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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법회] 중국고전무용을 배우며 심성을 향상하다

글/ 대만 타이중(臺中) 수련생

[밍후이왕]

사부님 안녕하십니까! 수련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대만의 냐오쑹(蔦松) 예술고등학교에서 중국고전무용을 배우고 있습니다. 제 수련 경험과 무용 실력이 향상된 이야기를 나누려 합니다.

수련의 진정한 의미 알아

파룬따파(法輪大法, 파룬궁) 수련은 어렸을 적부터 제 삶의 일부였습니다. 어머니는 제가 네 살 때 파룬따파 수련서 ‘전법륜(轉法輪)’에서 한자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제 수련의 기반을 마련해주신 어머니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초등학교에 다닐 때 어머니는 저와 항상 수련 경험을 교류하셨습니다. 그러나 저는 늘 법공부와 연공을 싫어했습니다. 늘 형식적으로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속인사회의 큰 염색 항아리에 심하게 오염돼 있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처럼 ‘정상’으로 보이려고 팝 음악을 듣고 거친 말을 했습니다. 저는 천천히 대법 원칙에서 벗어나고 있었습니다. 또 어머니와 아버지가 저를 훈계하실 때 논쟁을 벌였습니다. 속으로는 파룬궁 수련이 좋다는 것을 알았고 진정한 아름다움이 뭔지는 알았습니다. 그래서 세상에 오염됐고 나쁜 습관이 있었지만 저는 항상 냐오쑹 예술고등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냐오쑹 예술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저는 수련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했습니다. 법공부와 연공은 진정한 수련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사부님의 요구에 따르지 않고 자신을 수련인으로 여기지 않는다면 저는 속인과 마찬가지 아닐까요?

진정한 수련을 통해 심성 향상 

스트레칭은 무용인의 기초입니다. 저는 선천적으로 힘줄과 근육이 뻣뻣해 스트레칭을 하는 동안 연습실에서는 매일 제 울음소리가 들렸습니다. 유연성은 무용수에게 매우 중요하며 표준에 도달하려면 아직 멀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기준에 도달하는 데 얼마나 걸릴지 알 수 없었고 미래가 불투명했습니다. 그러나 심성을 제고하는 과정에서 저는 고통을 두려워하고 안달하는 집착심을 내려놓을 수 있었고 유연성이 향상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날 텀블링과 플리핑 수업 중에 발가락을 삐었습니다. 상당히 아팠지만 겨우 수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친구들이 저를 안심시키며 병원에 가보라고 했습니다. 친구들의 말을 듣고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병원에 가지 않으면 발가락 부상이 악화될까? 앞으로 춤을 출 수 있을까?’ 다시 생각해보니 이것은 제게 다가온 시험이었습니다. 저는 고통을 무시하며 괜찮다고 스스로에게 말했습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자 통증이 점차 가라앉았습니다. 저는 다시 무용 수업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병원에 ​​갔더라면 의사들은 더 나쁜 진단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모든 관념과 생각은 수련인에게 시험입니다. 어려움에 부딪히거나 실수하더라도 일어서서 계속 수련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갈등이 있었습니다. 같은 반 친구 잉이 제가 노래를 부를 때 음정이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놀랍게도 그 친구는 화를 내며 말했습니다. 저는 화를 참지 못하고 그녀와 다투기 시작했습니다. “그냥 재미로 노래를 불렀는데 왜 신경 써?” 저는 잉이 왜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였는지 모르겠다고 친구들에게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편을 들어주는 친구들의 말을 듣고 뿌듯했습니다.

