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영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착실한 수련을 하려면 두 가지의 다른 ‘나’를 똑똑히 구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체득했습니다. 이 두 가지의 다른 ‘나’는 사부님을 따라 걸어가는 ‘진아(眞我: 진정한 나)’와 후천적으로 속인사회에서 형성된 온갖 관념을 가진 ‘가아(假我: 가짜 나)’입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세상에 살고 있는 속인이라면 모두 자신을 찾을 수 없는데, 이 관념은 사람의 일생만 좌우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내려가며 계속 좌우지한다.”[1]
사부님 법에서 속인은 모두 ‘가짜 나’ 속에 살고 있어서 자신을 잃어버렸고 ‘진정한 나’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대법제자의 수련 역시 속인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필연적으로 자신을 찾지 못하던 데서부터 점차 똑똑히 알게 되어 ‘진아’로 되돌아가는 과정을 겪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 자체가 바로 착실한 수련 과정과 유사합니다.
그렇다면 진아는 어떤 상태일까요? 저는 법에서 진아는 고층차에서 온 것이므로 사람의 칠정육욕이 없고 온갖 사람의 관념이나 마음이 없으며, 속인의 각종 이익이나 갈등에 이끌리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설령 가장 낮은 층차의 나한(羅漢)일지라도 속인이 그를 좋다고 말하든, 나쁘다고 말하든 모두 싱글벙글하며 개의치 않는 것을 해낼 수 있는데, 하물며 고층차에서 온 대법제자의 진아는 더욱 말할 것도 없습니다.
다시 말해, 대법제자의 진아는 강한 정체(整體)를 이룰 수 있으므로 대법제자에게 간격을 조성하고 수련 제고를 방해하는 것은 바로 후천적으로 속인 속에서 형성된 각종 사람의 관념 등 가짜 나와 부동한 층차의 업력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진아가 주도적 작용을 일으킬 때, 우리의 정체는 곧 원융[圓容]하게 되며 역량도 더욱 커집니다. 반대로 가짜 나가 주도하고 게다가 업력이 압박해 오면 몸이 아프거나 심리적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제때 안으로 찾지 않아 가짜 나의 교란을 억제하지 못하거나 깨끗이 제거하지 못하고, 또 그것에 이끌리면 업력이 더욱 축적되고 새로운 업력이 생길 것입니다. 그러면 이 정체에 더욱 큰 간격과 저항을 초래하게 됩니다. 개인 수련에서 업력이 쌓이면 더욱 큰 시험이나 고난이 오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법을 배우면서 두 개의 다른 나에 대한 이상의 인식을 토대로 저는 수련에서 한 가지 습관을 길렀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험이 오거나 갈등 속에 놓일 때, 먼저 자신의 사람 마음이 움직이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진정한 나는 속인의 것에 이끌려 움직이지 않으며, 이끌려 움직이는 것은 틀림없이 후천적으로 형성된 사람의 생각과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마음이 움직이는 것을 보았다면 즉시 그것을 잡고 억제해 발정념으로 소멸합니다.
저는 자주 이렇게 진정한 나를 분별하고 가짜 나를 붙잡습니다. 점차 주변에 발생한 모든 갈등은 다 저를 도와 가짜 나를 똑똑히 알려주고 업력을 전화(轉化)시켜준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화가 나던 데로부터 점차 마음이 움직이지 않게 됐고, 다시 갈등을 빚은 수련생에게 마음 깊이 감사하게 되며 어떠한 갈등이든지 모두 우연이 아님을 깨달았습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크고 작은 갈등은 모두 우리를 도와 가짜 나를 똑똑히 알려주고 업력을 전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반대로 갈등이 없는 것이야말로 두려운 것입니다. 심성을 높이고 업력을 전화하는 기회를 잃게 되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자신의 가짜 나를 닦아 없애면 서서히 자신에게 일어나는 갈등도 갈수록 줄어든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자신의 머릿속에 일단 나쁜 생각이 나타나면 저는 즉시 그것을 붙잡아 소멸해버립니다. 다른 사람이 칭찬하는 말을 들으면 환희심을 붙잡아 깨끗이 제거합니다. 나쁜 말을 들으면 불만과 불평, 원망하는 마음을 붙잡아 깨끗이 제거합니다. 잘했을 때는 자신에게 환희심 등이 없는지 살펴봅니다. 안으로 찾는 것은 시간, 장소, 횟수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제 수련 상태 역시 천천히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예전에 비록 여러 해를 하루처럼 노력해 세 가지 일을 했지만 정진하는 배후에는 원만에 대한 개인적인 이기심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끊임없이 안으로 찾음에 따라 제 수련 상태도 변화가 일어나 서서히 점점 자신이 있는 듯 없는 듯한 무위(無爲)의 상태로 들어서게 되어 겉으로 모든 일이 자연스럽게 되어감에 따르며 더 이상 아무 생각도 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갈등이 발생하면 여전히 안으로 찾아서 이 무위적인 상태가 여전히 이기적임을 발견하게 됩니다. 저는 미래의 생명은 이타적인 것이며 생명은 다른 생명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타심을 수련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어려우며 자신의 집착을 닦기보다 훨씬 어려운데, 더욱 큰 정도로 자아를 닦아 없애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자신이 어느 정도까지 수련해낼지 모르지만 이타적인 생명을 수련해내는 것은 저의 한 가지 분명한 방향입니다.
