와 정에 대한 나의 인식
저는 고등학교에 다니던 2020년 초에 수련을 시작했는데 제가 좋아하는 여학생이 수련을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그녀와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면서 수련생이 되면 기회가 더 많아질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물론 그녀와 잘 되지는 않았지만 이런 집착이 수련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수련에 들어설 때 제 마음이 순수하지 못했다는 점을 깨닫는 데는 시간이 걸렸지만, 저는 기왕 깨달았으니 이런 근본 집착을 제거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사실 정(情)이 무엇인지에 대해 매우 명확히 설명하셨습니다. 저의 이해로는 사람들이 이 공간에서 삼계의 법칙에 따라 살 수 있게 해주는 물질입니다. 수련하는 사람으로서 저는 그것을 담담히 생각하는 것이 그것의 교란을 피하는 최선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정이 문제가 되는지 몰랐습니다. 나중에 알게 되고 나서 다시 해결하려고 보니 어떻게 다뤄야 할지 몰라 고민이 많았습니다. 제가 처음 수련을 시작했을 때 다녔던 사립 고등학교에는 남녀의 접촉을 금지한다는 엄격한 규정이 있었습니다. 저는 일반 공립 학교를 다니다 왔기 때문에 이런 규정이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점차 이런 규정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학교의 사명은 교육에서 전통문화를 회복하고 남녀 간의 윤리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사실 오랫동안 한 여학생과 가까이 있으면 누구라도 친밀감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여학생의 아름다운 생머리나 예쁜 눈 등은 정말 남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생각은 자연스러운 것이기에 틀렸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러나 수련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더 높은 기준으로 자신을 요구하고, 매사 시기가 적절해야 합니다. 저에게 있어서 이는 인내이자 전통문화를 지키는 것입니다. ‘홍음6’에서 전통문화가 그토록 강조되는 이유도 제 인식으로는 이러한 가치는 신께서 주신 것으로, 마가 빈틈을 탈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또한 전통문화는 인간세상 이 공간에서의 진선인(真·善·忍)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련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다양한 방면에서 이러한 가치와 표현에 동화되어야 합니다. 한 수련생이 퍼레이드 중에 전단지를 많이 나눠줄 수 있는 건 좋은 일이지만, 내면이 여전히 나쁜 사람이라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정은 사람을 유혹하지만 그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마약과 같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기분이 좋아도 결국 그만큼 심하게 넘어지게 되는데 이는 일반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수련생이라면 이런 업을 쌓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깨달음을 모두 탁상공론이지만 저는 이 방면의 나쁜 생각을 없애기 위해 반드시 이러한 사고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저는 많은 수련생, 특히 젊은 수련생들은 모두 저와 비슷한 과정을 겪었거나 현재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한번은 제가 수련하는 여학생과 사귀는 16살 친구에게 둘이 교제하는 이유를 농담 삼아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는 장래 그녀와 결혼할 것이며 이는 전통문화에 부합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친구는 전통문화에서 봤을 때 사람의 일생은 미리 배치된 것임을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가 앞으로 겪게 될 시나리오를 두 가지로 풀어줬습니다. 하나는 그녀가 그에게 배치된 사람이 맞는 경우인데, 그러면 그들은 지금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너무 일찍부터 젊은 시절을 함께 보내다 보면 40, 50대에는 애정이 식어 식탁에 마주 앉아도 침묵이 흐르는 지루한 결혼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그녀가 그에게 배치된 사람이 아닌 경우입니다. 이 경우 정말 인연 있는 사람을 만났을 때 미안한 마음이 들 것입니다. 정(情)을 인정하는 관점에서 보더라도 너무 일찍 연애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제 분석은 아주 정확했습니다. 불과 며칠 후 그 수련생은 사귀던 여학생과 헤어졌습니다. 아주 젊었을 때 정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그리 좋지 않으며 심하게 말하면 에너지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 생각해 보라. 우리 연공(煉功)의 정혈지기(精血之氣)는 명(命)을 닦는 데 쓰는 것인데, 당신이 늘 이렇게 배출할 수 없지 않은가.”(전법륜-제6강)
왜 사부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는지, 왜 연공인이 가장 먼저 색욕관을 통과해야 하는지에 대한 제 인식은 우리가 수련할 수 있는지 아닌지를 보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제가 계속 정에 빠져 있고 이러한 일시적인 감정에 에너지를 소비한다면, 자신을 수련하고 정진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에너지를 잃게 될 것입니다.
저는 이런 욕망이 우리의 에너지와 정혈지기를 낭비해 우리의 수련을 직접적으로 방해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매우 놀랐습니다. 이 마(魔)가 일으키는 작용은 중국공산당의 박해와 같을 뿐만 아니라, 스파이나 구치소에 비해 더 보편적이고 더 효과적이며 더 접근하기 쉽습니다. 그것은 정말로 우리의 에너지를 소진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날 사회에서 데이트와 성행위는 매우 흔한 화제이며 문화적 주제가 되기 때문에, 올바른 마음가짐과 법 기초가 튼튼하지 않으면 그것의 교란을 막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는 지금도 가끔 어느 정도가 한계선인지 헷갈리고 있습니다. 어머니는 제게 고등학생이 될 때까지 이성과 이야기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고등학생이 되니 대학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셨습니다. 지금 저는 대학생입니다. 그런데 어머니는 조금만 더, 25살까지 기다리라고 하십니다. 제가 25살이 되면 어머니는 서른 살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실 것 같습니다. 실제 중국에는 ‘남자는 서른에 장가가고, 여자는 스물에 시집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남녀 관계에서 남자는 여자가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습니다. 이는 전통문화의 일부입니다. 저는 현재 안정적인 수입도 집도 없기에 다른 사람을 지켜줄 수 없습니다. 수련생은 자연스럽게 되어감에 따라야 하지만 이는 속인사회의 흐름에 따라감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동안 제가 가장 잘못한 것은, 자신과 속인을 비교하면서 법이 정한 기준으로 자신을 가늠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한때 오만함으로 가득했던 사람으로서 저는 오늘 제가 한 말을 다른 수련생들이 가볍게 넘기기 쉽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그러나 과거에 잘못을 많이 저지르고도 변명만 하다가 목숨을 잃을 뻔하고, 수련의 인연마저 잃을 뻔했던 한 사람으로서 저는 다른 수련생들, 특히 젊은 수련생들께서 이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수련생 여러분 감사합니다.
(2023 미들타운 페이톈대학 수련 심득교류 원고)
원문발표: 2023년 4월 26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4/26/459208.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3/4/26/459208.html
영문위치: https://en.minghui.org/html/articles/2023/5/2/20832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