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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공립학교에서 중국어를 가르치며 수련한 경험

글/ 미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저는 미국 공립중학교 중국어 교사입니다. 학생들이 ‘샤오첸쿤(小乾坤)’ 애니메이션을 본 후 일어난 변화와 이 과정에서 제 일부 수련 체득을 교류하겠습니다.

‘샤오첸쿤’은 NTD TV(대만)에서 제작했으며 그 안의 모든 이야기는 일깨움을 줍니다. 한 수련생이 딸을 위해 이 DVD를 갖고 있었는데 이제 딸이 대학에 다니게 되어 제게 다른 학생들에게 보여주라고 했습니다.

제 학생들은 모두 중고등학생인데 ‘샤오첸쿤’의 표지가 아동용인 것을 보고 적합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애니메이션이 많은 상을 받았고 또 NTD TV에서 제작한 것이어서 학생들의 중국어 듣기 연습용으로는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금요일마다 학생들에게 보여줬는데 뜻밖에도 학생들은 이 애니메이션을 아주 좋아했습니다. 매 편을 감상한 후 저는 학생들에게 이 이야기의 메시지가 무엇인지 물으면 학생들은 모두 정확하고 깊이 있게 그들이 무엇을 배웠는지 이야기했습니다. 한 장난꾸러기 여고생은 ‘샤오첸쿤’ 이야기로부터 매우 좋은 영향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저는 그 여학생이 큰 소리로 자신의 의사를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보고 “그래, 이러한 이야기는 학생들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나 같은 어른들에게도 좋은 점이 많단다”라고 말했습니다.

금요일마다 학생들은 모두 ‘샤오첸쿤’ 보는 것을 기대했습니다. 중학교 교실 벽에는 게시판이 있었는데 학생들이 교실에 들어오면 그곳에 가서 자신의 그날 기분 상태를 붙였습니다. 한 학생이 자신의 이름을 ‘흥분’ 위에 붙여서 저는 “오늘 왜 흥분일까, 무슨 좋은 소식이 있어?”라고 물어봤습니다. 학생은 웃으며 “오늘 ‘샤오첸쿤’을 볼 거니까요”라고 말했습니다.

‘샤오첸쿤’ 중 어떤 이야기는 열심히 마음을 기울여서 일해야 한다고 했고, 어떤 이야기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함부로 가져가지 말라고 했으며, 또 어떤 이야기는 남을 업신여기지 말라고 했고, 어떤 이야기는 부모님을 존경해야 한다는 등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은연중에 모두 ‘샤오첸쿤’이 전하는 이념과 메시지를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저도 ‘샤오첸쿤’을 본 후 마찬가지로 수혜를 입었습니다. 어떤 이야기는 제 생각과 행위를 자주 대조해보게 했고, 매일 법공부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어떤 일을 잘하지 못했고 법의 요구에 도달하지 못했는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샤오첸쿤’이 전하는 전통 이념은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워 저도 자주 법리적으로 깨달음을 얻는 동시에 자신을 바로잡았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휴대폰과 게임에 심하게 중독됐습니다. 한번은 두 학생이 주말 동안 27시간 내내 게임을 했다고 했습니다. 저는 듣고 몹시 걱정돼 “부모님께서 너희들이 뭘 하는지 묻지 않으시니?”라고 물었습니다. 그들은 부모님이 그들에게 관심이 없다고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마 아이들이 계속 자기 방에만 있어서 학부모도 아이가 뭘 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 같았습니다.

어떤 학부모는 이혼하고, 어떤 학부모는 늦게 퇴근해 학생들은 부모의 감독 없이 자유롭게 방치되는데, 이 역시 좋지 않은 현대 사회현상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학생들에게 연공을 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처음 몇 번은 심성 고비가 매우 컸습니다. 대부분 학생이 연공할 때 집중하지 못했습니다. 웃으며 장난치고, 양말을 벗거나 신발을 걷어차고, 주변을 두리번거리는 등 각종 표현이 있었습니다. 다른 수련생과 이 문제를 교류하자 수련생은 매우 평온하게 “그들을 가르치기만 하세요. 좋아질 거예요”라고 말했습니다.