무용 선생님이 우리가 싸운 것을 아시고 잉과 저를 부르셨습니다. 선생님께서 제 집착을 지적하셨지만 저는 잉을 여전히 손가락질했습니다. 선생님은 저도 마찬가지로 고집이 세고 종종 다른 사람에게서 보이는 문제는 자신에게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갈등이 있을 때 안으로 찾아본 적이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줄곧 남이 안으로 찾도록 도와주고 남의 수련을 도와줬습니다. 저는 가책을 느꼈고 수련인으로서 항상 자신을 요구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중학교 마지막 해에 무용 실력에 돌파구가 생겼습니다. 심성이 제고되자 제 중국고전무용의 내포, 자세, 기교, 텀블링 기술이 돌파구를 찾았습니다. 이전에 저는 동작을 제대로 할 수 없어서 낙심했습니다. 자존감이 낮아졌고 타인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무용 선생님의 수정을 받아들였지만 실제로는 발전하겠다는 생각이 없었습니다. 선생님이 지적하실 때에도 저는 동작을 제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게는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집착이 있었고 다른 사람들의 비판에 화를 냈습니다. 천천히 이 집착을 제거하고 나쁜 습관을 많이 없앴습니다. 심성이 제고되면서 무용 실력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좌절하지 않고 심성 향상시켜 정통 고전무용 선보여

우리 학교는 매년 예선 및 준결승 무용대회를 열어 현(縣)급 대회에 나갈 학교 대표를 결정합니다. 저는 안무를 했고 예선을 통과했습니다. 준결승 전날 무용 선생님이 제 춤에 짜임새가 없어서 무대에 오를 수 없고 준결승에 진출하지 못할 거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눈물을 흘리며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시합에 대한 기대가 컸지만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게 명예와 이익에 대한 집착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은 병을 고쳤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이 당신을 기공사라고 부르면, 당신은 기뻐서 득의양양해하며 어찌할 바를 모른다. 이것은 집착심이 아닌가? 병을 잘 고치지 못하면 풀이 죽어 의기소침해지는데, 이것은 명리심이 작용을 일으킨 것이 아닌가?”(전법륜-제2강)

같은 원칙이 춤에도 적용됩니다. 제가 뽑혀서 대회에 참가하는 지가 정말로 중요할까요? 명예와 이익에 대한 집착과 자존심을 버려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제 춤 실력의 향상입니다. 집착에 얽매이면 실력이 제한됩니다.

준결승 전날 아침, 무용 선생님의 허락을 받아 작품을 화목란(花木蘭: 아버지를 대신해 남장을 하고 전쟁에 나간 중국 남북조 시대의 전설적인 젊은 여성)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저는 완전히 새로운 춤을 연습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많이 생각하지 않았고 최선을 다하고 싶었습니다.

모든 무용 선생님과 친구들 앞에서 공연하는 건 물론, 완전히 새로운 춤을 배우는 것은 이미 저에게 충분히 도전적이었습니다. 부담이 커서 온종일 새로운 춤을 연습했습니다. 피곤했지만 쉴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녁에 쉬는 동안에도 춤 동작에 익숙해지기 위해 텔레비전으로 안무 영상을 틀었습니다.

제가 그 대회 참가자로 선발됐다는 것을 알고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저는 계속 선생님의 엄격한 지도를 받았습니다. 무용 선생님은 매우 직설적이며 제 문제를 바로 알려주셨는데 제가 단기간에 개선되기를 바라셨기 때문입니다. 선생님은 제가 자신의 피드백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아셨습니다.

꼼꼼한 훈련을 거친 후 여러 가지가 단기간에 많이 좋아진 것 같았습니다. 대회 당일에 무용 선생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연습한 것은 모두 이 순간, 조사정법(助師正法)을 위해서였어. 열심히 춤을 추며 무대 위 순간을 즐기거라!” 저는 무대에 오르자마자 화목란의 세계로 들어간 것 같았습니다.

저는 화목란의 아버지에 대한 효성과 조국에 대한 충성을 정통 중국고전무용으로 표현했습니다. 중국의 전통 도덕 가치도 춤을 통해 표현됩니다. 저는 단지 개인적 관심으로 무용을 배운 것이 아니라 제게 전통 예술을 되살리는 역사적 사명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사부님께서 저에게 춤추는 능력을 주신 것은 자신을 실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전통문화를 되살려 중생의 자비로운 일면을 끌어내기 위해서였습니다.