최근에 저는 일부 정진하는 수련생들과 교류했습니다. 교류 과정에 모두 공통된 인식을 형성했으며 우리는 서로를 일깨워줌으로써 형식적인 수련이 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장기적으로 세 가지 일을 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법공부, 연공, 진상 알리기를 형식적으로 하고, 임무를 완수하듯이 해서 착실한 수련을 소홀히 하거나 충분히 중시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법공부와 연공 및 일하는 것 자체는 매우 중요하지만 심성이 제고되거나 진정으로 법에 동화되는 것과는 별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일반인도 좋은 일을 할 수 있고 고생을 겪을 수 있지만 아무리 좋은 일을 많이 하고 고생을 많이 겪어도 사람입니다. 사람의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심성의 승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법제자의 위덕을 수립하는 것은 심성과 경지의 승화 과정을 떠날 수 없기에 서로 일깨워줌으로써 형식적으로 일을 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수련 과정에서 점차 구세력(舊勢力)이 대법제자의 사람 마음과 생각에 세밀한 안배를 했고, 층층의 사람 마음 배후는 모두 층층의 함정이며, 목적은 우리를 소멸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중국에서 체현되는 것은 강압적인 박해로 대법제자가 수련을 포기하게 하고 진상을 알려 사람을 구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해외에 체현되는 것은 안일한 마음과 명성, 이익, 정에 대한 집착 등을 강화해 수련 제고와 사람을 구하는 시간과 정력을 다른 데 소모하게 해서, 마찬가지로 대법제자를 박해하는 목적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직 착실히 수련해야만 진정으로 법에 동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착실한 수련에서 지혜를 얻을 수 있는데, 자신의 지혜가 아니라 심성이 대응되는 그 층차에 맞게 사부님께서 주신 지혜입니다. 이 지혜의 지도로 저는 사부님께서 안배해주신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과 생각은 구우주(舊宇宙)가 부패된 후의 산물로서 그것은 구세력의 기제(機制)와 한 몸입니다.
구세력이 우리의 사람 마음을 붙잡고 박해하면 정신(正神)조차 조급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정념이 주도적인 작용을 일으키면 사부님의 법신과 정신은 모두 우리를 도와주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정체적으로 정념이 강해지면 우리 배후는 우주에서 가장 강한 힘이 생기는데, 사람 이쪽에서 체현되면 사람을 구하는 데 더욱 큰 돌파구가 생깁니다. 반대로 우리가 정체적으로 사람 마음이 강하면 구세력 요소의 강렬한 교란이나 억제를 받게 됩니다. 우리의 길은 착실한 수련이며 대응되는 것은 사부님께서 우리에게 안배해주신 길입니다.
잘 협력해 션윈(神韻)을 홍보하고 가장 이상적인 극장을 찾은 것을 겉으로 보면 마치 현지 대법제자가 션윈을 도와 사람을 구하는 것 같지만, 본질적으로 보면 션윈이 와서 우리가 사람을 구하는 것을 돕는 동시에 우리에게 수련에서 제고하고 위덕을 세워 서약을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표를 파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함께 수련 제고해 서약을 실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지난해 에든버러에 갔을 때 수련생들의 가장 큰 변화는 더 이상 자신의 노력으로 표를 얼마나 많이 팔았는지에 집착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떻게 잘 협력하고, 걸음마다 어떻게 마음을 기울여 해냈는지를 더욱 중시했다는 점입니다. 모두가 가장 기뻐했던 것은 매표 결과에 대한 집착이 아닌, 수련 제고와 협력이 잘된 점이었습니다. 우리는 인원이 매우 적지만 사람을 구하는 힘은 매우 크며 대단히 효과적인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두 그 당시 상태가 법에 부합해 사부님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션윈을 성공적으로 홍보하고 가장 이상적인 극장을 찾은 것은 사부님께서 안배해주신 길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직 사부님께서 안배해주신 길을 가야만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길을 걸을 수 있는지 없는지는 우리 자신의 손에 달렸고, 이것은 우리의 정체적인 역량과 협력하는 정도와 직결돼 있으며, 우리 현지 매 대법제자의 착실한 수련 정도 및 션윈에 마음을 기울이는 정도와 직접 관계가 있습니다.
수련생 여러분께서 소중한 기회를 다잡고 걸어 나와 잘 협력하고 션윈을 돕는 것은 진정으로 자신을 돕는 것입니다. 함께 사람을 구하는 사명을 완성하고 서약을 실천해 사부님의 자비로우신 제도를 저버리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이상의 교류는 자신의 제한적인 층차에서의 인식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부분은 수련생 여러분께서 자비롭게 바로잡아주시길 바랍니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전법륜2-불성(佛性)’
[편집자 주: 본문은 글쓴이 개인의 현재 인식에 따라 작성된 것이므로 수련생 여러분이 서로 교류하고 ‘비학비수(比學比修)’ 하는 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원문발표: 2023년 3월 11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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