이 학급 학생들은 중학교 때 중공 바이러스(코로나)를 겪어서 거의 집에서 온라인 수업만 받았고 학칙에 대해 잘 몰랐기에 일부 학생들의 표현은 매우 미숙하고 수업에도 집중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몇 번이나 교장선생님에게 사직하고 가르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법공부와 교류를 통해 이 수업은 사부님께서 제게 안배해주신 수련이고 조사정법(助師正法)의 환경이며, 오로지 사부님의 안배를 따라 이 환경에서 자신의 선한 마음, 관용과 이해를 수련해내야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안으로 찾아보니 경솔하고, 자신만이 옳다고 여기며, 회피하기 좋아하고, 책임감이 부족한 모습을 보았습니다. 수련이란 자신이 닦아 없애야 할 각종 집착심, 예를 들면 인내심과 선한 마음이 부족하고 일을 진지하게 하지 않는 등, 속인의 관념을 마주해야 한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자신이 수련할 속인 마음과 심성을 높여야 할 부분을 깨닫자 학생들의 각종 표현을 봐도 마음이 산란해지거나 힘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제 학생들의 사랑스럽고 총명하며 빛나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매일 학생들이 들어오면 저는 기쁜 마음으로 학생들의 이름을 모두 부르며 인사를 건넬 수 있습니다. 저도 학생들과 많이 교류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들의 상황을 이해하려고 시도하면서 이렇게 저는 서서히 학생들과 우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게 됐습니다.

매일 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히고 법공부와 연공을 하니 법리에서 조금 제고가 있었습니다. ‘하루하루를 진지하게 대하라’라는 ‘샤오첸쿤’ 노래처럼 진정으로 학생들을 사부님의 가족이자 자신이 구해야 할 중생으로 대하게 됐습니다. 이번 생에 이 학생들이 이 학교에 와서 우리 반에서 대법 공법을 배우며, 대법의 상서로움을 느끼고 ‘샤오첸쿤’ 이야기를 보도록 안배된 이 모든 것은, 이들이 법에 동화되기 위해서이며 이들 생명에 모두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매일 학생들이 오기 전, 저는 집중해서 발정념을 합니다. 어떤 반은 학생들이 들어오자마자 연공을 시작할 수 있었고, 어떤 반은 수업 끝나기 전에 함께 1장, 2장 공법을 연마합니다. 지금은 연공 음악이 울리기만 하면 대부분 학생이 모두 입정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두 눈을 살며시 감고 평화로운 표정과 정확한 자세로 빠오룬(抱輪)이나 데커우샤오푸(疊扣小腹) 동작을 하는 모습을 보면, 저도 모르게 제자에게 이렇게 훌륭한 수련환경을 주신 사부님께 감사드리게 됩니다. 중생에 대한 사존의 자비에 감사드립니다. 사존의 도움과 보호에 공손히 절을 올려 감사드립니다!

여기까지 쓰다 보니 저도 모르게 눈물이 흘러내렸습니다. 저의 명백한 일면이 사부님께서 제자와 중생을 위해 겹겹의 업력을 없애주시는 모습을 보았을 것입니다. 사부님께서 우리를 위해 무수한 고난을 감당하시고, 우리에게 신체를 강하게 만들고 정화할 수 있도록 주신 진귀한 기제(機制)를 깊이 느꼈습니다. 제자는 감사한 마음을 형언할 길이 없습니다.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사존의 자비로우신 제도에 감사드립니다!

이상은 저의 수련체득으로 적절하지 않은 부분은 수련생 여러분께서 자비롭게 바로잡아주시길 바랍니다.

 

원문발표: 2023년 2월 23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2/23/45705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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