자아를 닦아 없애고 단체의 힘 발휘

집착은 이미 그것을 닦았다고 생각해도 여러 번 다시 나타납니다. 사부님께서는 제가 매번 그것들을 없애도록 배치해주십니다. 저는 춤을 추는 몇 년간 사람 마음이 올라왔는데, 그중 하나는 항상 주목받고 싶고 가운데서 춤추고 싶은 마음이었습니다. 가운데에 서고 싶어서 열심히 노력했는데 그 ‘노력’이 집착이 됐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춤을 추는 동기가 더는 순수하지 않았습니다. 학생의 유일한 의무는 열심히 배우는 것이며 성취한 것은 사부님께서 주신 것입니다. 순수한 마음이 있어야 진정한 중국고전무용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이익을 위해 노력해서는 안 됩니다.

냐오쑹 예술학교는 매년 무용 발표회를 합니다. 이 발표회에서는 모두 마음을 하나로 모읍니다. 올해는 저를 포함해 10명이 함께하는 몽골 사발춤이 있었습니다. 이 춤은 제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몽골 사발춤의 한 무용수가 무대 옆에서 기다리다가 실수로 사발을 깨뜨렸습니다. 그녀는 무대에 다시 오를 수 없었고 우리 팀에서 빠졌습니다. 무대 위에서 춤을 추다 보니 불안하고 두렵기 시작했습니다. 제 사발도 무대에 떨어졌고 제가 반응하기도 전에 팀원들이 말했습니다. “걱정하지 마! 계속해.” 그래서 좋은 팀워크로 남은 9명이 빈자리를 채웠고 관객들은 실수를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무대 위에 있든 없든 모두 하나가 되어 무대 위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우리는 수업 시간에 수련 교류를 한 번 했습니다. 무용 선생님께서 모든 학생의 장단점을 지적하기 시작하셨습니다. 선생님은 저에게 항상 매우 열심히 하지만 반 친구를 거의 돌보거나 도와주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안으로 찾아봤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연습했을 뿐 남을 돕는 데 소홀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돌파구를 찾기 시작했고 친구들을 돕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또한 그들의 동작 향상을 도와주기 위해 개인적인 경험을 사용했습니다. 마음가짐이 좋아지자 주변 환경도 달라졌습니다. 반 친구들이 서로 돕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모두 자기만을 위해 연습했습니다. 도와주겠다고 제안한 후에 저는 제가 준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얻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혼자서 춤을 얼마나 잘 추느냐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함께 발전하는 것입니다.

질투를 없앤 깨달음

질투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예전에는 ‘내가 이렇게 열심히 연습했는데 왜 연습 안 하는 애들이 선생님의 칭찬을 받지?’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친구들도 같은 생각을 했고 우리는 선생님이 편파적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누가 좋은 일이 있어 나타내면 다른 사람은 그 즉시 질투하는데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느 직장에서나 직장 밖에서 상을 받았거나 또는 조그마한 좋은 일이 있어도 돌아와서 감히 말하지 못하는데, 다른 사람이 알고는 마음속으로 평형을 잡지 못한다.”(전법륜-제7강)

저는 다른 사람이 칭찬받을 때마다 질투했습니다. 이 집착을 없애기 어려웠습니다. 집착이 제거됐다고 생각했을 때 충돌이 발생하면 다시 나타났습니다. 수련이 부족해 자존감이 낮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집착을 숨기려 했지만 이것도 옳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질투심을 진정으로 제거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체면에 대한 집착이 생기기 시작했고 사람들이 제 수련의 부족함을 알까 두려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저를 어떻게 생각할지 지나치게 걱정했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상사(上士)는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깨달음에 의해 원만을 이룬다.”(정진요지-왜 볼 수 없는가)

이것은 수련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제고되는 부분이 아닐까요? 저는 사람의 집착을 내려놓아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구함이 없어야 스스로 얻는다.”(시드니법회 설법)를 해내야 합니다.

맺음말

저는 난이 왔을 때 여러 번 곤두박질쳤고 다시 일어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항상 숨겨진 집착을 찾을 수 있도록 배치해주신 사부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시험을 통과할 때마다 많이 내려놓은 느낌이었습니다. 굳은 마음으로 신사신법(信師信法)하며 남은 길을 잘 걸어가겠습니다.

적절하지 못한 부분은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수련생 여러분 감사합니다!

(2022년 대만법회 발언고)

 

원문발표: 2022년 11월 15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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